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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gao 편방

1977 년 오신이 (복단대 발전연구원) 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2022 년은 왕안석의 1000 번째 생일이다. 천 년 동안 왕안석을 둘러싼 논란은 멈추지 않은 것 같다. 그는' 천하위인' 인가,' 정강의 재앙' 의 원흉인가? 그가 후세에 어떤 유산을 남겼는지 송나라 이후 중국 역사의 진행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가? 이 같은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 논문' 사사' 는 특히' 천년왕안석' 특집을 내세워 송사학자 여러 명을 초청해 문학 철학 등에서 독자들에게 왕의 진면목을 보여 주었다.

왕안석의 역사 서술에서의 이미지는 철학자, 사상가, 학자, 작가이다. 그는 희녕 변법을 실시하여' 경신학' 을 제창하고, 시는 수사의 정련을 중시하며, 고문은 당송 8 인 중의 하나이다. 이 이미지는 매우 심각하다.

그러나 이런 대가족은 고대 농담에 자주 등장해 주인공이 되었다. 오늘날 왕안석과 관련된 농담은 수십 개에 달한다. 가장 유명한 단락들 중 일부는 각종 농담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이 이야기들은 후세 사람들이 편찬한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것이 송인의 필기에서 찾을 수 있다. 바로 이런 단락들이 왕안석이라는 정사와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의 이미지를 그려냈다.

문채: 활발한 사대부

우스갯소리집' 은 왕안석이' 우연의 일치' 와 관련된 농담을 특히 선호하는데, 이는 그와 당시 사대부의 기민한 문체를 반영한 것이다. 북송의 사대부들은 모두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 연회와 여가 시간에 그들은 짝짓기, 수수께끼 추측, 시 낭송과 같은 언어 게임을 한다. 재미있는 예들이 전해져 당시 사람들이 만든' 노트' 에 기록되어 송대 및 이후 우스갯소리를 소재로 삼았다.

왕은 수수께끼를 쳤다: "원을 그리는 시간, 한 쪽을 쓰는 시간, 겨울은 짧고 여름은 길다." 계절복은 이렇게 설명했다. "동해에는 머리가 없는 꼬리가 없는 물고기가 있는데, 척추를 제외하고는 이것이 바로 현기이다." "사방을 떠돌아다니다"

계절복은 글자로 왕안으로부터 닝의 풍운인물로 변했다. 왕안석의 답안과 여혜경의 답은 모두' 하늘' 인데, 묘미는 수수께끼로 수수께끼를 푸는 데 있다.

왕은 손님과 함께 술을 시음하며 중국인을 고르고 새말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연운: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다." 오랜 시간 동안 미지급. 공유신부는 갑자기 "문장에서 단어를 선택할 수 있을까요?" 라고 말했다. 그가 주문을 했기 때문에, 그는 "판매, 판매 안 함, 판매" 라고 말했다. 모두들 웃었다. ("하이파이브")

이 이야기는 왕안석이 술자리에서 손님에게 어려운 문제를 냈는데, 그는 고전에서 의성어 (즉 새어) 로 쓸 수 있는 문장을 술표로 고르고 싶었다. 이것은 매우 친숙해야 한다. 더 좋은 것은 리우웬도 이 와인 주문을 받았다는 것이다. 유교 고전은 교리이지만, 왕안석은 비웃어도 무방하다. 이것은 그의 학식과 한 사대부의 품격을 보여준다.

왕은 늘 책 속의 유 () 의 말을 인용한다. "여기 읽어라, 여기 풀어라, 여기 있다." 。 무엇이 옳은가요? 지손이 대답하고, 진상을 밝히고, 진상을 밝히고, 스님은 진상을 밝혀냈다. 안석은 웃었다: ("유 고금담 개관")

이 농담 에서, \ "대법관 \" 첫 번째 연합 문장 왕 안시 인용, 리우 발견 \ "대법관 \" 마지막 연합 은 고대인 이 쓴 것이다. 이 이야기에서 왕안석은 왕왕왕왕 난제를 제기한 사람이고 만담 중의' 웃음거리' 이다. 웃기다' 는 이미 훌륭했다.' 치켜세우다' 도 종종 영광으로 등장해 게임에서 뛰어난 재능과 우아한 취향을 보여 한 사대부의 품격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때때로, 왕안석 은 농담 하지 않고, 단지 형상적으로 말했다:

왕은 금릉을 지키고 반산을 퇴각하였다. 어느 날, 루유와 푸도 이 가정에 가입하여 그것을 피했다. 노인은 대중이 약장을 쓰고 있는 것을 보고 그에게 병이 났다고 말했다. 즉시 약을 주다. 노인은 마선 한 가닥을 지불하고, 시앙 공 은 향파에게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경경은 웃으며 그것을 받아들였다. ("향파" "고진 진건" 은 운을 맞추지 않는다)

이 이야기 속의 왕안석은 이미 멈췄다. 이 날, 왕안석이 약장을 가지고 시골로 물러난 후, 송 () 나라 사대부들은 이웃에게 약을 지어 주었는데, 이것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직업 중 하나이다. 근처에서 약을 따거나 약을 바르는 것 같아요. 도중에 왕안석은 금릉에서 현이 되었을 때 그의 동생 왕안리 (글자) 를 만났다. 왕안석은 그를 피하기 위해 한 민가에 숨었고, 겸사겸사 이 집의 병든 노부인에게 약을 내렸다. 그 답례로 할머니는 "친애하는 남편은 시어머니에게 줄 수 있다" 고 말했다. 시부모' 는 왕안석 부인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 모르는 노파가 messire 에 따라 지어낸 단어다. 왕안석은 할머니가 잘못된 글자로 그녀를 바로잡지 않고 웃으며 마선을 받았다. 이것은 야에서도 여전히 친민인 사대부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위의 농담에서, 우리는 활발한 왕안석을 볼 수 있는데, 문채와 매너가 모두 있어, 한 사대부의 이상적인 인격과 비슷하다. 그러나 또 다른 농담에서 왕안석의 이미지는 그렇게 완벽하지 못했다.

Zishuo 손실, 하지만 수백 년 동안 조롱 했다.

왕안석의 농담에서 인용이 가장 빈번하고 널리 퍼지는 농담은' 자설' 이다.

《자설》은 왕안석이 쓴 한자를 설명하는 책이다. 오늘날, 그것은 아직 완전히 보이지 않았지만, 그것은 한때 매우 인기가 있었다. 왕안석이 무대에 오른 후' 신학' 이 과거시험의 내용이 되고,' 자설' 이 천하 독서인의 필독작이 되었기 때문이다. 왕안석 자신이' 자설' 을 위해 만든 서열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자신의' 자설' 에 대해 매우 중시하며, 이 책을 허신 () 의' 설문해자' 에 대한 보충으로 여긴다. 남송대 시인 육유는' 구학사 노트' 에서 자삭은 과거 걸출한 유파로' 자삭해',' 자삭',' 자삭편',' 자삭북 제인',' 자휘' 등의 작품을 만들어 냈지만, 단지';

바로 이런 단명 한' 자설' 이 왕안석 농담에서 화제가 되었다. 이 농담들 중에서' 자설' 은 당시 사대부와 왕안석 사이의 우스갯소리였다. 다음 두 가지 농담은 우스갯소리 책' 발판 특' 에서 나온 것으로, 소동포 우스갯소리집이다.

동포는 공 징 (Gong Jing) 의 "아들 (Zi)" 의 새로운 업적에 대해 들었다. 연극에서 "말 앞에 대나무 채찍을 가져 가라. 말 앞에 대나무 채찍을 가져 가지 마라. 무엇이 재미 있니?" 공이 또 물었다. "이 글자가 9 새에서 왔다는 증거가 있나요?" 박운: "시에서 말했다:' 나는 오디, 내 아들은 일곱 살이다.' 그리고 엄마와 아빠, 딱 아홉 명입니다. \ "대중은 기꺼이 듣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농담을 깨닫기 시작했다.

동포는' 경사' 라는 글자를 맛보고 경경이 무슨 뜻인지 물었다. 공 (gong) 은 말했다: "경사면은 토양의 피부입니다. 클릭합니다 동포가 말했다: "그러나 물의 뼈는? 클릭합니다 공 징 침묵.

이전 이야기는 노래 \ "코만록 \" 에서 볼 수 있고, 다음 이야기는 \ "호록 \" 에서 볼 수 있으며, 둘 다 소동파가 왕안석의 \ "설문해자 \" 를 빌려 장난을 친다. 농담의 내용은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 대나무 숲 아래의 개는' 웃음' 자의 변형으로, 오늘날에는 흔하지 않다. 송대의 두' 홍인' 소동포, 왕안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두 이야기는 이후의 농담에 의해 광범위하게 표절되었다.

스승은 대사에게 드라마' 형공운' 을 맛보았다. "사슴행은 소보다 빠르며, 소는 사슴보다 강하다. 표지는 삼사슴을 원형으로 하고, 삼소는 바퀴벌레이지만, 문자는 반대이다. 왜요? " 웃으면서 대답하지 않다. ('사슴이 어색해',' 여가로 도피' 는 모두 우스꽝스러운 문장)

"본" 은 "본" 의 변형이고, "훈련" 은 "두께" 의 변형이다. 왕안석에게 한자를' 자설' 으로 해석하는 방식으로' 쉽게' 와' 순순' 이라는 두 글자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묻는 것이다. 이' 학사 사부님' 은 왕안석의 친구 왕걸, 그의 관점은 왕안석과 다르다. 이런 대비로 그는 왕안석 농담에서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 되었다.

이 어색한 이야기는 송대의 많은 노트에 기재되어 있지만 모든 주인공이 왕걸 인 것은 아니다. 그것은' 노수연담록'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여겨진다.' 후산담총' 과 소씨의 발명, 소동파가' 사기' 의 두상이다. 명대의 농담서' 산중야화' 는 역사의 속담을 채택하고, 고금의' 담화전' 은' 뒷산어' 와' 소청후록' 의 속담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농담은 풍몽룡 편집장의' 고금담개론' 에서 하나로 합쳐져 통칭하여' 자설' 이라고 불리지만, 그 웃긴 예는 왕안석이 발견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발견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예들은 모두' 자설' 의 논리에서 파생된 것으로,' 자설' 한자를 해석하는 일부 방법이 매우 터무니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특히' 육서' 의 원칙을 소홀히 하고, 많은 형성자를 인지자로 해석하여 문자 그대로의 의미 있는 혐의를 추정한다.

장 wenqian 물었다: "시마 6 월 직언왕 무지. 무슨 일이야? " 안도윤: "현이는 읽기만 하면 돼. 클릭합니다 웬 qianyun: "zishuo 는 단지 2 ~ 3 점 불만족입니다. 클릭합니다 안도윤은 말했다: "그렇다면, 한 걸음에 7 ~ 8 점이 있다. 클릭합니다 키안 웬 웃었다: ("하이 파이브 녹음")

이 문장 속에서 우리는 당시 사대부의' 자설' 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볼 수 있다. "자설" 외에도, 그 후의 문단에는 당시 왕안석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인식과 문학 비평이 포함되어 있었다. 예를 들면, 다음 두 문단이 있었다.

왕안석은 소동포에게 "장강 대성, 관지왕망, 후세 사람들에게 무고를 당할 것" 이라고 말했다. "진미심극" 도 좋은 일이 하는 것이다. " 동포도: "네, 저도 좀 의심스럽습니다. 한대에는 장강구름이 없을 것 같다. " 짱: 세계의 논술자들은 세상이 둥글고 끝이 없고 동파는 농담이라고 말합니다. 수나라 는 사람들이 황홀하게, 송나라 왕 안시 가 없는 것을 두려워 이 사람 이 없다고 한다. ("웃음 짱")

텅스텐의 시는 매미 울음소리가 그윽하고 음궁산이 더 그윽하다고 말했다. 왕은 한 마디로 새 한 마리가 한 산보다 더 그윽하다고 말했다. 계곡은 웃으며 말했다: 이것은 철제 손이다. ("성철", "고금 진건" 고해부)

앞의 이야기에서 왕안석은 소동파에게 양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양웅의 재능으로 마지막 날에 왕망으로 도피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물건들은 아마도 모함된 것 같다. 왕안석이 대담하게 질문하고 성공론에 만족하지 않는 개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의 가설은 너무 대담하고 근거가 부족하다. 소동파는 직접 그를 반박하지 않고 귀류법을 써서 직접' 양웅의 부정' 을 던졌다. 아마도 양웅이 존재하지 않았을까? 이런 식으로, Sudongpo 는 자신의 관점을 암시했다: 의심은 합리적인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의심해도 된다. 이 이야기는 왕안석의 호탕함과 소동포의 유머를 표현했다.

왕안석 학식 문학을 약간 조롱하는 이 단락에서 소동파는 영원히 왕안석의 라이벌인 것 같다. 어떤 이야기에서 또 다른 주인공은 소동파가 아닐 수도 있지만, 그것은 전해지고 또 소동파로 변했다. 사람들은 소동파가 왕안석의 바를 들어 올리는 것을 즐겨 본다. 이는 물론 그들이 상당한 학술과 문학적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그들이 세계에서 반대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왕안석과 그의 신법에는 몇 가지 관점과 입장이 비교적 직접적인 단락이 있다. 소동파도 그 속에서 가끔 번쩍인다. 그러나 소동포가 정말 어떤 이유로 왕안석 개인에게 적의를 품고 있는지는 심사숙고할 만하다.

농담의 새로운 법

동포는 어느 날 손님을 접대하고, 손님을 데리고 명령을 내렸고, 두 개의 구괘로 이야기를 증명했다. 한 사람이 말했다: mengchang 문 아래 삼천 손님, 많은 사람들이 그와 함께 했다. 일운: 광무제 병사들이 후투 오강을 건넜지만 희희는 어려움이 있었다. 일운: 유폭의 여종, 옷에 더러움이 있고, 집에는 어린아이가 있다. 동파운: 소와 승우 부자는 먼저 작은 짐승을 베어 큰 짐승을 베었다. 가이? 경경과 그의 아들을 가리킨다. ("산속의 하룻밤")

이 이미지 이름은 송대의 술책에서 찾을 수 있다. 두 개의 구괘로 한 단락의 역사, 즉 하나의' 이야기' 를 요약하다. 유다, 인간, 길기, 불행, 가족, 작은 가축, 술순서 작은 가축은 모두 책 속의 점괘명이다. 이전의 농담에서 소동파는 왕안석과 무해한 농담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단어와 감정이 모두 격렬했다. 이 일이 현재 찾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출처는 송대의 한 편의 유문' 토옥집' 이다. 그러나 소동포의 기량으로 왕안석 정견과는 다르더라도 왕안석이 목을 베는 사람을 함부로 저주하는 것 같지는 않다. 더 중요한 것은, 역사의 승니는 참수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야기' 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물건이 있더라도 주령에 나오는' 선참후 연주' 라는 글자는 유통과정에서 들어가는 것일 수 있다. 소 승우와 왕안석 부자의 비교는 기록자가 스스로 식초를 첨가할 가능성이 더 높다. 우승아도 당대의 저명한 학자로 신분과 역할이 왕안석과 다소 비슷할 가능성이 높다.

이 농담은 실제로 소동포의 이미지를 손상시켰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 이야기가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왕사현이 편찬한' 조조와 농담' 에는 이 문장 () 가 수록되지 않고, 그 안에는 수시의 묘어가 묘사되어 있다. 심명 상록은' 심씨일표' 볼륨 3 에서 이 농담을 인용한 뒤 "황소가 있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스피커 는 스와 아버지와 아들 에 부착 됩니다. 만약 경경이 이 일을 듣는다면, 그는 이를 갈지 않을 것인가? 세상의 원한은 모두 악한 음성통으로 교묘하게 만들어졌다. " 이것은 반드시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하는 사람에게 모함당할 것이라고 추측한다. 청대' 유정기' 볼륨 3 은 정원에서 이 순서를 언급하며' 태로' 를 비판했다. 노트는 모두 동파라는 이름으로 쓴 것으로 동파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 이 농담은 명대 이후의 농담 집중에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아마도 신뢰도가 낮기 때문만이 아니라' 먼저 큰 짐승을 베고, 후에 작은 짐승을 베다' 는 귀에 거슬리는 발언으로 독자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왕안석은 결국 북송의 풍운 인물이다. 그래서 전해 내려오는 단락에는 여전히 그를 겨냥한 신법과 풍자가 많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쳉 shimeng 시험 초대 왕 말했다: "공공 생활, 동시에 나는 공공 묘지 명나라, 영원히 불멸 될 행운; 대중만이 서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왕문: 선관이 누구예요? 성열: 아니요, 제가 오랫동안 여기 있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묘비명을 미리 갖고 싶어 죽고 새겨라. 왕담이 죽은 후 장안국은 풀을 빌려 관 앞에서 울며 말했다. "애석하게도 너는 아이가 없다. 이 6 월 공주, 기꺼이 죽고 공공 후계자 를 명령했다. 클릭합니다 자본 냉소: "쳉 shimeng 태어난 빠른 죽음, 장 anguo 하지만 기꺼이 목숨을 올립니다." " ("산속의 하룻밤")

왕은 재상이다. 생일이 되면 조신들은 시를 바쳐 생일을 축하해야 한다. Guanglu qingshen 독서 도 유휴 상태가 아니라, 큰 새장 에 새와 비둘기 를 저장, 새장 을 열고, 비둘기 한 마리와 새 한 마리를 자랑하고, 머리를 조아 리다, 그에게 120 세를 기원했다. 때때로 부인 국경 질환, 유 허우 컷 주식 제공, 때로는 웃으면 서 말했다: 유 허우 컷 주식 부인, 대청과 총리. ("분주", "고금 진건" 영약부)

두 사람 모두 당시 왕안석을 아첨하는 추악한 행위를 풍자했다. 여정, 장에 관한 이야기는' 물열전' 에 실려 있고,' 이별증답' 은 인용한 기록이다. \ "송사 중사 맹전 \" 으로 볼 때, 그는 치국 재능이 없는 것 같지도 않고, 자업자득으로 이 지경에 이르지 말아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사마광 기록은 수연에게서 들은 것으로 당시 이런 소문이 있을 수 있다.

농담에도 일부 사대부들이 신법 때문에 왕안석과 싸우는 장면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왕이 처음으로 정치에 참여했을 때, 그는 홀을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여겼다. 그는 신법을 반포하자마자 이 세대가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없다고 대중을 노려보았다. 참정남 조경건은 너의 말을 잃어버렸다고 말했다. Rugao, piaodao, 지, 제나라 당시 어떤 책을 볼 수 있습니까? 대중의 침묵. "읽지 않음", "고대와 현대 진 지안" 세르비아 부)

왕은 재상이고, 천하의 수리 () 에 대해 크게 이야기한다. 한 사람이 계책을 내놓으며 말했다. "양산호 팔백리수를 밭으로 정하면 큰 도움이 된다." 。 "당신이 좋다면 물은 어디에 있습니까?" " -응? 아버지는 편안하게 앉아서, 그의 곁에서 800 리의 호수를 파지 말라고 약속하셨다. 제이는 그저 웃으며 멈추었다. "'궁부극 풍자호'' 산속 하룻밤'"

왕은 금릉에서 나와 시내로 들어갔다. 그해 비메뚜기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강동각 현마다 모두 가지고 있었다. 관백 왕은 성외에 있었고, 공유의 아버지는 뒤를 따랐지만, 그는 그를 따라잡지 못했다. 그는 소파에 책 화면이 있는 것을 보았다. 왜냐하면 책이 절대적으로 배달되기 때문이다: 청묘는 농업을 돕고, 세상은 원망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메뚜기만이 덕을 편들고, 차피를 가지고 말을 타고 강동을 건넜다. ("잔디 감덕" "고금 진건" 마이크로사부)

이 농담들은 송대의 문헌 자료에서 찾을 수 있다. 읽지 않음' 은' 쇼 청력록' 에서 나왔고, 공 부친은' 희수문희' 에서, 메뚜기' 덕감' 은' 석림광기' 에서 나왔다. 이 이야기들이 명대에 유행하고 있다는 것은 명대 일반학자들이 왕안석 신법에 대한 평가가 보편적으로 높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왕안석은 변법 과정에서 많은 문인들의 반대에 부딪혔지만, 그는 시종 신법 시행을 고수해 왕안석의 성품이 고집스러워 변화하기를 꺼린다. 그래서 왕안석의 농담은 왕안석의 편협한 성격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경재는 그가 사는 곳이고, 사공타운이 있다. 부친이 말했다: 내 이름은 내 성과 같고, 내 집은 내 눈에 있다. 나는 출근할 때 부두에 왔는데, 성은 상씨여야 한다. 사람들은 죽은 사람과 토지의 경계를 논쟁한다. 경경은 북한에 있을 때 매일 새로운 법에 대해 논쟁을 벌였는데, 이것은 투쟁일 뿐만 아니라 성적인 투쟁이기도 하다. ("고금의 진건" 고해부)

이 사적들은' 주핑코담' 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이야기는 왕안석의 불굴의 성격을 부각시켰다. 전종서 (Wang Yi Lu) 는 "진 이순신 루 (Jin Yi Lu)" 에서 왕안석 (Wang Shi) 이 전임자의 문장을 모방하는 것을 좋아하고 틀에 박히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왕안석은 의도적으로 "한 마리의 새가 산을 부르지 않고 더 그윽하다" 를 "음궁산 (음궁산)" 에서 "철 ()" 으로 만들었다. 그는 논평하면서 "공쟁조법, 야쟁, 그래서 한모도 고대와 새로운 단어의 이익을 다투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른바' 타노' 가 바로 이것이다. 경찰세 이야기' 에는' 반산의 전' 이 있는데, 역시 이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왕안석 조각

왕안석 뒤, 신구당 다툼이 멈추지 않고, 충녕년 신법이 다시 짱 되면서 명대 우스갯소리가 새로운 소재를 갖게 되었다.

애당초 숭녕건필옹은 명공 경봉촉왕, 홍보할 만하다. 조공은 조각상을 만든 지 며칠 되지 않아 채변 측이 사론사를 돌려 맹자 위에 안사를 선전하게 했다. 우수한 사람의 취향은 공자가 어극에 앉아 있고 맹기안과 안사가 그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공자가 명령을 받았을 때 안사가 맹자를 최우선으로 삼았을 때, 맹자는 천하가 상하고 귀족이 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성주들이 독존하고, messire 는 진군인데, 하필 겸손할 필요가 있는가. 그래서 나는 얼굴을 숙였다. 얀 은 말했다: 나는 또한 겸손한 골목에서 평범한 사람이다. 나는 평생 사업을 한 적이 없다. 저는 명유입니다. 지위와 생김새가 모두 다릅니다. 나는 이미 사직이 너무 많다. 안석이 위에 올려져서 주인은 앉아서 퇴위할 수 없다. 안사는 두려웠지만 감히 구름을 내놓지 못했다. 왕복이 이루어지지 않아 쫓겨났고, 의분이 가득 차서, 공사장의 팔을 끼고 기념관에서 나왔다. 잠시 어색하고 감사하며 무슨 죄가 있는가? 이것은 고발이다: 너는 너의 남편을 구조하러 가지 않고 다른 사람의 딸을 돌보러 간다. 그것의 의미도 우습다. ("안스파상" "고금 진건" 미사부)

농담은 왕안석이 죽은 지 10 년 만에 숭녕년 동안 구멍을 즐길 수 있었던 왕안석 사위 채변 () 이 왕안석 () 의 지위를 맹자 () 위에 올려달라고 요구하면서 당시 희곡 배우의 풍자를 불러일으켰다. 희곡 배우는' 퇴위전' 을 가장했다. 맹자, 안회들이 잇달아 왕안석에게 길을 내주었고, 결국 공자조차도 자리를 양보할 계획이어서 루즈는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되었다. 그는 공공 yechang 밖으로 끌고 yechang 비난: 당신은 마스터 의 아들-에서-법 이 될 때, 어떻게 왕 Anshi 의 아들 만큼 좋지 않아?

왕안석이 공자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에 대한 논란은 남송에 기재되어 있다. 이 농담의 글은 남송홍마이' 간의지지' 에 기재된 것과 대체로 같다. 홍 마이 (Hong Mai) 는 이 연극 때문에 채변 (Cai Bian) 의 생각이 결국 실현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요크의 역사가들은 이런 주장이 세부적으로는 틀렸다고 생각한다. 당시 왕안석은 이미 맹자를 뛰어넘었다. \ "황일보 \" 는 왕안석이 안자를 뛰어넘게 하고 공자를 대신하려 한다고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왕안석이 공자를 나누는 등 뒤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농담은 논란의 여파로 꼽힌다.

새로운 법의 이러한 단락 중 왕안석을 직접 공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야기 속 추잡한 이미지는 대부분 왕안석이 아니라 왕안석의 추종자이다. 왕안석의 개인 이미지는 고집이 세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왕안석의 이 관점은 북송에서 실증되었다. 학자 정호 () 는 "도입은 잔혹하고, 모두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며, 강화는 유익하다" 고 생각한다. 군자는 가고, 쓰는 사람은 모두 비천하기 때문에 천하를 해친다. 그렇게 많은 신사들이 그들을 상대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것이 느려지고 이치에 맞으면, 악당은 빈틈 없이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갈 수 있다. 그 피해는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다. " (샤오 \ "루문건 \" 볼륨 15), 이것은 왕안석의 완고한 개성이 그를' 소인' 에 포위시켰고, 소인은 각박하고 과격하게 행동했고, 신법 편차는 합리적으로 시정되지 않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당시 많은 사람들은 성호의 주장이 매우 공정하고 객관적인 관점이라고 생각했다.

비공식: 왕 안시의 건강 습관

왕안석 개인의 웃긴 양생습관 이야기인 독특한 우스갯소리가 있다. 농담집에 베꼈다.

공 징, 물고기 비 및 Xi ning 은 같은 집에 있습니다. 어느 날, 내가 법정에서 봉사할 때, 나는 갑자기 경경에서 온 이가 한 마리를 보았는데, 그것은 나를 그의 수염 앞으로 데리고 가서 미소를 지었지만, 그것은 알지 못했다. 법원이 후퇴 할 때, 공공 생활 에서, 대중 을 알릴 때. 물고기 비가 말했다: "가볍게 생각하지 마라, 너는 이를 찬양하는 공덕을 한 마디 바쳐야 한다." 대중은 말했다: "어떻게? 클릭합니다 물고기 비가 웃으며 대답했다. "저는 여러 번 가봤어요. 즐겼습니다." 경경도 그의 직무를 해임했다. "이가 송송", "한가한 놀이" 는 모두 우스꽝스러운 문장 "

오 부인은 아내로, 깔끔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 대중은 강녕, 사유관 등나무 침대를 구걸한다. 우, 공식 에 와서, 말을 감히 하지 않았다. 우 그것을 보고, 그는 돌아왔다. 나는 조카에게 옷을 한 벌 주려고 하다가 갑자기 옆에 고양이 한 마리가 누워 있었다. 이 여사는 옷을 욕실 밑에 놓고 상관하지 않고 누구와도 함께 한 적이 없다. 듀크 는 하루 종일 손질하지 않고, 옷에 이가 가득하니, 정말 노소를 막론하고 잘 어울린다. ("길걸", "고금 진건" 괴이한 부)

왕의 얼굴은 노랗고 검다. 그가 의사에게 묻자 의사는 "이 오점은 질병이 아니다." 라고 말했다. 콩을 목욕할 때 국왕에게 씻으라고 한다. 국왕이 말했다. "천성적으로 검은 것을 주는데, 그러면 목욕콩은 무슨 용도로 쓰이는가?" ("얼굴이 검다" "고금의 진건" 위원회)

이 세 가지 농담 중 하나는 이후 우스갯소리 책에서 가장 많이 인용돼 가장 널리 퍼지고 있으며, 비슷한 내용도' 농담',' 산중야화',' 설랑 조화사',' 고금 종람',' 마음집' 에 발표됐다. 그것은 또한 시가에 쓰이는 의식으로 변했다. 남송 시인 유크장은 이에 관한 시를 썼다. "날카로운 입과 물고기, 대담하고 지혜롭다. 나는 지도자에게 접근하고 게임은 필수적이다. " 그는 다른 사람이 이 전고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나는 여러 번 여행해야 한다' 는 말을 덧붙여 가시와 장사를 할 수 있다. " 시를 쓰는 데 쓰이는 도구서' 운부조옥' 에는' 운부집',' 녹색 진드기' 와' 이가 송송' 항목이 모두 전고이다. 이 농담에서 왕옥옥옥은 왕안석의 어색함을 이용했다. 농담에서 그는 은근히 재자의 기지와 활달함을 칭찬하며 문인들이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 이 이야기에서 왕안석의 위생 습관은 걱정스럽지만 그의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긍정적이다.

두 번째 농담은 사대부의 가정사무를 중심으로 왕안석과 아내의 생활 장면을 보여준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왕안석의' 향파' 다. 그의 동작과 표정에 대한 묘사는 희극성이 충만하고, 또 한 마리의 귀여운 고양이가 향파를 화나게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정말 웃음을 자아낸다.

이 이야기의 세 번째 우스갯소리는' 동근록' 버전에서 여혜경이 고수 (고수) 로 세안을 하면 검게 갈 수 있다고 말했고, 왕안석은 "타고난 검은 색, 고수는 그대로 준다" 고 말했다. 오늘의 미용측에서는 고수에 광민제가 함유되어 있어 대량으로 먹으면 검게 변하기 쉽다고 말한다. 만약 그렇다면, 다행히도 경경입니다. 이 농담은 왕안석의 결벽증에 대한 혐오감과 그의 고집을 부각시켰다. 왕안석 여기서 말하는 것은' 태생덕이 있고 여기에 힘쓰는' 패러디다. 왕안석의 자기기대는 공자와 같은 인물이 된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다.

왕안석이 주는 인상은 개인 위생 습관이 나쁘다는 것이다. 한편 송대 필기에는 왕안석 위생 습관에 대한 기록이 적지 않다. 한편, 아마도 그 유명한 고문인' 간변론' 때문에 그는 옷, 개, 개 때문에' 시',' 책' 에 대해 이야기하는' 소인' 을 만들었다. 정보 전파가 발달하지 못한 고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간간 변론' 을 보고 왕안석이 정말 깨끗한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지 궁금할 것이다. 이런 호기심의 부추김에 왕안석의 위생습관에 대한 문단이 통속적이고 다채로워지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농담이 어떻게 "전달" 되었는가

석림 농담 속 왕안석은 항상 그의 벼슬길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이것은 왕안석 농담의 큰 특징이다. 이 농담들의 이야기는 대부분 송대의 노트에 기록되어 있다. 나중에 각종 기록에는 유사점과 노트 자체의' 발명' 이 있었다. 이야기가 "전달" 될 때마다 노트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는 새로운 내용이 추가됩니다. 이로 인해 같은 이야기에 대한 다른 기록과 해석이 이어졌다.

예를 들어, 왕안석 축수의 이야기는 선인들이 다르게 해석하였다. 둥쉬안' 의 이전 기록은 궁신이' 진보에 대한 갈망' 과' 집착에 집착하는' 사람이라고 직접 말했다. 하지만 명대에 이르러 이 이야기가 농담으로' 고금담 종합' 에 수록되었을 때, 풍몽룡은 왕안석을 훈계하고 풍자하며 "숙제를 너무 많이 하거나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고 암시했다. 아마도 이런 단언이 설득력이 부족할까 봐 풍몽룡은 또 한 가지 예를 들어 말했다. "당나라의 대리는 야오충의 병에 대해 매우 탄복하여 새 몇 마리를 세우고 한 마리씩 안고 놓아주며 대중이 빨리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야오는 그것을 싫어한다. 클릭합니다 공신은 당인을 모방하고, 왕안석을 풍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풍몽룡도 왕안석의 행동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그의 해석을 통해 공신의 동기는 실제로 180 도의 큰 모퉁이를 돌며 소년에서 군자, 신하에서 충신에 이르기까지 발생했다. 사실' 둥쉬안 실록' 에 실린 기록에 따르면 인신매매상과 졸도 당시 왕안석의 저택에서 추앙을 받았다. 공신의 행동을 일부러 정진기를 모방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그다지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삼록어색함' 의 이야기는 이런 현상이 왕걸 발견된다고 하는데, 우리는 왕걸 이 왕안석을 비웃을 수 있는 친구라는 것을 알고 있다. \ "뒷산 담화 \" 에서, 이 농담은 리우웬에서 나온 것으로, 그는 왕안석 앞에서 신법을 풍자하며 비판의 시폐의 의미를 더했다. 리우웬은 "삼소가 최고다. 삼사슴은 최악이다. 변경하기가 어려워 모든 권리를 기각할 수 있다" 며 "뒷산담화" 는 이 "권리는 발부된 것" 이라고 설명했다. 월급 채용은 송대 관직 임명에서' 파견권' 이라고 불린다. 이런 해석을 통해 유머는 풍자로 변했다.

이야기가 역사에 의해' 전달' 되었을 때, 감정의 기조는 다시 변했다.

"왕과 재희녕은' 자설' 을 썼는데, 이것이 천하제일이다. 동파는 박물관에 있었는데 어느 날 보고 그를 만났다. 그는' 승상이 가난해서 어떤 사람들은 감히 알지 못한다' 고 말했다. 그가 두려워하는 것은 영원히 의지하는 것이고, 학자는 대대로 이어져 어떤 것은 무적이다. 구 그것을' 쿤' 자에 쓴다. 소의 몸은 사슴보다 강하고 사슴의 여정은 소보다 빠르다. 오늘은 세 글자가 있지만 어떤 뜻은 반대이다. 왜요 경경은 대답할 것이 별로 없었고, 지금까지 그것은 변하지 않았다. 그래서 당내 토벌론 침음, 황강 함락은 게부트에게 재앙이었다. ""

이것은 명대의 깊은 산야어에서 발췌한 우스갯소리 버전이다. 이번 판에서는 소동파가' 어색함',' 어색함' 이라는 단어로 왕안석을 난감하게 하여 왕안석의 소동파에 대한 반감을 불러일으켰고, 그의 이후 강직도 이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왕안석 재위 기간 전당에 눈을 멀게 하는 것을 감안하면 우대시안이 생겨났고, 왕안석과 수시의 개인적인 원한은 외부인의 억측일 뿐이다. 게다가 왕안석의 평가까지 더해져 남송의 급격한 쇠퇴를 겪었고, 사서의 기록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우스갯소리 책의 저자인 왕안석의 우스갯소리 소재는 이렇게 풍부할 수 있다. 송인의 의식적인 노트 쓰기 덕분에 여야의 일화가 노트에 보존되었다. 이것은 송대 문인 문화의 흥성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송인의' 농담의식' 과도 관련이 있다. 동거해이',' 좋은 농담집',' 개면기',' 후진기',' 웃음기',' 화합사',' 장수기' 등 이런 전문적인 농담집은 모두 송대에 나타났다. 문선' 에는' 한가한 여행' 의' 화현',' 술취온 이야기' 의' 황극과 뜻밖의 만남' 과 같은 특별한 제목을 붙인 어록도 있다. 이 농담들은 명대의 만석을 재현하여 보존되었다. 또 루의' 웃음림',' 연극집',' 우스꽝스러운 집',' 숲 속의 웃음',' 월신집',' 담화사록' 등도 있다. , 대부분 분실되어 설명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일화들의' 전달' 은 필연적으로 이야기에 약간의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특히 그 관련 문단들은 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러한' 전달' 은 또한 이야기의 보존을 촉진한다. 고대인들이 이런 기문 일화를 보존하려는 열정이 아니었다면 여야의 많은 기문 일화가 사라졌을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락의 의미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더욱 감동적으로 지식과 기지가 번쩍이는 이야기의 글과 기록, 그리고 우스꽝스러운 캐릭터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 안시 는 맹자 를 찬양하는 시를 가지고, 말했다:

움직이기는 어렵지만 바람개비를 보고 싶습니다.

왜 이 세상이 너무 진부해서 외로운 사람을 위로하는 것이 아닌가.

이것은 농담에 나오는 왕안석 본인을 묘사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책임 편집자: pensanshan

교정: 서일가

이상은 위챗 77 년의 이름과 관련이 있으며 송조의 공유에 관한 것이다. 뱀에게 어울리는 아바타를 보았는데, 이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