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 은 금, 나무, 물, 불, 흙이다. 고대인들은 오행이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기본 원소라고 생각했다. "국어" 에는 "그래서 전 왕은 혼합, 금, 나무, 물, 불 등 모든 것을 섞었다" 는 구름이 있다
오행의 기본 법칙은 상생상극이다. 이른바' 상호 길이' 란 금수, 수생목, 목불, 불토, 원생금을 가리킨다. 모든 생명은' 나를 낳다' 와' 나를 낳다' 의 대립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른바' 상크' 란 김크목, 목크토, 투크수, 물불, 물불이다. 모든 그램에는' 나 그램' 과' 하지만 나' 의 대립관계가 있다. 인생에는 그램이 있고, 크리는 생명이 있다. 대신, 그들은 서로를 보완하고 끝이 없다.
오행 사이에는 정상적인 관계 외에 곱셈과 상욕의 이상현상도 자주 나타난다. 소위' 곱하기' 란 오행 순서에 대한 자제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바로 허탈한 이윤이다. 이른바' 상호 모욕' 이란 서로 자제하는 질서와 반대되는 비정상적인 자제를 의미하며 왕따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나무 가스 유출 금, 금 은 나무 를 만들 수 없습니다, 다음 나무 가스 는 토양 의 싼 를 차지 하고, 반대로 금 을 모욕 할 것이다; 반대로, 목재 가스 부족, 금점목 우세, 토반목.
오행생진에 대한 요구가 딱 알맞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족함과 여유를 모두 막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한의학의' 증후군 분화' 이다.
앞서 언급한 사상에 따르면 고대 의학은 임상 관행과 결합해 오행과 개인 내외 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사람들에게 한눈에 알 수 있는 자기보건을 지도했다.
예를 들어 간은 나무이고, 노여움은 간을 다치게 하고, 슬픔으로 이기고, 공포로 해결한다. 분노는 성나고, 가스는 간성하기 때문이다. 걱정계 폐, 금속, 가제 나무; 두려움은 신장과 관련이 있고, 물, 수생목입니다. 이 시스템은 내부 환경 등에서 나온 것이다.
외부 환경의 경우, 봄철 양생보건의 관건은 간을 보호하고 감기의 침범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른바' 봄커버' 가 바로 이 이치이다. 저는 비유입니다.
이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설보채 한 마디를 돌이켜 볼 수 있다. "간기가 평평하면 촌스럽지 않다." " 간은 나무에 속하고, 비위는 흙에 속하며, 목토는 상생하고, 나무는 불을 피운다. 간불이 너무 왕성하면 비장토를 다치게 된다. 간이 가라앉으면 비위는 더 이상 억제할 수 없고, 음식의 영양은 순조롭게 흡수될 수 있다. 보세요, 얼마나 생동감 있고 적절한지, 납득할 수 없습니다.
고대인들은 오행의 상호생, 상호 그램, 곱셈, 모욕이 우주의 만물 결합, 생멸, 순환, 진화의 방식과 법칙의 기원이자 사람들의 보건의 기원이라고 믿었다. 고생물학자 장경악은 이렇게 말했다. "자연의 기회는 날지도, 창조도 안 된다. 생명이 없으면 발전할 이유가 없고 제도 (그램) 가 없으면 해롭다. " 그래서 우리는 건강을 중시하고, 반드시 오행 법칙을 따라야 한다. 오행 법칙을 따르니 반드시 변증해야 한다.
반면에, 시대의 제약으로 인해 고대인의 오행 관념은 아직 엄격한 과학 체계에 이르지 못했고, 인체 건강은 매우 복잡한 시스템 공학이었다. 따라서 오행의 개념을 양생에 적용해야지 현학과 억지부회를 피해야 한다.
상기시켜 드리겠습니다: 건강 관리의 다섯 가지 요소는 전통적인 건강 관리에 관한 것입니다. 이 편각은 인터넷에서 나온다. 사용하기 전에 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