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상 각종 한의학 학술 유파는 오랜 학술 활동을 거쳐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 뚜렷한 학술적 관점과 견해는 왕왕 한 학술 유파의 회원이 스스로 내놓은 것이지만, 역대 의사들이 공인한 것이다. 학술 유파의 명칭은 왕왕 후세 사람들이 정하고 확립한 것이다. 이 때문에 한의학 학술파의 명칭은 통일되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하간파, 단계파와 같은 대표 인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일부는 의학, 고전, 장티푸스와 같은 학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음파, 온보파, 환통파와 같은 관점이나 이론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일부는 지역명을 따서, 예를 들면 이수파, 신안파, 소파장티푸스 등이다. 불일치는 다양성이므로 일관성을 강요할 필요가 없다.
한의학 학술 유파의 분류
한의학 발전의 역사 장하에는 많은 학술 유파가 있다. 일반적으로 한의학파가 진정으로 형성된 것은 김원시대에 유,,, 를 대표로 하여 구름이' 사쿠전서 총목' 에서 제기한' 유학의 문은 송대에 있고, 의학의 문은 김원에 있다' 는 관점을 근거로 한 것으로 생각된다. 현대 한의학자 사선생은' 중국 의학의 기원론' 에서 "북송 이후 신론이 점차 성성성하여 김원 시대가 한창이다" 고 말했다. 유장 (), 주립 (), 이계 () 는 각각 각 말을 하고, 고대측 () 을 다투고, 유유 () 는 주성왕 () 이 있다. " 그러나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는 당시 백가쟁명의 학술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침술을 강조하고, 방주를 위주로, 맥을 강조하는 의사 3 파가 나타났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임응추 선생은 한대에 이미' 의경' 과' 경방' 의 구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4] "한서 예문지" 는 "습학자, 원시인의 피, 경, 수, 음양, 표상, 백병의 뿌리와 생사의 구분으로, 도간탕불, 약을 바른 곳에 넣는다" 고 말했다. "경방, 약초돌의 한온, 병의 얕은 깊이, 위선약의 맛, 기감이 적당하기 때문에, 오고 육신랄한 것을 변론하고, 물과 불의 약을 만들어 결속을 열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중국 고대에 얼마나 많은 한의학 학술파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류화견학파, 학파, 설리재학파, 조선과학파, 이학파 등을 제시하였다. 번흥준 선생은' 중국의학간사' 에서 하간파, 이수파, 동원파, 단계파, 절충파, 복고파, 배교파를 제기했다. "한의학 이론" 제 2 판은 하천간, 이수, 장티푸스, 온병 4 개 학파를 제시했고, 제 4 판은 의경, 경방, 하간, 이수, 장티푸스, 온보, 회통 7 개 의학학파를 제시했다. 5, 6 판의 한의학 각종 이론 교재는 장티푸스, 하천간, 이수, 단계, 공사, 온보, 온병 7 대 의학 유파를 제시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출판된 한의학 학술유파에 관한 문헌을 검열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한의학의 각종 학설에 따른 5, 6 판 교재이다. 자세히 분석해 보면, 이 주장들은 모두 근거가 있지만,' 유파' 와' 유파' 를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단계' 파는 사실 하간파의 한 유파이다. 선생이 말했듯이, "두 명의 위대한 의사가 유씨의 지식을 전파했다. 하나는 장종정이고 다른 하나는 주진항이다. 하간학 주진형은 또 다른 변화이며, 하간 학파의 자음 이론가이다.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