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는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진나라 이전의 촉국 (쓰촨) 이었다. < P > 구염무는 "진 () 이 촉 () 을 취한 후부터 명음료 () 가 시작되었다" 며 "차를 마시는 것은 진 () 이 바촉 () 을 통일한 후에야 퍼지기 시작했고, 중국과 세계의 찻잎 문화가 처음에는 바촉 () 에서 발전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고 말했다. 이 진술은 현재 대다수의 학자들에 의해 인정되고 있습니다.
다도는 차를 맛보는 미적 방법이다. < P > 다도는 차를 요리하는 생활예술, 차를 매개로 하는 생활예절, 차를 수양하는 생활방식으로 여겨진다. < P > 차 만들기, 차 감상, 차 냄새, 차 마시기, 우정 증진, 미심 수덕, 예법 배우기, 전통 미덕 감상 등을 통해 유익한 일종의 미식이다. 차를 마시면 마음을 가라앉히고 정신을 가다듬을 수 있고, 정서를 키우고 잡념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도 정신은 차 문화의 핵심이다. 다도는 도가의 화신으로 불린다. < P > 다도는 중국에서 유래했고, 남송시대에는 일본과 북한에 소개되었고, 이후 서방에 전해졌다.
기원
다도는 중국에서 기원했다. 중국인은 적어도 당이나 당 이전에 세계에서 먼저 차를 마시는 것을 일종의 수양성의 길로 삼았는데, 당나라 《 봉씨 문견기》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다도가 크게 유행하고, 왕공대사는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 없다." " (차, 차, 차 등 다도가 광범위하게 시행되어 한 시대를 풍미하고, 왕공귀족 조신은 차를 마시지 않는 사람이 없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 이것은 기존 문헌에서 다도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다. 이로부터 볼 수 있듯이 가장 초기의 완벽한 다도 과정은 당대의 육우에 의해 만들어진 다도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도, 다도, 다도, 다도, 다도, 다도) 여윈은' 삼월삼차잔치' 에서 차잔치의 우아한 분위기와 차를 맛보는 아름다운 정취를 매우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 P > 당송 () 년 동안 사람들은 차를 마시는 환경, 예절, 조작 방식 등 차를 마시는 의정에 대해 이미 신경을 썼고, 일부 약속된 관습과 의식이 있어, 차연에는 이미 궁정차연, 사찰차연, 문인차잔치의 구분이 있었다. 차 마시는 수양성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상당히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 P > 송혜종 조길이는 차 마시는 애호가로, 차의 향기로운 취향이 한가하고 조용하며 재미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차가 사물이라면, 민민의 수려하고, 종산천의 영이 내재하고, 옷깃을 없애고, 기운을 없애고, 청도와 화합을 일으키면, 비용인 유자가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영은 한가하고, 운은 높고 고요하다. "< P > 남송소희 2 년 (기원 1191 년) 일본 승려 영시가 중국에서 차를 일본으로 가져왔고, 이때부터 일본은 찻잎을 심기 시작했다. 남송말기 (기원 1259 년) 일본 남포소명선사가 우리나라 저장성 여항현의 경산사에 와서 그 사원의 차잔치의정을 교류하고, 처음으로 중국의 다도를 일본에 끌어들여 중국 다도가 일본에서 가장 먼저 전파자가 되었다. 일본의' 유집명물시험' 은 이에 대해 "다도부터 정원중건전 숭복사 개산남포소명이 송에서 전해졌다" 고 분명히 기록했다. 일본' 본조승전' 도' 남포소명은 송귀국에서 차대, 차 소품을 숭복사로 데려간다' 는 묘사가 있다. < P > 일본 도요신수길 시대 (기원 1536 ~ 1598 년, 우리나라 명나라 중후기에 해당함) 천리휴가 일본 다도스님이 된 후에야' 다도' 라는 깃발을 높이 들고' 시경' 에 따라 다도 4 규칙을 총결했다. < P > 중국의 다도가 일찍 나타났지만 유감스럽게도 중국은' 다도' 라는 개념을 일찍 제시했지만 이 분야에서도 끊임없이 탐구를 실천하고 있지만, 기치가 뚜렷하게' 다도' 라는 이름으로 이 사업을 발전시킬 수 없었고, 전통적 의의가 있는 다도 예절을 규범화하지 못했다. 중국의 다도는 무겁고 가벼운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필요한 의식이' 다도' 의 깃발에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의식만 없이' 다도' 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안 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차를 가지고 있으면 칭찬할 수 있다. 그것은 일반화된 것 같다. 결국' 도도, 비상도' 이다. < P > 차를 우려내는 것은 아주 간단한 일인데, 간단하게 두 가지 동작만 하면 된다: 찻잎을 넣고 물을 붓는다. 그러나 다도 에서, 그 의식 은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특별합니다, 일반 사람들 은 확실히 일상 이 작은 일 이 너무 복잡 하지 않습니다. < P > 사실, 중국 다도는 단순히 차 수양성의 발명과 의식의 규범에 만족하지 않고, 더 과감하게 차 음료의 인간 건강의 참뜻을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차와 한약 등 다양한 천연 원료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차 마시는 의료에서의 역할이 크게 강화되고, 더 큰 발전 공간을 얻게 하는 것이 바로 중국 다도의 가장 실질적인 가치인 방면이자 천백년이다 [2]? < P > 당대의 차 마시는 방식과 당대의 차탕은 오늘의 개념과 완전히 다르다. 당대의 차를 마시는 것은 다과를 잘게 썰어 가루로 만들고, "로" ("로") 를 지나면 체이다. 차라' 는 차가루를 체질하는 다기다.) 끓는 물에 끓여 반죽을 만들고 소금, 파, 생강, 귤껍질, 민트 등을 넣어 무서운' 후라탕' 과 비슷하다. 전혀 이상하고 상상적으로 삼키기 힘든' 차탕' 이 정신을 차리고 졸지 않고 마실 수 있게 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당대의 다도는 후세에 전해져 원나라 통치를 거친 지 1 년 만에 중국 땅에서 완전히 소멸되었다. 오히려 일본 다도에는 당대 다도의 일부 내용이 보존되어 있다. 원대에서 일어난 찻잎에 물이 끓어 오늘까지 전해졌지만 여기에는 이미' 도' 의 성분이 없다. 오늘날 중국에서 성행하고 있는 이른바' 다도',' 차 문화', 이른바' 근면과 간정' 의 다도 사상, 그리고 많은 꼬집는 자세는 모두 지난 3 년 동안 좋은 사람들이 벽에 날조해 현란한 허튼소리를 날조한 것이다. 이른바' 차 문화 연구' 라는 것은 자연히 더욱 쓸데없는 짓이다. 몇 년 동안 푸에르차 파이 한 개를 더 황당무계하게 홍보하는 것은 그야말로 사기다. 이것은 바로 이른바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고, 도도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 P > 그래서' 다도' 라는 단어는 당대에서 지금까지 천여 년 동안 사용되었지만, 지금까지' 신화사전',' 사해',' 어원' 등 도구책에는 이 단어가 없다. 다도는 동양 문화에 속한다.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의 차이점은 동양 문화에는 과학적이고 정확한 정의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개인이 자신의 이해력으로 접근하여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찍이 우리나라 당대에는' 다도' 라는 단어가 있었다. 예를 들어,' 봉씨 문견기' 에서' 또 홍점론, 광윤으로 다도가 크게 유행했다' 고 말했다. 당대의 유정량은' 차를 마시는 1 덕' 에서도' 차로 할 수 있는 길' 과' 차로 우아한 치' 를 분명히 제시했다. " 문학가 왕심감' 영차차' 시는 백운간을 천선하고 동솥에 땔나무를 볶아 구운다고 말했다. 진흙 주전자의 순향은 시의 정취를 더해 주고, 자기는 푸르고 푸르른 근심과 환희를 자아낸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오래된 깨달음은 아지를 키우고, 원량은 청담하여 속속을 없애고 떠들어댄다. 열반을 거치지 않고 마음의 강도를 건너지 않고, 어떻게 본원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겠는가. < P > 다도는 차 시음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의 예절, 인품, 의경, 미적 관점, 정신사상을 표현하는 행위예술이다. 그것은 다예와 정신의 조합이며 다예를 통해 정신을 표현한다. 중국 당대에 흥성하여 송명대에 성성성하여 청대에 쇠퇴하였다. 중국 다도의 주요 내용은 5 경의 아름다움, 즉 차, 차, 불, 다기, 환경, 감정 등의 조건을 갖추어' 맛' 과' 마음' 의 최고 즐거움을 추구한다. 미학 종교로 불리며 평화, 경경, 청, 적막을 기본 정신으로 하는 일본 다도는 당송유풍을 계승하는 것이다. < P > 중국 문화의 내포를 깊이 파고들어 중국 문화의 부흥을 깊이 연구하고 탐구하다. 차 문화는 모두 중국 문화의 범주에 속하며, 예규로 차를 시음하는 각 세부 사항으로 차, 차, 불, 다기, 환경, 마시는 사람의 수양, 감정 등 * * * 이 함께 형성된 일종의 경지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 P > 차 문화의 내포는 사실 중국 문화의 내포의 구체적 표현이다. 차 문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반드시 중국 한문화와 결합해야 한다. 차 문화의 정신적 내포는 차 만들기, 차 감상, 차 냄새, 차 마시기, 차 시음 등 습관과 중화의 문화적 내포식을 결합하여 형성된 일종의 뚜렷한 중국 문화적 특징을 지닌 문화 현상으로, 일종의 예절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P > 개발 < P > 중국은 차나무의 원산지이지만, 세계 차나무의 원산지는 중국만이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에서도 원생의 자연차나무를 발견하였다. 그러나, 세계가 인정한 바에 따르면, 중국은 차업계에서 인류에게 탁월한 공헌을 하고 있다. 이는 주로 차라는 식물을 최초로 발견하고 활용해 중국의 찬란한 독특한 차 문화로 발전시켜 점차 중국의 주변국, 심지어 전 세계로 전파되고 있다는 점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 바촉은 중국 차업의 요람 < P > 구염무는 "진 () 이 촉 () 을 취한 후부터 명음료 () 가 시작되었다" 며 "차를 마시는 것은 진 통일 바촉 () 이후 퍼지기 시작했으며, 중국과 세계의 찻잎 문화가 처음에는 바촉 () 에서 발전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고 말했다. 이 진술은 현재 대다수의 학자들에 의해 인정되고 있습니다. < P > 바촉산 차는 전국시대나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바촉은 이미 일정 규모의 차 지역을 형성하고 차를 공물로 삼았다. < P > 바촉차업이 중국 초기 차업사에서 두드러진 지위에 대해 서한성제 때 왕이 칭찬한' 동약' 까지' 요리차' 와' 무양이 차를 사다' 라는 두 문장이 들어 있는 기록을 보기 시작했다. 전자는 청두 일대를 반영했고, 서한 시대에는 차를 마시면 바람이 불었을 뿐만 아니라 전문 도구도 등장했다. 후자의 문장에서 볼 수 있듯이 찻잎은 이미 상품화되어' 무양' 과 같은 찻잎 시장이 등장했다. 서한 시대에는 청두가 이미 중국 차의 소비센터로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후 문헌 기록으로 보면 이미 최초의 찻잎 집산센터가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진 () 이전뿐만 아니라 진한 () 과 서진 () 뿐만 아니라 바촉 () 은 여전히 중국 찻잎 생산과 기술의 중요한 중심지이다.
삼국 양진? 장강 중류는 차업이 성장하여 < P > 진한시대가 되었고, 차업은 바촉과 각지의 경제문화에 따라 전파되었다. 우선 동부와 남부로 전파되는데, 예를 들면 호남 다릉의 명칭이 바로 증거이다. 다릉은 서한 시대에 세운 현으로, 그 땅에서 차를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다릉은 강서 광동 경계에 인접해 서한 시대의 차 생산이 이미 호남, 광동, 장시 인접 지역으로 전해졌음을 나타낸다. 삼국 서진 단계, 가시추차업과 찻잎 문화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지리적으로 유리한 조건과 비교적 좋은 경제문화 수준, 장강 중류 또는 화중 지역, 중국 차 문화 전파에서의 지위가 점차 바촉을 대신하는 것이 눈에 띄게 중요해졌다. < P > 삼국 때 손오씨는 동남반벽강산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지역은 이때 중국 차업이 전파되고 발전하는 주요 지역이기도 하다. 이때 남방에 차나무를 심는 규모와 범위는 크게 발전했고, 차의 마시는 것도 북방 고문호족으로 전해졌다. 서진 () 당시 장강 중류 차업의 발전은 서진 () 시대' 경주토기 ()' 에서도 입증될 수 있다. 그 적재는 "무릉 7 현이 차를 통출하는 것이 가장 좋다" 며, 가시한 지역 차업의 뚜렷한 발전을 설명하고, 바촉독관 전국의 우세는 이미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 P > 남도서진 이후 북방호문이 강을 건너 외국인 거주하며 건강 (남경) 이 중국 남부의 정치센터가 되었다. 이 시기 상층사회의 숭차 풍조가 성행하면서 남방, 특히 강동차와 찻잎 문화가 크게 발전하였으며, 중국 차업이 동남으로 추진되는 것을 더욱 촉진시켰다. 이 시기에 중국 동남식차는 저장서에서 현재 온주 닝보 연해 일선으로 확장되었다. 뿐만 아니라, \ "통 6 월 기록 \" 에 포함 된 바와 같이, \ "서양, 무창, 진 링 모두 좋은 차 \", 진 링 즉 상주시, 그 차는 이흥에서 나왔다. 동진과 남조 때 장강 하류 이흥 일대의 차업도 유명해졌다. 삼국 양진 이후 다업 중심이 동쪽으로 이동하는 추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당나라? 장강 중하류 지역은 찻잎 생산과 기술센터 < P > 6 조가 되기 전에 남방에서 차를 생산하고 마시는 것은 이미 어느 정도 발전했지만, 북방 음주자는 아직 많지 않다. 당나라 중후기까지, \ "급식부 취급 기록 \" 에 포함 된 \ "오늘 관서, 산둥, 루 연의 마을 은 모두 먹고, 피곤 일 먹지 않고, 하루 종일 차를 가질 수 없다. \". 중원과 서북 소수민족 지역은 모두 차를 좋아하여 풍속이 되었기 때문에 남방차의 생산은 전무후무한 왕성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북방과 교통이 편리한 강남, 화남차구에서는 차 생산이 더욱 발전했다. 당대 중엽 이후 장강 중하류차 지역은 차 생산량이 크게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차 제조 기술도 당시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서주 집현목아, 호주자순과 상주양부차가 공차가 되는 것은 집중적인 표현이다. 찻잎 생산과 기술의 중심은 이미 장강 중류와 하류, 강남차 생산으로 옮겨져 한때의 성황을 이루었다. 당시 사료에 따르면 안후이 () 기문 주변, 천리 () 내, 각지에서 차를 재배하고, 산이 남김없이 흙으로 차 () 를 하는 사람들의 1 분의 78 에 종사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강남에 공차가 설치되었기 때문에 강남 제차 기술의 향상을 크게 촉진하고 전국 각 차 지역의 생산과 발전을 이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다경' 과 당대의 다른 문헌 기록으로 볼 때, 이 시기 찻잎 생산지는 이미 오늘날의 쓰촨, 산시, 후베이, 운남, 광시, 구이저우, 호남, 광둥, 푸젠, 강서, 절강, 장쑤, 안휘, 허난 등 14 개 성에 두루 퍼져 중국과 거의 도달했다
송대? 차업의 중심은 동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한다. < P > 는 5 대와 송나라 초년부터 전국 기후가 온난에서 추위로 바뀌면서 중국 남방의 차업이 북부보다 더 빠르게 발전하여 장강 중하류 차지역을 점차 대체하여 차업의 중심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업, 차업, 차업, 차업, 차업, 차업, 차업, 차업) 주로 공차가 구주자순에서 푸젠건안차로 바뀌었고, 당때는 아직 기후를 형성하지 않았던 민남과 영남 일대의 차업이 눈에 띄게 활발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 P > 송 () 나라 차업 중심이 남쪽으로 옮겨가는 주된 원인은 기후 변화다. 장강 일대의 이른 봄 기온이 낮고 차나무 발아가 지연되어 청명 전에 차가 교토에 공조되는 것을 보장할 수 없다. 푸젠의 기후는 비교적 따뜻하다. 구양수가 말한 바와 같이, "건안 삼천리, 수도 3 월에 신차를 맛보다" 고 말했다. 공차, 건안차 채제는 필연적으로 더 잘하려고 노력하며, 명성도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중국 단차, 제과차 생산의 주요 기술센터가 되어 민남, 영남차구의 부상과 발전을 이끌고 있다. 이로써 송대에 이르러 차는 이미 전국 각지로 전파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나라의 차 지역은 기본적으로 현대 차 지역의 범위와 일치하며, 명나라와 청나라 이후 차 지역은 기본적으로 안정적이었고 차 산업의 발전은 주로 차 제조법과 다양한 차 유형의 상승과 하락에 반영됩니다. < P > 프로그램 < P > 차 씻기: 끓는 물을 주전자에 붓고 빠르게 붓는다. < P > 거품: 끓는 물이 다시 주전자에 들어가고, 물을 붓는 과정에서 주둥이가 세 번 "고개를 끄덕인다", 즉 "봉황이 세 번 고개를 끄덕였다", < P > 공부차 다기 (6 장) 손님에게 경의를 표한다. "봄바람이 얼굴을 스친다": 물이 주전자 입구보다 높아야 한다.
봉인: 뚜껑을 덮고 끓는 물로 주전자를 가득 붓는다. < P > 분잔: 티집게로 향잔, 향컵을 그룹화하여 다탁에 올려놓습니다. 옥액은 주전자로 돌아간다.: 주전자의 차국을 공도컵에 부어서 모두가 색깔, 향, 맛이 일치하는 차를 맛볼 수 있게 한다. < P > 분주전자: 차탕을 각각 향컵에 붓고 차는 7 점을 가득 따랐다.
봉차: 차로 손님을 모시다. < P > 냄새 향: 손님은 차국을 찻잔에 붓고 향잔의 여향을 가볍게 냄새 맡습니다. < P > 차: 손님은 세 손가락으로 차 잔을 들고 세 모금으로 가볍게 고쟁의 반주에 천천히 마시며, 주로 불을 피워 향을 피운다. 정수, 먼저 차인 하를 인용합니다. 내빈에게 차를 감상하게 하고, 그 다음에 상을 드립니다. 차를 시음하는 것은 경덕진의 도자기인 경덕진의 도자기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차명언) 이흥의 보라색 모래 주전자. 뜨거운 컵온주전자는 끓는 물을 자주사주전자, 공도컵, 향잔, 품명잔, 세제에 부어 온도를 올리는 것이다. 우롱입궁: 우롱차를 찻주전자에 넣는다.
다도는 일정한 법칙을 따라야 한다. 당대는 9 난을 극복하기 위해, 즉 건설, 별, 기, 불, 물, 불, 말, 요리, 술을 마셨다. 송대는 3 시와 3 시에 차를 시음하지 않고,' 3 시' 는 신차, 감천, 청소기를 1 로 하고, 날씨는 1 로 좋고, 풍류유아와 냄새가 잘 통하는 좋은 손님은 1 이다. 반대로, 그것은 "3 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