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병 예방" 과 "무병 예방"
우리가 오늘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미병 치료' 와 건강, 하위 건강 관계이다. 현재, 건강의 세계보건기구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은 질병과 약점뿐만 아니라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적응력이 좋은 상태입니다." 건강의 이 정의에 비해 하위 건강 상태의 정의를 제시했다. "하위 건강은 질병과 건강하지 않은 상태이며 건강과 질병 사이의 상태이다."
미병 선치' 의 첫 번째 의미는' 미병 선예방' 즉, 아직 병에 걸리지 않은 신체를 양생하고 조정하여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주로 "건강과 컨디셔닝" 의 관계입니다. "양생" 은 심신을 자양하고, 음양을 조정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음식을 보양하고, 정성껏 기거하고, 내장을 조절하고, 경락을 소통시키고, 계욕양정, 익기조절, 동정조합 등 일련의 양생 원칙을 포함한다. 그중 조화균형이 핵심 사상이다. 사람의 몸이 균형점에 도달했을 때, 가장 건강한 것, 즉' 아프지 않다' 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건강명언)
체질에 따라 음양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이 첫 번째 요인이다. 예를 들면: 오부 기능 쇠퇴, 정기부족, 오부 결손, 기혈결손, 실양, 그래서 생리기능 저하, 기체 생화학부족, 정기부족, 그래서 오부 기능이 취약하다 오장부 허손, 특히 신장과 비장 결핍이 가장 두드러진 변화이다. 한의사는 비장이 후천적인 근본이라는 말이 있는데,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신장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질병 예방" 과 "질병 후 변화 예방"
현재' 미병 선예방' 의 이념은 주로 임상 실천 과정에서 질병의 발생 규칙과 전파 경로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 그 진일보한 진화와 전파를 방지하여 질병이 가중되는 것을 방지한다. 즉, 2 층 의미' 방변' 이다.
"병" 과 "병에 대한 갈망" 이 있습니다. 이른바' 병에 대한 갈망' 이란 질병의 잠복기 가 곧 지나갈 것이고, 질병이 임박했다. 질병 초기에는 조기 발견, 조기 진단, 조기 치료를 해야 한다.
청대엽은 온병치료에서' 한 곳에 안사할 수 있다' 는 사상을 제시하여 온병의 예후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일종의 미리 대비한 조치이다. 선안' 은 음허체질 환자에 대한 음액 보호로 화생의 조짐이 나타날 때 음액 소모에 대한 걱정을 보살펴야 한다. 엽온병 전변과 병위 변화에 대한 논술은 온병에' 미병 치료' 이념을 적용해 온병에 대한 치료 수준을 높였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질병 예방" 과 "질병 후 재활"
재활은 병후 조절이다. 즉, 3 층은' 병후 회복' 을 의미하며, 시종일관 좋은 치료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완쾌 후 불병' 은 병후 재활의 주요 적응증이며, 병후 재활의 주요 목적은 사재가 되살아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질병이 초보적으로 회복된 후 정기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을 때, 환자에게 적합한 간호 방법을 취하여 신체의 회복을 촉진해야 한다.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는 급성병에서 회복하는 것이 더 쉽고 더 좋을 것이다. 일부 만성병 의 경우' 불발생' 의 유리한 시기 를 파악해야 한다. 즉, 병리 형성 초기 단계 (예: 관상 심장병 완화 기간, 뇌혈관 질환 형성 기간, 당뇨병 형성 후 합병증 예방 등) 이다. , 우리는 표적화된 약물 치료나 조정 (정거제사, 원기 강화) 을 할 수 있어 재발을 통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은 인류의 이성적인 선택이다. 한의사' 미병 치료' 의 이념은 한의학 문화의 시종일관 관통하며' 미병 치료' 라는 주제를 강조하며' 자주 변하는 것을 알고, 예방에서 시작된다' 는 과학적 변증법적 유물론관을 보여 의학 분야에서'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 는 사상적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질병에 적극적으로 대항하는 사고와 사고의 탐구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연의 법칙에 대한 탐구이며, 한의학의 임상을 지도하는 체계적인 사고 방식이다.
사실, 한의학의 고전 이론에서 이른바' 성인불치병' 은 주로 예방위주의,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는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한의사는 좋은 의사가 양생의 길과 생활을 돌보는 원칙에 익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사람들이 건강하고 합리적인 생활방식을 세워 적절한 음식, 규칙적인 일상생활, 정신의 내부 방어 등과 같은 질병의 기회를 줄이고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실제로 사람들이 건강을 지키도록 요구하는 길이며, 이것들은 완전히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질병 발생 후 치료보다 훨씬 쉽고 중요하다. 질병이 발생한 후, 일정한 전파 발전법이 있다. 좋은 의사는 질병의 진일보한 전파와 발전을 막고 양성 역전을 촉진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이 법칙들을 숙지하고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골든 챔버 요략" 은 "간병을 보면 간이 비장을 전달하면 비장이 먼저 고본된다" 고 말한다. 내경' 은 "사풍이 비바람과 같아서, 선한 사람은 모피, 피부, 힘줄, 육부, 오장을 대한다" 고 말했다. 오장 () 을 다스리는 자는 반죽음 () 이다. " 이 말은 의사가 조기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 질병이 내장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일반 질병은 모두 체표에 있어 치료하기 쉽다. 상처 부위와 육부도 치료할 수 있다. 오장을 침범하면, 병세가 심각하고, 완치율 수치가 낮다. 한의학 발전의 역사 과정에서 많은 생동감 있는 예가 있다. 곽 왕자와의 치료는 표부터 속, 장부에서 장까지,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퍼지는 법칙, 치료의 용이성과 결과의 차이를 생생하게 증명했다. 이것들은 모두 한의사가 줄곧 제창해 온' 예방 위주, 보건 위주' 의 이념을 설명하는데, 이것이 바로 한의사가 미병을 치료하는 모든 과학적 내포이다. 질병 예방에 대해서는 이 정도면 충분하다.
사실 한의사는' 미병 치료' 뿐만 아니라' 미병 치료' 도 할 수 있다. 한의학의 주요 임무는 병을 고치는 것이다. 주단계가 말했듯이,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은 의사의 법칙이다. 그래서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은 의사의 법칙이기 때문에 생명을 돌보는 원칙을 잘 알고 있다." 한의사 치료란 주로 두 가지를 가리킨다. 하나는 한의사 양생의 길을 따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시기 적절하고 적극적이며 정확하게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제때에 치료하는 것은 조기 치료를 위한 것이고, 조기 치료는 늦은 치료보다 낫다. 주동이란 주동이고, 주동은 항상 수동보다 낫다. 정확함은 실수를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야만 질병의 확산과 발전을 방지하고, 좋은 치료 효과를 얻고, 이 두 가지를 완성할 수 있다. 설령 기본적으로 한의사 방병 임무를 완수한다 해도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