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 코끼리 과학의 큰 의미
중국중의과학원 대학원 Yang Li
1. 기호와 숫자의 과학 명제
1. '이미지 관찰 및 의미 추출'이란 무엇입니까?
이미지 수비학 개념을 제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이 한의학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우선 코끼리와 숫자의 과학이란 무엇인가? 상서과학은 『주역』의 상서원리를 바탕으로 한 과학으로 동양과학을 대표하며 서양의 실험과학과는 전혀 다르다. 상서과학은 『주역』에 나오는 '이미지와 의미의 관찰'을 핵심으로 사물의 법칙을 이해하는 과학이다. 시청이란 무엇입니까? 관찰은 외부 및 내부 관찰을 포함하는 관찰을 의미합니다. 이미지란 무엇입니까? 이미지에는 외부 이미지와 내부 이미지가 포함됩니다. 이미지에는 외부 이미지와 내부 이미지도 포함됩니다. 외부상은 '형상'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외부상은 외부에 형성되고 내부상은 내부에 숨겨져 있으며, 이미지는 외부이미지와 내부이미지의 합체를 의미한다.
2. 숨겨진 법칙은 무엇일까?
세상의 모든 법칙은 겉으로 보기엔 단순하고 상징적이지 않지만, 그 속에는 복잡하고 숨겨져 있는 것들이 많다. 그래서 『주역』에서는 “빛의 성품을 아는 것이 죽음과 삶을 아는 이유”라는 유명한 말을 내놓았다. 소위 '유명'은 세상에는 명백하고 숨겨진 법칙이 있으므로 외부 현상을 관찰하여 숨겨진 숨겨진 것을 확인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한의학의 "황제내경"의 장상론에서는 "내부에 존재하는 것은 반드시 외부로 발현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장상을 영상으로 측정하는 것"에는 유명한 한의학 맥박 상태와 맥박 진단이 포함되는데, 이는 상서의 구체적 응용이다. "변화의 책"의 이론.
2. 코끼리 수과학과 실험과학의 차이
중국 전통의학으로 대표되며 역경의 코끼리 수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코끼리 수과학과 서양의 실험과학은 동양과 서양의 사물의 법칙은 모두 과학입니다. 차이점은 서양의 실험과학은 사물의 물질적 구조와 법칙을 관찰하기 위해 분석적, 부분적, 실험적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 대상은 정적이고 분할된 상태와 선형적이고 저차원적인 시공간인 물리적 구조입니다. 심지어 죽은 물질, 즉 주체와 객체는 절대적으로 이분법적입니다. 그 강조점은 물리적인 물체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양에서 갈릴레오가 개척한 실험과학은 물리적인 물체를 현미경으로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과학이다. 그러나 중국 주역을 바탕으로 한 동양의 영상수과학은 관찰, 홀로그래피, 예감, 예측 등의 상태에서의 탐구이다. 그 대상은 역동적이고, 전체적이며, 능동적이고, 무작위적이며, 비 -선형적. 다차원적 상태, 심지어 고차원적 상태의 물질적 구조는 주체와 객체의 통일된 실체이다. 따라서 동양 코끼리 과학은 반드시 현미경으로 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자오선이나 기처럼 물리적 구조는 결코 현미경으로 발견되지 않습니다.
3. 이미지와 숫자, 도형의 관계
1. 이미지와 숫자의 관계
숫자란 무엇인가요? 세상의 모든 것에는 이미지와 숫자가 있습니다. 가장 빠른 코끼리는 거북이 코끼리이고, 가장 빠른 숫자는 황도대 별자리의 수입니다. 코끼리란 무엇인가? 이미지와 기호를 이미지라고 하며, 이미지는 천체현상, 날씨 등 자연에서 유래한다. 『변화의 책』에는 라인 이미지, 육각형 이미지 등 가장 기본적인 이미지를 정리했다.
이미지 번호란 무엇인가요? 《주역》에서는 홀수인 1과 짝수인 2인 음양수를 사용하여 숫자를 요약합니다. 예를 들어 홀수는 양수이고, 짝수는 음수, 즉 행수입니다. 그리고 헥사그램 숫자. 코끼리란 무엇인가? "Yixi Ci"는 "의사는 이미지이고 이미지는 이미지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즉, 이미지를 설명하는 가장 빠른 것은 선 이미지와 육각형 이미지입니다. 변화의 책은 줄 번호와 헥사그램 번호 측면에서 가장 기본적인 숫자를 요약합니다. 바로 "세상의 모든 현상은 하나의 정사각형과 하나의 원에서 태어나며, 세상의 수만 가지가 하나의 홀수와 하나의 짝수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지와 숫자의 관계는 이미지에는 숫자가 있고, 숫자에는 이미지가 있고, 이미지와 숫자는 하나이며, 이미지는 하나라는 것, 숫자는 위치지정, 질적, 양적 시공간적 의미를 갖는 이미지와 수과학의 핵심이 되었다. . 소위 "기호가 숫자를 결정한다"와 "숫자가 기호를 결정한다". 두 숫자는 실제로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변화의 책": "하늘 하나, 땅 둘, 하늘 셋, 땅 넷, 하늘 다섯, 땅 여섯..." 푸시 팔과 수: Qian Gua의 첫 번째 숫자는 하늘을 닮았고 두 번째 숫자는 Dui Gua는 Ze를 상징하고 Li Gua의 세 번째 숫자는 Ze를 상징하며 Gua Zhen의 네 번째 숫자는 천둥과 같고 Xun Gua의 다섯 번째 숫자는 바람과 같으며 Kan Gua의 여섯 번째 숫자는 물과 같습니다. Gen Gua는 산과 같고 Kun Gua의 여덟 번째 숫자는 땅과 같습니다. 각 헥사그램 숫자는 위치와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강 지도의 5개 요소 중 첫 번째로 물은 북쪽을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는 남쪽으로 인한 불을 나타냅니다. 지구로.
'황제내경' 역시 '동청색이 간에 들어가서 눈을 뜨게 하는데...숫자는 8이다' 등 이미지 수에 큰 중요성을 둔다.
남쪽의 붉은색은 심장으로 들어가고 코로 열리는데...숫자는 7이다. 중앙은 노란색이며 비장으로 들어가서 입으로 열리며...숫자는 5개이다. 서양에서는 흰색이고 폐로 들어가고 코로 열리며…숫자는 9이다. 북은 흑색이며 신장에 들어가고 양음을 열며...수는 여섯이다. "한의학 외에도 고대 천문학, 줄기와 가지, 달력, 달력, 칸유, 리듬... 모두 숫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숫자에는 모두 음양의 성장과 쇠퇴, 성쇠가 포함됩니다.
2 .숫자의 의미란 무엇입니까?
숫자의 의미는 숫자를 통해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숫자는 변하기 때문입니다. 공간과 시간, 다차원성의 변화에 따라 질적, 위치적, 양적으로 질적, 형태적 상태를 부여하며 이를 통해 행운의 의미를 갖는 이미지의 의미를 얻게 된다.
노자(Laozi)"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 『그리고 『역경』』 『이순신에게는 태극권이 있는데, 이는 두 가지 의식을 낳고, 두 가지 의식은 네 가지 형상을 만들고, 네 가지 형상은 팔괘를 만들고, 팔괘는 선과 악을 결정하고, 선과 악은 큰 원인을 낳는다. ”는 행운의 의미를 보여주는 모델이다.
향서의 철학은 음양오행이다.
인체 유전학의 관점에서 보면 최초의 세포 구조는 인간 배아의 형성은 실제로 태극권과 팔괘에서 유래한 구조, 즉 인간의 발달 과정이 수정란에서 접합체로, 접합체에서 두 개의 딸세포로 나누어지는 할구로, 그리고 4칸 단계, 16칸 및 32칸 단계... "Yi"에서와 같이 경전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태극권은 두 가지 의식을 생성하고, 두 가지 의식은 네 가지 이미지를 생성하고, 네 가지 이미지는 팔괘를 생성합니다. “인체의 발달과정도 숫자에서 이미지로의 진화과정임을 보여주며, 이미지와 숫자는 하나이고, 숫자는 사실 이미지임을 일깨워준다. 이미지는 숫자를 생산하고, 숫자는 물론 둘 사이의 관계도 이미지가 되어야 합니다.
물론 주역의 두 숫자는 음양의 두 선을 의미합니다.
3. 이미지와 숫자, 모양의 관계와 의미는 이미지와 숫자의 과학의 기초이다. 이미지는 주로 이미지에 관한 것이고, 숫자는 추상에 관한 것이다. 그 중 이미지에는 숫자가 담겨 있고, 이미지와 형태의 관계는 이미지와 형태가 같지 않고, 이미지 안에 형태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양은 이미지에 있습니다. 숫자와 모양의 관계는 숫자가 특정 양자화 및 시공간 조건에서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이미지의 개념은 넓은 의미에서 그 뿐만이 아닙니다. 이미지와 형상의 법칙은 이미지 수 과학의 요소입니다. 그 본질은 코끼리가 무형이고 유형이라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형상이 이미지에 숨겨져 있습니다. 이미지의 형태는 현미경으로 볼 수 없습니다. 이미지의 형태를 찾을 수 있는 상황은 세 가지 뿐이며, 이는 종종 내부 비전입니다.
첫 번째, 중요한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부상, 재난 등의 상황에서 인체의 잠재력을 동원하기 위해 응급 상황에서의 생명 비상 대응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팔이 부러진 위기 속에서 손소인이 나타났는데, 이 경락이 심장에서 팔 안쪽을 따라 새끼손가락 끝까지 이어지는 것을 보고 의사는 놀랐다. 심장 경락의 색깔은 빨간색이 아니라 황록색이었다. 그때 그녀는 “아! 손소음심경이 나타난다, 손소음심경이 나타난다! "하지만 참석한 사람들은 그것을 볼 수 없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심장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팔 축소 수술을 포함하여).
고서에는 위급한 상황에서
둘째, 특별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편작이 제환공을 방문하여 진단했다는 기록이 있다. "사람들은 5가지 내장의 모든 증상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맥박을 진단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그는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벽 밖에는 환자의 다섯 가지 장기가 있습니다. 화타의 특별한 상태에 대한 기록도 있습니다.
고대 서적에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노단의 제자 중 한 사람인 강창자(康昌子)는 귀로 보고 들을 수 있었는데, 여후는 이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즉, 강창자(康昌子)라는 사람은 귀로 사물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전한서(前한서)』에는 동방석이 한나라 무제(無帝)가 상자 속에 숨겨둔 것이 도마뱀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 그리고 위의 내용은 너무 많아서 언급할 수 없습니다.
셋째, 수행한 사람: 수행한 후에는 특정 기술이 있고 특정 다차원 또는 고차원 상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장자(Zhuangzi)"의 "포딩(Pao Ding)"과 같이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는 이미지를 봅니다. 쿡 딩(Cook Ding)은 처음에는 소의 내부 구조를 볼 수 없었지만 열심히 연습한 후에 볼 수 있었습니다. p>
코끼리와 숫자의 광의의 과학에는 실험과학으로 검증할 수 있는 명백한 것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물질구조에는 수리과학의 법칙이 나타내는 보이지 않는 물질구조도 포함되어 있다. 비선형적이고 더 복잡한 재료 구조.
사실 『변화의 책』은 세상 만물의 법칙이 숨김(숨겨짐)과 명시적(명시적)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음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주요 물질 범주를 밝히기 위한 아이디어, 접근 방식 및 방법이 달라야 합니다. 이 두 과학은 실험 과학과 수리 과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입니다.
넷. 한의학에서 상설과학의 큰 의의
한의학은 상설과학의 가장 큰 대표자로 경락이론의 형태학적 연구를 경험한 대표적인 예이다. 수십 년 동안 최첨단 실험적 과학적 방법을 탐구했지만 경락의 치료 효과는 실제로 현실입니다. 그러면 물질의 형태를 현미경으로 볼 수 없습니다. 문제는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경락은 일종의 이미지와 숫자의 과학으로서 숨은 형태에 속하기 때문이다. 그 특징은 살아있고, 전체적이며, 역동적이고, 심지어 무작위적일 수도 있고, 분할될 수도 없고, 고립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실험과학의 방법을 사용하여 그 물질적 구조를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경락이론의 연구가 고통스러운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계몽하고 실험과학에 국한되지 않고 그것을 연구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수학 과학. 그렇지 않고 단지 실험적인 과학적 방법으로 자오선 이론을 연구한다면 결코 노벨상을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수리과학과 실험과학의 관계는 심오하고 심오합니다. 현상과학은 첨단 실험과학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해야 하며, 실험과학 대상과학의 검증을 부정할 수도 없고, 그림수학이라는 과학을 실험과학으로 대체할 수도 없습니다. 둘 다 인간이 사물을 탐구하는 두 가지 방법이고 둘 다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둘 다 상호 배타적이 아니라 서로 보완할 때에만 사물을 두 가지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서구의 실험과학은 철학과 완전히 별개이지만, 동양의 코끼리과학은 철학과 통합되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따르는 반면, 코끼리과학은 감성과 이해를 중시하는 이미지 사고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음양오행은 언제나 상서학의 철학적 핵심이 될 것이며, 자연과 인간의 합일은 언제나 상서학의 기초가 될 것이다. 이는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의학과 경락과학이 사실상 말소될 것입니다. 실제로 1980년대에 『역자와 중의학』 제3판의 요약에서 나는 “저자는 『주역과 중의학 연구』를 통해 결론에 이르렀다”고 썼다. , 자연과학을 탐구하는 유일한 방법은 첫째, 자연과학을 탐구하는 방법에는 서구 기반의 분석적, 부분적, 실험적 방법이 있을 뿐만 아니라 홀로그램적, 전체적, 포괄적인 동양적 연구 접근 방식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Zhouyi 방법론에 따르면 두 가지 접근 방식은 서로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이익이 되고 공존해야 합니다. "지금 이 논문을 찾는 것은 20년 전을 기반으로 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에 지나지 않으며 개념을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실험 과학과 수학 과학의.
5. 계몽
코끼리와 수에 관한 동양의 과학은 서양의 실험과학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연구 방법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한의학의 연구 방법이 서양의 연구 방법만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실험과학은 물질의 구조를 현미경으로 찾아내는 방법을 사용하여 그것이 과학적인지 증명하는 대신, 동양과학의 법칙과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의학은 항상 비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한의학 이론을 제거하고 현미경만을 사용하여 한의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한의학을 복잡한 고차원 연구에서 단순한 저차원 연구로, 즉 비차원 연구로 축소시킵니다. -선형에서 선형으로. 이는 일부 사람들이 한의학의 과학적 성격을 직시하지 못해 한의학의 효능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불행하게도 이는 그들이 한의학의 과학적 성격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대에는 현미경이 없고 오직 황제내경, 열병논문, 금실논문, 열병논문만이 있을 뿐이다. 한의학은 여전히 생명을 구하고 사람들에게 영양을 공급합니다. 요즘 한의학이 고도로 서구화되고 있는 것은 한의학이 또 하나의 과학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한의학 건강관리 역시 한의학이 주창하는 건강관리 개념이 이해와 실천이 필요한 높은 수준의 건강관리법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서양의학의 현미경이 지시할 필요는 없다. 우리를. 그러므로 한의학과 한의학 보건학 모두 코끼리과학과 수학을 주된 방법으로 활용해야 한다.
한마디로, 한의학은 그 과학적 성격을 확인하기 위해 서양의 실험과학이 필요하지 않고, 확인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한의학은 서양의 실험과학의 족쇄에서 벗어나 이미지와 숫자에 관한 독자적인 과학을 따른다. 그러면 한의학, 한의학 건강관리가 본래의 큰 매력으로 빛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서양의 실험과학이 물질적 형태를 연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코끼리와 숫자에 관한 동양의 과학에서도 답을 찾아야 할까요?
그렇지 않나요? 요즘에는 우주의 고차원 시공간에서 오는 수많은 비행물체를 실험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요?
(위 내용은 제가 50년 가까이 『주역』과 『황제내경』을 연구하면서 얻은 심오한 통찰입니다. 실제로 그러한 노력 없이는 그 깊이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9월 작성 2008 이 기사는 2008년 10월 상하이 자오선 정상 포럼에서 발표되었고 2008년 대학원생들에게 가르쳤습니다. 내용의 일부는 새 책 "양리가 역서에서 건강 보존의 지혜를 밝힙니다"의 서문에 게재되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