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자형은 먼저 역대 조형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가져야 한다. 도자기의 모양은 대체로 고대에 소박하여 시대의 진화와 함께 점점 복잡해졌다. 위안, 명, 청 3 대 조형으로 볼 때 원대 조형은 대부분 비교적 무디고 앳된 것으로, 청백자기는 일반 송 명자기보다 눈에 띈다. 특히 일상적으로 응용되는 제단, 캔, 병, 주전자, 접시, 그릇 등 일반 기물은 흔히 상당히 큰 기형이 있다. 예를 들어, 전세한 원청화와 유약 속의 붉은 그릇은 구경이 42cm 에 달하고, 청화와 유약 속의 붉은 접시의 구경도 45 ~ 58cm 정도이다. 태체가 두껍고 굽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뒤틀림, 납작함, 오목심, 볼록 등 변형의 결함이 있기 때문에 과거 문헌에는 원자 굵기론이 많았지만, 사실 이것은 충분히 포괄적이지 않았다. 원자 문양이 풍부하고 채채채가 풍부하여, 견고하게 시중을 들지 않는다. 즉, 넓은 접시 모양으로 볼 때, 12 판 판자가 꽃입을 따라 있는 것은 대부분 꽃밑 (입, 밑부분이 모두 12 판 꽃모양) 으로, 당시 제작이 진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록 밑발이 미약하지만 쉽게 놓아주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방법은 명대영까지, 선후에는 더 이상 볼 수 없다. (영, 선에는 꽃발이 가득한 그릇과 중형그릇, 세탁이 있고, 꽃발판은 없다.) (영선, 선선, 선안, 선안, 선안, 선안) < P > 영락시 일반판, 그릇의 밑마음도 대부분 볼록한 오목으로 원대보다 원이 확대되어 유난히 평온해 보인다. 특히 태토가 섬세하고 조형량이 적당하다. 영락시대에는 또 다른 순백색의 탈태에 어두운 꽃이 달린 그릇이 있었는데, 태체는 매우 얇고 가볍다. 청대 사람들은 이른바' 바람만 불면' 이라는 시구를 가지고 있다고 묘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난막처럼 얇은 도자기' 는 모양이 정교하고, 모두 접시나 그릇 등이며, 후세에는 모조품이 있지만, 암꽃무늬 장식의 기교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한다. 선덕도자기의 조형 종류는 더욱 다양하다. 접시, 그릇, 컵, 주전자, 캔, 병 등 제작은 모두 매우 정교하며, 독심할 수 있고,' 거존하지 않음' 과 같은 과감한 혁신은 전무후무한 작품으로 불릴 수 있다. 건륭 때 모방한 것 외에는 후세에 이런 모조품이 거의 없다. 현재 전세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영선기 조형으로는 닭심 그릇, 꽃 붓기, 승모 주전자, 장원복집주전자 (유구는 조롱박 모양), 천구병, 납작복띠박 병, 사계절 위각수 귀병, 마름모식 세척, 마름모식 그릇 등이 있다. < P > 성화 시기가 되면 도자기 품질 방면에서 정교함을 추구하며, 조형은 가늘고 섬세하며, 대기도 없다. 홍치전 세자기는 많지 않지만 황유약 쌍귀통, 그릇으로 유명하다. 정덕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형태는 필틀, 스크린 삽입, 잔그릇, 맷돌식 향함, 칠공출원복고족병 등이었다. 가 () 만 () 이후 조형이 점점 복잡해지고, 기형에는 많은 혁신작이 있으며, 문헌에는 이른바' 이익시험 () 을 만들고, 아무것도 없다' 는 기록이 있다. 문구 한 가지만으로는 필틀, 필통, 필세탁, 수승, 벼루, 색접시, 색창고 (일반적으로 온유), 인함 등이 다양하다. 더 큰 어항, 큰 캔, 큰 병, 큰 접시 등이 있는데, 기형의 거대함은 특히 원대보다 낫다. 중공 병, 벽병, 들고 상자, 방두컵, 등잔대, 수국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풍격상 두터운 고졸과 가볍고 화려하다고 할 수 있지만, 영, 선, 성시기의 작품보다 조잡한 남조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P > 청대는 기형이나 종류 면에서 크게 증가했으며 정교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그중 강희 시대 혁신의 작품으로 독보적이다. 비파존, 말굽존, 코끼리 다리존, 봉미존, 관음존, 태백존, 사과존, 살구잎존, 방망이병, 부오렌지, 거꾸로, 유엽류, 볼록화루 등은 모두 전대에 보기 드문 기구형이다. 옹정시대는 기형의 창작 방면에서도 다채롭다. 예를 들면 쌍육존, 삼양존, 귀존, 사슴두존, 담자존, 소우존, 마늘구띠 여의존, 소구올리브병, 태백단, 국화판판 등이다. 특히 송대 명요와 영, 성자기는 유약, 무늬 장식이 묘할 뿐만 아니라 스타일링에도 더욱 난잡하다. < P > 건륭시대에 눈에 띄는 스타일로는 회전목병, 중심병, 회전병, 꽃바구니, 부채 및 책인쇄함, 책식 김종커버 등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혁신과 모조품이 절정에 이르렀으며, 모방한 구리 돌 페인트 옥 대나무 목기 상생품은 모두 매우 비슷하다. 가경, 도광 이후에는 대부분 낡은 제도를 습격하여 혁신적인 작품이 거의 없다. 조형은 정교한 것에서 둔한 것으로 탈바꿈하여, 이미 전기기의 우수한 전통을 점차 잃었다. 예를 들어 옥주전자 춘병의 모양은 강희, 옹정, 건륭 삼조에서 크게 다르지 않고, 이후 점점 서툴게 변해 동치, 광서, 선통시대까지 짧은 목풍복의 나지막한 형태로 변해 예전보다 훨씬 더 아름답고 수려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P > 원, 명, 청자 조형의 기본 특징을 알고 나면 조형을 관찰하는 방법도 익혀야 한다. 일반적으로 먼저 입, 복부, 하반부에 주의해야 한다. 얼핏 보면 겉모습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이 세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명대 중기병, 주전자, 항아리 같은 조형기는 복부에 뚜렷한 접흔이 남아 있고, 청대 이후 제품은 회전이 세밀하기 때문에 이런 접흔이 눈에 띄지 않는다. 이렇게 일선의 차이라고 하는 것은 왕왕 단대 위선 작업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원대 큰 접시의 몸체 라디안은 작고 얕으며, 명대영 () 선대판 원판 () 은 라디안이 약간 크고 깊이가 약간 깊으며, 전자는 바닥이 작고 후자는 바닥이 크다. 특히 영락조형은 크기 접시, 그릇이 대부분 기심 아래 오목하고, 기저심이 튀어나오고, 발내벽이 바깥쪽으로 약간 삐져나와 외벽보다 약 2 분의 1 에서 4 분의 1 정도 작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명말 청초와 같은 많은 민요판, 그릇 바닥에는 흔히 눈에 띄는 로타 회전 자국 (이른바' 점프칼') 이 있지만 관요자기에서는 극히 드물다. 강희의 넓은 접시는 이중권 밑바닥으로, 민가마 삼채평지 밑에는' 삼베 무늬' 가 많이 있었고, 당시 스타일링에서 비교적 흔한 특징이었다. 문화재 종사자들은 신구의 진위를 감별할 때마다 이것들을 근거로 삼는다. < P > 일부 시대는 전대의 명품에 가깝거나 후세가 모방한 것으로, 문양화법과 유약 원료가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용인, 법사 파란색과 흰색 아포스트로피 그릇은 사발에 3 층 문양을 많이 그리고, 사발 바깥쪽에는 4 층 문양을 그리고, 얼핏 보면 유약도 대략 비슷하며, 모두 사구족이다. 그러나 자세히 비교해 보면 그들 사이의 중요한 차이는 그릇 아랫부분의 수렴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영락사발 복부가 풍만하고 선덕사발 복부가 약간 깎인다는 것이다. 옹정 시대에 모방한 성화 청화소구 그릇도 조형에 사발 복부가 약간 깎이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미묘한 차이는 실물 복제시 성형, 가마 등 기술조건에 따라 제한되거나 우연히 간과되는 결함이다. (모조품의 기형은 종종 진품과 다소 다르다. 복제시 진품원기로 만들어졌지만, 불에 타지 않기 전에 진기본과 동일했지만 고온으로 타 오르면 그 모양과 진기 원형이 어떤 곳에서는 차이가 난다. 이것은 원료의 배합과 제련의 정황이 일치하지 않고 고온을 거친 후 종횡수축팽창의 결과가 감별기 모양의 관건이기 때문일 수 있다. 소문이나 억측만으로 만든 모조품들, 예를 들면 후세가 모방하는 다양한 이른바' 영락압수잔' 과 같은 조형상으로는 더욱 기괴해진다. (자카, 만간부터 모방이 커질수록, 심지어 나중에는 더 이상 컵이 되지 않고 큰 그릇이 된다.). 진짜 실물을 보면 당연히 억측을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2) 시기마다 각기 다른 무늬와 색채 < P > 도자기의 문양이 스타일처럼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도자 원료와 기술의 부단한 풍부함과 개선으로 제재내용과 표현 형식 면에서 각기 다른 시기의 수준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시대를 나누고 진위를 감별하는 강력한 단서가 되고 있다. < P > 대체로 자기무늬 장식의 발전 과정은 단순함에서 번잡함, 각인에서 조각 묘사까지, 단순함에서 현란색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 메타 도자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변형 된 네덜란드 꽃잎 ("8 야드" 로 알려짐) 패턴은 진 도자기 장식의 기초 위에서 진화했습니다. 특히 원나라 파란색과 흰색, 유약, 붉은 유약 등 유약의 출현은 도자기 장식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과거 유약의 단조로운 상황을 깨뜨렸습니다. 명나라, 청후 각종 색채의 발명은 도자기의 장식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각 장식 방법의 출현은 그 생성, 성장,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물 연대의 거리를 추론할 수 있다. 초기의 청화, 유약 속의 붉은색은 아직 원료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원대 제품에서 색깔이 아름답고, 유약 속의 붉은 색은 종종 암울하거나 진갈색이나 회색, 심지어 흩어지는 단점이 있다. < P > 그러나 대부분의 성숙한 원대 청화, 유약 속 홍문장식 레이아웃은 모두 매우 아름답다. 패턴은 1 차 및 2 차 조화를 중시할 뿐만 아니라, 산석, 화훼 등 여러 겹의 연속 레이스 문양을 선호하며, 산석, 화훼 등 외부에 빈 테두리를 남기고 색을 채우지 않고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한다. 또한 원료 성분의 제한으로 인해 화법에도 각기 다른 시대적 특징이 있다. 원말명 초에 청재료를 수입하는 도자기가 있는데, 색채가 짙고 화려하지만 색채가 매우 불안정하여 인물을 그리는 데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원대무늬 장식에 인물을 그리는 것이 적고, 이른바' 원대인이 적고, 영락자가 없고, 선덕녀가 남수가 적다' 는 것이다. 성화투채에 관해서는, 빛깔이 선명하고 영롱하며 귀엽지만 원료와 기술에 의해' 꽃은 그늘이 없고 잎은 반대가 없다' 는 단점이 있고, 인물은 남녀노소, 사계절 모두 홑옷을 입고 있으며, 렌더링되는 옷무늬와 이색적인 표의 구분이 없다. 이와 비슷한 것은 문양의 시대적 특징으로, 흔히 후세 모조품에 의해 간과되는 경우가 많으며,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면 자연히 진위를 감별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 < P > 또한 시용하는 컬러 측면에서도 시대상의 차이를 찾을 수 있다. 현재 파악한 실물자료에 따르면 성화채에는 흑색이 없었고, 당시 유약 아래 코발트로 파란 선을 그리는 것 외에도 빨강, 황토색으로 윤곽을 그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약에 검은 실루엣을 띤 성화 도자기를 만난다면, 검은 실루엣의 응용이 정덕 초기를 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이 진실되고 믿을 만한지 의심해야 한다. 분채와 같은 다른 출현은 강희보다 늦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분채가 있는 모조 도자기가 위조품이 아니라는 것도 믿기 어렵다. < P > 건륭 시대에는 양채가 많이 사용되고 서양 문양 패턴의 장식 방법을 빨아들였기 때문에, 일부 작품들은 필법 라인이 정교하고 문양이 기이하여 일부 무늬는 고유의 민족적 풍격을 상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이런 도자기는 건륭 중기 이후의 제품이 비교적 많다. 명대 정덕 시대의 관요도자기 중 아랍어로 장식한 것이 많다. 청대 수출자기에도 서양 문양이 그려져 있는 것도 있는데, 모두 비교적 색다른 장식으로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 P > 문자를 자기로 장식한 특성상 명 청 2 세대 제품은 여전히 다르다. 명대 도자기는 산스크리트어, 경어, 백복, 백수자를 쓰는 반면, 대편시, 단어, 노래, 부, 표, 송 등을 장식문자로 쓰는 것은 강희시대의 창작이다. 예를 들어, "적벽부", "텐왕각서", "전후 출사표", "성주가 현신송을 받음" 등, 글만 있고 그림이 없는 이 그릇은 역조가 거의 복제하지 않는다. 이를 분명히 하는 것은 시대를 판단하고 진위를 가리는 구체적 일에도 참고가치가 있다. < P > 문양의 필법에 따라 시대적 특징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강희자기는 당시 도자기 그리기 방법에 큰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관민가마 도자기는 이 방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도자기의 도안 장식은 대부분 명화가를 모방하는 필법이다. 나무그리기 방법만으로 강희 가지들은 망토 () 를 즐겼고, 낡은 펜 () 을 걸치고, 분방하고 힘차게 보였지만, 옹정채 () 가 그린 가지들은 단지 고점 () 을 묘사했을 뿐, 공력은 가늘지만 필력이 약하고 무미건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의 기복 전환 등에서 필법을 자세히 볼 수 있다면 당연히 우리의 감정 작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명 () 청관가마 () 장식은 비교적 깔끔하고 판에 힘이 없고, 민가마 장식은 기품이 생동감 있고 조잡하며, 이것들은 모두 잘 알려진 특징이다. 그러나 관요에는 또 이른바' 친한도, 부한도' 라는 구분이 있는데, 민요자기에도 왕왕 관요와 비슷한 작품이 있는데, 이런 청대에 사당금을 띠는 사람이 많다. < P > 관민가마 도자기를 언급하면 이른바' 관요용 5 발, 민요용 3 발 또는 4 발' 이라는 문제를 쉽게 연상시킬 수 있다. 이런 봉건 사회의 전형적인 문양은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진위를 판단하고 가마구를 구분하는 단서를 제공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반면 민가마 도자기에는 오발룡의 문양이 있고, 관요자기는 삼발과 사발룡을 그리는 작품도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선덕관가마 청화해수용무늬 천구병' 과 대량의' 강희관가마 청화어룡변변변변변변변변연세탁' 등은 모두 삼발룡,' 강희관가마 녹지소 삼채운용문방구 상자' 는 사발룡을 그린다. 원대 민가마 청화그릇은 세 발, 네 발, 다섯 발톱이 모두 있고, 명나라, 청민가마 도자기에도 이런 사례가 적지 않다. < P > 관가마 도자기의 문양은 당시 최고 통치자의 취미와 의지와는 거리가 멀다. 명나라 jiajing 황제 미신 도교, 그래서 가십, 요정, 구름 크레인 같은 패턴으로 장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청도광 황제는 새, 개, 초충을 좋아해서 이런 장면도 많이 나타났다. 또 청대에는 도자기를 주는 바람이 있었는데, 무릇 용인 (), 건조 (), 가 (), 도 (), 짠 오조 황제 () 가 신하에게 준 도자기를 거느리고, 전례대로 백지청화련 () 을 주요 문양으로 하고, 바닷물 문양으로 병입을 그리는 사람이 많다 (이런 상병 통신 * * * 9 층 무늬가 있음). 이런 문양의 의미를 사용하는 것은 벼슬이 청청 () 을 중시하고, 련은 청염 () 이 깨끗하며, 바닷물은 사해 승평을 상징하는 뜻이라고 한다. 기타 (통) 만 년 (만 청년), 게 (갑) 전루 (회), 양 세 마리 (양) 카이타이, 마흔여섯 자, 오륜도, 육국봉상, 칠진, 팔보, 구련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