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세기 초 원나라 시조 칭기즈칸은 몽골족 각 부족을 통일하고 몽골 제국을 세웠다. 몽골 사회는 새로운 역사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중국의 각 민족, 특히 한족과 티베트족과의 교제, 인도, 아라비아, 유럽과의 교제로 몽골족의 경제와 문화가 발전하여 몽골 문자를 만들었다. 전통 몽의학 요법, 임상약, 이론 및 실천이 더욱 발전하고 보완되었다. 몽의학 정형외과, 트라우마 치료, 말유주 요법, 약리학 등의 지식이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원나라 역사에는 1226 년 몽골 군대가 대황으로 역병을 치료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내몽골 특산품 약재 고깃덩어리는' 음식',' 본초강목' 등 책에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14 세기 몽골 번역가 샤라부산거는 김광명의' 최고의 왕경' 을 몽골어로 번역했다. 그 후, 고대 인도 의학의 일부 이론은 먼저 몽골에서 퍼졌다. 1576 년 티베트의학 고전 명작' 4 부 의전' 이 몽골에 소개되었고, 17 년 말 인도 불교 명작' 단주경' 이 몽골어로 번역되어 몽골 의학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몽의는 전통 의료 실천을 바탕으로 티베트의학, 고대 인도의학의 음양오행 (오행) 학설과 한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하의일',' 설사일',' 바다간' 등의 학설을 흡수하고 몽골족의 특징과 민간요법을 결합해 창조적 개혁과 발전을 진행했다. < P > 청초 몽의골상학은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했다. 예를 들어, 몽의인 mergen 은 구부릴 수 없는 관절을 탈구하고 골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슬 4 부' 에서 석바라길은 몽의학 정형외과 전통 의료 경험과 창조의학을 결합해' 외상의학',' 골상요법',' 탈구 리셋',' 뇌진탕 요법' 등의 이론과 실천 내용을 설명하고 몽의외과학의 이론과 기술을 크게 발전시켰다. 약학에서 몽골 의학자들은 이 지역에 적합한 독특한 조제 방법과 약약 방법을 창조하면서 한장 형제의 약리학 이론 지식을 흡수하여 자신의 약리학 이론을 더욱 완벽하게 하였다. 2117 세기의 두 권의 책' 치유병 단로방' 과' 약학 오오 처방집' 은 몽골한증의 면모를 반영한다. 이자바라길의' 백경요감' 은 풍부한 몽약 저작으로 811 종의 약물을 수록하고 약욕, 광천요법 등으로 쓰여졌다. 몽의고전' 은 비교적 완전한 몽의고전 저작으로 879 종의 약물, 599 장의 사진을 수록했다. 몽의금궁요요' 는 내과, 외과학, 산부인과, 소아과, 이목구비, 발열, 전염병 등 임상학과의 처방학 211 종을 수록한 비교적 완벽한 몽의방학 선집이다. < P > 질병 진단에서는 이미 문진, 왕진, 촉진에 기반한 진단학이 형성되어 점차 분기되고 있다. 맥진 요약' 과' 이슬의 봄' 에는' 맥맥, 소변 검사, 문진, 경험별 진단, 진단 안 함' 등 다섯 가지 진단 방법이 묘사되어 있다. 신편백록원의법' 의 외상 탈구 진단법은 전통적인 진단법과 이론을 결합한 산물이다. 백록원의학법' 은 임상질병을 내과 발열 감염병 등 13 대 과로 나누었다. < P > 신중국이 성립된 후 당과 인민은 몽의의 계승과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번역은 많은 몽의전적을 정리하였다. 현재 몽골 의학은 자연 과학 성과와 현대 진단 방법을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끊임없이 풍부하고 전통적인 진단 방법을 혁신하며, 새로운 민족 의학이 되어 한의학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인류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응당한 공헌을 하였다. < P > 색부수 요법: 몽의전승의 어려움 delger 수요일 투고 12/25/2113–14: 22 문촬영/본보 기자 차나색부수 요법은 원대에서 전해 내려오는 몽골 전통 요법이다. 그것은 칭기즈칸의 전투기 쟁탈전에서 큰 역할을 한 적이 있다. 현지에서 가축을 도살하고 내장과 모피로 인체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은 몽골 의사의 중요한 기예 중 하나로 몽골족의 유목 생활에 적응했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의료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이 치료법은 멸종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몽골 노의사 달란태 부인은 자치구급 색포소 치료의 비유전상속인으로, 현재 1 년에 두세 명의 환자만 이 치료를 받고 있다. 젊은 몽골 의사들은 학교에서 이런 전통적인 치료법을 배우기는 어렵지만 실제 의료 환경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