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학상 입추부터 가을 초상절기까지는 3 개월이 걸린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부분 지역은 여전히 입추 후 삼복일에 처해 있기 때문에 한약에서는 입추부터 백로까지 이 기간을 장여름으로 나누며 백로가 지나야 진정으로 가을로 접어들 수 있다. 《 황제내경 수문 사계절 조정 영 》 은 "가을, 삼월은 고요하고, 날씨는 급하며, 분위기는 밝다. 너는 일찍 누워 일찍 일어나 닭과 함께 즐기며, 너의 심경을 평온하게 하고, 추형은 늦추고, 마음상태는 수렴하여 추기를 평온하게 하고, 폐는 맑게 한다" 고 말했다. 이번 가을의 공기는 일종의 반응이자 수입을 올리는 방법이다. 반대로 폐를 다치게 하고, 겨울에는 설사를 하고, 티베트에 봉사하는 사람은 적다. " 고대인들은 가을을' 관용'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자연의 만물이 어느 여름의 성장을 거쳐 이미 성숙되어 포용, 평화, 풍요, 수확을 기다리는 상태에 있다는 뜻이다. 가을에는 날씨가 맑고 바람이 불고 비가 와서 땅이 비교적 건조하다. 이번 시즌에는 사람들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하는데, 이는 닭의 활동 규칙과 비슷한 것 같아 마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 동시에 추수를 할 때는 특히 자신의 공기를 수렴하고, 마음을 제어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하여 가을 찬 공기가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여야 한다. 가을에는' 받는' 원칙에 부합해야 하고,' 음양' 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먼저 사람의 폐기를 손상시켜야 한다. 폐와 대장은 시계와 안에서 가을 폐기가 손상되어 겨울철에 장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겨울철 장정 기능에 더욱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을 양생은 음양수렴을 하고 내장의 균형을 잡는 것을 위주로 해야 한다. 그 총원칙은 음윤폐, 음윤건조, 간 신장 보양, 비장을 활성화시켜 위를 기르는 것이다.
(1) 음윤폐:
한의사는 폐가 더럽고, 희윤하고, 건조하고, 가을의 주기가 건조하다고 생각한다. 건악이 인체에 침입하면 음정 (즉, 정혈진액) 을 가장 쉽게 손상시킬 수 있다. 음정이 부족하면 오장시스템의 폐가 먼저 충격을 받아 목이 마르고, 마른기침 가래가 적고, 가래가 붙고, 가래에 피가 있는 등 폐음허증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가을의 양생은 음윤폐를 기르는 것을 위주로 하고, 가을에만 음윤폐를 기르는 것을 중시해야, 인체는 건악이 횡행하는 상황에서도 음양의 균형과 오장의 평온을 유지할 수 있다.
(2) 음습하고 건조하다.
건조는 가을에 가장 풍부해 폐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도 더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폐와 대장은 표상으로, 건조가 폐를 침범하면 장액이 더 손상되고, 장액이 부족하면 대변건조,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한의사는 폐의 주털이 코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건조는 코 건조, 피부 건조, 머리카락 건조 등 다양한 건조 증상을 일으키기 쉽다. 이러한 건조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관건은 음윤하고 건조하는 것이다. 그래서 음윤건조를 기르는 것도 가을 양생의 주요 원칙이다.
(3) 간 및 신장 영양:
한의사는 신장주 인체의 정제, 간주 인체의 피, 정혈은 인체의 음이라고 생각한다. 간 신장을 보양하면 인체의 정혈이 충분하게 되어' 음양'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을 건조는 왕왕 인체의 음기를 손상시켜 간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다. 그래서 가을에는 간 신장보양을 강화해야 한다. 간 신장 기능은 정상이며, 정혈은 자연히 충분하다. 또한 가을에는 간 신장을 보양하여 겨울 양기의 수집과 봄 양기의 성장을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할 수 있어 사계절 양생에 매우 중요하다.
(4)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위장을 기르십시오:
기나긴 여름 습기가 과중하여 비장에 가장 취약하다. 기나긴 여름 조리가 부적절하면 비위 기능 장애를 일으켜 위장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가을에는 음식이 부적절하거나 복부가 식으면 위장병에 걸리기 쉽다.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를 기르는 것도 인체의 정기의 흡수, 운송, 저장에 도움이 되며, 인체는 겨울에 수집할 수 있는 충분한 정기를 갖게 되고, 가을에는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위를 기르는 것은 겨울철 저장에 좋은 물질적 기초를 마련할 것이다. 따라서 가을 보건은 비장과 위장을 위주로 해야 한다.
둘째, 가을 심리적 균형:
가을 심리균형은' 황제의 내경' 이 강조하는' 집합기' 를 기초로 해야 한다.' 지평을 화목하게 하고 추형을 연장한다. 수렴은 가을을 진정시킨다. 야망이 없으면 폐가 깨끗해진다. 이 가을은 기르고 수확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가을에는 자신의 정서 안정을 유지해야 자신을 억제하고 가을의' 수입 증가' 에 부합할 수 있다.
(a) 가을 심리적 균형의 핵심-평화;
《황제내경》에서 "신을 지키면 병에 안주한다" 고 말했다. 가을에는 자연계 만물의 양기가 안쪽으로 모이기 시작했고, 인체의 정기도 자연의 추세에 순응하여 시계와 안쪽에서 내장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내장은 활력이 넘치고 오장균형은 조화를 이루고, 어떤 질병이나 악도 배제되고, 인체는 건강의 균형을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수렴정신' 과' 정신내방' 의 양호한 상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가짐을 평화롭게 하라' 는 것이 관건이다. 즉, 시종 침착하고 평온한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다. 마음가짐이 균형을 이루면 인체의 원기가 자연력이 수렴함에 따라 오장까지 모이고, 오장의 정기는 끊임없이 풍부해지고, 자연은' 신을 숨기고, 안병하지 않는다' 는 이상적인 상태에 이르게 된다. 균형 잡힌 마음가짐을 유지해야 가을 찬 공기가 인체에 미치는 피해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고, 만물이 시들고 부진한 환경에서도 여전히 생기와 활력이 충만하게 할 수 있다.
"자신의 마음가짐을 평화롭게 하라" 는 생각을 먼저 유지하고, 항상 곳곳에서 정념을 유지해야 역경 속에서 우세를 발견하고, 좌절에서 활력을 보고, 실패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마음만이 당신을 안심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 친족, 타인, 사회, 국가, 자연의 모든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감사만이 자신을 잊을 수 있고, 감사만이 모든 것을 놓을 수 있고, 감사만이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고, 감사만이 진정으로' 화해' 할 수 있다.
(b) 가을 심리적 불균형의 근본 원인-우울증
가을은 폐에 해당하며 폐는' 걱정' 을 목적으로 한다. 가을의 건악이 폐를 침범하면 생리적 불균형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불균형도 초래할 수 있다. 가을의 가을바람 가을비는 늘 사람을 슬프게 한다. "걱정" 이라는 단어는 "가을" 과 "마음" 이라는 단어가 겹쳐져 있다. 이런 가을에는 초목이 시들어 떨어지는 불황 광경이 사람들의' 우울한' 심리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가을의 감정 변화는 흔히' 우울' 으로 나타나므로' 우울' 은 가을의 심리적 불균형의 주요 원천이다.
한의사는 마음이 즐겁다고 생각하는데, 불이다. 폐우장, 금속. 불은 금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한약은' 희승우' 라고 생각하고, 기쁨의 마음은' 우울증' 의 천연 해독제 환희의 마음은 반드시 안에서 나온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그 웃기는 농담은 사람을 잠시 즐겁게 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울한 마음에는' 국을 들어 끓지 않는 것' 과' 부츠를 긁는 것' 에 불과하다. 진정한 기쁨은' 사심 없는, 이인' 에서 나온다. 사람은 사심이 없으면 자연히 욕망이 없고, 욕망이 없으면 자연히 근심이 없다. 감사할 줄 알아야 진정으로 남을 축복할 수 있고, 진정으로 남을 축복해야 영원히 행복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가을 양생은 심리적 균형에 중점을 두고, 심리적 균형은' 삼심' 에 중점을 둔다. 당신이 곳곳에서 정념, 감사, 기쁨의 마음을 유지하는 한, 외부 환경이 어떻게 변하든 계절이 어떻게 바뀌든 간에, 사람의 몸과 마음은 언제나 균형 잡힌 건강이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셋째, 가을 행동 균형 조정:
행동 균형 간호의 근본 원칙은'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순세에 따라 하는 것' 이다. 가을 행동 간호는 자연의' 수양의 길', 심신 균형, 신체 건강, 반대로 심신 불균형을 따라야 한다. 질병이 많다. 그렇다면 어떤 행동이 가을의' 증수의 길' 에 맞을 수 있을까?
(a)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면 닭이 즐겁다.
일찍 일어나서 일찍 자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은 닭이 날개를 펄럭이는 시간과 비슷하다. 가을에는 자연계의 양기가 유출에서 수렴으로 바뀌고, 매일 일찍 자면 음정 수집의 추세에 맞춰 음정 유출을 막을 수 있다. 매일 일찍 일어나면 양기의 이완 추세에 순응하여 폐기를 펴게 할 수 있다. 의학 전문가들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뇌 혈전증 등 결혈성 질환의 발병 시기를 조사한 결과 이런 질병은 가을에 발병률 수치가 높고 발병 시간은 긴 수면의 후기, 즉 아침이다. 가을에 일찍 일어나면 인체의 혈전 형성 기회를 줄이거나 줄일 수 있어 심뇌혈관 질환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가을에 하루에 8 시간 정도 자야 한다. 가을 인체의 생리법칙에 따르면 9- 10 시에 잠을 자고 5-6 시에 일어나는 것이 좋다. 물론 개인 생활 습관과 업무 성격에 따라 약간 조정할 수도 있다.
(2) 봄추위와 가을을 막아도 잡병을 일으키지 않는다.
한의사는 봄이 천천히 옷을 줄이고 적당히 따뜻하게 하면 양기가 안팎에서 자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가을에 천천히 옷을 넣어 차가운 자극을 적당히 느끼면 인체의 양기가 시계와 안의 수렴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고대인의 춘추양생의 길은' 가춘동추' 로 잡병을 일으키지 않는다. "
한의사는 가을의 기온이 내려가는 것은 점진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은 추위에 대한 신체의 감당 능력에 따라 점차적으로 옷을 첨가하여 외부 기후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추위를 보자마자 즉시 옷을 첨가하는 것이 아니다. 적절한 냉동은 인체의 환경 기후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심신 균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너무 일찍 두꺼운 옷을 입으면 몸에 적당한 차가운 자극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환경 변화에 대한 신체의 적응력을 약화시킬 수 있지만, 오히려 몸을 더 허약하고 연약하게 만들 수 있다. 물론,' 가을동결' 도 사람마다 다르고, 때로는 다르다. 반드시 온건함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특히 환자와 노약자에게. 우리는 매일 아침저녁의 기온 변화에 따라 수시로 옷을 증감하여 감기와 감기를 예방해야 한다.
(3) 적당한 휴식과 휴식, 활력 유지:
가을은 자연계의 양기가 사라지고 양기가 수렴하는 계절이므로 인체의 원기도 안쪽으로 모여야 한다. 그래서 가을의 원기 보양은 원기의 보양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가을에 적당한 보건은 인체가 춘하 중에 발산하는 활력을 저장할 수 있게 한다. 가을 양생이 부적절하면 인체가 이미 부족한 정신을 더욱 소모할 것이다. 그래서 가을의' 양육과 수확' 은 인간의 생명의 본질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과로' 는 인류 정신이 가장 쉽게 사라지는 방식이다. 가을과 겨울은 수렴과 수집의 계절이다. 이때' 과로사' 는 자해, 자살 자신의 생명과 다름없다. 과로' 는 주로 피로, 피로, 주택 피로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스트레스, 일명 긴장, 정신적 긴장, 과도한 사고, 정서적 불안정, 과도한 뇌 사용은 사람을 지치게 한다. 체력 소모는 체력 소모라고도 하며, 과도한 육체노동, 긴 밤을 새고, 수면 부족은 체력 대월을 초래하고 활력을 잃는다. 가사노동은 과도한 성교라고도 한다. 자연의 모든 것은 자연력의' 성장과 집합' 추세를 따른다. 봄에는 만물이 소생한다. 이때 식물은 꽃이 피고 수분하고, 동물은 발정, 가을 식물 결과, 동물은 에너지를 보존한다. 동식물은 모두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조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인간은 만물의 영으로서 자연의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 가을과 겨울은 주로 인체의 정기를 기르고 거두는 것이다. 이때 가사가 과도하게 금지되어 신장이 유실되지 않도록 한다.
노동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노동은 가스를 소비하고, 노동은 정력을 소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이 계속 사라지면, 사람의 생명력은 떨어지고, 사람은 반드시 허약하고 병이 날 것이다. 순세 양생, 적당한 휴양 이자는 사람의 정기를 유지하고, 사람의 정기는 충분할 것이며, 장부의 균형과 심신 건강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4) 자기 마사지, 내장 균형:
한의사는 가을에는 폐 건조를, 가을에는 신장을 위주로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가을에 내장 균형을 조절하는 관건은 폐와 신장이다.
1, 가슴 닦는 폐법:
가슴은 심장과 폐가 있는 곳이다. 자신의 손과 손바닥으로 흉벽을 문지르면 폐가스의 선강하에 도움이 되며 폐윤폐를 기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조작 방법은 똑바로 앉아서 손바닥을 먼저 문지른 다음 손바닥에 적당량의 모모 크림이나 현삼 목욕 크림을 바르는 것, 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슴 피부를 번갈아 문지르는 것, 쇄골 아래와 유방 위 영역을 중점적으로 하는 것이다. 피부가 열이 날 때 문지르는 것을 멈추고 손바닥을 좌우 흉벽 앞에 놓고 손으로 찜질하여 한약영양성분이 체내에 스며들도록 촉진할 수 있다. 가슴을 닦고 가슴을 가리면 번갈아 반복할 수 있다. 하루 1-2 회, 매번 15-20 분.
2, 신장 통합 방법을 문질러:
신장은 인간의 선천적인 근본이자 인체의 활력의 생화학의 원천이다. 가을과 겨울에 신장을 보충하는 것은 자연 소장의 추세에 부합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적은 노력으로 두 배가 될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양생 전문가가 추앙하는 신장고본법은 바로 신장을 문지르는 것이다. 신장을 문지르는 것은 본법이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가을과 겨울은 신장을 문지르는 가장 좋은 계절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똑바로 앉아 적당량의 서리나 현삼 목욕이슬을 양손 손바닥에 바른 다음 양손손바닥을 척추에 평행한 방향으로 위아래로 문지르는 것이다. 손이 피곤하면 손바닥으로 신장을 가리고,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한약 성분이 체내에 침투하도록 촉진한다. 그래서 신장을 문지르는 것과 신장을 가리는 것이 번갈아 진행된다. 신장을 비벼 현삼욕으로 발을 담그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하루 1-2 회, 매번 15-20 분. 늙고 허약하고, 품에 안기다 ~ ~
장애인도 다른 사람에게 신장을 비비게 할 수 있다.
가슴과 신장을 문지르는 것 외에도 신체 상황에 따라 복부, 발, 척추 등 다른 부위를 마사지할 수 있다. 시간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강도는 피곤하지 않은 것을 기준으로 한다. 마사지는 모크림이나 현삼욕을 마사지 매체로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사지와 손찜질을 통해 한약 영양성분의 흡수를 촉진시켜 내장의 균형을 조절하고 심신 건강을 유지하는 이상적인 효과를 더 잘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가을 음식 균형 조정:
(a) 일반식이 균형 조정법:
가을에는' 가을겨울 양음' 의 기본 원칙을 관철해야 한다. 은, 참깨, 콩, 배, 사탕수수, 포도, 바나나, 연근, 시금치 등 음윤하고 건조한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 가을의 건조와 그늘을 방지하다.
1, 실버: 일명 검은 목이버섯으로' 균 중의 크라운' 으로 알려져 있으며, 맛감, 성평, 폐, 위경으로 불린다. 보익기혈과 음윤하고 건조한 보양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은귀는 영양가가 높고, 정고본의 역할을 하며, 고급 보양품으로 단백질, 지방, 다양한 아미노산, 미네랄, 간당을 함유하고 있다. 은이단백질은 17 종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중 인체에 필요한 8 종의 아미노산과 은귀에 6 종이 함유되어 있다. 폐열 기침, 폐 마른기침, 음허화왕, 노년 만성 기관지염, 폐원성 심장병, 면역력 저하, 체질 허약, 내화왕성, 결핵, 암, 월경불조, 위염, 변비 등 질병에 좋은 컨디셔닝 작용이 있다. 그래서 은이는 가을 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2. 참깨: 참깨는 항상 장수하는 음식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맛감, 성평, 간 신장경. 신장건뇌, 음윤하고 건조한 영양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단백질, 지방, 칼슘, 인 등 미량 원소, 특히 철이 풍부하다. 또 참깨의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노인의 보건에 큰 의미가 있다. 노인의 질액 부족으로 인한 변비, 피부 건조, 간 신장 정혈부족으로 인한 현기증, 머리가 일찍 하얗고 허리무릎이 시큰시큰한 간호에 자주 쓰인다. 그래서 가을에는 음습하고 건조해서 깨를 많이 먹어야 한다.
3. 콩: 콩중의 왕으로 불린다. 그 맛은 달콤하고 평평하며 비장, 대장경으로 들어간다. 건비, 광중, 윤건조, 이수의 영양 효능을 가지고 있다. 콩은 단백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동물단백질보다 영양가가 뛰어나다. 의학 연구에 따르면 콩은 어린이 구루병과 노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유익하다. 콩은 일 년 사계절 모두 먹을 수 있고, 가을에는 음습하고 건조한 효능이 좋다.
배:' 백과종' 이라는 명예가 있습니다. 성한, 맛감, 미산, 폐, 위경. 생진윤건조, 음윤폐, 해열화 가래의 영양 효능이 있다. 폐열기침, 노년성 기침, 기관지염, 기침가래가 걸쭉하거나 가래가 없고, 장이 건조하고 변비, 목이 간지러움, 목적종통, 소화불량, 홍역 등에 좋은 컨디셔닝 작용이 있다. 가을에 마름모, 꿀, 사탕수수 등으로 즙을 짜서 복용하면 효과가 더 좋다. 그러나 비위가 허한 사람은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사탕 수수: 달콤한 맛, 수렴성, 평면. 위와 구토를 멈추고 열을 식히고 해독하는 영양 효능을 가지고 있다. 진액 부족으로 인한 기침 가래, 구강 건조, 갈증, 변비, 메스꺼움, 건구 등에 좋은 컨디셔닝 효과가 있다. 사탕수수는 가을에 음생진에 가장 좋은 음식이다.
포도: 영양이 풍부하고, 새콤달콤하며, 감산, 폐, 비장, 신장경. 간 신장 보양, 보익기혈, 생진 이뇨의 효능이 있다. 기혈허약, 폐허증, 기침, 심계항진, 식한, 류머티즘 관절통, 부종, 비장 결핍 호흡 곤란, 무기력, 부종, 배뇨곤란 등에 자주 쓰이는 식이요법과 요양. 포도는 음해를 키워 짜증을 해소할 수 있는데, 특히 더위와 갈증이 심한 사람에게는 더욱 효과적이다. 자주 먹는 것은 신경쇠약과 피로에 좋은 보양 작용을 한다. 포도를 말린 후 철과 설탕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어린이, 여성, 약한 빈혈자에게 좋은 보양제이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는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7. 바나나: 바나나소는' 지혜의 열매' 라고 불리며, 맛감, 성한, 폐, 장에 들어간다. 청열, 생진, 갈증 해소, 폐완하제의 영양작용을 가지고 있다. 바나나는 영양이 풍부하고 아미노산,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 등 중요한 미네랄이 풍부하다. 열병, 구강 건조, 짜증, 인두 통증, 대변 건조, 치질, 대변혈, 소화관 궤양, 알코올, 고혈압,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동맥경화 환자의 식이요법과 조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폐를 촉촉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을에 바나나를 먹으면 가을건조를 예방할 수 있다. 바나나는 우울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럽인들은 다른 사람을' 즐거운 과일' 이라고 부른다. 바나나성이 춥기 때문에 비위허한, 설사 사람들이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급성 만성 신장염, 신장 기능 부전자가 신중히 먹는다.
8, 연근: 맛감, 성평, 마음, 비장, 위. 폐열 기침, 과민성 갈증, 비장 설사, 고열, 고혈압, 간 질환, 구토, 철분 결핍 빈혈, 영양실조, 식욕부진 등의 질병에 적용되는 영양효능이 있다. 이시진은' 본초강목' 에서 "(연근이 적당하다) 열을 식히고 갈증을 해소하며 활혈생근을 한다" 고 말했다. 장기 서비스는 즐겁습니다. 클릭합니다
9. 고구마: 일명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 등. , 그 맛은 달콤하고, 성은 평평하며, 비장, 위, 대장경으로 돌아간다. 보기건비와 위, 양심안신, 신장음 보양, 종기 붓기 해소, 윤장완하제 등 다양한 영양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질, 습열, 황달, 유정, 임증, 혈결핍, 월경불균형, 축적주 설사, 소아지증 등에 좋은 간호 작용이 있다. 현대의학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에는 다양한 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종양에 뚜렷한 억제 작용을 하고 인체의 산-염기 균형을 조절하여 기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칼륨, 칼슘, 마그네슘 함량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만성병 환자가 먹기에 특히 적합하다. 가을은 고구마가 익는 계절이고, 고구마는 당연히 사람들이 가을에 먹고 건강하게 지내는 가장 좋은 선택이다.
10, 시금치: 성질이 차갑고 맛도 좋고 신, 위장에 들어간다. 양혈, 지혈, 익오장, 혈관 준설, 갈증 해소, 윤장, 음음, 평간, 소화를 돕는 영양작용이 있다. 고혈압, 두통, 현기증, 풍화, 당뇨병, 위장 기능 장애, 호흡과 폐질환, 변비 등 질병에 좋은 조절 작용을 한다. 현대의학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에는 대량의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인체 내 자유기반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노화를 늦추고 기억력 저하를 방지하며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등 다양한 식이요법 작용을 한다. 또 시금치에 들어 있는 효소는 위와 췌장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자극하고 소화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