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문인들이 쓴 영주 민가.
□ 야오 영발
청강희는 7 ~ 14 년 (1668-1685) 임충명 현령의 왕공현이 영주 대나무 가지에 12 곡을 적고 간결한 필묵과 명쾌한 리듬으로 찬양했다 그는 아홉 번째 시에서 이렇게 썼다. "동남풍에는 항상 모래가 있고, 몇 칸의 초가집은 서가이다. 나는 개울가에서 집을 고르는 데 익숙해져 있고, 5 월에는 구름이 가볍다. " 시의 대의는 청조 상반기에 숭명도가 규모를 갖추었고, 볼록한 사주가 조국의 세 번째로 큰 섬으로 결합되었다는 것이다. 한 초당이 모래톱에 잘못 떨어져 사방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도랑이 맑은 다리가 바쁘고, 남자가 물을 길어, 여자가 원사를 씻는다. 지죽사' 는 남녀가 함께 엮은 농민 가정의 근면한 화면을 묘사한다.
숭명현지' 1989 판은 "본 현의 전통민가는 대부분 독립원이고, 농촌 주민들은 집 주위를 도랑을 열고, 사당 두옥도랑이라고 부르며, 다리는 집 앞 도랑을 가로질러 건설되었다" 고 기록했다. 숭명도는 강해가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다. 과거에, 그것은 종종 해적과 하천의 조수에 의해 공격을 받았다. 따라서 주민들이 집을 지을 때는 먼저 지옥씨에게 길의 방향을 정한 다음 주변에 도랑을 파도록 요청해야 한다. 파낸 흙을 높은 집 기초에 채운 다음, 높은 집 기초 위에 집을 짓는다. 집 앞에 작은 다리를 하나 지어서 출입이 편리하다. 아침에 다리를 놓고 밤에 다리를 철수하는 것은 성문 앞의 해자에 있는 현수교처럼 주민들의 안전을 보장한다. 청대 숭명 시인 심유는' 논숭명' 시에서 "버드나무가 도처에 있고 집집마다 판교가 있다" 고 칭찬했다. 집은 보통 3 실 4 실이고, 3 실 4 실도 있습니다. 대부분 방 한 칸과 한 가족이 함께 살고 있다. "Yingzhou 사자 산 대나무 단어" 구름: "마을은 조용하고 7 문은 종종 열립니다. 연못에는 어원대나무가 있고, 울타리는 좋은 사람을 가린다. " "독문 독원" 의 생활 풍속을 그려내다
숭명인은 녹화를 중시하고, 후택구 밖에서 일반적으로 대나무를 재배하는 것은 가정의 번영을 상징한다. 복숭아버들-복숭아버들 녹색이 우택구를 따라 심어져 관상에 유리하고, 수관이 작고, 빛이 잘 투과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복숭아나무, 복숭아나무, 복숭아나무, 복숭아나무, 복숭아나무, 복숭아나무) 좌택 도랑 옆에는 느릅나무-'느릅나무' 해음' 느릅나무' 가 심어져 부귀를 상징하며 느릅나무는 유독가스 연기를 흡착하고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집 앞에 심은 회화나무는 해박한 학식과 숭고한 지위를 상징하며 후세 사람들이 교육을 받고 벼슬을 하고 조정에 평평하게 앉기를 바란다.
청건륭 34 년, 숭명은 학자 서흥문에 의해' 숭명지죽사' 에서' 벽수로 둘러싸여, 옥용어 대나무 숲' 이라고 칭찬을 받았다. 그런데 굳이 다리 위에 배 한 척을 추가해야 한다면, 왜 부거가 호수 중앙에 가까워야 하는가? " 집 앞집 뒤의 도랑, 물청어 점프, 청류순도랑은 물을 닦고, 집 뒤에는 푸른 잎이 있고, 앞에는 현수교가 있고, 주위에는 울타리가 있고, 그윽하고 아름다우며, 주민들에게 우월한 생태 환경을 제공한다. 농민들이 사는 집은 푸른 바다에 출렁이는 유람선과 같다. 30 년 동안 경배한 안후이인 오류씨는 경풍의 진지함에 감동하여' 충사지죽사' 라는 시를 쓰며 "강좌문풍이' 고응' 에 능하고, 모염은 책을 다 읽었다" 고 읊었다. "짝퉁에 가서 그물을 던지면' 우어' 는' 백어' 다." 조용한 집은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좋은 곳이다. 손님이 집 도랑에 와서 물고기를 잡아 게를 잡았는데, 주인은 맛있고 맛있고 후대를 잘한다. 서흥문의 또 다른' 숭명지죽사' 는 "신기루가 있고, 긴 노래가 떠들썩하다" 고 노래했다. 계력은 의도적으로 동망하고, 한 배는 어부를 쫓는다. " 이 학자는 신기루는 허황된 전설이고, 물에 둘러싸인 집은 실제 건물이라고 말한다. 행복한 노인은 집 주위에 앉아 민요를 부르며' 모든 것을 용서했다' 는 강태공처럼 뱃머리에 안정적으로 앉아 어부들을 놀라게 했다.
섬의 독특한 민가는 우리 조상들이 남긴 기묘한 문화 경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