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모든 묘족 사람들의 풍습은 아니어야 하지만, 아마도 어느 지역에서 왔을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다행일 것이다. 묘족 풍속습관 < P > 의 각기 다른 곳의 묘족 복식은 각각 특색이 있다. 서북, 동북의 묘족 남자는 무늬가 있는 삼베 옷을 입고 어깨에 기하학적 무늬가 있는 양모펠트를 걸치고 있다. 다른 곳에서는 묘족 남자들이 보통 더블 버클이나 왼쪽 큰 버클로 된 짧은 옷을 입는다. 겨울에는 바지를 입고, 큰 허리띠를 매고, 머리에는 파란색 긴 스카프를 쓰고, 발에는 레깅스를 많이 입는다. 고대 묘족 남자는 긴 머리를 기르고 척추뼈를 머리에 묶고, 목빗이나 머리핀을 꽂고 귀걸이, 팔찌, 목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했다. 청말이 되자 그들은 더 이상 머리를 상투로 묶지 않았고, 어떤 사람들은 머리를 긴 머리띠로 바꿨다. 묘족 여성복 각지의 차이가 매우 커서 수십 가지 스타일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여성이 큰 칼라 짧은 코트와 길이가 다른 더블 버클 치마를 입고 있는데, 어떤 것은 길고 발, 어떤 것은 짧고 다리는 7 ~ 8 인치밖에 안 된다. 산시 () 구이저우 () 송도 () 케리 (), 광서대묘산 (), 후베이 선은 () 등 일부 묘족은 우등셔츠 () 와 와이드 팬츠 () 를 입는다. 산시묘족은 칼라가 없는 상의가 있고 소매와 바짓가랑이에는 넓은 레이스가 수놓아져 있고, 머리에는 체크나 파란색 스카프, 귀걸이, 목걸이, 팔찌 등의 장식품이 감겨 있다. 묘족 여성의 머리 장식에는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여러 가지 스타일의 두건으로 머리 위에 묶고, 어떤 것은 뾰족한 돔을 감싸고, 어떤 것은 머리를 받침대 위에 감고, 머리 위에 높이 서 있는 것이 독특하다. 그들의 의상은 동남부에서 유일무이하다. 그들은 옷에 은장식을 박아' 은옷' 을 형성하고, 머리에는 우각 모양의 은머리 장식을 쓰고, 높이가 가장 높다. < P > 해남도 동남, 서서, 광서융수의 묘족은 쌀을 주로 먹고 옥수수 고구마 샤오미 등 잡곡도 먹는다. 구이저우 북서부, 쓰촨 남부, 윈난북동부의 묘족들은 옥수수, 감자, 메밀 씨앗, 귀리를 주식으로 한다. 동남 묘족 사람들은 찹쌀과 채소를 함께 단에 봉하여 한두 달 후에 먹는다. 이것은 독특한 맛의 김치입니다. 술을 마시는 취미는 매우 보편적이어서, 혼상이나 친지들의 방문이 있을 경우 모두 술로 손님을 대접해야 한다.
미아오 건물도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동남주의 주민들은 목조 단층집과 건물에 산다. 건물은 일반적으로 2 층이며, 건축 형식은 대부분' 발판' (즉, 산비탈 경사에 따라 말뚝을 세우는 것) 이며, 지붕은 비스듬하다. 상층 천장에 곡물과 잡동사니를 보관하고, 다리 밑에 잡동사니나 가축을 쌓는다. 산시 () 와 구이저우 () 송도 () 등지에서는 목구조, 쌍경사 기와탑 또는 초단층집, 각각 3 ~ 5 칸씩 취사부뚜막이나 축권의' 편루' 를 이용한다. 과거에는 지주나 부유한 가정도 정원을 짓고 높은 벽이나 석탑을 건설하여 보호했다. 운남문산 묘족 주민주택의 벽은 대부분 대나무로 짜여져 있고, 밖에는 진흙과 평초 지붕이 붙어 있다. 소통지역의 묘족 주민은 집장권이 더 있다. 즉, 나무 줄기 몇 개가 초가지나 대나무로 엮어 진흙으로 담을 수 있는 집이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방, 사람과 동물이 각각 한 칸씩 나뉜다. 해남도의 묘족 사람들은 좁고 긴 초가집, 1 층 3 실, 긴 처마에 산다. 처마 밑의 복도는 쉬는 곳이다. 쓰촨 남부와 구이저우 북서부의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초지붕이나 기와지붕 집에 산다. 묘족은 일반적으로 일부일처제 가정으로, 재산은 남성이 상속받으며 주부는 가정에서 더 많은 권력과 지위를 누리고 있다. 연로한 부모는 보통 어린 자식이 부양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부자와 아들의 성, 아들의 이름, 아버지의 성이 있다. 평소에 자기 본명만 부르고 아버지의 이름은 부르지 않는다. 한족 종법 봉건주의의 영향을 받아, 어떤 사람들은 자대를 세우고 사당을 세우고 족보를 편찬했다. 묘족 청년 남녀 결혼은 비교적 자유롭다. 젊은 남녀는' 동남 여행',' 채채' (광서융수),' 달 밟기' (운남문산, 추웅),' 점프꽃' (구이저우, 산시),' 회처녀' (서서) 등 사교활동을 통과했다 운남 추웅 등지에는' 소녀방' 제도가 있어 좋은 부부를 선택한다. 부모도 혼인을 도맡아 하는 사람이 있는데, 보통 친척과 친구를 통해 한다. 묘족 여성들은 결혼 후' 집을 나가지 못한다' 는 풍습이 있는데, 특히 구이저우둥남에서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유보되어 있다. 일부 지역의 묘족들은' 반납녀',' 전집',' 장가 여동생' 등의 풍습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