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양생 기초 소개
한의학의 체질은 선천적인 천부적인 자질에 기초하여 형성된 것으로, 인체의 생명과정에서 후천적으로 습득한 것으로, 형태구조, 생리기능, 심리상태 등에서 종합되고 비교적 안정된 내재적 특징이다. 그것은 인류가 성장과 발육 과정에서 형성되어 자연과 사회 환경에 적합한 일종의 인간 인격 특징이다.
한의사 양생 [2] 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명을 지원하고 체질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여 장수를 연장하는 의료 활동을 말한다. 삶이란 삶, 생존, 성장이다. 보양이란 보양, 보양, 보양을 의미합니다. 요컨대, 양생은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다. 한의학 이론을 지도로 음양 오행 생화학 집합체의 변화 법칙을 따라 과학적으로 인체의 건강과 활력을 키운다. 심리건강이란 마음을 보양하고 감정을 조절하며 생활을 조절하는 방법을 통해 몸을 보양하고, 질병을 줄이고, 건강을 증진하고, 장수를 연장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한의학 양생 문화의 정수
중국의 양생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그 중 중요한 정수는 바로' 양생학' 이다.
"생생" 이라는 단어는 우리나라 고서에서 거의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특히 당 이후의 의서에서는 더욱 그렇다. 가장 먼저 <역경>: "소리가 쉽습니다. 클릭합니다 "생활" 의 의미는 매우 풍부하다. 두 번째' 생명' 은 삶을 의미하고, 첫 번째' 생명' 은 삶을 더 건강하고 완벽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한서 문예지 계방요" 에서 "잘하는 사람, 타고난 기구" 는 의료가 인생을 더 건강하고 완벽하게 만드는 방법이라는 뜻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삶을 건강하고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삶의 가치와 의미, 삶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 즉' 삶의 길' 을 탐구해야 한다. 생활도구' 와' 생활양식' 의 결합은' 생활연구' 를 구성한다
넓은 의미의 양생의 길은 모든 생명현상을 포함하고 있고, 좁은 양생의 길은 사람의 생명, 즉 보건치료의 원칙, 방법, 수단, 도구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통문화에서 생명을 중시하고, 생명을 존중하고, 생명을 돌보고, 보건을 돌보는 것과 같다. 생활방식과 생활 도구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생활 도구를 통해 이루어지며, 생활방식을 지도한다. 그것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예술에서 도로로 올라간다.
생명의 학문은 양생과 병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황제의 내경" 은 "성인은 병을 고치지 않고 병을 고치지 않는다. 통치는 무질서하고, 통치는 무질서하지 않다. " 원대 명의인 주진형은' 단계심법' 에서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보다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낫다" 고 썼다. 한의사는 질병이 생기기 전에 몸을 조리하고, 양생은 양양을 위주로 하고, 치료를 보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명은 세상 만물 중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양생은 너의 생명을 기초로 해야 한다. 양생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장자' 에 나오는데, 이는 보양, 조절, 간호를 가리킨다. 장자' 는 노자의 말을 인용해' 양생경', 즉 양생법, 양생, 즉 양생 (수명) 을 논술한 적이 있다. 양생 관념은 우리나라의 일종의 문화이다. 영국 과학기술사 이조셉은 세계문화에서는 중국인의 양생길만이 다른 민족이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현대의학은 제때에 질병을 발견할 수 있으며, 질병에 대한 중시가 사람에 대한 중시를 넘어섰다. 인간은' 살아 있다' 와' 움직이는' 생물이다. 심신 생명 활동은 질병과 직결된다. 우리가 아픈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질 때만 우리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을 관리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현대의학은 질병을 중시하고, 사람을 소홀히 하여, 병원이 과밀하게 되었다. 따라서 의료는 질병에 대한 관심을 생명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야 한다.
보건은 우선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보건을 매우 중시한다. 거의 모든 방송국에는 건강 프로그램이 있지만, 좋은 것도 고르지 않다. 중요한 문제는 사람들이 아직 보건의 개념과 보건과 치료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양생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고, 질병 치료에도 일정한 작용을 하지만, 네가 아프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고, 양생의 역할을 과장해서는 안 된다.
양생은 장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여씨춘추' 가 말했다. "성인관은 음양의 이치를 보고 만물의 이익을 분별하여 태어나기 때문에 영안, 장수가 길다. 길고 짧지도 짧지도 않고 연속적이지도 않다. " 보양생은 사람을 최선을 다해 병들게 하는 것이지, 병 속에서 연명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그렇다면 어떻게 건강을 유지해야 삶을 더 의미 있고 질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양생의 가장 근본적인 원칙은 바로' 하늘' 에 순응하는 것이다. 사계절 낮과 밤, 음양의 균형, 오행의 조화, 중화를 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계의 만물은 통일된 전체를 형성하며, 어느 한쪽이 부족하면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천지의 변화는 인간의 생리와 심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연을 존중하고 순응하는 것은 객관적인 세계를 존중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의 본성에 순응하는 것도 포함한다. 자신의 본성을 존중하지 않으면 종종 만족하지 않고 지나치게 추구하여 많은 질병과 심리적 문제를 야기한다. 예를 들어 사람마다 위가 다르기 때문에 통일된 기준으로 정의할 수 없다. 음식물의 과다독성이 매우 강하여, 음식 부족은 비위에 해롭다. 모든 사람은 자급자족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한나라' 화이난자' 에 따르면, "남편 성인식은 위, 옷은 모양, 검소하게 자기 것으로 먹는다. Xx 의 마음가짐! " 즉, 우리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탐욕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우리 자신의 많은 문제도 극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건강은 단지 마음을 기르는 것에 불과하다. 중국의 양생문화에서도 양생은 반드시 양심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음" 에는 감정과 마음이 포함됩니다. 고대인들은' 담박한 일생, 마음을 가다듬는 것' 을 제창하고, 마음을 밍따오, 밍따오 진행해야 한다. 여씨춘추' 구름: "태어나고 신중히 기르고, 기르는 길은 마음을 기르는 것이다." 속담에' 만병은 모두 미혹으로, 만병은 모두 정으로' 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평생 담박함을 숭상해야 한다. "정신이 부드러운 사람은 장수하고, 질이 착한 사람은 장수하고, 수량이 후한 사람은 장수하고, 말이 소박한 사람은 장수한다." 인자로 귀결되기 때문에 인자는 장수를 초래한다. 요즘 사람들은 흔히 양생과 영양, 식보, 약보를 연결시킨다. 식보, 약보 모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부적절한 사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 넓고 마음씨가 착하며 성질이 온화하다는 것이다.
보건은 생리보건, 심리보건, 철학보건의 세 가지 방향으로 나눌 수 있다. 신체 건강이란 식생활, 휴식, 휴식 등을 말한다. 음식 규칙과 생활 법칙을 준수해야 하며, 경솔하게 종사해서는 안 된다. 심리건강이란 지나친 세속적 욕망을 없애는 것을 말한다. 세속적인 욕망은 인류의 정상적인 생리적 요구이지만,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된다. \ "루 봄과 가을 \" 은 말했다: "완료, 당신은 해를 위해 신경 쓰고 있습니다. 상해란 무엇입니까? 달콤하고, 시큼하고, 씁쓸하고, 맵고, 짜고, 다섯 가지가 순하면 해롭다. 기쁨, 분노, 큰 걱정, 큰 두려움, 큰 슬픔, 다섯 사람이 신과 통하면 해롭다. 대한, 대열, 대간, 대습, 강풍, 큰비, 안개, 일곱 사람이 정밀하면 해를 입는다. " 고대인들은 방종이나 금욕을 제창하지 않고, 욕망을 유도하고, 욕망을 키우고, 금욕을 하며 중화에 이르렀다. 철학 양생은 생활, 사회, 심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반영한다. 명말 청초에 사상가 왕부지는' 육자연',' 사관' 을 제안했다. 육자연' 이란 초연물외, 사람에 대한 냉막, 처사 태만, 자만, 실의를 가리킨다. 네 가지를 보는 것은 대사와 어려움에서 책임을 보고, 역경에서 가슴을 보고, 희노에서 수양을 보고, 집단에서 지식을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심신 건강의 양호한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최근' 예술 양생' 이 유유히 일어났다. 예술 양생은 거문고 서화 등 외국 음악 통제의 내막이며, 중국 고대 양생인사들이 제창한 것이다. 예술은 감동적이고, 잠정적이며, 설교로는 달성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사람들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건강은 당신의 생명입니다. 당신은 생명을 사랑해야 하지만,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좋은 삶' 이 됩니다. 후생은 생명을 존중하는 귀생과는 다르다. 후생은 영양 강화를 강조하여 병을 피하지만, 왕왕 해를 입힐 수 있다. 사실, 단순한 삶이 최고의 건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견지할 수 없다. 갈홍이 말했듯이, "장생난로, 귀담아듣는 것은 어렵다. 듣기는 어렵고, 가로는 어렵다. 어려운 일은 하기 어렵고, 마지막에는 하기 어렵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