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포츠 문화 특색의 형성에는 여러 방면의 조건과 원인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10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자연지리환경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는 내륙국가, 북, 서, 남삼면, 외국 육로 교통이 불편하고, 동림해, 수로는 외국에 도착하기가 더 어렵고, 우리나라는 광활하고, 발전공간이 크다. 이런 자연 조건은 중국을 내성적인 내성의 민족으로 만들었다.
둘째, 경제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수천 년 동안 농업은 건국의 근본이었고, 농업은 상업을 억제하고 대외적으로 폐쇄하는 것을 강조했다. 자연경제는 이미 절대적인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공업은 번영하기 어렵고, 상품시장 경제도 경쟁이 거의 없다.
셋째, 정치 제도에서 군주독재는 수천 년 동안 성행하여 민주정치가 부족하다. 서주 () 성강 () 50 년 사이에 형성된 연례 전국적인 스포츠 대회' 이사사' 는 춘추전국시대에 소국이 많아 분쟁이 끊이지 않아 폐지되었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중앙집권도가 높은 군주독재가 강화되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민이 되고 명령에 복종하도록 강요하여 불가피하게 스포츠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군사투쟁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는 광활하고, 장기적으로 군방외를 중시하며, 주변국과 화목하게 지내며, 대외전쟁을 벌이는 일이 거의 없다. 이는 군사스포츠와 민간스포츠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다섯째, 민족문화심리로 볼 때 중화민족은 위에서 언급한 자연과 사회환경에서 대대로 번식하며, 점차 이런 민족적 성격을 형성하여 자연과 사회에 순응하고, 자강불식, 현혜선함, 고된 분투, 자력갱생, 지구력, 외부 경쟁을 추구하지 않는 민족적 성격을 형성하였다.
여섯째, 세계관과 사회관으로 볼 때 중국은 <역경> 속에서 세상 만물의 조화,' 현실 생물과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강조했다. 변화가 무궁하고, 파생이 무궁하며, 소박한 유물변증법을 함축하고 있다. 이후의 유가는' 화합과 차이' 를 강조하고 중용을 강조하며 극단으로 가지 않고' 천지일체' 를 강조한다. 사람은 자연과 사회와 화목하게 지내야 하고, 스포츠는 심신 균형에 도달해야 한다.
일곱째, 생명양생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인들은 원기론으로 사람의 생명을 해석하고, 사람의 생명은 천지 부모의 음양이 조화롭게 결합된 산물이라고 여겼다. 서주부터 스포츠는' 안내' 를 받았고, 나중에는 기공으로 발전하여, 동정을 통해 음양의 균형과 신의 단결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여 건강하게 장수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포츠명언) 수당 () 에서 기원한 소림사 무술 () 은 명말 청초 태극권 () 에서 기원한 것도 운과 내공을 매우 중시한다.
여덟 번째, 도덕윤리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인들은 서주부터' 의식', 즉 예절, 양보, 언행에 덕과 인을 도덕기준으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를 윤리규범으로 강조하며' 선제' 를 제창한다
아홉째, 신과 종교의 이론으로 볼 때, 중국 고대인들은 일신론을 믿었고, 신과 신 사이에는 분열이 없었다. 그들은 황제를 천자로 여겼는데, 세상 만물은 모두 일신에 의해 안배되어, 일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한나라 이후의 유, 도, 부처는 모두 천명, 하늘의 뜻, 하늘의 뜻, 자율성, 다툼을 주장한다.
열 번째, 교육과 심미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인들은 스포츠를 개인의 수양성과 강건한 몸으로 여겼다. 덕지체는 학교 교육의 3 대 중점으로 열거되지 않았다. 한대 이래 문무 교육은 분가했고, 학교의 일반 독서인은 무술을 배우지 않았고, 무술은 소수의 무술을 익히는 사람들의 전문 훈련으로 여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