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은 6 개국을 통일한 뒤 전국 각지에서 머리카락 묶기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당시' 곤형' 이라는 형벌이 있었다. 한대에서는 유교 사상에 대한 배척으로 인해, 남겨진 것이 효도의 상징이 될 수밖에 없다. 즉, 한대에 이르면 머리를 다듬는 장인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때 이발과 면도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그들은 단지 더 이상 길지 않은 머리카락을 다듬어 매끄럽게 만들었다. 청결과 빗질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진 남북조 초기에 사족은 여전히 저장과 발전을 매우 중시했다. 조조는 일찍이 머리카락과 수염을 잘라서 벌을 받았다고 말했다. 각 민족의 침략에 따라 신사들이 점점 침식되면서 일부 귀족들은 머리를 자르고 면도를 하기 시작했다.
전란이 빈번하여 대량의 문인들이 유실되고, 저장 전통이 깨졌기 때문이다. 수나라가 전국을 통일하고 한족 복장을 정비하고 머리를 기르는 전통이 다시 형성되기 시작했다. 송대까지 상층통치계급과 문인들이 대부분 사재기를 하기 때문에 한족이 되어 다른 민족과 구별되는 주요 특징이 되었다. 원나라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원하는 헤어 스타일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명조 주원장은 한족의 의상을 회복했다. "주한, 당송" 을 계승했다.
저장과 발전은 다시 한 번 중화문화의 중요한 구현과 중화민족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명대 드라마에 가끔 등장하는 목도리의 긴 머리는 도교발식으로 수선황제만 사용한다. 그러나 고대에는 수염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었다. 다만 옛 사람의 입술과 턱에 있는 수염일 뿐이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머리를 묶은 후 수염을 기르기 시작했다. 그들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야 그들은 수염을 기르기 시작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저는 염소 수염을 좋아합니다. 장군만이 얼굴 가득한 수염을 남길 수 있다. 그래서 이발사의 일에도 면도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