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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ngshu Yao Dian 의 4 별 신비

-응? 유중전

요순시대가 중국 고대 문명의 일부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사마천의 《사기》는 오제 열전을 기록하였다. 기원전 5 세기에 공자 등 유가가 수집한' 상서' 는 요전에서 시작되었고,' 춘추' 와' 예기' 에는 요순에 관한 장이 많았다. 그러나 근대 서방 학자들은' 요순' 과' 하조' 가 단지' 신화 전설' 일 뿐이라고 의심했고, 국내에서도 학자들이 이의를 제기했다. 의문자의 이유는 하조에는 여름의 문자 기록이 없고, 여름과 연결된 상조도 없고, 고고학 자료도' 국가조직' 을 증명할 강력한 증거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름" 은 기껏해야 전설적인 씨족 부족이다. 이에 따라 일부 학자들은 "중국 역사는 5 천 년 문명, 3 천 년 역사의 난감한 국면에 직면할 것" 이라고 한탄했다. 연대기는 현재 서주와 원년인 기원전 84 1 년부터만 거슬러 올라가면' 왕무년' 의 역사' 이야기' 가 된다.

1996 년, 국가는' 하상주 단대공사' 를 시작했고, 조직 170 명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공관했다. 은허 고고학의 공헌으로 편년은 기원전 17 년 상대 초까지 연장될 수 있지만, 여름의 설법은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여름 유물로 의심되는 감정은 탄소-14 동위원소 검사법에 의존한다. 이 방법의 오차율은 30% 이상이며 연도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워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또 다른 천문 감정 방법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한때 연구원들에게 희망의 빛을 보여 주었다. C-14 보다 정확도가 훨씬 높지만 상세한 천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다행히 중국인들은' 천인의 조화' 를 신봉했고, 여야는 천상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전통이 있어 대량의 천문 자료를 남겼다. 현대 과학은 일부 천상의 변화 법칙을 파악했으며, 고대 천상의 기록에 근거하여 사건의 연대를 추론할 수 있다. 그중' 춘추묘집-죽서기년' 이 받은 죽간은' 이왕 원년, 하늘이 또 정으로 올라간다' 고 기재했다. 일식 법칙에 따르면 천문학자들은 기원전 2 1, 899 년 4 월 26 일 여명 때의 일식이라고 계산했다. 새벽에 발생했기 때문에 새벽이 두 번 (다시) 밝았지만 일식을 보지 못했다. 이것은 상 원년을 정확하게 포지셔닝하고, 다른 연도의 계산을 위한 기준을 세웠다. 그러나' 단대' 프로젝트에서는' 상서 요전' (이하' 요전 사성') 의' 사성' 이 더욱 눈에 띈다.' 예기',' 춘추',' 산해경',' 산해경' 에서 "요전 4 행" 이라는 단어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중국과 외국 학자들 사이에서 단대 방법에 관한 학술 논쟁이 벌어졌다. 이 글은 역사와 현대의 사성의 수수께끼 논쟁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요전 사성' 시대의 틀 계산 범위를 제시한다.

고대 중국에서 농업은 입국의 근본이었다. 군주든 부족의 우두머리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날씨를 관찰하고 농시를 감독하는 것이다. 상서 요전' 에 따르면 요제는 해종 등 4 명이 각각 동방곡, 남방교지곡, 서방의 은밀한 골짜기, 북방의 유도를 지키도록 명령했다. 각각 중춘, 한여름, 추석, 중동 사계절에 황혼 때 남방에 나타난 별을 측정하여' 새, 불, 공' 을 확정했다. 일부 학자들은 유행하는 일요일' 28 박' 이 4 성의 기초 위에서 형성되었다고 생각한다. 고대인들은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것을 28 박 순환길에서 태양이 매일' 이주' 하는 것으로 보고, 고대에는' 야수' 라고 불렀다. 이 표현은 중국과 서양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지구를 참고물로 하여 태양, 달, 별 다섯 개를 관측하고 기록하기 쉽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의' 천체 적도 좌표계' 로 발전하여 태양, 달, 별의 움직임을 나타낸다. 차이점은 서양이' 12 궁' 의 부호를 채택해 중국의 28 실 표현에 완전히 해당한다는 점이다.

태양운동의 황도면은' 지구 자서전' 의 적도면과 23.5 의 각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태양의 동서운동은 남북운동을 동반한다. 처음에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왕복하는 것을' 회귀년' 이라고 불렀는데, 무의식적으로' 회귀년' 은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도는 28 일 밤의' 항성년' 과 같다고 생각했다. 1 ~ 2 분마다 새, 불, 공, 깃발이 남측 하늘에 제시간에 나타날 것이다. 기원 4 세기 동진 시대까지 천문학자들은 (28 1-356) 요조동의' 긴' 별이 동쪽으로 50 도 이상 움직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세차' 라는 단어의 가장 빠른 원천이다. 그는 5 1.7 년마다 겨울부터 서쪽으로 1 도를 계산했는데, 이는 현대가 인정한 7 1.67 년이다.

-응? 그림 1 은 야오 (기원전 2400 년), 춘추 (기원전 500 년) 및 현대 겨울 태양 위치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요위, 춘추는 소 (약 27 도 반환), 현대는' 기 (34 도 반환)' (참고:' 창' 부터' 서구 학자 파샤' (기원전 1 90-/Kloc-) 까지 계산은 현재의 수치에 더 가깝고 실제로는 역법 개정에 사용되기 때문에 세차의 발견자 중 한 명으로 불린다.

기원 300 년 (동진) 에서 활약하기 때문에 그의 날짜는 실제로 기원전 2400 년이다. 이 결론은' 사성' 단대를 연구하는 또 다른 프랑스 과학자 비오 (1774- 1862) 와 함께 진행된다 이 단세대 공사는 결국 하가 기원전 2 146 년에 제정되었다. 요는 여름보다 3 대 빠르기 때문에, 기원전 2400 년에는 사람들의 심리적 인식에 더 잘 부합했다.

그러나 단대 공사는 끝나지 않았고,' 요점 4 성' 의 진위와 계산 방법에 대한 논쟁이 갑자기 다시 일고, 문사뿐 아니라 천문 기술까지 다루고 있다.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차 현상' 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우리 지구는 정원이 아니라 적도가 약간 평평하다. 태양과 달이 먼 양단에 작용하는 작용력으로 세차모멘트를 발생시켜 지구의 자서전과 공전이 느린' 세차' 현상이 나타났다. 팽이가 착지할 때 고개를 흔드는 것과 비슷하고, 지축이 한 원추에서 공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천천히 회전하게 하고 (그림 1 참조), 약 25800 년에 47 도 정각의 원추를 그려 춘분과 추분 (황도와 적도의 교차점) 이 매년 서쪽으로 50.22 "이동하게 한다.

2700 년 이후 겨울 황혼 때 정남방향으로 나타난' 관' 은 이미' 벽' 으로 변해 약 52 도 차이가 난다고 판단해 5 1.7 년은 약 1 도라고 결론 내렸다 세차는 사람들에게 천문 시계를 제공했다. 역사 사건이 발생했을 때 별의 위치를 알면 운동량에 따라 사건이 발생한 연대를 찾을 수 있다. 이것이 현대 천문 고고학의 이론적 기초이다.

진나라가 세차를 발견한 이후 후대 천문학자들은 흥미를 가지고' 요점 4 성' 의 나이를 계산했지만 결론은 크게 다르다. 송명사의 기록에 따르면 각 세대의 계산은 다음과 같다.

(1) 진대는 겨울의 황혼, 남천의' 벽' 이' 상시' 를 대신하고' 요전 사성' 은 기원전 2400 년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머지' 2700 년 전' 은 다른 사료에서 인용될 수 있다. 그는' 알려진' 나이차이에서 나이차를 추론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② 남송 호승천 (기원 300 년) 은' 요전 사성' 을 평균 27.5 도 이동했다. 현대세차율에 따르면 요는 기원전 1670 년에 있을 것이다.

(3) 송대' 송사' 에 따르면 야오는 겨울' 빈' 에서 원년 (기원 100) 이' 전쟁' 을 하고 있어 4 1 의 차이가 난다. 현대의 세차율에 따르면, 요는 기원전 2838 년에 있을 것이다.

또한 역대 천문학자들은 요시대 겨울철 태양의 실제 위치를 추산했다. 명사' 는 "야오가 겨울에 살았을 때 하승천이 여자와 여자 사이에 약 10 도 정도 밀렸고, 한 줄 (당대) 이 여자와 가상 사이에 밀렸고, 원인의 의안도 여자와 허위교였다" 고 기록했다. 그리고' 시력' (원대) 두 번 소 숙을 시험했다. 대이통' (명나라) 의 시련은 한때 위태로웠는데 왜 세대마다 결론이 다른가? 하나는 다른 세차율로 계산할 수 있고, 두 번째는' 상서 요전' 죽간으로 인한 애매모호함입니다. 명나라를 예로 들면, 내일 문헌은 탕약망, 리마동 등 서구 학자들의 비교적 새로운 천문 지식을 흡수하고, 척도제를 360, 1 60', 1' 을 60 "으로 변경하며, 세차 계산은 새로운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명사" 는 "신법 세차를 맛보고, 요전에서 별을 시험한다면, 이른바 4 월, 절기의 시작은 반드시 중기, 30 일 이내에 별이 귀에 있고, 후세가 둘로 나뉘어 있는 것도 잘못이다" 고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 요점 별은 일반적인 30 일 천문 현상으로 2 분에서 2 일 사이의 정확한 별자리로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이다. "명사" 는 "현적우 형량을 의상의 힘으로 삼대는 소용이 없다" 고 생각한다. 이주 () 는 "냄비가 새는 기준이 하나 있는데 저울이 없어 시스템을 테스트할 수 없다" 고 말했다. 한인은 그것이 균형 잡힌 시스템이라는 것을 보여 주는 훈천의를 창조했다. " 훈천기' 는 한대에만 나타났고, 하상주에는 이런 기구가 없었기 때문에 제요시대에는 정확한 별위 기록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야오순의 기술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사상 유파를 대표한다. 현대인들은' 황혼' 이라는 모호한 개념에 얽매여 있다. 황혼에는 두 가지 이해, 즉 18 밤과 20 밤이 있다. 더 모호한 것은, 요령이 동서남북 4 방향 관측을 하러 갔기 때문에 관측 시간을 통일하기가 더욱 어렵다는 것이다. 매번 시차를 관찰할 때마다 1 시간이고, 별차는 15 라면, 세차 계산은 수천 년 동안 빗나가야 한다! 이상의 의문점들은' 야오점 사성' 의 단대를 미해결 수수께끼로 만들었다.

우리가 고대인보다 우월한 것은 현대의 정확한 관측 기록과 세차 계산 방법을 이용하여 요시대의 일식을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 해의 천문 환경으로 돌아가서' 새와 불이 모두 텅 비어 있다' 는 원인을 분석해 보자.

현대 (2000 년) 의 춘분과 태양력은 각각 춘분 0 도, 여름부터 일 90 도, 추분180 도, 겨울부터 일 270 도입니다. 현대별표에 따르면 이분점과 태양의 이분점에 있는 별은 벽, 인삼, 꿩, 쓰레받기입니다. ). 현대세차율에 따르면 4400 년 전 4 개 점은 각각 6 1.4, 15 1.4, 240.4, 33/kloc 로 이동했다 이것은 야오 시대의 태양 2 시부터 2 시까지의 실제 위치이다. 야오가 오후 18 에서 남성을 보고 태양이 서경 90 도에 착지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면, 4 시 위치는 동쪽으로 90 도, 즉151.4,24/Kloc 로 이동해야 한다. "별" 은 고대에 "별새" 라고 불렸기 때문이다. "마음" 의 두 번째 장소는 고대에 "불" 이라고 불렸기 때문에, "요전 4 행" 에 언급된 "새, 불, 허구, 길이" 는 정확히 정남점이나 왼쪽이나 오른쪽에 나타나고, 8 (4 쌍) 별은 요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일 수 있다

표 1. 야오 왕조 (기원전 2400 년) 를 추론하다. C) 별은 당대의 별자리에 따른다.

그림 3. 남방성의 황혼의 여름과 겨울이 야오시대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다.

여름의 "심장" (동쪽 3.9) 과 겨울의 "관" (서쪽 4.5) 은 각각 정남 방향의 좌우에 위치해 있으며, 이 두 별은 대략 기원전 2400 년부터 기원전 300 년까지로 정해져 있다. 정남점이 2 성 범위를 벗어나면' 4 성' 의 이름이' 불' 이나' 길이' 가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춘추별의 제한을 감안하면' 사성' 의 명명 연대는 기원전 2400-300 년과 기원전 2400+ 100 년 사이에 있다.

"상서 요전" 에는 명확한 별관람 시간이 없었고, 이후 학자들은 관측시간이' 황혼' 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한나라의 저명한 경학자 마융 (79- 166) 은 "춘분이 희미하고 칠성이 중간에 있다" 고 설명했다. 한여름의 혼미함이 마음속에 있다. 추분 미명, 별에서. 플레이아데스는 겨울의 지일이 어둡다. " 사실' 저녁' 별관도 유일한 선택이다. 자정이나 새벽이라면 6000 여 년 차이가 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요전 4 행' 을 복원할 때,' 황혼' 이 태양 서쪽 90 도라고 가정했지만,' 황혼' 이 언제였는지 고금 학자들의 논쟁의 초점이라고 가정했다. 요전' 에 따르면 동남북서쪽으로 네 명을 보내 사계절 관측을 맡는다면 관측 시간을 통일할 수 없다고 한다. 진나라 이후 역대 천문학자들은 요시대의 겨울 일식을' 위험' 에서 허위, 여자, 소, 싸움으로 밀었다. 요우가 기원전 2400 년경에 살았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은 별을 보는 시간이 18 시간보다 늦을지도 모른다고 의심했다. 근대에 산시 평양 (의심 두요) 에 대한 현장 조사에 따르면 북위 36 도, 일몰 시간은 춘분18:12 입니다. 추분17: 55; 겨울 대 일17: 21; 여름 ~ 일 19:20. 사계절 일몰의 시간차는 2 시간이며, 타이밍 도구 없이는 사계절의 관측 시간을 통일하기 어렵다. 늦어도 여름에는 19:20 이후에만 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야오의 나이는 기원전 1000 년으로 추산된다. 이 추측에 따르면, 주코정 등 중국 학자들은' 요전 4 행' 이 은말부터 주초 (1000B) 까지 추정된다고 추측했다. 이것은 상점의 주장이나 야오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 우리가 17:2 1 의 겨울부터 다음날까지 별을 본다면, 야오 시대는 기원전 3000 년경으로 추산될 것이다. 이렇게 큰 차이는' 요전 4 행' 이 현안이 되었다는 것이다.

시대에 타이밍 도구가 있습니까, 아니면 다른 관측 시간 변환 방법이 있습니까?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1) 농시 요구 사항: 요시대관은 농시를 확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별을 보는 시간의 오차는 직접 농시의 무질서로 이어질 수 있다. 중국 북방에는' 1 월 3 일 밀, 1 월 3 일 가을' 이라는 농업 속담이 있는데, 이는 일부 농시가 3 일 부족할 수 없다는 뜻이다. 12 분의 별관 오차는 3 의 오심을 초래하고, 달력은 3 일 동안 빗나가게 된다. 고대에는 농업입국으로, 정시관별은 틀림없이 서프라이즈였으며, 무질서를 허용하지 않았다.

2) 관람대와 표준표:' 사기정의' 에는' 평양은 요도의 수도' 라는 인용문이 있는데, 이는 산서평양이 요의 정치 중심지라는 뜻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양양현 도사' 고대 천문대' 와 일영을 관측하는' 표준표' 의 고고학적 발견은 사서에 기재된 설법을 증명했다. 아울러 야오시대의 관천공력이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다는 것을 증명했다. 천문대는 13 열과 12 개의 관측 슬롯을 설계했습니다 (그림 4). ).

24 절기는 아침 일출 위치에 따라 정확하게 나눌 수 있다. 당시 태양의 복귀운동과 사계절의 관계를 잘 이해했던 반면 춘분과 추분의 결정은 천문대의 일출 위치에 의존할 수 있고,' 사성' 은 춘분과 추분의 동반 천문 현상일 수 있다. 역서' 와' 통신' 이 없는 야오조에서는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사람들이 천문대에 가서 볼 수 없고, 거처 관람성에서만 농시를 추산할 수밖에 없다. 도사 천문대는 기원전 2 100 년경에 감정됐으며, 본문 (상절) 에 대한 일식 추정 범위 내에서도 확인됐다.

3) 주간 달력:' 상서 요전' 은 "제께서' 360 기에는 6 일, 윤월 4 시에는 장년이다' 라고 말씀하셨다. 볼 수 있듯이, 은 주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1 년에 366 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주단산경'' 상고' 편' 에 따르면' 고대인 제사 달력' 은 일찍이 요요 (1) 이전 복희시대에 태양 주위를 관찰하는 규칙을 세웠다는 뜻이다. 1960 년대에 발견된 자호 유적지 가운데 일요일 28 숙을 나타내는 도기 주전자 (그림 5) 가 있어 기원전 7000 년으로 확정됐다.

도자기 항아리 아치는' 하늘이 삿갓과 같다' 를 상징하고, 네 개의 대칭인 짧은 기둥은 사계절 등분 (2 분 2 대 2) 을 상징하며, 4x7=28 볼록 4 개 기둥 사이에 고르게 분포되어 일요일 28 밤을 상징한다. 중과원 천문대 조영원 등 연구논문에 따르면 28 박 형성은 기원전 5 ~ 6 천년 전의 천상과 가장 잘 일치하며 도기 주전자의 28 박과 함께 확인됐다. 야광점 4 성' 이 나오기 28 박 전, 사람들은 28 밤이 하늘을 도는 시간 (별 사이의 일수) 을 알고 있다. "요점 4 성" 은 수천 년 동안의 기술 축적의 결과이다. 태양시와 시차 사이의 관계를 알면 겨울부터 일천상까지 일년 중 어느 날의 정남성 위치를 추정할 수 있다.

"상서" 는 기원전 5 세기에 기록되었다. 천문 데이터를 기록하는 전문 저서가 아니다. "요전" 에 첨부된 4 성구는 비교적 간단하여 각종 모호함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자연과학의 법칙은 독특해서 어떤 모호함도 허용되지 않는다. 자연의 법칙에 따라 정확한 답을 제시해야 한다. 그래서 요순의 단대에는 단 하나의 결론만 있을 수 있다. 새로운 고고학 자료가 풍부해짐에 따라 더욱 상세한 천문 관측 자료가 생겨 요순시대와 여름의 역사를 최종 확정할 것이다. 최근 한 세기 동안 서구에서 발견된 고대 바빌로니아 판서는 서구 과학기술문화의 역사를 끊임없이 개편하고, 중대한 과학문화 사건의 단절을 촉진하며, 고대인의 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를 변화시키고 있다. 같은 상황이 중국에서도 발생할 것이다. 지하, 문사, 천문, 고고학의 새로운 발견으로 중국 고대 문명사가 끊임없이 보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