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서는 10 표, 8 서, 12 전, 30 가, 70 전으로 나뉘어 전설의 황제 시대부터 무제 원수 원년 3 천여 년의 역사를 기록했다. 그것은 각 업종의 중요한 역사적 인물의 사적과 중요한 역사적 사건뿐만 아니라 예악 제도, 천문 군법, 사회경제, 수로 지리 등에 관한 중요한 논술도 담고 있다.
후한서',' 후한서',' 삼국지' 와 함께' 전 사사' 라고 불린다.
소전의 아들 황제, 명공손헌원. 태어날 때부터 신으로 태어났고, 약하고, 어려서 편파적이지 않고, 길고 민감하며, 성공적이고 총명하다.
헌원이 되었을 때 신농은 쇠퇴했다. 제후가 민패민을 침략하면 신농이 징발할 수 있다. 그래서 헌원은 징집을 즐기지 않기 위해 전쟁에 익숙해졌고, 제후인 함객들은 모두 따라갔다. 치우는 가장 폭력적이어서 베어서는 안 된다.
염제는 능제후를 침범하려 하고, 제후는 소금으로 헌원을 갚았다. 헌원은 수덕의 집결부대로, 다섯 가지 기기를 치료하고, 모든 사람을 애무하고, 사방팔방을 돌보며, 곰에게 용감함을 가르치는가? 호랑이, 한천의 들판에서 염제와 싸우기 위해서. 세 차례의 전쟁. 그런 다음 그것을 얻으십시오.
치우가 난동을 부려서 황제의 목숨이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황제는 제후로서 사슴의 땅에서 치우와 교전하여 새가 치우를 죽였다. 신하들은 천자를 존경하고, 신농을 대리하고, 황제를 위해 헌원을 숭상하였다. 천하에 불순한 사람이 있으면 황제는 반드시 징집할 것이다. 평자는 반드시 그곳으로 가서 산골짜기를 건너면 영원히 평안할 수 없다.
동쪽에서 옥해, 등환산, 대종; 서양의 공동은 닭머리입니다. 남방에 관해서는 생강, 덩웅, 항목이 있다. 북방은 고기죽을 추구한다. 이것은 부산에 있고, 도시는 사슴의 땅에 있다. 무상한 곳으로 이주하여 병사를 진영으로 삼다. 공식 이름은 모두 클라우드 생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클라우드 선생님이다. 주변에 큰 감옥을 설치하여 모든 나라를 감시하다. 만국 평화, 귀신산과 강 폐관선. 보정을 받고 일본군의 추진을 환영합니다. 바람을 기르고 목축을 강요하는 것은 영원히 일등이며, 위대한 통치인민이다. 천지의 규율에 따라 은거직, 생사론, 생존의 어려움. 백곡초목, 춘화새와 짐승나방, 방로월, 태양, 달, 별, 물, 바위, 석두, 옥석을 파종하고, 열심히 일하고, 눈을 크게 뜨고, 귀를 세우고, 물을 절약하고, 불, 재료를 절약한다. 흙의 덕이 있어서 황제라고 부른다.
황제 25 자, 성은 14 이다.
황제는 헌원산에 살면서 서릉의 딸을 레이조로 삼았다. 선조는 황제의 귀비로 두 아들을 낳았다. 그 후, 세상이 생겼다. 하나는 소헌이라고 하고, 경양이고, 경양은 강에 산다. 두 번째는 창읍이고, 물은 같다. 창읍은 촉산의 딸인 창복과 결혼하여 레빈, 레문현혜를 낳았다. 황제가 무너져 조삼나무를 묻었다. 손장의의 아들 레빈은 황제 전욱을 세웠다.
주다주석을 달다
[1] 패리티: 이것은 사유가 민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즐기지 않는다: 여기는 참배할 수 없는 제후를 가리킨다. 고대에는 제후가 황제에게 조공을 바치는 것을' 즐거움' 이라고 불렀다.
[3] 오기: 가스의 오행. 고대 오행은 사계절과 조화를 이룬다. 봄은 나무이고, 여름은 불이고, 늦여름 (음력 6 월) 은 흙이고, 가을은 금, 겨울은 물이다. 오기를 다스리는 것은 사계절 가스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4] 곽: "예" 라는 말은 여기에 재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 가지: 여기 5 가지 곡물, 즉 좁쌀, 기장, 쌀, 밀, 찹쌀이 있습니다.
[5] 네 방향: 토지에 대한 네 방향의 측정과 계획을 가리킨다. 정도 수량 길이.
[6] 웅위? 호랑이: 여섯 종류의 맹수를 가리킨다. 나, pí, 갈색 곰 읽기; 용감무쌍하다' 는 한족 고서와 민간 신화 전설에 기재된 흉수' 너구리':? , ch, 구름 표범을 읽으십시오.
[7] 세 번의 전투: 이것은 여러 차례의 전투를 가리킨다.
[8] 평평한 사람: 옷이 평평한 곳을 가리킨다.
[9] 나는 평온하게 살아본 적이 없다: 나는 결코 안정되지 않았다.
[10] 죽: 후흉노.
[1 1] 연관: 기호 계약을 검증합니다. 문자, 고대 법원은 명령을 전달하거나 군대를 파견할 때 사용하는 증빙을 대나무나 옥으로 만들어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 측이 반씩 들고 진위를 확인하는 데 시간을 맞춰서 조합부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시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지혜명언) 여기서 부산의 서운은 황운의 황제 유적과 일치한다.
[12]? : 즉, "전략", c é 읽기.
[13] 성: 고대에는 성이 씨족 (부족) 의 상징이었고, 한 사람이 태어난 씨족을 나타내며, 성의 의미는 후세와 다르다.
[14] 사: 제후로 봉쇄된 것을 가리킨다.
번역
황제는 소전의 후손으로, 이름은 공손헌재이다. 그는 매우 불가사의하다. 그는 몇 달 전에 태어나 말을 할 줄 안다. 그는 머리가 민첩하고, 말재주가 좋고, 성격이 성실하며, 사유가 민첩하고, 지식이 넓어 세계 사무에 대해 손금 보듯 잘 알고 있다.
당시 염제 신농은 이미 제후를 단속할 수 없었다. 제후들이 서로 공격하여 백성들을 해치는 것이다. 공손헌원은 군대를 훈련시키고, 무력으로 말을 듣지 않는 부족들을 정복하고, 4 대 제후를 핍박하여 모범을 보이게 했다. 그러나 치우 부족은 가장 폭력적이어서 아무도 감히 그를 정복할 수 없다.
염제가 제후를 토벌할 때 모두 공손헌재에 가입했다. 공손헌원은 덕정을 실시하고, 4 시에 식량을 파종하고, 백성을 위로하고, 땅을 나누고, 군대를 훈련하고, 염제와 한천 교외에서 싸웠다. 여러 차례의 전투를 거쳐, 헌원은 결국 이겼다.
치우가 반란을 일으킨 후 공손연은 제후로부터 군대를 징발하여 사슴의 외곽에서 치우와 싸웠다. 그는 치우를 사로잡아 죽였다. 결국 4 대 제후는 공손헌원을 천자로 추대하였다. 공손헌원이 신농을 대신하고, 역사는 "황제" 라고 부른다. 천하의 제후들이 굴복하려 하지 않을 때, 황제는 군대를 이끌고 정복했다. 평정 후 황제는 그곳을 떠나, 계속해서 사람들을 가시덤불로 이끌고, 산을 깎고, 땅을 개척하였다.
황제동유환산, 태산, 서유계두산, 남유웅산, 향산, 심지어 북구동 흉노까지 부산에서 동맹을 맺었다. 그 후, 그는 사슴산 기슭에 도시를 지었지만, 여전히 사방으로 도망쳐 정착할 곳이 없었다. 그가 캠프 주변에 군대를 장벽으로 배치했기 때문에 군대의 지휘관은' 모 구름' 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그의 군대는' 운사' 라고 불린다. 그는 좌우 감옥을 설립하여 각지를 감독하였다. 사방의 제후들의 조화로운 공존으로 황제는 귀신과 산천을 숭배하는 것이 이전보다 더 선선을 받을 수 있었다. 그는 보정을 받았고, 풀을 이용하여 명절 날짜를 예측했다. 그는 후풍, 이목, 상현, 대홍을 추천하여 국민을 다스렸다. 그는 천지 4 시의 법칙에 따라 음양오행의 변화를 예언하고, 양생과 죽음의 규칙을 제정하여 민족 생존의 이치를 추론하였다. 우리는 또한 계절절기에 따라 수백 종의 농작물과 식물을 파종하고, 새, 동물, 곤충을 길들이며, 태양, 달, 별의 운행 법칙을 파악하고, 산천 하천의 지형 분포, 귀중한 옥석 등 특수한 광물을 이해한다. 임택의 산천 천연자원을 전심전력으로 통제하여 이용하다.
황제는 25 명의 아들이 있는데, 그는 14 명을 나누어 봉인하고, 그들 가족의 차이를 주었다. 그의 아내는 서릉 부족의 뇌조인이다. 레이조는 두 아들을 낳았는데, 하나는 소헌이고, 그의 봉지는 장강 유역에 있고, 다른 하나는 창읍이고, 그의 봉지는 약수 유역에 있다. 현타오와 창읍의 후손들은 이미 세상을 지배했다. 창읍은 촉산 부족의 상복과 결혼하여 레빈을 낳았다.
레빈은 그 고상한 품격으로 세상에 유명하다. 황제가 죽은 후 조삼나무에 묻혔다. 그의 손자 레빈은 황제, 즉 전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