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오행응용개론 한의사는 인체의 구조를 오부 경락 기혈 진액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그들은 인체에서 서로 다른 생리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또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중에서도 내장은 인체의 생명활동의 중심이며, 기혈은 내장부의 기능활동에서 비롯되며, 인체의 생리활동의 물질적 기초이기도 하다. 그들은 경락을 통해 온몸에 분포되어 신체가 생명을 유지할 필요성을 공급해 통일된 유기적 전체를 형성한다.
심장—주혈? 얼굴에 있는 거야? 혈액은 전신을 자양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맥은 혈액이 움직이는 통로이다. 마음 (뇌) 은 신의 신을 숨기고, 사람의 정신의식과 사유 활동을 가리킨다. 마음이 혀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혀는 심장의 새싹인가? 。
간-주로 혈액을 저장하는데, 간은 혈액을 저장하고 혈액 흐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간주 배설, 감정, 소화. 간장의 주요 근육은 발톱에 있나요? 온몸의 힘줄 (발톱) 은 모두 간의 음혈로 자양된다. 간은 눈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비장-주운화, 비장은 소화 흡수 운화영양물질의 생리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운화수곡 정기와 운화수액을 포함한다. -응? 성질 상승? 아니면? 비장의 주인이 맑다고? 。 비장주혈. 비장주 근육과 사지. 비장이 입에서 열리다. 입술에 아름답습니까? 。
폐-주기, 주호흡, 주전신기, 주호흡. 폐 선발, 외용, 모피. 폐주강하, 도수. 폐가 코로 통한다.
신장 (명문 부착)-소장정은 인체 생명의 기본 물질로 신장에 저장된다. 정력은 가스를 녹이고, 가스는 정자를 낳고, 원기는 왕성하다. 신장의 주수, 신장은 수액 대사를 관리하는 주요 기관이다. 신장은 생식, 성장, 발육을 통제한다. 신장주골, 생수, 개뇌, 장정, 생수, 척수와 골수를 포함한다. 신장주기의 흡수, 신장은 고폐흡입기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신장이 귀에 트이고, 두 음이 있다. -응? Qihua 는 머리에 있습니까? 。
담즙-담즙을 저장하고 배설하여 음식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담즙은 간에서 유래하고, 담즙의 분비와 배설은 간장의 설사 기능과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간담이 함께 설사를 주도한다.
위-예비 소화를 위해 음식과 음료를 받아들입니다. 이 기능은 공로가 될 수 있습니까? 받아 들였 니? 그리고는요. 썩은? 수곡 두 방면. 위주가 경행을 거쳐 하강하여 화목하게 되었다.
소장-소화 흡수의 기능은? 공인된 화학품? ,? 탁하지 않습니까? 。
대장-찌꺼기를 전도하고, 배설물을 배설하고, 물을 흡수한다.
방광-소변을 저장하고 배설합니다. 결국 방광의 병변은 대부분 신장의 기화 기능과 관련이 있다.
트리플 콜라-정력, 호흡 및 영양 분배 기능; 중초점, 혈액 소화, 흡수 및 화생 기능; 초점을 내려 탁한 분비물과 배설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구별한다.
요컨대 사람은 매우 복잡한 유기적 통일체이며, 내장과 몸 사이에는 구조상의 연결과 기능상의 연관이 있다. 자연계의 오행은 서로 생성되고 제약되는 것이고, 우리 인체의 오행도 마찬가지다.
뽕나무? 그들은 서로 번식하고, 서로 촉진하고, 서로 격려한다. 즉, 좋은 간, 좋은 마음; 마음이 좋고 비장이 좋다. 비장이 좋고 폐가 좋다. 폐가 좋고 신장이 좋다. 신장이 좋고 간이 좋다.
향객? 서로 제약하고, 자제하고, 극복하다. 신장 기능이 좋지 않아 심뇌혈관이 좋지 않다. 심뇌혈관 기능이 떨어지면 폐와 간으로 돌아간다. 간이 좋지 않으면 비위로 돌아간다. 간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기름진 음식을 먹을 수 없고, 결국 신장으로 돌아간다.
파란 익안 (청간명목), 붉은 익심 (강심익기), 노란 익비 (건비 양위), 흰색 윤폐 (윤폐화담), 검은색 강신 (신장충정).
노여움, 상심, 사상, 슬픈 폐, 허둥지둥 신장.
봄은 시큼하고, 여름은 씁쓸하며, 가을은 맵고, 겨울은 짜다. "시큼한 힘줄, 쓴 힘줄, 달콤한 상처 고기, 짠 상처 피"
한의사 오행과 오장의 관계인 나무, 불, 흙, 금, 물은 우주의 만물을 구성한다. 오행이 우주에서 균형을 이루면 자연의 모든 것이 순조롭게 성장할 것이다. 그래서 수생목, 목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오행이 불균형하면 자연계에서 각종 자연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지진, 홍수, 화재, 황사 등. 즉, 물은 불을 깨뜨릴 수 있고, 불은 금, 금크목, 목크토, 토크수를 깨뜨릴 수 있다.
한의학 도가 불교는 인체를 작은 우주에 비유한다. 심장, 간, 비장, 폐, 신장, 우주의 오행은 같다. 간 (담) 은 나무이고, 마음 (소장) 은 불, 비장 (위와 췌장) 은 흙, 폐 (대장) 금속, 신장 (방광) 은 물이다. 인체의 오장은 상대적으로 균형이 잡혀 있지만 균형은 상대적이고 불균형은 절대적이다. 100% 건강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대기오염의 오늘, 게다가 생활 리듬의 가속, 정신적 스트레스와 생리기능의 자연쇠퇴, 식품 중 농약, 비료, 독소의 퇴적 등에 살고 있다. ,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들 기관 중 하나가 병에 걸렸을 때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천천히 장기 간의 악순환이 생겨 상호 견제를 유발한다. 사람이 비위가 좋지 않으면 신장, 신장 항심, 심장 항폐, 폐 항간, 간 항비장에 저항한다. 그게? 순명, 역은 그램? 。
1. 상호 관계
나무는 불을 피우고, 나무는 불을 피우는 연료로 쓸 수 있다. 좋은 간 순환 시스템은 심장 순환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촉진할 수 있다.
불은 흙을 만들어 내고, 태양이 지면에 비추는 것을 형상적으로 이용했다. 1 억여 년 후 화석은 토양을 비유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좋은 심순환 시스템은 비장 순환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촉진할 수 있다.
금은 토양에서, 금속은 토양에서 나온다. 비장 순환 시스템이 좋으니 폐순환 시스템의 정상적인 운행을 촉진할 수 있다.
금은 물을 만들어 내는데, 이 점은 자연계에서 볼 수 있다. 석두 있는 곳마다 물이 있다. 나무는 석두 구조의 산에서 자랄 수 있는데, 바위의 갈라진 틈으로 물이 꼭대기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두가 가지고 있는 거야? 산과 물은 얼마나 높습니까? 말했다. 그러나 나무는 토양 구조가 있는 산에서 자랄 수 없다. 토양은 물을 막을 수 있고 토양은 물이 올라가는 것을 막기 때문에 서북 황토가 높은 비탈이 노출되기 때문이다. 석두 속에는 대량의 금속 원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고대인들은 이런 현상을 금수로 요약했다. 좋은 폐순환시스템은 신장순환계의 정상적인 작동을 촉진할 수 있다.
수생재에서 나무는 물에 의지하여 자란다. 좋은 신장 순환 시스템은 간 순환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촉진할 수 있다.
2. 상호 존중
물은 불을 끌 수 있지만 물은 불을 끌 수 있다. 신장순환계가 좋지 않아 심장순환계가 점차 이상상태 (예: 신장성 심장병) 로 들어간다. 그러나, 물은 불길이 통제력을 잃는 것을 막지 못한다.
불은 금을 녹일 수 있다. 심장순환계가 좋지 않으면 폐순환계가 점차 이상상태 (예: 심폐부전 등) 로 들어간다. 하지만 불은 연금을 정련할 수 없어 금속은 쓸모가 없다.
금크목, 금은 나무를 다치게 할 수 있다. 폐순환계가 좋지 않으면 간 순환계도 점차 이상상태 (예: 폐음허로 인한 간양 항진) 로 들어간다. 하지만 금은 나무가 될 수 없다. 나무가 광란하다.
목크투, 나무의 씨앗이 흙을 깨고 나왔다. 간 순환계가 좋지 않으면 비장 순환계도 점차 이상상태 (예: 간 위 불화) 로 들어간다. 그러나 토양이 식물의 제약을 받지 않으면 다시 사막화된다.
흙은 물을 막을 수 있고, 흙은 물 운행을 막을 수 있다. 비장 순환계가 좋지 않으면 신장 순환계가 점차 이상상태 (예: 비장 결핍으로 인한 신장병) 로 들어간다. 그러나 토양이 물을 보존하지 못하면 물이 다시 범람한다.
3. 곱셈 관계
곱셈은 서로 너무 많이 저촉되어 정상적인 제약 관계를 넘어선 것을 말한다. 사물이 균형을 이루어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연쇄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폐 (금) 가 너무 세거나 간 (나무) 이 손상되거나 비장 (흙) 이 손상되거나 폐 (금) 화상이 있다.
4. 관계 거부
오장이 교차하는 것은 정상이다. 예를 들어 폐 (금) 는 신장 (물), 신장은 폐가스를 받는다. 오장 사이의 비유는 선순환을 형성할 수 있다. 반대로, 더러움과 더러움은 서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즉 점차 병적으로 변한다. 불복: 나무는 물을 받지 않고, 물은 금을 받지 않고, 금은 흙을 받지 않고, 흙은 불을 받지 않고, 불은 나무를 받지 않는다. 한의학 이론설? 어린이 질병과 어머니? 。
토양 침식 현상은 비유로 사용될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나무를 베고 식물이 파괴되어 수분을 흡수하지 못하면 산홍수, 산사태, 산사태와 같은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간이 신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신장의 순환계도 점차 이상상태 (예: 간울기 침체로 인한 신장병) 로 들어간다.
물은 금을 함유하지 않고,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죽은 물은 악취가 나서, 오래도록 금그릇을 다칠 수 있다. 폐는 신장의 물이다. 신장이 폐를 흡수하지 않으면 신장순환계가 점차 이상 상태 (예: 천식, 폐기종, 수면 무호흡증 등) 로 들어간다.
금은 토양을 함유하지 않고, 토양은 미량 원소를 포함한 금속 원소를 낳고, 미량 원소는 식물을 지탱하고 있다. 금속이 토양의 지지를 거절하면, 그것은 존재하지 않고 토양도 쓸모가 없게 된다. 폐가 비장을 흡수할 수 없다면, 비장의 수송 기능은 영양실조와 같은 비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흙은 불을 받지 않는다. 북방 아궁이에는 한 가지 현상이 있다. 아궁이에 젖은 흙을 덮고, 흙이 마르지 않았을 때, 석탄은 아궁이에 불을 붙인 후 쉽게 꺼진다. 이 때? 지구는 불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까? 。 젖은 진흙이 마르면 석탄이 강한 불꽃에 불을 붙일 수 있다. 이미? 투크너 화재? 네. 비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고, 노인들은 과식해도 심쿵 과속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지어 심장의 혈액 공급이 부족할 수도 있다.
만약 불이 나무를 잡지 못한다면, 나무는 연소한 후에야 에너지로 변할 수 있다. 만약 불이 꺼지면, 나무가 에너지를 전환하는 운동이 막힐 것이다. 심장이 정상이 아니면 장기적으로 간담병을 일으킬 수 있다.
5. 왕따방지 관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행은 서로 항거하지만, 때로는 반크 현상도 나타난다. 반크도 부른다. 반침략? ,? 모욕? 이것은 모욕이다. 예를 들어, 나무 반금, 금 반불, 불 반수, 물 반토, 토양 반목 등이 있다.
나무는 금을 반대하고, 금은 나무를 다치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나무는 금을 다치게 할 수 없지만, 나무는 연소할 때도 금을 다치게 할 수 있다. 간불이 너무 왕성하면 폐를 다치게 할 수 있다. 이게 뭐야? 목화금? 。
금반화, 불은 금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금은 불을 억제할 수 없지만, 때로는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북방의 난로는 철굴뚝을 입구의 철문에 막기만 하면 금이 불을 끌 수 있다. 장기 폐가 좋지 않으면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불은 수상과 충돌하지만 물은 불을 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불은 죽은 물을 죽일 수 없지만, 불은 물보다 커서 물을 말릴 수 있다. 장기 심장이 좋지 않으면 신장을 손상시켜 신장의 수분 소모를 초래할 수 있다.
물은 흙에 반작용하고, 흙은 물을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물은 흙을 깨뜨릴 수 없지만, 물이 크면 제방을 뚫을 수 있다. 장기 신장부전은 비장을 손상시켜 사람의 비위 기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흙은 나무에 저항할 수 있고, 나무는 흙에 저항할 수 있다. 일반 토양은 나무에 저항할 수 없지만, 토층이 너무 두꺼워도 수종을 눌러서 흙을 파지 못하고 죽을 수 있다. 장기간 비위가 좋지 않으면 간담을 다칠 수 있다.
상술한 상생, 상항, 곱셈, 반발, 역역 관계를 살펴보면 인체의 오장 각종 관계의 변화가 규칙적이면서 변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드시 변증적으로 보고, 번잡함을 단순하게 해야 한다. 변증법의 방법은 하나의 중심을 잡고 네 가지 측면을 관찰하는 것이다.
오행 자연 균형은 유리하고, 인체 오장 균형은 심신 건강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