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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약 포제와 귀경의 관계

경락 이론과 약물 귀경

한의학의 약' 귀경' 은 역대 의가의 장기 약 실천의 총결산이다. 학과 범주에 따르면 한의학의 일부이다. 약물' 귀경' 은 경락과 오부를 다루며 경락과 오부의 관계와 경락학설의 역할을 반영한다. 약물' 귀경' 의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을 통해 약물' 귀경' 과 장부' 귀경' 이 모두 논리 도구임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경락학설은 인체 생리 병리 연구의 구체적 과학 방법론일 뿐만 아니라 약학 연구에도 사용될 수 있다. 약리학 연구 분야에서 약물의' 귀경' 은 전적으로 장부 장기에 대한 약물의 치료 작용에 기반을 둔 것이지,' 경' 자체에 대한 약물의 치료 작용이 아니다. 경락 이론은 순전히 약학 연구에 이론적 도구와 방법론을 제공하는 것이다.

한의사는 경락 이론의 지도 하에 인체의 모든 장기 조직을 경락으로 분류하는데, 각 경락은 모두 자신의 기관이나 조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약물이 장기 조직에 미치는 치료 작용에 따라 약물의' 귀경' 을 확정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상용약품으로 장기의 치료 작용을 총결산한 다음 장기의 경락에 따라 약물의 경락을 확정하여 약물 작용의 위치와 추세를 더욱 명확하게 하고, 약물 치료 작용의 표적성과 선택성을 강조하여 임상 응용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만약 어떤 약이 어떤 장기의 질병에 대한 표적이나 선택성을 가지고 있고 효능이 현저하다면, 장기의' 경' 에 근거하여 약의' 경' 을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페드라, 아몬드, 도라지가 폐병을 치료하는 것은 모두 폐경에 속한다. 창술, 후박, 사인은 비위를 조절하는 데 능하며, 모두 비장과 위 이경에 속한다. 또 다른 예로 복분자는 유뇨증을 치료할 수 있고, 병은 방광에 있고, 신장가스 부족에 속하기 때문에 신장경에 속한다. 각 맛약의 귀경은 약이 내장이나 조직기관에 대한 치료 작용에 따라 요약된다. 이것은 인체의 장기가 먼저 경락에 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후에야 오장기에 대한 약물의 치료 작용에 따라 약물의 귀경을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장기의 귀경, 약의 귀경은 모두 경락을 논리 도구로 삼는다. 인체 장기의' 귀경' 의 주요 목적은 생리 병리 해석, 진료 지도이다. 임상상용약의' 귀경' 은 약물 작용의 방향과 추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약물 작용의 표적성과 선택성을 강조하여 임상 응용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락 이론은 생리학, 병리학, 진단학, 치료학, 중의학에 모두 지도적 역할을 한다.

첫째, 약물 귀환의 역사적 개요

한약의 발견과 응용, 한약의 발전은 중의학의 발전과 마찬가지로 모두 오랜 역사 실천 시기를 거쳤다.

약물 귀경 이론은' 내경' 이후 점차 형성되었지만,' 내경' 에서는 이미 싹이 돋아났다. 예를 들어 수문' 현오명기' 에는' 오미입, 간, 신 폐, 고심, 짠 신장, 간입' 이 기록되어 있다. 영추구진론' 에도' 신행근, 코를 찌르는 행기, 고행혈, 짠행골, 단행육, 단행육, 오행이라고 불린다' 는 기록이 있다. 이 기록들은 내경이 약물의 귀경을 명확하게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약물의 성미에 따라 약의 법칙을 총결하여 후세 약품의 귀경 이론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동한 말년에 장중경은' 열병론 잡병론' 을 집필해 외감 열병의 복잡한 임상증상 () 를 육경증후군으로 요약했다. 각 경락증후군마다 치료 원칙과 처방제가 있으며, 약물 귀경의 초보적인 형태가 형성되어 약물 귀경의 형성과 임상적 응용을 위한 방법과 경험을 제공한다.

신농' 본초경' 등과 같은 초기의 본초 저작은 약물의 성능과 치료 작용을 논술했는데, 대부분 주치증상 위주로 상산 항말라리아, 황련치료 이질, 쓴 벌레 구충, 마황평식, 당귀조경, 아교지혈, 부자지통 등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약효와 내장의 결합에 대한 논술은 적다. 예를 들면' 오석지방 보오장오색' 이다. 당송 시대에는 약물 성능과 효능과 내장의 결합에 대한 논의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폐보약' 약,' 익비' 약,' 정심환' 약이 있다. 북송 () 코우 () 종은 설사 () 효능을 논술할 때' 약이 신장경 () 에 들어간다' 는 말이 있다. 이것은' 귀경' 의 개념이 북송 시대에 명확하게 제기된 것임을 보여준다.

김원 시대에는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약리학의 연구를 촉진시켰다. 저명한 의사인 장은 약의 사기, 오미, 성쇠, 설사에 대해 전면적인 논술을 진행했다. 김태종 재위 기간 (남송선화와 5 년-단평 3 년) 에' 진주 캡슐' 이라는 책을 썼는데, 최초로 약물 귀경 이론을 확립했다. 이 책의 거의 모든 약재는' 귀경' 과' 인용경' 으로 기재되어 있다. 약의 성능과 치료 효과에 따라 치료하면 효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믿는다. 귀경이 알려지지 않으면 확실한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장 () 의 약물귀경 이론 () 과 유도약 이론 () 은 약물 귀경 이론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데, 상대편 약품은 확실히 도움이 된다. 이시진은 일찍이 그를 높이 평가했고, 그가 "의학을 추진했고, 정신적으로 그 혼자만 추진했다" 고 생각했다. " 게다가, 왕과 왕은 장의 귀경 이론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예를 들어' 왕본초탕' 에서 귀경약 865,438+0 종. 역사는 김원 시대에 약물 입경설이 성행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명대에 이르러 약의 귀경은 이미 본초 서적의 전문 분야가 되었다. 유 편집장의' 본초강목' 처럼 맛약당 24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약의 귀경을 지적했다. 본초강목' 은 과거 귀경의 내용을 고스란히 계승할 뿐만 아니라 약물의' 입기' 와' 입혈' 을 상세히 논술해 약물 작용의 표적성과 선택성을 더욱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같은 정맥에 속하는 약물의 경우' 입기' 와' 입혈' 을 구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약물 작용의 표적성과 선택성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다.

청대 중기에는 김신오가 약물의 귀경을 전면적으로 총결하여 역대 본초 책에서 토론한 귀경 이름 (예: 경전, 성도, 경, 입, 행, 귀경 등) 을 통칭하여 귀경이라고 불렀다. 그의' 기본약과 조제원' 이라는 책에는 각 약물이' 귀경' 으로 기재되어 있다. 그래서 후대 학자들은 대부분 그의 제법을 채택했다. 이 시점에서 약물 귀경 이론은 기본적으로 완벽하다.

둘째, 약물 귀경의 구체적인 방법

약물 귀경은 역대 의가의 장기 약물 사용 실천의 총결산이다. 약물 귀경 이론이 점차 형성되는 과정에서,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오행학설에 근거하여 귀경하다.

많은 약물의 귀경은 약물 자체의 색깔, 맛, 성능, 오행에 따라 결정된다. 영추 구진편' 은 "오미가 간, 폐, 고심, 달콤함, 신장에 짠다" 고 말한다 오행 속성에 근거하여 약물의 귀경을 결정하는 것은 주로 이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예를 들어 청피는 녹색이고 대추인은 시다. 오행은 나무이기 때문에 간담에 속한다. 팥은 붉은색이고, 고삼은 쓴맛이고, 오행은 불에 속하기 때문에 마음과 소장에 들어간다. 생강은 노랗고 감초는 달고 오행은 흙이기 때문에 비위에 속한다. 아몬드는 하얗고 향기롭고 오행금속이라 폐와 대장으로 들어간다. 창생은 검은색이고, 소금볶음지모는 짠맛이고, 오행은 물이므로 신장 방광으로 돌아간다.

물론 오행학설에 따라 귀경하는 것도 절대적이지 않고, 약의 성능과 장기에 대한 치료 효과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마황은 노랑색이지만 비장경에는 속하지 않으며, 그 신맛을 폐경으로 가져와 폐 질환을 치료한다. 백술은 흰색이지만 폐경에는 들어가지 않고 감미로 비장병을 치료하고 비장경으로 돌아간다. 결론적으로 오행학설은 약물 귀경의 주요 근거가 아니며 반드시 약물의 성능과 치료 효과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2. 약물의 특성에 따라 귀경한다

어떤 약품의 귀경은 약물 자체의 특성과 결합하여 결정된다. 예를 들어, 약물의 모양과 결합, lianqiao 심장 처럼 보이는, 그래서 마음의 경전에 속한다. 또 다른 예로, 약의 질감과 등심초가 경박하여 심폐에 들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약명언) 자석이 무거워 간 신장경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소수의 약물에만 적용된다.

3. 임상 경험에 근거하여 귀경하다.

임상 실습에 근거하여 약물 귀경을 확정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오행학설과 약물 특징에 따라 귀경의 단점을 극복하고 임상실천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귀경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몬드 도라지는 숨을 헐떡이며 기침을 멎게 하기 때문에 폐경으로 들어간다. 땔나무, 청피는 간을 맑게 할 수 있어 간경으로 들어간다. 생강, 반여름은 불량반응을 줄이고 구토를 멈추기 때문에 위경에 들어간다. 진사, 대추인은 정신을 안정시켜 마음을 돌릴 수 있다. 마황 () 계지 () 는 태양의 시계를 잘 해석하므로 태양경 () 에 속한다. 석고, 지모는 청양명의 열을 잘하기 때문에 양명경으로 돌아간다. 결론적으로, 이 방법은 임상적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약물에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4, 귀경의 원인

이른바' 병인귀경' 은 약물치료 질병의 약물 귀경의 기초이다. 예를 들어, 구충제는 구충이나 살충의 효능이 있지만, 한의사는' 벌레가 젖다',' 비장주습'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충제는 비장경으로 분류된다. 또 다른 예로, 더위가 사람을 다치게 하여 양명기점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더위를 잘 없애는 약은 일반적으로 위경에 속한다.

5, 방향 귀경

소위 "방향성" 은 특정 약물의 특정 효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약들은 경락이 속한 장기에 대해 특별한 선택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한 작용을 하여 약물을 직접 병위로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2 경맥 설사불' 은 12 경맥 소속 시스템 열증용 약이다.

6. 관련 귀경

어떤 약물로 치료하는 질병은 어떤 기관이나 어떤 장기와 관련이 있다면, 귀경은 관련 장기에 근거한 것이다. 속단하면, 강근장골의 작용이 있다. 신장주골',' 간주근' 은 간 신장경에 속하기 때문이다. 백지는 주로 류머티즘의 사악한 기운을 양명경에 분산시키는 것이다. 양명경은 위경에 속하기 때문에 위경에 속한다.

셋째, 약물 귀환의 실용적 가치

약물 귀경 이론은 오행학설과 경락학설을 기초로 임상상용 약물을 모두 각 경락에 귀속시켜 약리학의 기초이론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경락학설과 약물의 임상 응용도 확대했다. 약물 귀경을 통해 약물의 성질과 치료 작용을 체계적으로 총결하고, 장기에 작용하는 약물의 타깃과 선택성을 더욱 명확하게 하고, 임상 변증치료, 약물 선택, 합리적 그룹, 치료 효과 향상을 위한 풍부한 약학 이론과 실천 경험을 제공한다. 의학의 기원' 이 말한 바와 같이, "의사는 먼저 경락장부의 위치를 가려야 한다. 그리고 어떤 경락과 오부를 선택해서 병을 치료하면. 자연히 효과가 있다. 약으로는 경락을 이해하지 못하면 속효가 없을 것이다."

약이 귀경 이론이 형성되기 전에 약물은' 사기 오미' 로 나뉜다. 사기' 는 주로 약물의 음양 속성을 반영하고,' 오미' 는 주로 약물의 맛과 효능을 반영한다. 그것의 치료 작용은 일반적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약이다. 예를 들어, 한 약은 이질, 말라리아, 설사, 구토, 두통, 지혈을 치료할 수 있지만, 어떤 기관이나 장기에 대한 약물의 표적성과 선택성을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황달, 황련, 지모, 목통이 쓴 한약으로 모두 열을 식히고 설사할 수 있다. 약물 귀속 이론에 따르면 황달이 폐대장경, 청폐대장불, Coptis chinensis guixin 위 경, qingxin 위 화재; Anemarrhena 폐 신장 경, 설사 폐 신장 화재; 관목은 심장의 소장경으로 통하고, 설사는 소장의 불을 낸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따라서 약물의 귀경을 통해 장기에 대한 약물 치료의 타깃과 선택성을 더욱 명확하게 한다.

약물의 귀경은 약의 포제를 지도할 수 있다. 약물 가공은 약리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적절한 가공 처리 방법은 약물이 생리를 도입하는 데 있어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향기로운 첨부 () 는 간경 () 에 속한다. 그 소간 이기의 효능을 높이기 위해 늘 식초와 함께 볶는다. 또 다른 예로, 황기와 감초는 모두 비장경으로 비장경에 들어간다. 비장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익기의 효능을 강화하기 위해 종종 꿀을 볶아 볶는다. 이를 황기나 감초라고 한다. 결론적으로, 약품의 귀경에 따르면 포제를 거쳐 치료 효과를 높이고 환부에 직통할 수 있어 약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귀경을 통해 임상용 약을 편리하게 하다. 약물의 귀경으로 인해 약물의 표적성과 선택성이 더욱 명확해졌기 때문에 임상용 약물 선택에 편리하다. 안젤리카, 창공, Bupleurum, Evodia rutaecarpa 모두 두통을 치료하지만, 안젤리카는 양명 경전에 들어가므로 양명 두통은 안젤리카를 선택한다. 창공은 태양경, 태양두통, 창생을 선택한다. Shaoyang 경으로 Bupleurum, 그래서 shaoyang 두통 Bupleurum 선택; 오수유 () 가 음경 () 에 들어가니, 오수유 () 두통은 오수유 () 를 사용한다. 한의학의 임상 실습에서, 병과는 달리 치료하거나 동병동치한다. 이러한 치료법의 시행은 귀경약의 선택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신드롬 분화를 기초로 귀경이나 귀경의 약을 첨가할 수 있다면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약물 귀경을 통해' 신증론 치료' 의 진료체계를 더욱 보완했다. 경락 이론이 형성된 후 중의학은' 육경 증후군 분화' 를 기초로' 신증론 치료' 의 기본 원칙을 확립하였으며, 신증론은 한의학 이론, 방법, 방약의 임상 응용의 두 가지 중요한 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치료의 본질은 단순히' 증' 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 을 치료하는 것이다. 증후군' 은 증후군의 뜻이다. 증후군은 증상과는 달리 각종 증상과 징후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특정 단계에서 질병의 원인, 부위, 병변 성격, 악정 쌍방의 강약 대비를 요약한 병리 개괄이다. 따라서' 증' 의 치료는' 증' 의 치료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약물 작용의 표적성과 선택성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약물 귀경은 장기의 장기에 작용하는 약물의 표적성과 선택성을 장기적으로 요약하여 장기의 귀경을 근거로 약물의 귀경을 확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약물의' 귀경' 은' 신증론 치료' 의 진료체계를 더욱 보완할 수 있다. 장티푸스, 태양병을 치료하는 에페드린 수프, 계지탕, 태음병을 치료하는 이중탕, 소양을 조화시키는 작은 장작탕, 간이기의 사역산, 신장음을 보양하는 육미지황환 등이 있습니다. 증후군을 치료하는 처방입니다.

넷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임상 약물의 귀환

임상상용약의 귀경은 역대 의사들이 장기 실천에서 점차 총결한 것이다. 가정용 약물 습관과 임상 경험의 차이로 인해 약물 귀경에 대한 이해도 다르다. 임상상용약의' 귀경' 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임상 참고용으로 삼다.

-=-=-=-다음은 이철이가 2006 년 5 월 65438 일 오전 03 시 05 분+추가-=-=-

1, 손 태음폐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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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양명 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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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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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펄스 포함:

승마, 당귀, 숙황, 백초, 백술, 마, 감초, 황백, 쑥, 생강, 용골, 굴, 오적골, 속단, 차전, 오미자.

17, 위마이:

안젤리카, chuanxiong, radix paeony, astragalus membranaceus 및 Guizhi.

18, 점프 밀:

계피, 자기 방어, 호랑이 뼈, 천산갑.

이상은' 12 경맥' 과' 기경팔맥' 에 속하는 주요 약이다. 그중' 12 경맥' 으로 분류되는 약은 주로 내장부의 귀경에 근거한 것이다. 약이 어떤 장기나 어떤 장기와 그 조직기관에 치료 작용을 한다면, 장기의 귀경에 따라 약물의 귀경을 확정한다. 제정팔맥' 은 오장육부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제정팔맥' 에 속한 약은 모두' 제정' 을 통해 경락에 들어가 연결된 기관과 조직이다. 만약 한 약이' 제정' 으로 연결된 기관과 조직에 치료 작용을 한다면, 그것은 제정에 속한다. 예를 들어,' 자세포' 에 치료 작용을 하는 약은 펄스나 펄스로 분류할 수 있다. 강근장골 작용을 하는 약은 관맥이나 조맥에 들어갈 수 있다. "기경" 에 속하는 기관, 조직, 장기는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기경" 에 속하는 약도 적다. 간단히 말해서, 각 약물의 귀경은 약물 자체의 경락에 대한 치료 작용이 아니라 약물의 치료 작용과 장기의 귀경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손 태음폐경에 속하는 약은 손 태음경 자체가 아니라 폐와 폐가 속한 조직기관에 치료 작용을 한다. "제정팔맥" 에 속하는 모든 약은 "제정팔맥" 에 속한 기관이나 조직, 장기에는 치료 작용이 있지만, "제정팔맥" 자체에는 치료 작용이 없다. 모든 약물의' 귀경' 도 마찬가지다. 약물' 귀경' 을 경락 자체에 대한 약물의 치료 작용으로 오해하면 약물의 치료 효과를 왜곡하고 임상적 의의가 전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