구이저우는 아열대 고원 산간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독특한 기후는 각종 동식물 (가축과 야생 포함) 의 성장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제공한다. 이러한 자연이 아낌없이 주는 동식물은 각 민족의 생존과 음식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원료를 제공하여 구이저우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은 많은 민족 음식 풍습을 형성하였다.
구이저우 소수민족의 음식 문화는 매운맛, 신, 차 문화를 특색으로 한다. 구이저우 사람들은 매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소금은 모든 맛의 근원이다. 소금이 없으면 맛이 없다. 구이저우 역사상 소금이 부족하고,' 쌀두금염' 의 시대적 환경으로 고추가 구이저우 음식의 다양한 맛의 주재자가 되었다. 장기간의 매운 식사 실천에서 구이저우 각족 국민들은 다양한 고추 제품과 일련의 고추 요리를 만들었다.
가장 특색 있는 것은 건고추, 호고추면, 바잔고추, 홍유고추, 나쁜 고추, 음고추, 뚱뚱한 고추, _ 고추입니다. 구이저우 사람들은 매운 음식을 좋아해서 항상' 3 일 맑음' 으로 해석된다. 습도가 너무 높아서 고추로 추위를 막는다. 이것은 물론 원인 중 하나이지만, 더 중요한 이유는 구이저우의 토양, 기후 등 자연 조건이 고추의 성장에 적합하고, 구이저우의 각 민족의 창의력이 풍부한 국민들은 장기적으로 고추를 썰고 고추를 먹는 실천에서 고추가 더 풍부하고 매력적인 음식 문화의 내포를 부여해 남아프리카에서 생산되는 다년생 관목장과가 구이저우 고원에서 더욱 화사해 보이기 때문이다.
고추의 영양과 특징에는 비타민 A 와 B, 매운 색소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식욕을 자극하고 비장을 활성화시켜 생혈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미용양안, 현대과학은 고추를 많이 먹으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구이저우 민간에는 "3 일 동안 신맛을 먹지 않으면 걸으면 빠진다" 는 말이 있다. 。 "더듬다" 는 것은 힘없이 걷다가 넘어진 것이다. 산이 구이저우의 민간 음식 풍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장기간의 생활 관행으로 다양한 제산 기예를 만들어 지방적 특색과 민족적 풍미를 지닌 요리를 많이 만들었다.
구이저우 소수민족 음식의 산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음료와 양념으로 쓰이는 산 (시판되는 식초는 제외) 으로, 산탕이라고 한다. 다른 하나는 시큼한 음식을 가리킨다. 신 수프: 쌀 수프 신 수프, 케첩, 생선 소스 4 종. 그것의 재료, 제작, 맛, 스타일은 모두 다르다.
쇠고기 별육: 여평, 강강, 강현에 사는 동족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통 음식이다. 소거북' 은 동어와 한자의 의역을 결합하여 소의 위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여료에서 짜낸 즙을 가리킨다. 소를 도살할 때 제왕절개복은 위와 소장 안의 여물을 꺼내고, 여과한 후 회록색 즙을 짜내고, 소량의 고담을 넣고 적당량의 식물성 기름과 함께 냄비에 끓여 쇠고기를 황록색, 향긋하고 씁쓸하게 만드는 것은 쇠고기 요리를 만드는 전용 양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기명언)
쇠고기 안심은 쇠고기 햄이나 소배 (소배라고도 함) 로 깨끗이 씻고, 채 썰거나 잘게 썰고, 소배조각, 튀기거나 익히고, 접시에 다진 파, 마늘, 생강, 진피, 무, 고추면, 소금 등을 넣는다. , 마지막으로 정제된 버드나무를 붓고 잘 버무려 맛을 내는 민족적인 요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소의 위액은 산성화, 정제를 거쳐 추출한 에센스로 향이 짙어 인공합성할 수 없는' 액체 조미료' 로, 몸을 튼튼하게 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폐를 보양하고 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백초' 라고 불린다.
또한 구이저우 남동부의 동족 사람들은 찹쌀을 재배하는 역사가 유구하다. 특히 동족 남부 지역은 양질의 찹쌀로 유명하다.
향찹쌀이 고산논에서 많이 자라기 때문에 토양, 수질, 기온의 특수성이 다른 사람이 농가비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결정하기 때문에 오염이 없는 순수 천연 녹색 식품으로, 저장이 편리하고 열대가 편리하며 경제성이 특징이다.
"음식 문화" 는 중국에서 가장 큰 문화입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식사의 핵심은' 품질' 과' 격조' 이다. 식용 품질에는 (1) 원료 품질, (2) 가공 공정 품질, (3) 성형 후의 품질 (색상, 향, 맛, 아름다움, 모양) 이 포함됩니다. 먹는 스타일, 좁은 의미에서 먹는 분위기, 풍습, 환경, 공간; 넓은 의미는 먹는 문화이다.
먹는 목적과 역할: (1) 원시 음식은 생명을 유지하고 배고픔을 만족시키고 풍족하게 먹기 위한 것이다. (2) 현대음식은 생명의 질, 건강, 아름다움, 지능, 장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3) 먹는 과정은 즐겁고 건강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사회의 발전과 함께 현대문명의 빠른 발전도 사람들의 심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첨가제, 성장제 등의 원소를 먹고, 가축에게 먹이를 주고, 공업용 비료로 재배한 작물 등을 먹는다. , 많은 아이들이 조숙하고 비만으로 고통받습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깨닫게 해준다. 요즘 사람들은 농촌지역에서 익은 사료로 먹이는 오염되지 않은 생선과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다. 따라서 녹색식품의 개발과 활용은 필연적으로 대세의 추세가 될 것이다. 이는 사람들의 소비심리와 신체 건강의 필요성 때문이다.
인민 경제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생활 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음식에 대한 요구는 배불리 먹는 것부터 음식이 풍부하고 영양건강, 장수, 총명하고 아름답다. 환경 보호, 자연 건강,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모든 것이' 심신 건강' 에 유리해야 하며, 음식과 요리 기술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원료는 천연적이고, 공예가 정교하며, 재료도 연구하고, 즐겁게 즐긴다." 요리 기술이 갈수록 현대화되다. 기술 공예 외에 과학 혼합과 가공 호환성 금기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야 한다. 요리는 색깔, 향, 맛, 아름다움, 모양 외에도 영양, 건강, 위생, 표준화에 관한 것이다.
2 1 세기와 현대공업문명시대에 사람들은 식생활과 우리 삶의 질 사이의 밀접한 관계, 우리 몸의 건강한 성장과 삶의 질, 인류가 진화하고 있는가, 퇴화하고 있는가? 서양식 패스트푸드' 와 일부 요리는 튀김, 튀김, 튀김, 튀김, 튀김으로 요리하는 것은 비과학적이다. 요리 과정에서, 특히 일부 얇은 과일은 영양성분과 인체에 필요한 미량 원소가 심하게 손상되어 요리의 영양이 파괴되거나 없어지고 맛과 미관 외에는 영양건강이 없다.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동남 관광을 온 것은 자연을 추구하고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으로 돌아오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귀주요리, 특히 일부 소수민족 요리는 음식의 영양을 보존하고 음식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식습관과 요리 기술이다. 식생활과 건강: 시기, 장소, 사람에 따라 적당해야 한다. 모든 일은 변증적으로 먹여야 하고, 지방조건에 따라, 구체적인 대상에 맞게, 구체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양생과 음식 문화 방면에서 도가는 자연을 숭상하고 산해진미와 야생과를 많이 먹는다고 주장한다. 유가는 정기적이고, 상호 보완적이며, 음양의 조화가 부족하고,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서로 관심을 갖고, 서로 돕는다. 불교는 채식 수양성을 제창하고, 마음이 넓다.
구이저우의 소수민족은 풍습으로, 가무가 많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겁게 감상하며, 모두' 심신 건강' 에 유리하다. 자연으로 돌아가 귀순하는 것은 2 1 세기 발전의 대추세와 흐름이며, 역사가 오래되고 문화가 독특한 구이저우 음식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건강을 만들고, 즐거움을 누리다. 현재 특히 일부 대도시의 화이트칼라와 고임금 사람들은 건강, 영양, 아름다움, 지능 등 소비 패션과 먹거리 생활을 추구하고 있다. 구이저우의 귀주요리는 영양이 풍부하고, 요리공예가 간단하며, 먹는 방법이 독특하며,' 귀후귀진, 박귀진'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저는 "구이저우 귀주요리", "귀주요리" 라고 부르는데,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구이 저우 민족 특산물을 대표한다. 둘째, 현대 귀족 생활과 패션 트렌드를 대표한다. 여기에는 많은 내포와 의도가 있다.
약식은 동원이다. 의학 전적에서는 "약은 음식보다 낫고, 음식은 사랑보다 낫다" 고 말한다. 우리는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적인 식탁에서, 매일의' 마시고, 먹고, 일어나서, 살다' 에서. 요리와 음식은' 과학의 양생관' 을 세워야 한다.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동족은 구이저우 (), 호남 (), 광서 () 3 성 인접 지역에 분포하는 남방 소수민족으로, 그중 구이저우 () 성이 인구가 가장 많아 고대 문헌에서' 나월 ()',' 리아 ()',' 동만 ()' 이라고 불린다. 그들은 주로 댐농업, 임업, 어업에 종사하며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향하찹쌀 ('찹쌀의 왕' 으로 불림), 벼잉어, 기름차, 삼나무를 생산하여 동금짜기에 능하다. 북루와' 우풍교' 는 그 독특하고 정교한 건축예술이며, 동채의 랜드마크이다.
구이저우의 동족의 음식 문화는 자율적인 체계로, 대략 잡동사니 (음식 구조), 신 (맛 취미), 희희 (연회석 분위기) 라는 세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의 다채로운 음식 문화는 많은 신기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먼저 잡동사니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잡동사니는 잡식원입니다.
대부분의 동족 지역에는 네 차례의 월식과 두 끼의 차가 있다. 쌀은 쌀의 주체이다. 평댐은 쌀밥을 많이 먹고 산간 지역은 찹쌀을 많이 먹는다. 찹쌀 종류로는 붉은 찹쌀, 검은 찹쌀, 흰 찹쌀, 대머리 찹쌀, 말린 찹쌀이 많은데, 그중 샹하 찹쌀이 가장 유명하다. 그들은 각종 쌀을 백미, 화미, 백죽, 화죽, 쫑쯔, 츠바 등으로 만들었다. 먹을 때 그들은 손으로 밥을 구겨서' 밥 먹기' 라고 부른다.
동족들은 보통 아침에 하루 밥을 만들어 산에 데리고 먹는 것에 익숙하다. 그중 샹하쌀이 만든' 찜밥' 은 특히 달다.' 찜밥향 온 마을' 이라는 말이 있다. 동족들이 마시는 차는 차, 팝콘, 땅콩볶음, 파삭 파삭 한 콩, 찹쌀, 고기, 돼지물, 소금, 파, 다유 등으로 만든 수프입니다. 갈증을 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허기를 채울 수도 있다. 쌀과 차와 함께 채소, 생선, 육류, 과과, 야생동물 고기, 균류, 음료, 식품 공급원이 넓다. 채소는 대부분 시큼한 마늘을 만든다. 생선에는 잉어, 붕어, 초어, 장어, 미꾸라지, 새우, 게, 우렁이, 문합 등이 포함되어 있어 구운 잉어, 초어탕, 현재 붕어 볶음, 우렁이 빨기, 새새우, 산게 등의 명요리를 만들 수 있다. 육류는 주로 돼지, 소, 닭, 오리로 차이가 크지 않다. 과과는 가시리, 키위, 흑감, 들양매, 들배, 등배, 포과, 자율, 왕포, 송촌 연피, 뽕나무 연피, 바닐라근이 있습니다. 그중 떡갈나무의 열매는 두부로 만들 수 있고,' 향나무' 의 껍질은 하얀 이빨을 청소할 수 있고, 차나무의' 차거품' 은 천연 새콤달콤한 즙이다. 야생동물 고기 쥐, 뱀, 올챙이, 사족뱀, 매미, 메뚜기, 지벌번데기, 석개구리, 천산갑, 순어, 사슴사슴, 사슴사슴, 황달, 솔방울을 먹는 송지닭, 송지돼지 등이 있다. 목이버섯 귀에는 송이버섯과 맛있는 냉동닭버섯이 있고, 바바와 파우더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등나무 뿌리와 칡, 논에서 자라는 작은 태스가 곳곳에 죽순으로 가득하다. 음료는 집에서 만든 막걸리와' 쓴 술' 을 위주로 차와 쥬스도 있습니다. 대략적인 추산에 따르면, 동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은 500 종이 채 안 되며, 하늘에서 날고, 물속에서 헤엄치고, 땅이 길고, 풀숲에서 기어오르는 것이 있다. 그들의 총명함과 매우 강한 생존 적응력을 보여 주었다. 두 번째는 이원산입니다. 시큼한 것은 없습니다.
동족들은 묘족 사람들의 취미와 마찬가지로 신맛을 좋아한다. 예로부터 "동족들은 산을 떠나지 않는다" 는 말이 있었고, 그들 자신도 "사흘간 산을 먹지 않으면 길을 가면 패한다" 고 말했다. 동 요리에서는 절반 이상이 시큼하며,' 절이지 않으면 시큼하지 않다' 는 말이 있다. 이 백김치의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재질이 광범위합니다. 돼지, 소, 닭, 오리, 물고기 새우, 우렁이, 홍합, 잠자리, 배추, 오이, 죽순, 무, 마늘, 산죽, 양파, 토란은 모두 항아리에 넣어 절일 수 있다.
2, 절인 방법이 교묘하다. 먼저 장물을 만들고 소금을 넣고 끓여 원료를 넣고 계속 끓여 김치단에 넣고 술, 참깨, 콩가루와 섞어서 밀봉하여 깊이 묻었다.
3. 보관 시간이 길다. 절인 채소는 2 년, 절인 닭오리는 3 ~ 5 년, 절인 고기는 5 ~ 10 년, 절인 생선은 20 ~ 30 년 동안 보관할 수 있다. 대경 의식이 없으면 제단을 열지 않는다. 동가연, 처트니 한 그릇, 그리고 10 대 요리로 구성된' 동촌 처트니 연회' 는 세계에서 보기 드물다. 또 삼희: 희색이 만면하는 술자리.
동족들의 마음 속에는 찹쌀이 가장 향기롭고, 단 술이 가장 순수하고, 백김치가 가장 향기롭고, 담배잎이 가장 시원하고, 술노래가 가장 시원하고, 연회석이 가장 즐겁다. 동족들은 잔치로' 동바' 를 연주해야 하는데, 그 공예는 복잡하고 섬세하며 품종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들깨즙이 있는 것은 홍동바, 양매엽이 있는 것은 흑동바, 소가 있는 것은 콩팥바, 대추동바 등이다. 술자리에서 차를 우려낼 때는 유자피, 동과껍질로 조각한 미숫꽃을 넣어야 한다. 연회석에는 오미강, 싱그러운 기름차, 달콤하고 찹쌀한 흑진주밥, 물소가 준비한 신룡고기, 유명한 야생초어를 준비해 손님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해야 한다. 가장 특색 있는 것은 손님이 마을에 들어올 때의 특별한 환영식인' 길을 가로막는 술' 이 묘족의' 길을 가로막는 술' 과는 약간 다르다는 것이다. 동족들이 주자이거이에 들어서자 문루에' 바리케이드' 를 설치하여 손님을 막고 노래를 마시기 시작했다. 네가 내 대답을 부르면 가사가 유머러스하게 웃는다. 술을 다 부른 후, 그들은 장애물을 제거하고 손님을 맞이하여 문으로 들어갔다. 묘족은 손님이 마을에 들어가기 전에 묘족의 규칙에 따라 소뿔이 가득한' 길을 가로막는 술' 을 마셔야 한다. 마실 수 없다면 손으로 경적을 만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손을 등 뒤에 대고 한 모금만 마시면 된다. 그렇지 않으면 열정적인 묘족 사람들이 너에게 한 구석의 술을 마시라고 강요할 것이다. 랑덕재는 크지 않지만, 그들의 갈대밭은 유명하다. 갈대가 울릴 때, 정교한 은장식을 쓴 묘족 부녀자들이 갈대를 둘러싸고 춤을 추며 눈요기를 만끽할 것이다. 동촌자리에 앉은 후에는 술을 바꿔' 잔을 만들' 때가 되었다. 이웃들은 자동으로 손님을 동반하거나, 손님을 자기 집에 초대하거나, 북루에서 술자리를 마련하고, 서로를 가리지 않는다. 술자리에도' 닭머리로 손님을 대접하다',' 기름차로 손님을 대접하다',' 백김치로 쓴 술로 손님을 대접하다',' 닫힌 밥을 먹다',' 술을 마시다' 등의 규칙이 있다. 청대의 한 시는 이렇게 말했다. "갈대를 지나니, 고루에 단어가 가득하고, 신어 찹쌀이 자주 남는다. 치아를 염색할 필요가 없다. " 동채 손님들의 생생한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네 가지 감사가 있습니다: 요리사에게 감사드립니다.
요리사에 대한 동족의 존중도 음식 문화에서 특유한 내용이다. 많은 연회에서, 손님과 요리사는 두 사람이 한 조로 노래를 부르고 서로 감사의 뜻을 표하기를 원했다. 예를 들어, "요리사 감사합니다" 는 이렇게 노래합니다. "요리사들은 항상 걱정이 태산이다. 그들은 한밤중에 일어나 차가운 벤치에 앉았다. 그들의 손과 발을 태우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돼지고기를 잉어등으로 쌓고, 무는 자수바늘로 썰고, 목이버섯은 볶고, 쪽파는 족발을 삶고, 달걀무침은 바삭한 고기를 만들고, 꿀 좁쌀은 밀가루로 쪄요. 열 가지 종류의 비단을 짜고, 교묘한 솜씨로 만들고, 기교가 우선이다. 입에 먹으면 100 가지 맛이 난다. 이는 내 전심전력의 요리사 덕분이다. " 동족의 음식 금기는 주로 문지방에 앉아 음식을 먹지 말고, 다른 사람이 먹는 것을 보지 말라는 것이다. 정월 초하루에는 불이 없다. 희생 기간 동안 외부인은 마을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상기효자는 채식을 꺼리지만 물고기와 새우는 제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