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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간호의 원칙은 무엇입니까?

한의학 간호는 한의학 기초 이론의 지도하에 하는 간호 작업이며, 한의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한의사는 예로부터 간호를 중시하여' 삼분치, 칠분호' 를 제창해 왔다. 《황제내경》에서는 정신수양, 개인위생, 환경위생, 음식관리 및 금기증, 약치료 등 한의학 간호의 각 측면을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한의학 간호는 한의학 전체관을 간호 업무의 지도사상으로 삼고,' 증후군 분화' 는 간호의 주요 근거이며, 한의학 기술은 그 중요한 내용이다. 한의학 간호의 기본 특징인 한의학 간호는 한의학의 두 가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체 개념은 통일되고 완전합니다. 한의사는 인체의 통일성과 완전성, 그리고 인체와 자연의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 인체는 유기적 전체로, 인체의 각 구성 요소는 구조적으로 분리할 수 없고 기능적으로 상호 운용되어 병리 상에서 서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인체는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체의 생리와 병리 변화는 끊임없이 자연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인류는 자연을 적극적으로 개조하는 투쟁에서 신체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내외환경의 통일과 신체 자체의 정체성에 대한 관념을 전체관념이라고 한다. 이런 사상은 생리학, 병리학, 변증법, 간호학을 관통한다. 1. 인체는 유기적 전체입니다. 인체는 여러 기관, 기관,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기관, 기관, 조직에는 서로 다른 기능이 있다. 심주혈맥, 심신, 폐주기관, 호흡, 선강하는 수로, 백맥 치료 작용이 있다. 그러나 오장의 기능은 모두 전체 활동의 일환으로 인체의 장기, 장기, 조직이 생리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생리활동과 병리 간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도록 했다. 심장 신장, 다섯 요소 중심 화재, 상위 양 으로; 신장은 오행 중 물에 속하며 음지의 종속적 지위에 있다. 음양학설에 따르면, 물과 불은 올라가고, 아래는 올라가고, 아래는 올라가고, 위자는 내려간다. 따라서 마음불은 신장에 내리고, 신장수는 반드시 마음에 도움이 되며, 심장과 신장 사이의 생리 기능을 조화시켜' 심장과 신장의 교차' 또는' 물과 불의 일치' 라고 부른다. 반면 심화가 신장으로 내려갈 수 없고, 심화가 강성하고, 신장수가 이심할 수 없고, 신장수가 응결되면 심장 두근거림, 심계항진, 허리무릎이 시큰시큰시큰시큰하다 등의 병리 표현 등이 나타난다. 심장과 간 사이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심주혈맥, 혈액공급이 정상인 경우에만 간을 숨길 수 있다. 간이 혈액을 저장하지 않으면 혈액 공급이 정상이 아니다. 오장일체를 설명하는 관념은 인체의 오부와 파이프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지 고립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영한다. 인체의 국부와 전체는 변증적으로 통일되어 있으며, 인체의 한 부위의 병변은 왕왕 전신의 기혈과 음양의 성쇠를 반영한다. 따라서 환자를 간호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전반적으로 환자의 외부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신체의 내장질환을 이해하고 간호 문제를 제기하고 간호 조치를 취하여 질병을 하루빨리 회복시켜야 한다. 임상에서 구강 침식의 국부병변을 본다면, 본질은 바로 심열이 과도하게 퍼진 표현이다. 심장이 혀를 알기 시작했고, 마음과 소장이 표리관계였기 때문에, 환자는 설태가 썩는 것 외에 흉통, 오줌, 오줌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간호에서는 국부적으로 약을 주는 것 외에도 환자에게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유지하도록 지도해야 하며 기름기, 튀김, 매운 등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되는 상품을 먹지 말고 녹두탕, 여주 등과 같은 담백한 설사를 많이 먹어야 한다. 소장의 불을 설사함으로써 마음을 맑게 하기 위해 설태와 구강의 침식을 치유할 수 있다. 2,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은 대자연 속에 살고 있고, 대자연 속에는 인류가 생존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있다. 동시에, 자연의 변화는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인체는 그에 따라 생리반응을 일으킨다. 생리범위를 벗어나면 병변이 생긴다. (1) 계절기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년 사계절의 기후변화 중 봄철 기온이 높고, 여름은 덥고, 가을은 시원하며, 겨울은 춥다. 이런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만물은 모두 춘하 추수겨울저장 등 상응하는 변화가 있을 것이다. 인체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그것에 적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추"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정체진액: "여름에는 더울 때 열리니까 땀을 흘릴 거예요. 추우면 거두고, 가스는 젖지 않아요. 물에 빠진 것과 기체 때문에, 당신은 수중의 방광에 머물러 있습니다. " 춘하 양기가 새고, 기혈이 표리처럼 되고, 피부가 이완되고, 땀이 완화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가을겨울, 양기가 수렴하고, 기혈이 내접해 피부가 촘촘하고, 땀이 적고, 소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낮과 밤의 황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낮과 밤의 황혼의 음양 변화 과정에서 사계절의 기후변화만큼 뚜렷하지는 않지만 인체도 적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빈" 에서 말합니다. "노천론": "그래서 양자, 하루 외지, 양자 일강, 양자 서약, 밸브 폐쇄." 영추순기가 하루 4 시' 에 따르면 "하루는 4 시, 아침은 봄, 날은 여름, 날은 가을, 밤은 겨울이다." 인체 양기의 이런 낮과 밤의 변화는 인체의 생리 활동이 자발적으로 자연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반영한다. 낮과 밤의 변화도 질병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영추"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순기는 4 시 44 분으로 나뉜다.): "병에 걸린 사람, 얼마나 지혜롭고, 낮엔 안녕하고, 저녁은 매우 늦습니다. 그들은 북한에 있고, 인연이 시작되고, 병약하기 때문에 지혜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일본과 중국의 인연은 길고, 길면 악을 이기므로 안전하다. 밤에는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사기가 자라기 시작했기 때문에 더했다. 한밤중에 사람이 더러워져서 악귀가 혼자 몸속에 사는 것은 매우 좋지 않다. 클릭합니다 대부분의 흔한 병은 낮에는 가볍고, 한밤중에 심해지는데, 인체의 양기가 아침, 중, 밤, 한밤중에 변하기 때문에 질병도 지능, 안, 중, 중 방면에서 변화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결론적으로 인체의 생리와 병리 변화는 사계절 기후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인간과 자연의 통일성을 이해한 후 간호에 기상 관리를 잘 하고 야간 병세 관찰과 행동감정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봄생여름 장추수동장의 자연법칙에 따라 4 시 기거 간호를 잘하다. 예를 들어, 봄의 3 월에는 밤에 누워서 일찍 일어나서 법정에서 성큼성큼 걷고, 머리를 걸치고, 천천히 걸어야 당신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봄의 정신으로 건강을 유지하다. 여름 3 월 ... 밤에 누워서 일찍 일어나야 하고, 태양에 대해 끝없이 욕심을 부려야 한다. 그러면 너는 분노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너는 분노를 터뜨리고 여름의 가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 3 월의 가을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닭과 함께 즐겁고,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 청폐 ... 가을의 자양분을 얻다 겨울과 3 월 ... 너는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야 하고, 너는 반드시 햇빛 아래 있어야 한다 ... 추워지면 따뜻해지고 피부도 새지 않는다 ... 겨울에는 키워야 한다. 자연 변화의 특징에 따라'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을 잘 해야 육음악의 침범을 방지하고 질병의 빠른 회복을 보장하며 질병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낮과 밤의 변화가 병세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야간 병세 관찰을 강화하여 병을 일으키는 요인이 혼자 사는 것을 방지하여 병세가 돌연변이되는 것을 방지한다. 증후군 분화 및 간호 증후군 분화는 한의학 간호의 또 다른 기본 특징으로, 한의사가 질병에 대한 특별한 연구와 간호 방법이다. 신드롬 분화란 4 진 (희망, 후각, 질문, 컷) 에서 수집한 데이터, 증상, 특징을 분석해 종합해 질병의 원인, 성격, 부위, 악정관계를 식별하고 어떤 성질의 증후군으로 개괄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간호는 증후군 분화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간호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신드롬 분화는 간호를 결정하는 전제이자 기초이며, 질병을 간호하는 수단이자 방법이다. 변증법의 정확성은 간호의 효과를 통해 검증할 수 있다. 변증법과 간호는 간호 과정에서 서로 연결되어 분리할 수 없는 두 가지 측면이자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구체적인 표현이다. 한의사는 증거와 기다림이 다른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증상은 기침, 두통, 불면증과 같은 증상이다. "증" 은 질병 발전 과정의 한 단계에 대한 병리 요약이다. 풍한증, 풍열증 등. 발병 부위, 원인, 성격, 발병 요인과 양성 요인의 관계를 포함해 증상보다 더 포괄적이고 심오하여 질병의 본질을 더 정확하게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러나' 증' 과' 병' 의 개념도 다르다. 청대 의사 서릉이 말했듯이, "총병은 병이고, 한 병은 항상 수증이 있다." 즉, 질병은 일반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열병론' 은 6 경으로 나뉘어 태양병, 양명병, 소양병, 태음병, 소음병, 응음병으로 나뉜다. 열병론' 은 위증, 기증, 캠프증, 혈액증으로 나뉜다. 그러나 한의사가 환자에 대한 인식과 관심은 변증적이다. 신드롬 분화는 신드롬 분화에 중점을 둡니다. 처음에 발열, 오한, 머리 통증, 맥박이 뜨는 환자를 본다면, 당신의 첫 인상은 감기병이다. 그러나 발병 요인과 기체의 반응성이 다르기 때문에, 흔히 감기와 풍열 감기의 다른 증후군이 나타난다. 한병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증' 이 풍한증인지 풍열증인지 알 수 있어야 간호의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바람과 감기의 경우,' 추위는 뜨겁다' 는 간호 원칙에 따라 추위를 피하고 따뜻하게 해야 하며, 실온은 높아야 한다. 음식에서 콩 수프, 생비 흑당수 등 신온해표를 줄 수 있다. 풍열감기에 걸리면' 더우면 춥다' 는 보호원칙에 따라 실온이 낮고 온도가 높아야 환자가 시원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입이 건조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음식에는 녹두탕, 수박, 연근즙, 여주 등 해열 생진, 신랄하고 청량한 상품을 주어야 한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볼 때, 한 가지 질병에는 여러 가지 다른 증후군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질병은 발전 과정에서 같은 증후군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증후군 분화 간호 원칙의 지도 하에,' 동병 이호' 와' 이병 이호' 의 방법을 취하여 처리할 수 있다. 이른바' 동병 이호호' 란 같은 질병을 가리킨다. 발병 시간, 지역, 환자의 기체 반응성이 다르거나 발전 단계에 따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간호하는 방법도 다르다. 감기를 예로 들다. 발병 계절이 다르기 때문에 간호 방법도 다르다. 여름철 감기에 대해서는 더위를 느꼈기 때문에 더위를 없애고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취해야 한다. 실내 통풍이 시원하면 수박, 녹두탕, 토마토, 여주 등 청열리 젖은 음식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덥고 습한 추위, 기름기, 매운 것을 도와주는 것을 먹지 않는다. 겨울에 감기에 걸리면 따뜻한 한약을 먹고 생강, 흑설탕, 파화탕 등 뜨거운 음료에 도움을 줘야 한다. 약을 복용한 뒤 옷과 이불을 덮어 온몸에 약간의 땀을 흘리게 하면 땀을 흘리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 둘 다 같은 감기 질환에 속하며 발병 계절이 다르기 때문에 간호 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풍온과 같이 질병의 여러 단계에 따라 간호하는 방법도 다르다. 풍온초부터 악이 위분에 있고, 병이 표에 있기 때문에 땀을 흘려 시계를 푸는 간호 원칙을 사용해야 한다. 악열이 폐위의 기증에 들어가면 간호에' 청청' 법을 적용해 실온, 음식, 약 등에서 청량한 조치를 취한다. 지속적인 고열자의 경우 물리적 냉각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열입혈증이 있을 때 간호는 질병의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발열 말기에 여열이 끝나지 않았을 때 간호의 특징은' 조정' 이라는 글자로 조리를 통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위' 도병공호' 란 동시에 다른 질병을 가리킨다. 그 발전 과정에서 발병 메커니즘이 동일하기 때문에 같은 방법을 간호에도 사용할 수 있다. 만성 이질, 항문 제거, 자궁 탈출증 등. 다른 질병이지만 모두 중기울결증으로 나타난다면, 모두 중기를 올리는 요양 방법을 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황기당삼찜닭, 율무죽, 붕죽 등 기운을 돋우는 제품; 휴식에주의를 기울이고 피로를 피하고 가스를 키우십시오. 침술 Baihui, Guan yuan, changqiang 동굴은 보충에 사용됩니다. 회음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오배자 명반탕으로 훈제하여 환류를 촉진한다. 한의학 간호의 중점은' 병' 의 유사점이 아니라 병기와' 증' 의 차이에 있다. 같은 병기와 증후군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같은 간호 방법을 취할 수 있고, 병기와 증후군에 따라 다른 간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른바' 증거보호, 증거이호' 의 본질은' 증' 이라는 개념에 병기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질병 발전 과정에서 서로 다른 성질의 모순을 다른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은 변증 방어의 정신적 본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