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편방대전넷 - 중약재료 - 누가 진짜 "한약" 이 무엇인지 말해 줄 수 있습니까? -장오본이 패배했다.

누가 진짜 "한약" 이 무엇인지 말해 줄 수 있습니까? -장오본이 패배했다.

이 4 대 발명품 외에도 중화민족은 더 위대한 발명품, 즉 한의사의 정수가 있다.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미래의 인류에 대한 한의사의 공헌은 상위 4 대 발명보다 훨씬 클 것이다. 인류가 단순한 물질문명에 작별을 고하고 새로운 문명 모델로 향하는 다리와 이정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금세기 초 이전에는 비길 데 없는 가치를 입증하는 수많은 사례가 있었지만, 고대 한의사는 어떤 면에서는 현대 서구 과학의' 규칙' 에 완전히 부합되지 않아 과학의 문밖에서 제외되었다. 현대 과학으로 한의사를 규범화할 수 없는 것도 당연하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당신은 한의사가 내과라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외과라고 생각합니까? 내과라면 한약은 종종 마사지, 침술과 분리될 수 있다. 수술이라면 한약은 달임과 관련이 있다. 이는 열심히 일하는 외국인을 난처하게 한다. 서방에는 내과와 외과의 결합이 거의 없는 의료 모델이 있기 때문에 한약을 어떻게 보아도 규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은 침술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반드시 외과 면허가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한약은 서양인들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참을 수 없는 미신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명대 대의가 장개빈이 말했듯이, "이경 만물, 장의감, 생명을 아끼는 거울" 과 같은 중의에는 "의사, 이경" 이 있다. 이순신은 무엇입니까? 이경입니다! 변화의 책에 대해 말하자면, 대단한 일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점술책이라고 생각하는데, 과거 무당이 사용한 고전이며, 철두철미한 미신이다. 한의사의 자세를 보면 병을 고치기 전에 반드시 보고, 듣고, 묻고, 만지고, 보고, 보는 것이 무엇인지, 즉 얼굴이 매끄러워 보인다는 것이다. 한의사는 정기와 음양으로 가득 차 있다. 서양인은 머리를 깨고 싶어도 무슨 뜻인지 결코 알 수 없고, 이런 말은 절대 번역할 수 없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한약을 인정한다면, 의심 할 여지없이 많은 이상한 이론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서양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이론들은 미신적 인 냄새를 풍깁니다.

한의학의 또 다른 특징은 서구 과학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바로 그 경험이나 주관성이다. 한의사는 "의미" 로 강한 주관적 의지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정맥을 자르는 것과 같은 것은 모두 경험, 같은 경맥 또는 범맥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의학 서적도 있지만 경험과 느낌에 더 많이 기반을 두고 있다. 매우 현묘하다. 의리만 할 뿐 말로 전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서구의 경험 법칙과 일치하지 않는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은 한의학의 원천이다. 서양 의학의 근원은 매우 명확한 맥락을 가지고 있으며, 생리해부에서 유래한다. 그러나 한의학의 근원은 누구도 분명히 말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한약이 중화민족의 수천 년 노동과정에서 축적된 것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산에 올라갈 때 손을 베었다. 그는 가끔 풀을 잡아 그 위에 눌렀는데, 피가 곧 흐르지 않기 때문에 풀이 지혈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 설명은 납득하기 어렵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실증적이지 않기 때문에 현대 서구 과학에 의해 받아들여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서양 현대 과학은 한의사를 인정하지 않는다. 우리는 무엇을 하는가? 중국인들은 두 가지 방법을 채택했다. 첫 번째는 한의학 이론에 의지하여 서양 의학에 가는 것이다. 경락이 무엇인지 모르십니까? 그것은 처리하기 쉽다. 왜 제가 경락을 혈액순환계나 신경계라고 부르지 않을까요? 두 번째는 한약을 화학성분으로 환원시키는 것이다. 한약탕제를 모르십니까? 그것은 매우 간단하다. 나는 탕약을 네가 알고 있는 흔한 화학 분자식으로 복원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방법에' 중양의학 결합' 이라는 좋은 이름을 붙였다. 사실 이렇게 조합된 것은 당나귀도 말이 아닌 괴물일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최근 수십 년 동안 우리는 한약화학을 발명했는데, 바로 화학검사를 통해 한약의 성분을 연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한약은 결국 서양 의학으로 전락할 것이며, 식물 동물 식물 광물 등 한약은 결국 화학분자식에 반영될 것이다. 이 방법이 적합합니까? 화학 배합이 독점 한약의 효능을 완전히 회복할 수 있습니까? 가능하다면 한의사 서양 의학은 없을 것이다. 중국인들이 이런 식으로 한약리의 생각을 보완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큰 실수일 것이다. 한약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지어 우리가 자신의 약을 팔고 있는 것조차도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간단한 예를 들어, 한약은 황달과 당귀로 구성된' 당귀보혈탕' 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한의사' 유형적인 피는 빨리 길어서는 안 된다' 와' 무형의 기운' 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실 보혈이 아니라 보습이다. 화학 검사를 통해 약리학을 설명하려면' 가스' 가 무엇인지, 이' 가스' 가 서양 의학에서 무엇을 대응하는지, 이' 가스' 가 혈액과 어떤 중요한 관계가 있는지, 황기의 어떤 화학성분과 그 어느 부분이 작용하는지 설명해야 한다. 만약' 기' 를 해석할 수 없다면 당귀, 황기의 화학성분 분석이 명확해도 한약의 약리학은 해석할 수 없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한약 처방은 많지 않고,' 황제내경' (13),' 열병론' (1 13),' Kloc-0/3',' Kloc-0/3 한약복방은 군, 신, 조, 이로 구성되어 있다. 복방의 조화는 하나의 목적일 뿐, 더욱 중요한 것은 음양의 균형을 조정하고 본전을 바로잡는 것이다. 그렇다면 음양의 균형이란 무엇일까요? 정기와 사기, 청기, 탁기, 병기가 무엇입니까? 서양 의학의 가난한 어휘에는 상응하는 단어가 없다. 그럼 화학검사 분석 복방, 마지막으로 무엇을 설명하고 싶으신가요? 또한 각 한약에는 수십 가지나 수백 가지의 화학 성분이 들어 있는데, 산치에는 70 여 가지의 화학 성분이 들어 있다. 그래서 한 가지 탕제는 수백 가지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수천수만의 화학성분, 이 성분들은 어떻게 군, 신하, 보조, 양보의 원칙을 반영하는가? 화학 검사 방법을 풀 수 있습니까?

한의사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기후, 계절, 지리 등의 요소는 한의학에서 모두 직접적인 구현이 있다. 예를 들어, 한의학의 관점에서 볼 때, 입추 전후의 많은 약품의 약성은 완전히 다르며, 하루 일찍 따는 것과 하루 늦게 따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크다. 이 차이는 한약의 화학 검사에 반영 될 수 있습니까? 한 약초의 화학 성분이 입추 전후와 입추 전후로 변할 수 있습니까? 동시에 한약의 계절성도 매우 강하다. 같은 병은 가을용과 이른 봄용 원리가 크게 다르다. 이것은 서양 의학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계절, 계절, 지리를 불문하고 일반적으로 같은 화학 물질을 사용한다.

화학 검사 방법으로 한약의 약리를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몇 가지 한약에 유용할 수도 있지만, 한약 전체를 요약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한약용 약은 대부분 내복이고 일부는 외용이지만 정맥주사는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주사는 서양인이 발명한 것이다. 한약에서 추출한 화학성분을 양약 정맥 주사로 바꾸는 것은 거의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현대화학방법으로 한약을 치료하는 것은 무효라는 것을 설명한다.

또한 현대 서양 의학의 화학 분석 방법도 만능이 아니다. 특히 한약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일부 한약은 동물에게는 효과가 없지만 사람에게는 효과가 있다. 어떤 것은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고 동물에게는 효과가 있다. 이렇게 서양 의학이 자주 사용하는 동물 실험 방법은 작용을 상실하고, 기본적으로 화학분석으로 한의사를 연구하는 길을 막았다.

한 가지 더, 서양 의학에 따르면 생물학적 활성 지표를 가진 화학 성분만이 치료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분석 연구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사실, 많은 한약은 생체 활성 지수가 없지만 병을 치료할 수 있는데, 이는 서양 의학의 이론에 반하는 것이다.

서양 의학의 이론과 방법으로 한의학을 연구하고 해석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허튼소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한의사가 현대 과학 원리의 지지를 받지 못해 뼈에서 자신을 업신여겼기 때문이라고 걱정한다. 그래서 그들은 뻔뻔스럽게 서양 의학에 의존하는데, 이렇게 해야만 한의사가 과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슬픈 생각인가! 한의학의 가치는 서양 의학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으며, 서양 의학은 자격이 없다. 일찍이 현대과학이 출현한 지 수천 년 전, 한의사는 완전한 의학체계였으며, 인류의학사에서 더 발언권이 있는 것은 서의가 아니라 한의사이다.

한의학 이론에서 볼 수 있듯이, 한의사와 서양 의학은 두 가지 길을 걷고 있다. 만약 누가 높고 누가 낮은지 계속 구분한다면, 우리는 조금도 얼굴을 붉히지 않고 말할 수 있다. 한의사는 전반적으로 서양의보다 훨씬 높다! 왜 그렇게 말하죠? 고대 한의사들은 서양 의학이나 현대 과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것이 많았기 때문에, 당신이 해석할 수 있든 없든 한의사가 효과적으로 이용되었다는 것이 더욱 안타까운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도대체 누가 선진하고 누가 낙후했는가?

예를 들어 경락의 연구. 경락은 중의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한의사는 경락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황제내경》은 경락에 대해 "활혈행기, 음양을 자양하고, 생사를 결정하고, 만병을 치료한다" 고 말했다. 그럼 경락이란 무엇일까요? 어떻게 왔어요? 어떤 사람들은 경락이 혈액순환계라고 말했고, 어떤 사람들은 경락이 신경계라고 말했었는데, 둘 다 서양 의학 이론으로 한의학을 배웠는데, 전혀 말이 안 된다. 경락은 혈액순환계도 신경계도 아니다. 경락은 경락이다. 경락은 현대 해부학에서 볼 수 없기 때문에 현재는 전 인류에게 수수께끼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의학가 주종상이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경락은 중추신경과 혈액순환에 의존하지 않는 경락의 보이지 않는 감응 전송선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임피던스, 고전위, 고발광의 선으로, 인체에서 약 1mm 너비의 작은 결정체 입자로 구성된 리본 물체입니다. 몇 년 전, 프랑스 학자들은 테크네튬의 R-레이를 이용하여 원판을 노출시키는 원리를 이용했고, 혈에 방사성 물질을 주사함으로써 전자카메라의 도움을 받아 테크네튬의 보행경로를 성공적으로 촬영했습니다. 보행경로가 한의사의 경락과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경혈이 경락의 일부 점임을 증명했다. 이어 일본의 일부 과학자들은 컴퓨터와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하여 인체를 평면에서 입체관찰로 바꾸었다. 형광 염색을 통해 경혈은 사실 일부 조직의' 집합' 으로 고도의 민감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위의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선진 기술의 도움으로 우리는 단지 수천 년 전의 명제가 옳았다는 것을 증명했을 뿐이지만, 어찌 된 일인지 인류는 6000 년의 큰 원을 돌아서 다시 원래의 출발점으로 돌아갔는데, 정말 재미있었다. 경락이 이미 존재한다는 것이 증명된 이상 경락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이것은 한의학의 주요 대상이 무엇인지 포함한다. 우리는 한의학의 모든 이론이 신체 질환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겨냥한 것이라는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이런 것을' 가스' 라고 한다. "가스" 는 한약의 가장 높은 범주입니다. 스와 웬 청 오창 (Zheng Wuchang) 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가스는 생화학, 분산 및 유형, 통과 및 교육, 결국 변화, 일치에서 시작됩니다." 한의사가 인체의 생명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주요 노선 중 하나는 바로' 가스' 이다.

가스는 생명의 근원이다. 포행은 "하늘이 땅을 덮고,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어, 남에게 비싸지 않다" 고 말했다. 사람은 천성적으로 천지의 기운이 나고, 사계절의 법도 있다. "

음양오행은 가스의 운동 형식이다. 수문의 음양학설은 큰 그림과 같이' 양화는 가스로, 음화는 모양으로' 라고 말해야 한다. 모양과 기상이 조화를 이루고 만물이 태어난다. " 논기와 통풍' 은 "생명의 근본은 음양에 있고, 그 생생은 5 이고, 그 가스는 3 이다" 고 말했다. 오운육기는 천지기화이고, 금, 나무, 물, 불, 흙은 오운이고, 바람, 열, 더위, 습기, 건조, 추위는 육기이며,' 천인합' 의 사상을 강조한다.

티베트의 이미지는 인체의 기화이다. 음양대론은 "사람은 오장이 있고, 오장은 오기로 바뀌어 기쁨, 분노, 슬픔, 걱정, 두려움을 낳는다" 는 이미지와 같아야 한다. 육장상' 은 "오장을 그 기운으로 명령하다" 고 말했다.

병인병기는 가스의 문란함에 있다. 수문 《거통론》은 "만병은 모두 가스로, 분노는 분노로, 기쁨은 기울로, 슬픔은 기울로, 두려움은 기울로, 놀라움은 기란이고, 생각은 기울하다" 고 말한다 음양상응론' 은 "음도가 많으면 양병, 양이 많으면 음병" 이라고 말했다. 즉, 가스는 항상 체내에서 순환한다. 병이란 가스가 순환과정에서 방해를 받는다는 것이다.

진단은 반드시 정신, 기혈, 인체의 병리 변화에 대한 전면적인 검사를 해야 한다. 외적인 표현으로 알 수 있다. 인체의 기화는' 내외협공' 이기 때문이다.' 외적인 반응을 보면 어떤 병인지 알 수 있다. " 영수본 창편.

치법은 이기에 있다. "수문지진대론" 은 "이성의 곳에는 반드시 음양의 차이가 있어야 하고, 각자 그 고향을 지켜야 한다" 고 말했다. "영추 벤 심비안" 은 "우리는 오장의 질병 형태를 검사하여 그 가스의 허실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조정하고 싶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한의학의' 기' 는 무엇일까? 이것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우선, 가스는 절대 사람의 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내경" 은 "기가 우선이다" 라고 분명히 제시했다. 표현에 유심주의 혐의가 있지만, 가스와 몸은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둘째, 가스는 사람의 사상, 고민, 걱정, 기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슬픔, 두려움, 두려움 등 의식 상태는 어떤 의식 상태에도 상응하는 자극과 하중을 받는 보이는 신체 기관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신체가 다쳤을 때 사람들은 통증을 느끼고, 부상은 외부 자극이며, 신경계는 통증을 느끼는 전달체이다. 또한 사람의 자각 의식의 상당 부분은 두려움이나 취미 등과 같은 문화적 유형에 속한다.

가스는 한의학에서 정제, 기, 신의 총칭으로, 장상 속에서 신으로 변한다. 영혼, 정신, 의지, 야망에는 다섯 가지 형태가 있다. 한의학의 가스는 정신을 가리키며,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지식, 문화, 개인의 수양이 아니라 육체에서 벗어나는 순수한 정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분명히 말하는 것은 종교에서 말하는 영혼이며, 우리 몸 속에 숨어 있는 또 다른 생명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한의사의' 기' 는 영혼의 추측으로 갑골문의' 기' 글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갑골문을 일제히 쓰다. 유 선생은 이것이 중국 가십에서 간괘의 상징, 즉 삼양교상이라고 생각한다. 하늘, 대, 생계를 위해 일하기 때문에 갑골문의' 기' 는 생명이나 생명의 근본으로 직접 이해될 수 있다. 사실 갑골문의' 기' 글자도 숫자 3 으로 해석할 수 있다. 노자' 는 "도생은 하나, 둘, 셋, 만물을 낳는다" 고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가스' 라는 글자도 모든 생명의 원천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럼, 이 가스는 어디서 왔을까요? 갑골문에서' 기' 라는 글자의 구성도 우리에게 명확한 답을 알려준다. "가스" 는 다른 사람이 주는 것이고, "설문" 은 "가스" 구름을 풀어준다. "가스, 밥으로 손님에게 먹여라. 계기에서 공기의 소리. 산소도 먹이를 준다. " 이러한 해석은 고대 창조 신화 () 와 영혼의 근원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일치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중국의 인공 신화 중에는 신의' 가스' 라는 세부 사항이 없다.' 설문' 의 이런 해석은 마침 신화 결함을 보완했다. 이 점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세계 신화 일관성에 충격을 받았고, 고대 문명이 거대한 생명력을 담고 있는 완전한 문명체계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따라서 한약은 신체 질환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정신 건강을 겨냥한 것이다. 정신체가 건강하다면 (체내 가스의 흐름에 장애가 없다) 몸은 반드시 건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의사가 가장 중시하는 것은 양기, 이기심, 어조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한약은' 중개의학' 으로 물질적 몸과 정신생명 사이에 있는 의학체계로, 그 기능은 양자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한의학의 존재는 바로 우리의 가설을 증명한다: 인체 내부에 확실히 독립된 생명체가 존재하고, 우리는 그것을 영생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것은 유형적인 방식으로 존재하지 않고, 생명을 무형으로 변화시킨다. 몸이 우리 생명의 증거라면 경락은 정신생명의 존재의 증거다. 근본적으로 한의사는 정신생활과 몸 사이에 서 있는 의학 시스템이다. 그것은 몸과 정신의 상호 균형을 조절하고, 결국 우리 몸과 무관하게 정신생활에 봉사한다.

우리는 한의학의 기본 원리가 이렇게 될 수 있다고 추측한다: 정신생활과 물질생활의 관계는 상호 작용한다. 정신생활이 우주의 각종 힘의 영향을 받을 때, 건강과 건강하지 않은 것으로 나뉜다. 건강하지 않을 때는 직접 신체적인 질병으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몸 자체의 병변도 정신생활의 건강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한의사의 역할은 쌍방의 균형을 조절하고, 정보를 전달하고, 강력한 정신력으로 신체질환을 치료하고, 지리, 기후, 계절적 요인으로 정신생활과 우주 자연의 관계를 조율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약의 치료 메커니즘이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는 명반 메커니즘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즉, 한약을 화학분자 사상으로 귀결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화학자, 화학자, 화학자) 한약에는 반드시 정신생활에 필요한 것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물건은 화학분자 구조에 반영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중국 전통 의학에서는 "18 반 19 두려움"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약물 호환성 금기를 의미하지만, 현대 과학에서는 이 금기를 찾을 수 없다. 예를 들면' 감초는 단맛을 달지 못한다' 는 것이지만 토끼로 실험을 하면 이상 현상을 발견하지 못하고 심장 박동, 체온, 동공, 위가 모두 정상이다. 또 다른 예로,' 반여름 Fritillaria' 는 약리실험에서 어떠한 독성 부작용도 발견하지 못했다. 이로부터' 18 반 19 두려움' 의 호환성 원칙은 신체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정신생활을 겨냥한 것으로 추정된다. 즉 이런 호환성은 정신생활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