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돼! ! ! 건강보존은 건강보존, 건강보존, 영양, 위생, 건강보존, 장수 등으로도 불린다. 소위 성(Sheng)은 생명, 생존, 성장을 의미하고, 소위 양(Yang)은 유지, 영양 및 보충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건강보존은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계절 건강보존이란 자연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적 변화에 순응하고 간호방법을 통해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건강 유지와 건강 장수의 관계에 대해 2000여 년 전에 쓰여진 《황제내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마술, 음식, 음료는 또한 사계절의 다양한 기후 특성에 따라 상응하는 건강 유지 규칙을 제시하며 시간 건강 이론은 심오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후세의 의사들은 사계절 건강유지론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이는 사람들의 건강과 장수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1세기 오늘날, 사회가 급속히 발전하고 생활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사계절 건강 유지는 한의학 건강 유지의 중요한 부분으로 반드시 사람들의 정신을 조정하고 지연시키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인간의 노화, 인간의 수명 연장, 대체할 수 없는 역할. (1) 사계절과 인간건강의 관계 사계절은 인간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중국의학이론에서는 예방건강관리 측면에서 기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황제내경'은 '그해의 기 앞에 반드시 그 해의 기가 와야 한다'는 뜻이다. '천하'는 질병을 치료할 때 먼저 일년 내내 날씨 변화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방과 건강관리에 있어서는 반드시 기상 요인과 계절 및 절기의 변화를 충분히 고려하여 자연의 법칙을 준수하고 신체를 강화하고 질병을 치료하며 수명을 연장하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2) 사계절 건강보존의 의미는 한의학의 건강보존이 수천년 동안 이어진 의사들의 경험의 결정체이다. 관련된 내용과 방법으로 볼 때, 정보가 풍부하고, 기록이 상세하며, 효과가 정확하고, 구현이 간단하고 쉽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연으로의 복귀'의 고조와 함께 전통 한의학 건강 관리 방법의 '전체적이고 자연적인' 특성은 강력한 활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한의학은 건강 유지에 관한 매우 풍부한 이론과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중요한 핵심 내용 중 하나는 제때에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황제내경』에는 “그러므로 현자의 건강관리는 사계절에 따라 추위와 더위에 적응해야 한다”고 했으며, “사계절에 따라 추위와 더위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이는 한의학의 건강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원리이며, 장수의 비결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 건강유지란 일 년 내내 기후의 음양변화의 법칙과 특성에 따라 건강을 유지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과 사계절의 추위와 더위와 차가움의 변화는 일년 내내 음양의 성쇠로 인해 발생합니다. 동지(冬至)에는 양(陽)이 생기고, 봄부터 여름까지는 양(陽)이 자라고 음(陰)이 사라지는 과정이므로 봄에는 따뜻함이 있고, 하지에는 음(陰)이 생기고, 가을부터 겨울까지 이다. 음이 자라고 양이 사라지는 과정이므로 가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차가움이 있습니다. 자연의 일부로서 인간은 객관적인 자연 조건 없이는 생존할 수 없으며, 대신 사계절의 변화에 적응하여 음양의 균형, 내장 기관의 조화, 풍부한 건강 관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체를 조정해야 합니다. 기와 혈, 열린 경락, 편안한 감정. 1. 자연과 인간의 일치에 기초한 건강 관리의 개념은 "자연과 인간의 일치"와 "자연과 인간의 일치"라는 중국 철학은 한의학 이론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이론은 또한 사람들이 생산과 삶의 모든 것에 적응하도록 상기시켜줍니다. 인간의 생존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해와 달, 별, 자연의 사계절의 변화이다. 해와 달의 변화 고대인들은 해가 뜨면 양기가 강하고, 해가지면 양기가 쇠퇴한다는 것을 오랫동안 발견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해가 뜰 때 일하고 해가 질 때 쉬었습니다. 달이 보름이면 사람의 기(氣)와 혈(血)이 원활하게 흐르고 피부가 치밀하여 외부의 기운이 침입하기 어려우며, 달이 부족하면 몸의 기(氣)와 혈(血)이 천천히 순환하여 피부가 헐거워진다. 그리고 외부의 악은 그 약점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달이 약해질 때 폭풍이나 비가 심하게 오면 사람들이 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사계절의 변화 연중 기후의 변화와 음양, 추위, 더위의 변화는 인간의 생활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건강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연의 순환적인 계절 변화에 상응하는 조정을 해야 합니다. 『소문사기정심대서』에 “거스르면 화를 당하고, 따르면 병이 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사계절의 기후 특성에 따라 봄에 간을 보양하고, 여름에 심장을 자양하고, 여름에 비장을 자양하고, 가을에 폐를 자양하고, 수를 자양하는 오장(五臟) 자양법을 정리하였다. 겨울의 신장과 "봄과 여름의 양기, 가을과 겨울의 음기"의 경험도 중요합니다. 2. 형태와 정신의 통일의 건강 개념 형태와 정신의 통일은 삶을 최대한 즐기는 열쇠입니다. 신은 형태 속에 거하며 형태는 영으로 통일된다. 영이 상하면 육도 상하고, 영을 잃으면 육신도 망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영을 잃는 자는 죽고, 영을 얻는 자는 살리라”는 것입니다. 정신적 쇠퇴는 눈이 흐려지고, 안색이 흐려지고, 팔다리가 허약해지고, 식욕이 저하되고, 몸이 야위는 등 육체적인 형태로 나타납니다. 인간의 육체의 영은 마음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의지, 마음, 영혼, 영혼은 모두 마음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마음이 형태의 주인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몸을 다스리는 열쇠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한의학의 건강과학에서는 평온과 휴식을 강조하는데, 이는 “평온한 마음은 활력을 다지고, 온갖 질병을 예방하며, 백세를 살 수 있다”(<인생팔경>)이기 때문이다. 정, 기, 심은 인체의 "세 가지 보물"이라고 불리며, 이 세 가지의 흥망성쇠는 인간의 성장, 발달, 심지어 노화까지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본질은 생명의 근원이자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물질이며, 인체의 다양한 기능활동을 위한 물질적 기초이다. 기(氣)는 생명활동의 원동력이며, 기(氣)는 본질의 변화이고, 본질은 기의 근본이다. 신은 영적인 의식의 상태를 말하며 의식과 생명활동의 모습이다. 본질이 있는 곳에 정신이 있고, 정신은 내부 기관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타고난 본질이며, 인체의 최고 주인입니다. 이는 영적 의식, 사고 활동, 그리고 내부 기관의 정기, 기, 혈액 및 체액 활동의 외부 표현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입니다. "장수, 친척 및 노인 간호의 새로운 책"은 본질, 기, 정신의 관계를 요약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풍성함은 본질과 기의 물질적 기반을 필요로 하며, 본질과 기의 풍부함과 부족함은 하나님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본질과 에너지를 유지하여 본질과 에너지와 정신의 조화와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 3. 건강 관리의 동적 균형 개념: 인체의 다양한 생리적 활동은 역동적인 방식으로 수행되며 "정상"을 달성하도록 조정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의 건강 관리는 음양, 기, 혈의 역동적인 균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음양의 균형 인체의 음양의 균형은 건강과 장수, 질병예방의 전제조건입니다. 음양(陰陽)은 성장과 쇠퇴, 변화의 관계를 갖고 있으며, 서로 대립하고 서로를 제약하고 있다. 신체의 음양이 역동적인 균형을 이룰 때에만 인체는 건강하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양기가 과하고 기염이 일어나면 열에 의해 땀이 나기 쉬우며, 이는 기와 음을 고갈시키며 이때는 녹두국과 같은 음양하고 청량한 약재를 섭취할 수 있다. , 연잎죽, 수박국 등으로 체내 음양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한의학의 인체치료 역시 음양균형의 원리에 입각하여 열성질환에는 감기약을, 감기질환에는 온열요법을 사용하여 음양균형을 이룬다. 신체를 보호하고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