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양생은 일년 사계절의 변화 규칙과 특징에 따라 인체의 각 부위의 기능을 조절하여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고대의 양생의 길은 그 사상의 기초가 노장철학에서 나온 것이다. 노자는' 도덕경' 제 25 장에서 "사람은 땅을 배우고, 땅은 하늘을 배우고, 하늘은 도를 배우고, 도는 자연을 배워야 한다" 고 말했다. 사람들이 자연에 순응하도록 제창하다.
장자는 노자의 자연관을 계승하고, 사법천도를 주장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자연 법칙에 순응하는 기초 위에서 법칙을 더욱 장악하였다. 장자 전윤' 은 "스스로 즐기는 자는 먼저 인사로 대하고, 의로움으로, 오덕으로 대하고, 자연으로 대하고, 4 시를 조정하면 만물이 융합된다" 고 말했다. 날씨가 시기적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사계절의 법칙을 파악한 상태에서 신체 건강을 조절해야 한다.
이런 자연 환경, 천인의 상응하는 전체관 지도 아래, 중국 고대에는 인체의 모든 생명활동이 사계절 음양소장의 객관적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을 총원칙으로 하는 사계절 양생 원칙을 제시했다.
자연계의 음양변화, 사계절의 변화, 낮과 밤의 순환은 필연적으로 인체의 생리와 병리, 따라서 양생은 반드시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자연계에서 봄에는 여름이 길고 가을에는 겨울 저장고를 수확한다. 사람들은 또한 출생, 성장, 수확, 저장의 특징에 적응해야 한다.
봄
봄기운 상승발 슈의 특징을 파악하고 춘양의 기풍을 통제하고 간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여름
양이 가장 풍부하고 대사가 가장 쉽다. 체내의 공기가 원활하고 자유로워지게 하려면 개방적인 심정을 나타내고 마음을 보호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가을
음기를 안에 숨기고, 내면의 평화, 수렴, 폐보호를 유지하다.
겨울
마음의 폐쇄를 유지하고,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며, 정신을 잘 기르고, 신장을 보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