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친 사람을 소 뱃속에 쑤셔 넣어 병을 치료하는 예는 칭기즈칸 시대에 일어났다. 칭기즈칸의 위대함은 그의 공적뿐만 아니라 군대의 모든 장군과 병사들을 잘 대하고 모든 장군과 병사들의 생명을 중시하는 데 있다. 한 번, 한 장군이 중상을 입어 피가 주렁주렁 흘렀다. 당시 주둔 부대의 의사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했지만 지혈을 할 수 없었다. 다만 의사가 무력할 때. 칭기즈칸은 소 한 마리를 찾아 그 자리에서 도살하라고 명령했다. 소 뱃속의 장기를 꺼낸 후, 그는 다친 장군을 소 뱃속에 쑤셔 넣었다.
역시 며칠 후 다친 장군은 회복되어 소 뱃속에서 신입생을 얻었다. 하지만 부상자를 소 뱃속에 쑤셔 넣는 치료법은 칭기즈칸이 발명한 것이 아니라 몽골인들이 전쟁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몽골인들이 발명한 것도 아닙니다. 역사 자료에 따르면, 당나라 초기에 곽자의 장군이 중상을 입었을 때, 그는 이런 방법으로 병을 고쳤다.
비록 소피는 상처를 치료할 수 있지만, 이시진의' 본초강목' 에서 이미 유효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러나 부상자를 소 뱃속에 쑤셔 넣는 방법은 매우 명확한 의학 원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고대에는 의학이 발달하지 않아 먹어야 했던 편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서는 당연히 이런 방법을 더 이상 채택하지 않을 것이며, 다시는 이런 방법의 원리를 더 이상 탐구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