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Liang huiwang 은 말했다: "나는 나라이고, 나는 나라에 헌신한다. 하노이 치열한 경우, 사람들은 하노이 기장 을 이동, 동쪽 을 이동합니다; 하동도 사납다. 이웃나라 정치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나처럼 아무런 의도도 없다. 이웃 사람들은 많지 않고, 우리 나라 사람도 많지 않다. 왜요? "
맹자는 그에게 "왕은 호전적이다. 전쟁을 비유로 사용하세요. 드럼을 보충하고, 병기를 연결하고, 갑옷을 버리다. 백보 후에 멈추거나 50 보 후에 멈춥니다.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 양혜왕은 말했다. "아니, 비록 백보직은 아니지만, 걷는 것이다." 맹자는 말했다: "왕이 이것을 안다면,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사람이 있을 수 없다."
"농사를 거스르지 않으면 계곡은 식량을 빼앗을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생선이나 거북은 모두 먹을 수 없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계곡과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나무와 나무는 싸울 수 없고, 사람을 죽게 하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태어나서 죽어도 후회는 없고, 왕의 시작도 없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
\ "5 에이커의 집, 나무는 뽕나무,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칠십 명은 고기를 먹고, 여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다. 하지만 그들은 왕이 아닙니다. 아무것도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개는 사람의 음식을 먹으면 알 수 없고, 배고프면 알 수 없다. 사람이 죽으면' 내가 아니라 나이다' 라고 말한다 왜 사람을 찔러 죽이는 것과 다른가? 그것은' 내가 아니라 군인이다. -응? 왕은 무죄이고, 천하의 백성은 무겁다. ""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것은' 맹자 혜량 왕상' 의 한 장이자 맹자의' 인정' 사상을 보여주는 문장 중 하나이다. 이 글은 어떻게' 인정' 을 실시하여' 왕도' 로 천하를 통일할 수 있는지를 논술하였다.
양생후회도 없고, 실신도 후회도 없다. 왕도 초창기에는 70 명이 고기를 먹었고, 여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았다. 그러나, 왕이 아니라,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고, 또한 문장 점정필이며, 문장 취지를 강조한다: 인정을 실행해야만 민심을 얻을 수 있다. 민심을 얻어야 천하를 이길 수 있다. 이런' 보민을 왕으로 삼는다' 는 사상은 사실 맹자 민본 사상의 구현이다.
이 문장 구조는 치밀하다. 맹자의 문장 표면에는 산만해 보이지만, 실은 단락이 명확하고, 계층이 질서 정연하며, 고리가 서로 맞물려 있어 분리할 수 없다. 각 부분의 내용에 대한 화룡점정은 각 부분 간의 내적 연계를 반영하고, 전문각 부분을 유기적인 전체로 연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