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서한 () 화남 () 왕 유안 () 은 신선 () 의 술을 숭상하고, 매일 콩을 봉하며, 영원히 살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한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두부를 만드는 방법을 발명했다. 아버지가 병으로 돌아가신 후 예의에 따라 3 일 이내에 요리를 중단하고 불을 꺼야 했기 때문에 유씨는 3 일 동안 냉두부를 먹었다. 다른 사람이 그를 보지 않을 때, 그가 입에 하얀 것을 쑤셔 넣는 것을 보고, 그가 무슨 닭 골수염소 치즈를 먹고 있는 줄 알고, 그는 예의가 없다고 말했다. 유안은 3 일 장례 후 연회를 열어 감사의 뜻을 표하고, 각 측의 문객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석간에도 일부러 냉두부를 준비하여 실정을 밝혔다. 그 이후로 효자는 상중에서 두부를 한식으로 삼았고, 사후에 두부로 손님에게 답례하는 풍습도 형성되었다.
강회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간 전설에 따르면 옛날에 한 할아버지가 세 며느리에게 각각 콩 한 리터를 주었다고 한다. 첫며느리와 둘째 며느리가 음식을 되찾다. 세 며느리가 밭에 콩을 심고 신두를 받았다. 3 년이 지났고, 나는 많은 콩을 축적했다. 할아버지는 세 할머니가 집안일을 책임지라고 유능하다고 칭찬하셨다. 세 며느리는 콩을 두부로 갈아서 맛있는 음식을 많이 만들어 시부모님께 효도한다. 할아버지는 백 년 후에 네가 나에게 두부를 쓰라고 기뻐하셨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시자 며느리는 두부로 요리를 합니다. 소식이 전해지자 장례식에서 두부밥을 먹는 풍습이 점차 형성되었다.
현대학자들은 이 같은 전설이 후세에 붙어 있지만 민간 신앙의 요소도 반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절남의 우이강 일대에서는 아직도 노인이 임종 장례 당일에 장수콩 한 솥을 끓이는 전통 풍습이 있어 장수 연장을 뜻한다. 또 다른 예로, 콩 양생의 관념은 유래가 오래되어 장수와 통하는 점이 있다. 따라서 두부탕밥 먹는 풍습의 문화적 내포는 이런 민속에서 발굴될 수 있다.
두부탕밥의 풍습은 옛사람들이 팥으로 악을 피하는 마술의 변이라는 추측이 있다. 가시추 세월기' 에는 적팥죽이 겨울철부터 일소역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남방이 예로부터 콩이나 콩탕을 봉역하는 불길한 풍습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대인들은 사망자의 사망 원인이 질병이든 흉재든 시체 주위에 역병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이에 따라 장의사는 역병이나 불길한 징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콩류 음식을 먹도록 초청받았다. 순두부탕밥을 먹는 풍습이 은기를 분산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두부는 둥글고 딱딱한 콩으로 만들어졌으며, 만든 후 색이 하얗고 김령의 상징이다. 이것은 옛 도사의 두부 성격에 대한 해석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소위' 황제 옥서태청' 은 이남왕 (류안) 이 날아오르는 변화의 길이 있고, 철물을 보물로 정련하고, 팔석을 물로 만들고, 초목을 물로 만드는 것은 두부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두부는 은기를 죽이는 기효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두부탕밥을 먹는 풍습의 형성은 현지 불교신앙에서 콩을 콩잎으로 하는 풍습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추측도 있다. 그중에는 죽은 사람이 불교와 인연을 맺어 내세를 함께 보내길 기원하는 사상이 담겨 있으며 애도자와 애도자 사이의 우정도 증진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애도자, 애도자, 애도자, 애도자, 애도자, 애도자)
위의 주장은 모두 간접적인 데이터나 추측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두부탕밥을 먹는 풍습은 아직도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