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 세 가지 방법은 한의학 해열 치료에 매우 많이 사용된다. 이 세 가지 해열 방법의 적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상향식 방법
한의사의' 청부 탈열법' 에 해당한다. 즉, 쓴 추위와 완하제 약을 통해 해열 목적을 달성한다.
고열 변비 환자에게 주로 적용된다. 환자가 고열, 땀, 변비, 복부팽창, 복통, 거부, 심지어 허튼소리를 하면 설태가 노랗고 거칠고 맥이 미끄럽다. 이것은 냄비에 땔나무가 많은 것과 같다. 땔나무를 옮기면 불이 꺼진다. 따라서 대황, 망질 등의 약물을 자주 사용하거나 이를 해열방에 섞어서 배변, 설사, 축적열을 촉진시켜 악열을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 열을 제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완하제는 불을 제거하면 질액을 보호할 수 있는데, 마치 불이 물을 마르게 하고 온도 상승을 제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해열에도 도움이 된다.
2. 탕양이 끓지 않는 방법
한의사의' 대피 해열법' 에 해당한다. 즉 약성 신산약을 이용하여 해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주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발한 해열법은 표증 환자에게 적용된다. 흔히 볼 수 있는 발열과 오한이 추위를 두려워하며, 땀이 나지 않거나 땀이 잘 나지 않는 것은 체표 밖의 사악함 때문이다. 사기성의 차이와 환자의 체질의 차이로 인해 풍한표증과 풍열표증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악한이 뚜렷하고, 일반적으로 땀이 없고, 두통, 사지통, 코막힘, 갈증 없음, 인후통, 맥이 빡빡하다. 후자는 열이 뚜렷하여 일반적으로 땀, 두통, 갈증, 인후통, 맥이 뜬다. 한열에 따라 다른 약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면, 풍한표증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신한약 (예: 마황, 계지, 창생) 이 있다. 풍열표증은 흔히 신량발한약 (예: 땔나무, 코호트, 민트 등) 을 사용한다. 땀을 흘려 악을 제거하고, 악열을 노출시키고, 그에 따라 열을 식히고, 열을 식히는 효과를 거두며, 한의학 고전 저작' 황제내경'' 몸이 코크스라면 땀도 흩어진다' 는 치료 원칙에 부합한다. 발한법은 땀을 흘리지 않는 고열자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둘째, 승발 해열법은 내열울결형 환자에게 적용되며, 종종 발열, 가슴 짜증, 입간 갈라진 입술, 얼굴색, 설통태황, 맥수 등으로 나타난다. 민트, 코호트 등. 적절한 경우, 해열 처방에 가입하여 해열 대피 기능을 강화하여' 황제의 내경' 에 언급된' 화유' 의 치료 원칙에 부합할 수 있다. 하지만 발한 해열법은 매우 일반적이지만 해열 효과도 좋지만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진액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체허환자에게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3. 냉온법칙
한의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열 방법 중 하나인 한성 (간한 또는 고한) 의 약물을 이용하여 해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열이 나지만 춥지 않은 환자에게 주로 적용된다. 고열, 땀, 갈증, 차가운 음료, 맥박 침몰 수를 보면 실열상해진증입니다. 이럴 때는 땀으로 열을 내릴 수 없고, 단한해열 (예: 석고, 생지, 맥동) 으로 열을 내려야 한다. 고열, 초조 불안, 입 건조, 변비, 소변열, 설홍태황, 맥이 강한 것을 보면 열독에 항하는 증으로, 황련, 황달, 황백, 치자나무와 같은 추위와 열을 식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런 약은 성질이 추워서 비위를 상하기 쉬우므로 적당량에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위의 세 가지 방법 모두 실열증에 적용되며, 허열증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할 만하다. 임상적으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어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해열 효과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또한, 환자가 고열에 땀을 흘릴 때, 한약은 얼음주머니 등 냉찜질 방법을 제창하지 않아 땀이 나지 않도록 해열에 불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