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발언은 간쑤성 정협 연구원 장빙옥, 간쑤성 사회과련 연구원 타오가 최근 간쑤성 란저우시에서 열린' 제 1 회 노자 문화국제포럼' 그룹 토론회에서 말한 것이다.
장빙옥은 대량의 사료에 대한 빗질과 연구, 그리고 현장 방문을 통해 간쑤에서의 노자의 대략적인 여정이 하통곡관 (현재 허난성 영보현 동북), 삼관 (현재 산시 성 바오지시 서남) 을 거쳐 간쑤에 들어갔고, 천수 (), 산시 (), 린시 (), 린타오 (), 란주 () 를 거쳐 간쑤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장빙옥은 노자의 사업이 관영은과 함께' 도덕경' 을 닫은 후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만년에 노인은 간쑤 () 에 정착하여 양생 수행을 하였다. 도를 얻은 후, 임초연대에서 "똑바로 흔들어라" 고 말했다.
타오는 임도현 악록산에 아직도 노인과 관련된 유적들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초연대',' 경대',' 처마',' 문봉탑' (일명' 필전탑',' 노자가 붓을 꽂은 곳' 으로 전해진다.
노자가 임천에서' 비약' 한 후, 그의 자손은 이곳에서 번식했다. 당태종이 편찬한' 족보' 는 "이씨는 열세 가지를 보고, 롱시가 제일이다" 고 말했다. 후세에 천하 여족은 모두 노인을 "태상 조상" 이라고 불렀다.
두 학자의 고증에 따르면, 노인이 간쑤에 정착한 후에야 비로소' 천하 이씨 출롱서' 가 나타났고, 이씨 일맥을 끊을 수 있었는데, 그 뿌리는 노자 이씨 일맥이었다. 오늘날 매년 국내외 이후예들이 간쑤성 린도롱계당으로 가서 근근 제사를 찾아다닌다.
두 학자의 발언은' 제 1 회 노자 문화국제포럼' 세미나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 소장, 학부 위원 이정원 () 은 "이 관점은 확실히 과감한 추론이다. 노자의 만년 마지막 흔적에 대한 연구에 귀중한 단서를 제공하여 노자 문화를 추진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고 말했다.
노인은 중국 고대의 철학자 사상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이다. 그의 일생의 가장 큰 업적은 도가 학파를 창설하여 후세에 오천여 자의' 도덕경' 을 남기는 것이다. 시마 키안 \ "역사 기록 \" 기록, 라오어 츠 본명 리, 귀 콩 머리 명나라, 그래서 이름. 그는 역사가로 일했고, 주 왕실의 장서를 관장하다가, 나중에 퇴직하여 벼슬을 했다. 청우를 타고 서쪽으로 여행한 후, "그 끝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