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기본 이론은 주로 음양, 오행, 운, 더러움, 경락 등의 이론, 병인, 병기, 진단, 증후군 분화, 치료, 예방, 건강 등을 포함한 인체의 생명활동과 질병에 대한 이론 총결산이다.
한약은 한족 의약과 소수민족의학을 포함한 중국의 모든 민족의약품의 총칭이다. 그것은 중국인의 생명, 건강, 질병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고,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의학과 약학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론과 기술적 방법을 가지고 있다. 오장 (심장, 간, 비장, 폐, 신장), 육부 (소장, 대장, 위, 방광, 담낭, 삼초점) 및 기부 (뇌, 골수, 뼈, 맥, 담, 여태) 를 주로 연구한다
한의학 문화:
내면이 풍부하다-중국의 의약문화에 대해 말하자면, 수천 년의 유구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그것의 내면은 매우 풍부하다. 그러나 중국인이든 외국인이든 풍부한 문화적 내포에 대한 포괄적이고 깊은 이해가 부족해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근본 원인은 오랫동안 의약 문화에 대한 우리의 연구와 홍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의심할 여지없이 한의사의 전승, 발전, 보급에 매우 불리하다.
한약은 중국 고서에서 속칭 본초로 불린다. 우리나라 최초의 한의학 전문 저서는 한대 신농본초경이고, 당대 정부가 반포한' 신수본초' 는 세계 최초의 약전이다.
손사우의' 비상용방' 과' 당천 여자' 는 당대 이전의 진료 경험을 모아 후세 의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명대 이시진의' 본초강목' 은 16 세기 이전의 약 사용 경험을 총결하여 후세 약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한약은 포제 공예에 따라 중성약과 한약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