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장족 의상에서 '거울 푸른 하늘 옷'이라는 이름의 유래
장족은 원래 국가의 통일된 명칭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민족학 연구에 종사하는 일부 전문가 및 학자들은 광시 나포 현의 검은 색 좡, 광시 룽 저우의 파란색 좡 등 다양한 장소에서 좡족 주민의 의복 색상을 사용하여 이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 신문과 출판물에 자주 등장합니다. 이렇게 구분한다면 무명장을 란이장(蘭伯境)이라 불러야 할 것이다. Wuming Lanyi Zhuang의 전통 의상의 주요 색상은 파란색입니다. 염색 과정에서 똑똑하고 열심히 일하는 Zhuang 여성들은 천이 파란색이고 빛을 반사하여 거울처럼 빛을 반사할 때까지 세밀하게 가공합니다. (Zhuang)'은 좡족 방언으로 중국어로 번역하면 '빛나는 옷'을 의미합니다. 풍림 출신인 위봉화는 오늘날 광시 지역의 장문학사를 연구하는 전문가와 학자들에 의해 “청나라 말기 광시족의 시인이자 작가”라고 불리는 독특한 의상이다. 장족 사람들은 "거울 푸른 하늘 옷"이라고 불립니다. (고대 시에서는 파란색과 파란색이 같지만 실제로는 진한 파란색입니다.)
'거울푸른하늘옷'이 탄생했을 당시의 역사적 유래는 확실하지 않으나, 그 생산과정과 장인정신은 지금도 대중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 주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년 봄, 농부들은 작은 땅에 인디고를 심고 여름이 끝날 때 수확합니다. 이를 으깨고 물을 첨가하여 인디고 슬러리를 만들고, 여과하여 두꺼운 인디고 슬러리로 침전시킵니다. 염료용. 과거에는 오늘날과 같은 기계로 짠 직물이 없었습니다. 여성들은 실을 뽑고 작은 나무 간이 기계를 사용하여 흔히 "손수 만든 천"으로 알려진 직물을 엮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너비는 1-1.5피트입니다. 가을에는 날씨가 맑아지고 맑아지면 염색이 시작됩니다. 두꺼운 인디고 슬러리를 큰 물통에 넣고 뜨거운 물로 일정 비율로 희석하여 균일하게 섞습니다. 손으로 짠 천을 염료통에 넣고 계속 저어줍니다. 그런 다음 천이 균일하게 착색되도록 합니다. 꺼내서 강이나 도랑에 가지고 가서 가볍게 흔들어 헹구고 직사광선을 피하여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10회, 20회, 심지어 30회 염색과 건조를 반복한 끝에 손으로 짠 옷감은 두꺼운 쪽빛 층으로 염색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산에 올라가서 장어 방언으로 '죽나무'라고 불리는 나무의 잎을 채취하세요. "펄프 트리"의 한약 이름은 Qingfanlai와 Siyancao이거나 일반적으로 "Ghost Painting Talisman"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냄비에 '펄프나무' 잎을 넣고 물을 넣어 끓인 후 여과하여 잔여물을 제거한 후, 소풀 적당량을 넣고 약간 점성이 있는 페이스트 같은 과육으로 익혀 염료통에 붓고, 염색된 천을 통에 넣고 계속 저어주는 것을 장어로 "사이징"이라고 합니다. 통에 있는 천을 균일하게 크기 조정한 후 꺼내서 반쯤 건조될 때까지 잠시 건조시킵니다. 헹굼 시에는 천을 물에 섞기만 하면 됩니다. 절대 문지르지 말고 천을 부드럽게 하여 다시 말리십시오. 이 복잡한 과정은 현재 청나라 말기의 장시인이자 하황 출신인 황옌팡의 시 "영산의 여성 노동자에 대한 찬가"에서 다음과 같이 광시 장 문학과 역사 분야에 알려져 있습니다. 불이 켜져 있고, 열 살짜리 소녀는 여공들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옥빛 손은 섬세하고 가늘고, 추위에 강하며, 대나무 울타리 동쪽에서 목화를 당기는 소리가 들립니다.”(원문: 목화를 잡아당기고 실을 뽑는다) 촘촘한 실을 십척 높이로 끌고 가니 잠이 오지 않을 정도로 깊숙이 찔려 있으니 울지 말고 안아주며 설날 옷을 만들어 기다리라. "(원문: 직조); "Ixiang Jiangshan이 Pingting에 갔더니 푸른 꽃이 물들었고, 15명의 소녀들이 천을 물들였고, 지는 해에 빨강과 녹색에 맞서 싸웠습니다."(원시 주: 천을 물들이는 자, 그것을 낚아라) 강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 뒤 다시 염색하는데, 붉은껍질을 이용하여 두껍게 튀겨서 짙은 녹색으로 만들며 붉은껍질이 가장 비싸다. 풀을 먹여 말린 천을 마을에서 마련한 매끈한 돌판에 가져다가 구역별로 깔아둔다. 마을의 여자 동료들은 자연스럽게 3~4명이 나무봉을 들고 번갈아 가며 도와준다. 쇠처럼 반복적으로 촌장은 "딩, 딸깍, 딩" 소리를 내는데, 그 리듬은 꽤 선율적이며, 천 전체를 한 조각 한 조각 두들겨서 매끄럽고 빛나고 반사되게 만든다. 황옌팡은 천을 두드려 옷을 재었고, 황옌팡은 시에 이렇게 썼다. “매력적인 아이가 바람에 떨면서 새 옷을 달라고 울며 엄마를 재촉하는데, 나는 크기가 없는 딸이라 길이도 길이도 딱 맞는다. 옷의 스타일은 대충 당나라 양복을 본뜬 것입니다. 남자 자켓은 앞면에 단추가 달려 있고, 여자 자켓은 가슴과 배를 덮는 큰 플래킷이 있고 앞면에 단추가 달려 있습니다. 오른쪽 어깨와 겨드랑이 아래는 모두 손으로 꿰매고 단추는 모두 천 조각으로 비틀어져 있습니다. 청나라 건륭 6년(공원 1741년)에 쓴 『오원현기』에는 “남자 옷은 짧고 좁고, 여자 옷은 무릎을 덮지 않으며, 긴 치마는 주름이 가늘고, 바지는 모두 주름이 있다”고 적혀 있다. 넓은 바지와 넓은 바지 다리." 물론 남성복의 원단도 그렇게 세밀하게 가공되지 않을 수도 있고 염색도 한두 번만 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복을 맞춤 제작한 후에는 웨딩드레스에 자수를 놓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집안의 여자아이는 1년에 1~2세트가 필요하고, 부유한 집안의 여자아이는 1년에 3~5세트가 필요합니다. 축제 모임, 특히 노래 박람회에서는 군중 속에서 푸른 빛이 빛나고, 햇빛이 반사되면 더욱 아름답습니다.
경제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거울 푸른 하늘 옷'은 밀폐되어 더위 속에서 사람들을 견딜 수 없게 만듭니다. 직물의 인기로 인해 시장에 대량으로 출시되고 가격도 저렴해지면서 이러한 전통 의상은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현 서부의 뤄보(羅波), 뤄(洛), 량장(梁江), 마터우(毛戶), 링마(坂来)는 여전히 부분적으로 인기가 있었는데, 1970년대에는 현에서 기본적으로 사라지고 시장에서 판매되는 유행의류로 대체되었다. 현재는 현 문화재 관리사무소와 이링옌 풍경구 관리사무소만이 문화재 수집 및 전시를 위해 여러 세트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후이핑 칭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