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절
(중국 전통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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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오절은 매년 음력 5 월 5 일이다. 가시초기년' 에 따르면 한여름 태양은 산에 있을 때는 한여름이고, 5 월은 한여름이라고 한다. 첫 오후는 햇빛 아래서 산을 오르는 맑은 날이어서 5 월 초 5 일은 단양절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단오절은 오절, 오월절, 용주절, 욕란절, 시인절 등으로 불린다. [1] 단오절은 중국 및 한자 문화권 다른 나라에서 유행하는 전통문화 축제입니다.
민간 풍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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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활동
오늘날 단오절은 여전히 중국인들 중에서 매우 인기 있는 성대한 명절이다.
단오절 풍습
단오절을 축하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2000 여 년 동안 해온 전통 습관이다. 지역이 광활하고, 민족이 많고, 전설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명절 명칭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도 서로 다른 풍습이 존재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딸이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종규상, 영귀선, 오후 티베트, 오후 끈적 잎, 창포와 쑥, 백병여행, 향낭을 쓰고 제사그릇 준비, 용주 경주, 연날리기, 경기, 타격, 그네 타기, 쓴 채소와 밀로 준다 [12]
원래 여름은 역병을 몰아내는 계절이었다. 이 날부터 없어서는 안 될 방역활동은 점차 쫑쯔, 용주 경주, 창포, 쑥과 쑥잎, 훈제 창술과 백지, 웅황주를 먹는 것으로 진화했다. 춘추전국시대 이래 단오절은 민간에서 이천여 년 동안 전해졌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많은 설이 있다. 각 지방의 풍습은 다르지만, 쫑쯔 가방과 용주 젓는 것은 보편적인 풍습이다.
다양한 전통 민속 활동:
용주를 젓다
용주' 라는 단어는 선진고서' 무전' 권 5 에서 처음 발견됐다.' 새배를 타면 용선이 늪에 떠 있다. " 구가 향군' 에서 학자들도' 비룡' 이 용주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백룡선
용주를 경주하기 전에 용을 초청하여 신에게 제사를 지내세요. 예를 들어 광둥 단오절, 단오절 전에 물을 내고 남해묘에서 남해신을 숭배하고 수도꼭지와 용꼬리를 달고 경주를 준비한다. 그리고 한 쌍의 종이 수탉을 사서 용선 위에 올려 놓으면 배 핑안 (고대 새배에 어렴풋이 대응함) 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복건대는 마주 절에 가서 참배하였다. 각종 제사 의식, 기념식, 다만 분향, 돈, 닭 굽기, 요리, 고기 굽기, 과일 제물, 쫑쯔 등이다. 이제 이런 미신적인 의식은 더 이상 볼 수 없지만, 예전에 사람들이 용궁에 가서 제사를 지낼 때 분위기는 매우 엄숙했고, 농업 풍작을 기원하며, 바람과 비가 순조롭게 내리고, 악령을 피하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보트 타기의 안전을 기원했다. 사람들의 말로는' 길해야 한다' 는 사람들의 내면의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했다. 굴원의 고향인 후베이 귀귀귀에도 굴원을 제사하는 의식이 있다.
룽지 달리기
당, 송, 원, 명, 청 역대 황제는 모두 물가에서 용주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것도 게임과 같은 것이다.
《구당서》에 따르면 무종과 경종은 모두' 관전' 을 가지고 있다.
도쿄몽중화' 제 7 권은 북송 황제가 임수사금명지에서 용주 경기를 관람하는 풍습을 담고 있다. 그중에는 채색차, 음악선, 보트, 화선, 용주, 호두선 등이 있다. 음악 감상 및 재생, 40 피트 길이의 용주. 용주 외에 다른 배도 줄을 서서 오락으로 경매를 하고 있다.
장송은 단부의' 김지연명 낙찰' 을 통해 이 장면을 묘사했다.
명나라 황제는 중남해 자광각에서 용주를 보고, 조정 궁수가 활쏘는 것을 보았다.
청대는 복해 원명원에서 경주를 하고, 건륭 가경 황제는 모두 보러 갔다. [4]
용주를 젓을 때, 놀고 있는 용선가가 많다. 예를 들어, 후베이 () 가 용주 () 로 돌아갈 때, 노래와 노래는 모두 현지 민요와 가요의 융합을 기초로 한 완전한 가창곡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노랫소리가 웅장하고 격앙된 것이 바로' 짱 화화' 의 유풍이다. 광둥 () 성 () 시 남웅현 () 의 용선가 () 와 같이 4 월 용주 () 가 물에 들어간 후 줄곧 단오절까지 노래를 부르며 공연이 매우 광범위하다.
쑥과 창포를 걸다
창포
단오절은 입하 후 첫 명절로 기온이 상승하여 질병 다발기이다. 그래서 여러 해 전에 사람들은 집 앞에 쑥 몇 그루를 매달곤 했습니다. 그것의 특별한 향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질병을 없애고 모기와 악령을 막는다.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아이" 는 일명 쑥, 쑥. 그것의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다. 그 특유의 향기는 모기, 파리, 벌레, 개미를 몰아내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한약은 쑥으로 약을 투여하는데, 쑥은 기혈, 따뜻한 자궁, 추위와 습기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아이엽을' 아이모' 로 가공하는 것은 뜸 치료의 중요한 약재이다. 창포는 다년생 수생초본식물로, 좁고 긴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어 상쾌함, 건골, 침체, 살충, 살균에 좋은 약이다. 고대인들이 쑥과 창포를 어느 정도 심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들 활동도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하고 있다.
고민
"에이치를 손에 쥐고, 백복을 모집하고, 문 밑에 칼을 달고, 천악을 참수한다." 단오절 입구에 쑥과 창포가 걸려 있는 것은 마치 부적을 붙이는 것과 같아서, 이로움을 피할 수 있다. 단오절에는 보통 쑥을 한 다발로 묶고 상인방에 꽂거나 상인방의 양쪽 끝에 쑥을 꽂는다.
쑥은 백복을 대표하고, 입구에 꽂으면 백복을 대표하며, 주인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쑥도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초이다. 고대 중국 이래, 그것은 줄곧 약용 식물이었다. 침구중의 뜸 방법은 쑥을 주성분으로 혈에 태워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쑥이 악을 쫓을 수 있다는 전설이 오랫동안 전해져 왔는데, 주로 그것이 의료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아이엽은 오로지 방향화탁한 한약으로, 강력한 디톡스 역효과를 가지고 있다. 아이잎을 달면 살균을 하여 역병의 유행을 막을 수 있다. 아이엽은 온경 지혈, 산한 통증 완화 작용을 한다. 임상적으로는 대부분 외용 (예: 뜸, 수전제복 등) 이지만 처방약은 적다. 예를 들면' 열병론' 의' 초탕아이' 와 같다.
쑥잎, 창포, 반얀 가지를 걸다
단오절 입구에 쑥, 창포 (민들레) 또는 석류, 마늘을 걸어두는 데는 이유가 있다. 보통 쑥잎, 유칼립투스, 창포는 붉은 종이로 한 다발을 묶은 다음 문에 꽂거나 걸어놓는다. 창포가 하늘의 오술 중 으뜸으로 악검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생장 계절과 모양은' 백음의 가스' 로 간주되고 잎은 검형으로 되어 있어 문 앞에 꽂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수검' 이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풍습이' 보검' 으로 확대되어 모든 악을 끊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대 고철청은' 자청록' 에서' 민들레를 칼로 베고, 펭을 채찍으로 베고, 침대에 복숭아줄기 마늘을 달고, 모두 귀신을 쫓는데 쓰인다' 고 기록했다.
그러나 진 왕조 팡 지 (Fangzhi) 는 "호랑이, 또는 호랑이, 잎, 슬픔, 그의 아내는 그것을 자르려고 다투었다" 고 말했다. 장황포, 인간형, 쇼검형, 이름은 보건이라고 불리며 귀신을 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쑥이 악마를 쫓을 수 있다는 전설이 오랫동안 전해져 왔는데, 주로 그것이 약에 들어가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종곡 \ "형초기년 \" 은 \ "닭이 울지 않았을 때, 쑥을 따는 사람은 사람처럼, 그것을 취하여 뜸으로 거두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고 기록했다. 이날 애채는 인간으로 변해 문에 걸려 독가스를 방출할 수 있었다. "[13]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쫑쯔-대나무 잎이나 갈대 잎에 찹쌀로 싸인 피라미드 모양의 만두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일명 "옥수수", "쫑쯔" 입니다.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좁쌀이' 각기장' 이라고 불리는 지니아 라티포리아 잎으로 싸여있었다고 합니다. (주: 지니아 라티포리아 (zinia latifolia) 잎은 뿔 모양으로 싸서' 각기장' 이라고 합니다. 대나무 통으로 포장된 쌀로 밀봉하여 굽는 것을' 통 쫑쯔' 라고 한다. 동한 말년에 좁쌀은 초목회수를 담갔다. 물에 알칼리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샤오미는 나뭇잎으로 둘러싸여 사변형으로 삶아 광둥 산수 쫑쯔 () 이 되었다.
진나라에 이르러 쫑쯔 () 는 단오절 식품으로 정식으로 정해졌다. 당시 만두를 빚은 원료는 찹쌀뿐만 아니라 익지인을 첨가해 끓인 만두를' 익지 쫑쯔' 이라고 불렀다. 주인이 쓴' 악양풍토지' 에 따르면, "나뭇잎으로 좁쌀을 싸서 삶아 삶는 습관이 있다. 5 월 5 일부터 여름까지 만두 한 개와 좁쌀 한 개가 있다. " 남북조 시대에는 잡다한 쫑쯔 현상이 나타났다. 쌀에는 동물고기 밤 대추 팥 등이 섞여 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품종이 있습니다. 쫑쯔 역시 교류의 선물로 쓰인다.
당대에 이르러 쫑쯔 쌀은' 하얗고 옥처럼 하얗다' 며 원뿔 모양과 마름모꼴이 나타났다. 일본 문헌에는' 대당 쫑쯔' 의 기록이 있다. 송대에는 과일을 쫑쯔 안에 넣는' 미숫가루 쫑쯔' 가 있다. 시인 소동파에는 시' 쫑쯔 속에서 양매를 본다' 가 있다. 이때에도 쫑쯔 파빌리온 누각과 목제 차마를 쌓은 광고가 등장해 쫑쯔 먹는 것이 송대에서 매우 유행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명 시대가 되자 쫑쯔 포장재가 나뭇잎에서 나뭇잎으로 변했다. 이후 갈대잎으로 싸인 쫑쯔, 팥, 돼지고기, 잣, 대추, 호두 등 추가 재료가 등장해 품종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단오절 난초 목욕식
지금까지 매년 5 월 초에는 중국 집집마다 찹쌀, 쫑쯔 잎 세척, 쫑쯔 포장, 꽃무늬 품종이 더 많아졌다. 소의 관점에서 볼 때, 북방에는 대추가 많은 베이징 대추만두가 있다. 남방에는 팥, 신선한 고기, 햄, 달걀노른자 등 다양한 소가 있는데, 그중에는 저장가흥 쫑쯔 () 가 대표된다.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유행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 국가에 전파되었다. [14]
목란탕
점심에 난초탕으로 목욕하는 것은' 대다례' 에 기재된 오래된 풍습이다. 하지만 이 글의 난초는 난초가 아니라 비행기 풀이나 국화과 초본식물로 향이 있어 끓일 수 있다. "구가 구름" 에도 "난초탕을 목욕하면 향기가 난다" 는 말이 있다. 형초기년': "5 월 5 일, 이른바 란욕절." 오잡기' 에 따르면 명나라 사람들은 정오에 오색초로 목욕을 했는데,' 난초탕이 없다' 고 한다. 나중에는 보통 민들레, 쑥 등 약초를 볶아 목욕을 한다.
광둥에서는 쑥, 민들레, 봉선화, 목란과 같은 쓴 약초나 꽃을 사용한다. 호남 광시 등지에서는 백엽, 은련뿌리, 쑥, 민들레, 복숭아잎 등이 목욕에 쓰인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씻는다. 이런 풍습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존재한다. 피부병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악령도 할 수 있다고 한다. [15]
연날리기
단오절의 일본 잉어기
중국 남부에서 아이들이 단오절에 연을 날리는 것을' 소재' 라고 부른다.
배두모
과거에는 다섯 가지 여성 머리 장식이 있었다. 강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일부 지역은 건강한 사람들이라고도 합니다. 이 물건은 먼 옛날부터 걸어온 것으로, Ai 인의 다른 형태이다. "자청록" 은 "당송유사" 를 인용했다. "대강남북에서 5 일 일등상을 받는 사람은 교묘하다. 아이엽은 모두 억압하여 판매하거나 요정, 불, 무, 벌레, 물고기, 짐승, 팔보화 등을 수놓았다. 크레이프 거미, 미봉림, 굳은살, 잔디 도마뱀, 사마귀 매미 전갈, 호리병박, 색채가 실감나다. 위에는 보물이 하나 덮여 있고, 수국은 무수히 많고, 방울은 수백 개의 모양이거나, 혹은 함께 묶여 있다. 이름은 콩 어머니, 무적이다. 클릭합니다
볼트 오색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오행을 상징하는 다섯 가지 색상인' 블루, 레드, 화이트, 블랙, 옐로' 는 상서로운 색으로 여겨진다. 단오절에 아이들은 손목과 발목에 각양각색의 실을 매어 건강을 보호해야 한다. 그래서 단오절 새벽에 어른이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금지하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뜨리거나 버릴 수 없고 여름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다.
아이들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던지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고 아이를 핑안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17]
차를 따고 냉차를 만들다
북방의 일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연잎과 찜질나물을 따서 차를 우려내는 것을 좋아한다. 광둥조주에서 사람들은 산야 교외로 가서 약초를 채집하고 냉차를 끓인다. 이것은 건강에도 좋다.
이마를 그리다
단오절에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를 바르는 풍습은 구름이 독충을 쫓아낼 수 있다. 전형적인 방법은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에' 왕' 자를 그리는 것이다. 하나는 수컷을 빌려 독을 쫓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호랑이 금액 ("왕" 은 호랑이와 같고,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다. 호랑이로 바뀌기 때문이다) 을 빌려 악을 진압하는 것이다. 청부차타운은' 연경 연보' 를 충충했다. "음력 정월 초부터 함께 웅황살주를 취하여 어린이의 옷깃과 콧귀에 발라 독을 피한다." 이마, 코, 귀 외에 다른 곳도 발라 같은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서하곡 현지는 "단오음웅황주, 소아액, 손, 발. 병세를 연장할 수 있다" 고 기록했다.
단오절을 피하다
신혼이나 시집간 딸을 데리고 집에 가서 명절을 보내는 것을 일컫는 말,' 오후' 또는' 닷새 숨기기' 를 일컫는 말이다. 습관적으로 5 월, 5 월 5 일을 사월, 사일로 삼고, 모든 일을 피해야 한다. 단오절에는 여자를 데리고 집에 가서 악을 피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풍습은 송대에서 형성된 것 같다. 육유' 봉수' 시에는' 양강주가 딸을 맞이하고, 용주를 불며 신과 다투는 것' 이라는 문구가 있다. "Jiajing Longqingzhi" 는 또한 "결혼 한 여성은 휴일로 돌아 간다" 는 구름을 기록했다. 또' 루안 주지':' 여자 신부는 달을 맞아 돌아오는데, 이를' 단오를 피하라' 고 한다. [18]
이름을 동반하여 여단을 부르다
윈치 블루
나는 단오절에 악세사리를 착용하는 것을 싫어한다. 생명선, 생명선, 장수선, 장수선, 백소, 소병, 오색선 등이라고도 합니다. , 다른 이름, 모양과 기능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단오절에는 오색 실크로 만들거나, 문 앞에 걸거나, 아이의 목에 걸거나, 아이의 팔에 묶거나, 침대발, 요람 등에 걸어놓는다. 재난을 피하고 건강을 지키며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축제에는 다섯 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간단한 오색 실크가 하나의 밧줄로 결합되어 팔에 묶여 있습니다. 금석 악세사리를 가지각색의 끈에 장식하여 목에 걸다. 각양각색의 밧줄이 네모난 승리로 접혀 가슴에 장식되어 있다. 각양각색의 매듭은 초상화가 착용한다. 색실로 태양, 달, 별, 흑수 등을 수놓아 어른에게 경의를 표하다. 이런 풍습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동한 는' 풍속 실전' 을 써야 한다. "오후에 채색 비단으로 팔을 묶고, 귀신을 피해 병사를 피하며, 사람을 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 하나는 장수의 귀신불이고, 하나는 병사이다. " 나중에 두 사람은 현대에 가까워질 때까지 점점 익숙해졌다. 청포차턴의' 연경 세월' 에는 당시 풍속이 기록되어 있다. "해가 질 때마다 규방에서 깜찍한 사람들은 색실로 호랑이, 쫑쯔, 호리박, 체리, 오디, 머리핀 머리에 걸거나 어린아이의 등에 묶는다." 그중에서 당송 시대에 조정에서 대신에게 준 것은 성물 같은 것이다. 당대종 흥원 원년, 조정은 일찍이 백 자루의 밧줄 도끼를 주었다. "송사 예기 15": "전날, 금실을 관연수로 주고, 채색선을 벼슬으로 주었다. 해마다 명절에 입는다. "
향낭을 차다
단오절에 향가방, 향낭, 향주머니 (3 개) 를 착용하다
향가방을 착용하면 향낭, 향주머니, 지갑 등으로도 불린다. , 5 색 실크 또는 넝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안에는 향신료 (백지, 천정, 조근, 삼각, 첸나이, 감송, 첸나이 등 한약으로 만든 향신료) 가 들어 있어 가슴에 달고 향기가 난다. 첸 shiliang 의 "오래 된 시간 guangji" 는 "빨간 흰색, 가방, 컬러 라인 관통, 꽃 처럼" 고 말했다, "세 때 잡기" 를 인용 했다. " 또 다른' 홍합가루 벨':' 5 일째 홍합가루는 비단에 넣어 면으로 장식했다. 아이에게 땀을 흘리게 하다. " 이 가방의 물건들은 땀을 흡수하는 파우더, 사악한 부적, 동전, 웅황가루, 향신료가 가득한 향낭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정교하게 만들어져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술이 되었다.
향가방을 착용하는 것은 상당히 신경을 쓰는 것이다. 병을 예방하기 위해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매화, 국화, 복숭아, 사과, 연꽃, 인형 승마어, 인형 포옹 수탉, 쌍연꽃 등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새꽃 향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가정이 화목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아이들은 호랑이나 표범과 같은 새와 짐승을 좋아한다. 전봇대 위의 원숭이, 닭 싸움으로 토끼를 잡는 등. 젊은이들은 향백 착용에 가장 신경을 쓴다. 열애 중인 연인이라면 다정한 아가씨가 오래 전에 각각 특색 있는 향 가방 한두 개를 정성껏 만들어 명절을 앞두고 애인에게 선물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젊은이는 마음에 드는 사람이 선물한 향가방을 끼고 자연스럽게 주변 남녀의 의론을 불러일으켰고, 잇달아 총각 대상의 색다른 마음을 칭찬했다.
오독을 피하다
다섯 가지 독액
단오절은 고대인들의 눈에는 독의 날이고, 사악한 날이다. 이런 사상은 민간 신앙 속에서 전해져 내려오기 때문에, 각종 핑안, 재해를 구하는 풍습이 있다. 사실 여름철 날씨가 덥고 건조하여 사람이 병에 걸리기 쉬우며 역병도 쉽게 퍼지기 때문이다. 또한 뱀과 곤충은 사람을 물기 쉬우므로 매우 조심해야 한다. 이것은 이런 습관을 형성한다.
약초를 채집하다
이것은 단오절의 가장 오래된 풍습 중의 하나이다. "하정소" 에는 "이 날 독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한다" 고 실려 있다. " "잡약집" 권 22 는 "형초세 잡약집" 을 인용해 "5 월 5 일, 잡약쟁은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위말 \ "제야오 민서 \" 의 잡주 중 5 월 두꺼비 잡는 기록도 제약에 쓰인다. 나중에 많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두꺼비를 잡는 풍습이 있었다. 예를 들어, 장쑤, 정오에 두꺼비를 수확하고 거품을 찔러 한약 두꺼비를 만든다. 항주 사람들도 아이에게 두꺼비를 먹여 여름에 불을 내려 종기가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5 일 두꺼비 입에 잉크 주괴를 넣고 매달아 말리면 두꺼비 주괴가 되어 농양을 바르면 사라진다. 이런 두꺼비약 잡는 풍습은 한대' 두꺼비 쟁병' 의 전설에서 유래했다. 또 후베이 감리 단오절' 약 채취' 의 풍습도 약 채취다. 약을 따는 것은 단오절 전후의 약초의 줄기와 잎이 성숙하고 약성이 좋기 때문에 이 풍습이 바로 이 날에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15]
민들레, 수컷 황주, 주사주를 마시다.
웅황주
민들레, 웅황주사주, 스프레이 술을 마시다. 가시추기: "창포 (물가에서 태어난 다년생 초본식물, 지하에는 연한 붉은 뿌리가 있고, 잎 모양은 칼과 이삭 같다." 。 뿌리 줄기는 약을 넣거나 약을 넣거나) 실크를 새기거나 썰거나 술을 썰 수 있다. \ "포 와인 향기 상쾌. 나중에 술에 수컷과 주사가 첨가되었다. 셰명 조철의' 오잡취': "창포주를 마셔도 ... 웅황과 함께 마시다. 풍명경' 광의월령': "초오, 주사주로 악령을 해독하고, 술로 이마, 가슴, 손, 발을 염색하기 때문에 독사의 위험이 없다. 벽과 문과 창문에 물을 뿌려 독충을 피하다. "이런 풍습은 널리 퍼져 있다.
지금까지 광서빈양에서는 단오절에 약재 한 봉지를 팔았는데, 웅황, 주레, 측백, 복숭아인, 민들레, 아이엽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술로 담갔다가 벽 구석, 창문, 침대 밑에 술을 담갔다. , 그리고 아이의 귀, 코, 배꼽에 술을 바르고 독충을 몰아내고 아이의 안전을 구합니다. 그에 더해, 일부 지역에서는 수컷 황주가루로 아이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그려, 아이에게 호랑이가 사악한 흔적을 남깁니다.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활동들은 여전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다. 수황수와 술을 섞으면 실내에서 소독하고 살균할 수 있고, 보급을 마시는 것도 상당히 유익하다. [15]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수컷 황주를 마시면 만병이 다 사라진다." 웅황은 일종의 미네랄로, 속칭' 왕관석' 이라고 불린다. 그 주성분은 황화비소, 수은 함유, 독이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수컷 황주는 백주나 직접 만든 황주에 소량의 수컷을 넣어 만든 것으로, 순수한 음료는 없다. 수컷 황주는 살균, 구충, 해독의 효능이 있으며 한약도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고대에는 요오드와 같은 소독제가 없었을 때, 수컷에 담가 가려움을 해독할 수 있었다. 음주 연령이 채 되지 않은 어린이의 경우, 어른은 이마 귀 귀 귀 손 발 심장 등에 수컷 황주를 발라 소독 방병 역할을 한다.
단오절에 비가 온다
단양에는 비가 내리지 않는 것이 좋은 해경이다. 대낮에 비가 오니 귀신이 사람을 괴롭게 한다. 5 월 5 일 휘파람 소리가 나고, 사람은 마약에 물들고, 5 살에는 재난이 없다. 비가 올 때 귀신이 약을 노출해서 많은 사람들이 아프다.
18 세 회진 민속. 속담에 단오절에 비가 오면 불길하다는 말이 있다. 반대로, 좋다. 이런 보편적인 견해는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진 "세시광기" 는 "기요" 를 인용해 "5 월 5 일, 사람은 독에 물들고, 열여덟 살에는 재난이 없다" 고 말했다. 비가 올 때 귀신이 약을 노출해서 많은 사람들이 아프다. 푸젠의 이 속담은. " 쑤 yueqing "리 shizhou 드래곤 보트 축제" 도 참고: "Linchuan 사람들은 비가, 유령 싱 인간의 재앙 말했다. 청대 조회옥시의 자기주석도' 단양무비는 좋은 해' 라는 속담을 인용했다. [18]
종규.
종규.
종규, 종규: 진대 이후 종규, 종규, 복진택은 단오절과 설날의 중요한 내용이다. 종문 벽화: 최초의 종문 벽화는 성인 오도자가 그렸다고 합니다.
북송 () 심괄 () 의' 맹시부담 ()' 에 따르면 당명제는 거의 한 달 동안 아팠다가 갑자기 두 귀신을 꿈꿨다. 꼬마는 옥제와 양귀비의 보라색 향낭을 훔쳐 달아났다. 큰 귀신이 작은 악마를 잡고 그의 눈을 파낸 후 그것을 깨뜨리고 토해냈다. 나는 종규야. "라고 대귀신이 말했다. "저는 무공이 성공하지 못한 사람입니다. 폐하께 맹세합니다. 천하를 위해 해를 없애겠습니다." 당나라 황제는 잠에서 깨어나 병이 나자 화가 오도자를 불러 꿈의 정경에 따라 대문을 그려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라고 했다. 도사는 펜 한 자루를 써서 공신이 되었다. 당나라 황제가 본 후, 그의 꿈과 똑같이 경탄을 금치 못했다. 나중에 종규화는 점차 민간에 들어가 5 월 단오, 혹은 단오 전후로 며칠 동안 그림을 그렸다. 청대, 장강 이남의 저장 지역 주민 대부분이 음력 5 월에 대문이나 홀에 종규의 사진을 걸어 악을 없애고 행운을 끌었다.
콩풀
청대 청표군 아기 스케치 축.
한대 이전에는 투초극 ("역대 통속사시험", 상) 이 없었다. 그 기원은 시험이 없어 일반적으로 한의사의 출현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먼 옛날의 선조들은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며 생활이 단조롭다. 한가한 시간에 그들은 곤충, 풀, 야수와의 전투를 통해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전설의' 신농이 백초를 맛보다' 가 한약을 형성한 후, 매년 단오절에 교외에 모여 약을 채취하고, 쑥문을 꽂아 더위를 식히는 풍습이 되었다. 수확 후에는 종종 경기를 열어 대항 형식으로 꽃과 풀의 이름을 서로 알린다. 대부분 이기고, 식물 지식의 재미도 있고, 문학 지식의 재미도 있다. 아이는 잎자루로 서로 꼬집고 서로 잡아당겼다. 부러지면 지고, 나뭇잎으로 갈아서 때린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어린이 놀이" 시는 "먼지나 잔디를 만드는 것은 하루 종일 즐겁다" 고 말했다.
"원" 은 "한무로 시작" 이라고 말했다. 양조인 종이가' 형초기년' 에서 쓴 한 이야기에 따르면, "5 월 5 일, 네 사람이 백초를 밟고, 두초의 경치가 있다." 세월의 추억': "단오에 집을 짓고 약을 저장하고, 백초를 치고, 오사를 감쌌다."
남북조 시대에는' 파라쿼트 밟기' 라고 불렸고, 당대는' 두초' 또는' 두백초' 라고 불렸다. 유빈 가화' 구름: "당중종 때 안락공주는 5 일 백초를 싸웠다." 송대에 이르러 평일까지 확장하여 수시로 싸우다. 역대 문인의 작품에는 이에 대한 묘사가 많다.
기타 풍습
폴로를 치다
폴로 연주: 단오절에 양궁 장면이 있습니다. "사례" 는 "요풍속으로 김오일은 땅 몇 인치에 심었고, 그 가죽은 벗겨지고 하얗다" 고 말했다. 먼저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한 다음, 무우횡으로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했다. 손으로 버드나무를 부러뜨리고 긴장을 푸는 것이 가장 좋다. 주울 수 없는 것은 그다음이다. 매 총마다 북을 쳐서 응원해야 한다. " 명나라에 이르러 새가 조롱박에 저장되고 총에 맞아 죽었다. 폴로를 치는 것도 단오절의 놀이 중 하나이다. 폴로는 말을 타고, 막대기를 들고 때리고, 고대에는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이었다. 삼국연의' 조식명에는 모두' 연편의 주롱' 이라는 문구가 있다. 당대의 장안에는 넓은 경기장이 있었는데, 당현종과 경종 등 황제는 모두 폴로를 좋아했다. 장회왕자 묘의' 폴로도' 는 당대의 폴로 운동의 흥성을 묘사한다. 그림 속 20 여 마리의 말이 고속으로 질주하고 포니테일이 묶여 있다. 게이머들은 숄을 걸치고 부츠를 신고 몽둥이를 들고 하나씩 서로 때렸다.
천단을 구경하다: 또한 북경에는 천단을 구경하는 풍습도 있다. "제도 풍경요" 권 2: "5 월 5 일 정오 전에 단일은 천단에 들어가 독을 피한다. 오후 후에 제단 벽 아래를 걸었다. 강성에는 실크 축제 풍속이 없지만, 뿔기장이기도 하다. 경주용 자동차가 없는 풍습도 게임이다. " 그리고 종찬이 무예를 겨루고, 한 사람이 종찬으로 분장하여 보검을 휘두르며, 앞에 종이 방망이를 들고' 술을 마실 겨를이 없다' 는 모습을 보였다. 모든 의례예복을 따라 장장 악마를 쫓아가다. 또한 단오절에는 서커스와 오리 잡는 행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