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십자법
이 방법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로, 눈이나 연필로 물체의 수평과 수직 방향의 미묘한 차이를 일직선으로 비교하는 것입니다(눈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것은 도형을 찾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입니다. 수평선과 수직선은 수직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그림 1의 '아리아'를 예로 들어 수평 및 수직 기준점을 찾아봅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큰 도형과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의 작은 도형 간의 차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자유 조합 방법
이 방법은 도형을 찾는 가장 어려운 방법이지만 숙련된 사람이라면 매우 정확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도형의 특징을 느끼고 도형 사이의 영역을 비교하여 도형을 찾습니다(자주 언급되는 양수 도형과 음수 도형 포함).
먼저 면적 면에서 가장 큰 것은 흉부이고, 그 다음이 머리카락, 그 다음이 얼굴입니다. 즉, 모든 사람이 큰 형태에 대한 감각을 가져야 하며, 이들 사이의 관계를 그리는 데 있어 밑그림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얼굴은 얼굴 면적에 비해 작고 머리카락은 큽니다. 머리카락이 얼굴보다 얼마나 클까요? 이는 시각의 문제입니다. 1.5배인지 2배인지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느낌이고 그림은 느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직관을 믿어야 합니다. 만약 틀렸다면 정확해질 때까지 각 부분의 모양, 면적, 길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둘째, 도형의 특징을 느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머리카락은 둥글고 얼굴은 삼각형이며 어깨는 일종의 민속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풍부함이 정확한 모델링의 핵심입니다(아래 검은색 선으로 표시됨).
엄숙하게 상기시켜 드리자면, 그림을 그릴 때는 큰 도형의 특성과 면적의 크기부터 시작하여 점차 작은 도형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로컬 도형을 사용하여 큰 도형의 정확성을 확인합니다. 몇 번 반복하면 기본적으로 모양이 결정됩니다.
로컬 셰이프도 모양과 면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복잡하고 가장 주의가 필요한 것은 단연 오감입니다. 아래 그림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얼굴은 큰 삼각형입니다. 코와 눈은 어떤 모양일까요? 길고 다소 사다리꼴의 불규칙한 모양입니다. 이 모양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나요? 물론 측면의 길이와 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시 말해, 어떤 모양인지 느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눈이 세분화되면 상대적으로 작은 삼각형을 형성합니다. 이 삼각형이 아래쪽 불규칙한 모양의 면적에 비해 정확하다면 눈의 투영이 부정확해집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입 주변의 도형과 머리카락의 크기 사이의 구분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또 다른 예는 얼굴에 대한 이 삼각형입니다. 머리카락과 가슴에 비례하여 영역을 그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 모양과 각도도 올바르게 그려야 합니다. 얼굴의 기울기 각도가 약간 수직으로 그려져 있다면 이목구비도 바깥쪽으로 나와야 하겠죠? 제때 수정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틀릴 수 있습니다. 가슴의 왼쪽과 오른쪽 각도가 약간 기울어져 있으면 면적은 정확하지만 모양이 잘못되어 모양에 충분히 민감하지 않다는 뜻입니다(아래 그림의 녹색 선). 이 경우 펜을 사용하여 '측정'하면 표현의 모양과 각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리아가 처음부터 끝까지 얼마나 길게 이어지나요? 이를 올바르게 파악하려면 연필을 시선에 수직으로 잡고 머리 뒤쪽의 두 빵의 경사를 맞추고(아래 그림에서 문구 상자 뒷면과 어깨, 이마, 턱 사이의 파란색 선으로 표시됨) 그림과 평행하게 움직여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모델링이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십자법'을 사용하여 머리카락과 어깨에 대한 턱의 위치가 정확한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석고의 네거티브 이미지를 보면 그려진 모양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검은색 대각선 영역에서 볼 수 있듯이 머리 뒤쪽과 바닥의 네거티브 모양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옳다면 정확해야 하고, 당신이 틀렸다면 제때 수정해야 합니다.
3. 직접 비교 방법
석고상 위에 그림을 올려놓고 직접 비교합니다. 아마 모두가 웃을 것입니다. 이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러나 이러한 작은 제스처는 모양을 찾고 빠르고 정확하게 만드는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모양 찾기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지만 석고상이나 정물 주위에 그림을 놓고 그림과 그리는 물체 사이에서 눈을 빠르게 전환해야합니다. 이번에는 그림의 어느 부분이 앞뒤로 바뀌고 그림의 어느 부분이 틀렸는지 확인합니다. 수정한 다음 비교를 위해 다시 덮어 놓고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여 더 큰 모양을 결정합니다. 이 방법은 양식의 명암 관계를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주기 때문에 밑그림이나 심화 과정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요약: 위의 세 가지 도형 찾기 방법은 이성과 감성을 결합한 방법입니다. 약한 사람은 한 가지 또는 세 가지를 더 사용할 수 있고 강한 사람은 두 가지 또는 세 가지를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