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우(21), 태종과 대신들은 도난 방지 문제를 논의했다. 어떤 사람이 엄벌을 요구하자 당태종은 웃으며 "백성들이 도둑질을 하는 이유는 세금이 무겁고 관리들이 부패하고 백성들이 배고프고 추워서 수치심을 신경 쓰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낭비를 종식시키고, 얇은 세금을 아끼고, 깨끗한 관리를 선택하고, 백성들에게 더 많은 음식과 의복을 제공하면 자연스럽게 도둑이되지 않을 것이라고 옹호합니다. 가혹한 형벌과 무거운 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부터 몇 년 후에는 세상이 너무 평화로워져 도로가 닫히지 않고 밤에도 집이 닫히지 않으며 상인과 관광객이 열린 곳에서 잠을 잘 수있을 것입니다. 당태종은 주변 대신들에게 "통치자는 국가에 의존하고 국가는 국민에 의존한다. 백성을 착취하여 군주를 부양하는 것은 고기를 잘라 배를 채우고 죽을 때까지 먹는 것과 같아서 군주는 부자가 되고 나라는 멸망한다. 따라서 군주의 걱정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종종 자신에게 있습니다. 욕망이 많은 곳에서는 비용이 많이 들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무거우면 백성이 걱정하고 나라가 위험에 처하고 나라가 위험에 처하면 군주의 권력이 보호되지 않습니다. 나는 이런 생각을 자주 했기 때문에 감히 내 욕망을 탐닉하지 않는다.")
2. 세계, 전쟁부, 대종, 충성스럽고 정직한, 달리 소청으로 알려진 대종. 더 많은 사람들을 선택하기 위해 그들을 속이고 항복을 명령하고 가장 먼저 죽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속았다고 느끼고 절망한 사람들이 그들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저우는 "법을 준수하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화를 내며 "법을 지키려는 당신들의 욕망 때문에 내가 약속을 어기게 되었소!"라고 말했습니다. 예, 그는 "서두르는 사람은 순간의 열기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지만 왕에게 충성하는 사람은 온 세상의 신뢰를받습니다. 폐하께서는 부정 응시자가 너무 많아 분노하여 그들을 죽이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알았 기 때문에 다시 법을 취했습니다. 이것은 작은 분노를 견디고 큰 신의를 지키기 위한 것입니다!" 스승은 "네가 법을 집행할 수 있다면 내가 왜 걱정해야 하느냐?"라고 말했다. 그 사건 전후로 말이 물처럼 흐르고 사람들이 따랐습니다. 세상에 불의한 감옥은 없다.
당태종은 전쟁부의 훌륭한 장교였던 대주가 충성스럽고 정직하다고 생각하여 그를 대리의 젊은 장교로 승진시켰습니다. 당시 많은 후보 관리들이 자신의 자격과 배경을 위장했고, 당태종은 그들에게 항복하거나 처형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며칠 후 가짜가 발견되었고 당태종은 그를 죽이려 했습니다. 대저는 "법에 따라 당신은 추방되어야 합니다."라고 설교했습니다. 당태종은 "법을 어기고 내 신임을 잃게 만들려고 하느냐?"라고 분노했습니다. 대저는 "법령은 군주의 순간적인 감정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고, 법은 국가가 세상에 최대한의 신용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폐하께서는 후보 관리들의 사기꾼들에게 너무 화가 나서 그들을 죽이고 싶었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고 법에 따라 그들을 심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약간의 분노를 억제하고 큰 공로를 쌓는 것입니다!" 당태종 황제는 "당신이 그렇게 법을 집행하니 걱정이 없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대주는 여러 번 황제, 법 집행 기관을 화나게하기 위해 전후에 대주. 질문에 답하십시오, 태종은 그의 조언을 듣고 중국은 잘못이 없습니다).
3. 펑더이의 명령에 따라 그는 오랫동안 할 일이 없었다. 그는 나에게 말하기를 "상관없지만 오늘은 마법사가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스승은 "군자는 사람을 도구로 삼아 각자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며, 예로부터 통치한 사람은 다른 세대의 재능을 빌려서는 안됩니다. 자기 무지로 고통받는 사람은 평생을 속일 수 있습니다! "데이이는 부끄러워하며 은퇴했다.
당태종은 풍덕에게 인재를 추천하라고 명령했지만 오랫동안 아무도 추천하지 않았다. 당태종이 그 이유를 묻자, 풍덕이는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지금은 인재가 없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당태종은 "군자는 사람을 그릇처럼 써서 각자의 이익을 취한다. 고대에 나라를 크게 다스린 군주들이 다른 시대의 인재를 빌리지 않았습니까? 인재를 알아볼 줄 모르는 자신을 탓해야 합니다. 어떻게 한 시대를 통째로 비방할 수 있습니까?" 펑더이는 부끄러워하며 은퇴했다).
4. 이듬해 봄 정월에 위정이 위에서 말하기를 "스승이란 무엇인가? 어둠이란 무엇인가?" 예, 저는 "모든 일에서 듣는 것은 빛이고 편애하는 것은 어둠입니다. 야오 칭이 어제 사람들에게 물었 기 때문에 묘목의 악이 위에서 들렸습니다. 순명 네 눈, 최대 네 덩어리, 그래서 * * *, 총을 바꾸고 주머니에 넣을 수 없습니다. 진 어시는 조고를 신뢰하여 재앙이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양무제는 주이에게 태청의 굴욕을 맡기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양무제는 역사 기록을 선호했고, 이로 인해 펑청각이 바뀌었습니다. 만약 노신께서 이 모든 것을 들으신다면 신하가 숨길 수는 없지만 다음 상황이 더 나아질 것입니다." OP: "좋아요."
정관 2년 정월에 당태종은 위정에게 물었다: "군주가 현명하다고 여겨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리석다고 여겨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위정은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들으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고, 일방적인 의견만 들으면 어리석은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야오창은 여론에 귀를 기울였기 때문에 먀오족 세 사람의 악행을 모두 알고 있었습니다. 순은 인맥이 두터웠기 때문에 공, 건, 수와 같은 나쁜 사람들은 숨을 곳이 없었습니다. 진 2세는 의심할 여지없이 조고를 믿었고, 눈앞에서 조고에게 죽임을 당하는 비극을 자초했습니다. 양나라 무제는 주이의 말을 무차별적으로 들었고, 그 결과 태정에서 굶어 죽는 불명예를 겪었습니다. 양무제는 일방적으로 역사 기록을 믿었다가 결국 펑청각에서 외무부에 의해 죽임을 당했습니다. 따라서 군주가 의견과 제안을 폭넓게 듣고 수렴하면 신하들이 국가 통치자의 눈(조화, 막힘, 가리다, 눈 멀게 하다)을 가릴 수 없고, 이후 정보가 국가 통치자에게 원활하게 전달된다"고 말했다. 당태종은 "맞습니다!"라고 말했다.
5. (여름과 4월에 3년) 오자(吳子)에서 태치당에 가서 신하들이 말하기를, "책, 문, 기계의 부서, 논의하기 불편합니다. 순종 만 보는 것보다 차이를 듣지 마십시오. 당신은 서류 작업을하고, 누가 할 수 없으며, 왜 재능을 선택합니까?" 팡과 다른 직원들은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그래서 군대에 큰 사건이 있을 때마다 사람들의 책에는 '오화판정'이라고 불리는 각자의 견해가 뒤섞여 있습니다. 책부 장관과 황문 장관은 그것을 반박했습니다. 옛 제도는 처음부터 선언되었기 때문에 거의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정관 3년 사월 여름 무자(武子)에서 당태종이 말을 타고 태자당에 가서 한 대신에게 말하기를, "중수부와 문사부는 매우 중요한 부서로, 부적절한 칙령에 대해서는 반드시 의견이나 건의가 있어야 한다. 최근 그들은 자신의 의도만 따르고 다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중수성과 멘샤성이 문서 전달만 담당한다면 누가 할 수 없나요? 왜 인재를 뽑을 필요가 있겠습니까?" 팡과 다른 사람들은 즉시 고개를 숙이고 사과했습니다. 과거에는 모든 국사를 백성들이 이름을 섞어 장부에 올리는 것이 관례였는데, 이를 '오화판서'라고 불렀습니다. 그런 다음 중서 장관과 중서 장관이 심사 한 다음 중서 장관과 황문이 중서의 의견을 반박하고 수정할 수있었습니다. 당태종 황제는 기존 제도를 재확인했을 뿐이며 그 이후에는 위반 사례가 거의 없었습니다.
6. 어글리 B는 팡과 소월에게 "수문제는 스승으로서 어떤 사람이었습니까?"라고 물었다. 오히려 "문왕은 부지런했습니다. 궁궐에 오실 때나 관에 들어오는 날마다 다섯 가지 음식을 대접하고, 초청하여 의논하고, 호위병들이 음식을 나누어 먹으니, 비록 성품은 좋지 않지만 근면한 스승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황제가 말하기를, "공작이 하나는 얻었지만 다른 하나는 알지 못합니다. 웬디가 알면 기뻐서 관찰하고, 모르면 이해하지 못합니다. 행복하면 사물을 의심합니다. 모든 것은 스스로 결정하며, 당신은 목사가 될 수 없습니다. 세상은 너무 커서 하루에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힘든 일이지만 어떻게 말이 될 수 있습니까? 군수는 그 생각을 알고 있지만 단지 그것에 의존합니다. 기분이 상했지만 그는 감히 다투지 않고 다음 해에 죽었습니다. 저는 그러지 않았어요. 천하의 인재를 뽑아 백관의 자리에 앉히고, 천하의 정사를 생각하게 한 다음 재상에게 넘겨서 그들의 말을 듣게 하라. 공이 있으면 상을 내릴 것입니다. 죄가 있으면 벌을 내릴 것이다. 누가 감히 대의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까? 세상의 종말을 왜 걱정합니까!" 바이스가 말하기를, "이제부터는 누구든지 어렵게 걷는 자는 놀고, 듣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두 번째 달 둘째 날, 당태종은 팡과 소도에게 "수문제가 군주로서 어떠했습니까?"라고 물었다. 대답은 "문왕은 왕조를 다스리는 데 부지런했습니다. 그는 궁정을 감독하고 정부의 말을 들을 때마다 서산에 해가 질 때마다 5급 이상의 관리들이 둘러 앉아 일을 논의하고 경비병들이 근무를 마치고 쌀을 전달하지 못하게했습니다. 자비로운 성격은 아니지만 영감을 주는 통치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태종은 "당신은 하나만 알고 다른 하나는 모릅니다. 원 황제는 현명하지 않고 일을 과장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혜가 없으면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지만 사물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그는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대신들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세상은 너무 커서 할 일이 많습니다. 아프고 귀찮지만 모든 것이 적절할 수 있을까요! 사역자들은 주님의 의견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무조건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주님에게 잘못이 있어도 감히 따지거나 충고하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수이 2세 때 멸망했습니다.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각기 문무백관으로 재직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인재를 선발하여 세계의 주요 사건들을 검토하게 하고, 총리실에서 요약하여 깊이 생각한 다음 나에게 들려주게 하시오. 공로자에게는 상을 주고 죄인에게는 벌을 내리시오. 누가 감히 최선을 다하지 않겠습니까? 천하가 잘 다스려지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가 있겠는가!" 그리고는 모든 부서에 명령하기를, "앞으로는 부당한 칙령이 있으면 반드시 제시하고, 아첨하거나 의견을 충분히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하였다.)
7. (6년 겨울 12월에) 위정이 말하기를, "사람을 관리로 뽑을 때 아무 것도 기대하지 마십시오. 신하를 쓰면 모든 신하가 올 것입니다. 악인을 쓰면 악인이 됩니다." 예: "물론입니다. 세상이 아직 안정되지 않았으니 행동이 아닌 재능만 보고 뽑으십시오. 장례식이 평화롭다면 둘 다 가져가지 말고 둘 다 가져가세요."
번역; 진관 6년 겨울, 당태종 황제가 위정에게 말하기를, "관리를 뽑을 때 너무 서두르지 말아야 합니다. 신하를 임명하면 모든 신하가 기꺼이 오고, 악인을 임명하면 모든 악인이 당신에게 몰려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위정은 "그렇습니다. 나라가 통일되지 않으면 인물이 아닌 재능만 보게 됩니다. 나라가 안정되어 있다면(사별, 죽음, 혼란, 전쟁) 덕과 재능을 겸비하지 않은 인재를 쓸 수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8. 13년 봄 두 번째 달에 일족의 대신들이 자객을 공격하기 위해 조정으로 불려갔다. 주술의 아들 유징은 고대와 현대가 다르다고 생각했고, 오래 지속되고 길이 아닌 것이 두렵기 때문에 이성에 따라 두려워했습니다. 중위 인 마 저우도 법원에 편지를 보내 "야오와 순의 아버지에게는 여전히 주와 준의 아들이 있습니다.... 후계자가 있으면 오만하고 어리석은 경우 징조가 그로 인해 상처를 입히고 나라가 패배 할 것입니다. 네가 마음이 상하면 원자의 통치가 남아 있고, 내가 머물고 싶을 뿐이면 여유의 악이 드러났습니다. (지금) 그것을 보는 사람들을 독살하는 대신 죽은 장관 중 한 명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소위 연인에게 그것은 해를 끼칩니다. 나는 그들에게 진흙을 주어서 그들의 거주민에게 보답하는 것이 옳다고 믿으며, 그들은 그것을 할 물질을 가져야만 백성들이 큰 빚을지게되고 그들의 후손이 복을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정관 13년 봄과 2월에 당태종은 편지를 써서 그 일족과 일부 대신들을 세습 암살자로 만들었습니다. 주술의 아들 유징은 고대의 상황은 오늘날과 다르며, 이것이 오래 지속되는 평화와 안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두려워서 반대했습니다. 진나라의 재상이었던 마저도 낭송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야오와 순의 아버지에게도 주단과 상준과 같은 불효한 아들이 있었는데.... 자식들이 그들의 지위를 물려받도록 허용하고 방종하면 백성들은 그들에게 해를 입게 되고 나라는 고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들의 직위를 끊고 싶다면 원로들의 공로가 남아 있고, 직위를 유지하고 싶다면 그들의 죄가 분명합니다. 이 세상의 평범한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보다 자신의 이름을 남긴 목사들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 경우 그들을 돌보는 행위는 그들에게 상처를주는 행위 일뿐입니다. 제 대리인들은 그들에게 땅과 인구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정말(반드시, 정말로) 재능이 있다면 그 능력(장비, 재능)에 따라 적절한 관직을 주어 폐하의 총애를 받고 그 후손들이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하십시오." 회왕과 조(趙)나라 암살자 등 원치 않는 국가들은 이 자리에서 양보하며 "서로 빚진 것이 봄 얼음 위를 걷는 것과 같으니, 마치 국에 불을 지르는 것과 같이 슬픔과 어려움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버마는 3대에 걸쳐 봉건제도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무력으로 통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버마에게 호의적이고 자기 것 이상입니다. 두 한족은 더 이상 손을 떼지 않고 축적 된 악을 제거하고 깊이 협력했습니다. 오늘날 장관의 이직으로 인해 성왕조의 기강이 흐트러질까 두렵습니다. 그리고 어리석고 미성숙한 미래 세대가 국가의 헌법을 위험에 빠뜨리고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외국인을 처벌하거나 더 나쁜 것은 연시의 보상으로 인해 근절 될 수 있다는 것은 유감입니다. 나는 땀을 멈추고 그에게 생명의 은혜를 베풀고 싶다." 세습을 원하지 않았던 사공, 순창 우지, 조주 암살자 등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표를 제출했습니다. 그 표에는 "성교가 내려진 후로 봄날 살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외롭고 쓸쓸하고, 종족(宗族, 씨족)과 친척(亲戚, 친척)의 걱정(担心, 걱정)이 불 위에 놓인 국물과 같으니, 그대들의 공덕을 생각하니 감개무량합니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돌이켜보면 봉건제는 세 왕조에서만 시행되었는데, 아마도 중앙 권력이 지방 권력을 통제할 수 없었기 때문에 중앙 왕조에서 법령을 공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 왕조는 태자와 군주를 폐지하고 군수를 세웠습니다. 과거(이전)의 병폐를 제거(회피)하는 것은 매우 적절합니다(协调、和谐、和谐). 이제 우리가 겪은 변화로 인해 이것이 당성 시스템을 방해 할까 걱정됩니다. 어리석고 무례하거나 이 땅의 법을 어겨서 스스로 죽음을 맞이한 사람들의 후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대로 이어져 온 보상이 단절의 재앙으로 이어진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부디 방랑과 이별의 삶을 되찾아 후손들에게 삶을 선사해 주십시오." 우지는 또한 그의 아내 창려공주에게 "폐하, 제 옆구리에 가시가 있습니다"라며 정상 회담에 초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이난닝이 하나이니 외국을 버리지 않겠습니까? 그것은 이주와 다르지 않습니다." 황제가 말하기를, "공신들을 봉하기 위해 땅을 나누는 것은 현재와 과거를 일치시키려는 의도이며, 내 자손과 손자를 위해 대중 이후 영원히 만대에 전해지도록 하려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공은 불만이 반복되는 것이니 감히 공에게 악을 강요할 수 있겠는가!" 겅지는 세상을 멈추라는 칙령을 내리고 자객을 봉인했습니다. 손권우는 며느리인 창려 공주를 통해 당태종 황제에게 간곡히 요청했다. "어려움 속에서도 폐하를 섬기고 있습니다. 천하가 평화로운데 제가 왜 다른 곳으로 발령받아야 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전근이나 다름없습니다." 당태종은 "천자께서 고금을 막론하고 공이 있는 대신들에게 땅을 나누어 주십니다. 그대들의 후손들이 내 후손들을 도와 대당(大唐)의 천년 터전을 물려주기 위해서다. 하지만 자네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더군. 어떻게 하면 받아들이게 할 수 있을까요? "겅지 날, 당 태종 황제는 칙령을 내려 대를 이은 자객을 봉인하고 공격하는 제도를 중지하도록 했습니다.
9. 16년 여름과 네 번째 달에 연자는 전략가 추수량에게 "당신은 아직도 주자를 알 수 있습니까, 이 책을 읽을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그는 "역사가와 사서들은 선과 악을 말하고 기억하지만 감히 잘못을 저지르지 않거나 들어 본 적이없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가 나쁘다면 당신은 악을 기억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펜을 들어 감히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노란 문지기 유월은 "당신이 기억하지 못하면 온 세상이 기억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위: "정말입니다."
정관 16년 여름과 4월에 당태종은 전략가 추수량에게 "자네는 아직도 생랑으로 일하고 있군. 자네의 노트를 봐도 되겠나?" 추수량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살아있는 랑을 가리키는) 사관들은 군주의 선악을 상세히 기록하여 군주의 말과 행동을 기록했습니다. 아마도 군주는 감히 나쁜 말과 행동을 하지 않았을 것이며, 군주가 혼자서 국화와 대나무를 읽었다는 전례는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태종은 "내가 실수를 사실대로 기록해야 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추수량은 "제 일은 전하의 언행을 진실하게 기록하는 것이니 감히 부적절한 것은 기록하지 않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황문관 유월이 말하기를, "주수량은 기록하지 않고 모두가 기록합니다."라고 했습니다. 당태종은 "그렇습니다."라고 말했다.
10.17년 봄, 정월 다섯째 날에 정문전은 위정과 결혼했다. 그는 정을 생각하며 신하들에게 말했다."구리를 거울로 삼아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과거를 거울로 삼으면 흥망성쇠를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손익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거울이 되어 죽었다."
정관 17년 정월 오월(제나라의 가신 '제'의 죽음)에 죽은 정위정공. 당태종은 그를 자주 (끝없이) 그리워하며 대신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사람들은 구리로 거울을 만들어 외모를 고친다. 역사를 교훈으로 삼으면 세상의 번영과 쇠퇴의 법칙을 배울 수 있습니다. 왕은 신하들을 거울로 삼아 자신의 득실을 알 수 있습니다." 위정이 죽은 후 나는 거울을 잃었다.
11. 2011년 5월 여름, 진공은 왕궁에 가서 신하들에게 "예로부터 제후들은 여름을 평온하게 지냈지만 룽황제를 섬기지 못했습니다. 나는 고대인들을 사로잡지 못했지만 성공했고 그 이유를 말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제후들이 잘생기고 진실을 말했으니까요." 대신들이 말하기를 "폐하께서는 공덕이 하늘과 땅과 같고 모든 것이 유명합니다."라고 했다. 그러자 그는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다섯 가지 때문입니다. 예로부터 황제들은 자신의 병을 이겨냈고, 나는 백성의 선이 자신의 선임을 알았습니다. 사람이 두 가지를 다 가지고 다닐 수 있다면 나는 종종 그의 단점을 버리고 그의 장점을 취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성현에게 마음을 두고 은퇴할 때는 계곡을 밀고 싶어 합니다. 저는 현인을 보면 존경하고 동정합니다. 현자는 현자만의 자리가 있습니다. 악하고 의로운 사람, 범죄하고 명백한 사람, 세대가없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내가 수행을 해온 이래로 의로운 사람은 항상 북한과 어깨를 나란히하고 누구를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중국은 예로부터 소중히 여겨왔고, 저는 중국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 씨앗은 부모인 저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가 지금의 저를 만들었습니다." 추수량은 "군중은 역사학자 맛이 난다. 내가 그렇게 말하면 정말 외칠 수 있습니까?" 그는 "폐하의 큰 덕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오직 이 다섯 가지만이 스스로 자랑스러워하고 겸손한 귀를 가릴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정관 21년 여름과 5월에 당태종이 구위당에서 말을 타고 가다가 옆에 있던 재상에게 물었다."예로부터 황제가 중원을 통일해도 주변 소수민족을 복종시키지 못했습니다. 내 재능은 고대인들만큼 뛰어나지 않지만 업적은 그들을 뛰어넘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음을 열고 여러분의 의견을 이야기해 봅시다!" 대신들이 모두 말하기를 "폐하의 공덕과 덕은 천지처럼 광대하니 우리는 무엇이라 말할 수 없습니다."라고 했습니다. 당태종은 "그대의 대답은 틀렸다(물론 정답이다). 제가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다섯 가지뿐입니다. 예로부터 제후들은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질투했고, 다른 사람의 덕을 발견하면 마치 내가 그 덕(선함, 장점)을 가진 것처럼 행복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최고의 사람은 미덕과 재능을 모두 갖출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종종 상대의 단점을 간과하고 장점을 활용합니다. 제후(주인, 황제)가 인재를 등용하고 등용할 때는 품에 안고 싶어 하고, 무능한 사람을 버릴 때는 모두 계곡으로 밀어 넣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나는 재능 있는 사람을 만나면 존경하고 무능한 사람을 만나면 동정합니다. 둘 다 자신의 틈새를 찾습니다. 군주들은 종종 직언하는 대신들을 미워하고 몰래 죽이곤 했습니다. 그렇지 않은 세대는 없습니다. 내가 왕위에 오른 이후 청나라에는 솔직한 대신들이 많았지만 나는 그들을 질책한 적이 없다. 예로부터 황제들은 중화민족을 소중히 여겼지만 소수민족을 멸시했습니다. 나만이 그들을 동등하게 사랑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모든 민족이 나를 부모처럼 의지합니다. 이 다섯 가지 측면이 제가 오늘날의 성과를 거둔 이유입니다. 당태종은 추수량을 향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과거에 역사학자였죠. 내가 방금 말한 것이 실제 상황과 일치하는가?"라고 물었습니다. 추수량이 대답하기를 "폐하의 넓고 넓은 덕은 끝이 없지만(승리, 소진), 위의 다섯 가지 측면(칭찬)에만 만족하고 있습니다. 폐하께서는 참으로 겸손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