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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은 양생한다

--"도덕경" 의 두 번째 건강 지혜

□ 호산

-응?

노자는 "도덕경" 제 51 장에서 "도생, 도존재, 도형, 도형" 이라고 말했다. 만물이 덕을 존중하기 때문이다. " 도생 만물, 덕육 만물, 만물은 모두 그 모양을 가지고 있어 개성이 있는 구체적 물건이 된다. 그래서 모든 덕을 존중한다. "도" 와 "덕" 은 서로 통한다. 만물의 성장은 모두 이것에 달려 있다. 만물이 얻는' 도' 는 자연에서 비롯되며, 만물의' 덕' 은 후천적인 배양이 필요하다. "도" 는 사람에게 생명을 주지만, 사람의 생명은 덕성으로 자양해야 하며, 생명의 성장에서 끊임없이 풍부해야 한다.

첫째, 의료는 먼저 도덕을 향상시킨다

노자의' 덕' 은 우리가 오늘 이해한 것이 아니다. 그가 말한 것은' 덕' 은 만물의 천부이다. 사람의 천성은 선천적인 조건과 후천적인 도덕적 수양을 모두 포함한다.

노자는' 수리' 방식으로' 그 생명을 키운다' 는 것이 바로 수덕이다. 그는 덕성의 양성을 존도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기고, 덕성을 내세우는 것은 인생의 근본이라는 사상을 제시한다. 그는 사람의 건강에는 몸과 정신의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는 처음으로 도덕적 수양을 생명건강의 범주에 포함시켰다.

노자의 사상은 매우 과학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어 보편적인 인정을 받았다. 세계보건기구 (세계보건기구) 1999 는 건강인의 네 가지 기준, 즉 신체건강, 심리건강, 도덕건강, 양호한 사회적응력을 제정했다. 여기에는 도덕건강도 포함된다.

노자도 "도의 존귀함, 남편의 목숨은 늘 순조롭다" 고 말했다. 도덕적 수양이란 도덕을 존중하는 것이다. 누구도 명령을 내릴 필요는 없지만, 늘 자연스럽고 자각적으로 지켜야 한다.

공자는 노인을 매우 찬성한다. 그는 "덕양신", "덕" 은 한 사람의 내면수양을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도 "대덕자는 그 자리를 얻고, 그 재물을 얻고, 그 이름을 얻고, 그 수명을 얻는다" 고 말했다. 덕망이 높은 사람만이 더 높은 지위, 더 나은 대우, 더 높은 명성, 더 긴 수명을 누릴 자격이 있다.

공자의 이 사상은 <역경> 속' 존덕재물' 의 사상과 통한다. 브라질 의학 전문가인 마틴스가 10 년 장수 노인들을 연구한 결과, 장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 약 90% 의 노인들이 덕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황제내경》은 실물, 현자, 성자, 성현, 이 네 가지 장수 양생자는 모두' 덕전' 의 사람들이며 덕전 사람만이 장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자는 "도덕경" 제 54 장에서 "덕은 체수에 있고, 방면은 진실이다" 고 말했다. 도리를 슬림하게 하고 덕을 실재로 한다는 뜻이다. 진정한 미덕은 진정한 도덕적 수양이지 이중인격이 아니다. 진정한 도덕기준이지 위선적인 쇼가 아니다.

노자는 최초로' 양생 1 위, 수양성'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청대 양생가사 천지가 말했다. "양생자는 덕을 중시하고, 몸을 기르는 것을 중시한다." 양생을 잘하는 사람은 도덕적 수양을 위주로, 신체조리를 보조해야 하는데, 이것은 그가 노자의 양생 사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둘째, 덕을 기르는 것은 선량해야 한다.

사람은 어떻게 수양을 하고 장수해야 합니까? 노인은 "없음 예 아니오" 라고 말했다. 덕성은 인간성에 반영되고,' 무위' 는 인간성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는 것, 즉 착함이다.

노자는 "도덕경" 제 55 장에서 "덕후가 순자보다 낫다" 고 말했다. 벌뱀은 쏘지 않고, 짐승은 근거가 없고, 새는 싸우지 않는다. " 덕행이 두터운 사람은 마치 갓난아기 같다. 벌, 전갈, 독사는 그를 물지 않고, 야수는 그를 잡지 않으며, 맹금은 그를 때리지 않는다. 노자는 덕과 복이 인과관계라고 생각한다. 덕이 있는 사람은 순수하고 순진하며, 극단으로 가지 않고, 사람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추악함과 잔인함을 이겨내고 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황제내경》은 "그 절개는 위험하지 않다" 고 설명했다. 만약 당신의 도덕이 높다면, 생명의 위험은 없을 것이고, 비정상적인 사망의 확률은 낮고, 더 오래 살 수 있습니다.

노자는' 도덕경' 제 40 장에서' 강자는 죽지 않는다' 고 말했다. 폭력자는 잘 죽지 말아야 한다. 하상공주: 강량은 현기를 믿지 않는 것이 아니라 도덕을 배신하는 것이 아니라 교리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유능하다. 죽지 않는 사람, 운명에 의해 절단된 사람, 칼에 의해 살해된 사람, 왕에게 살해된 사람은 생명에 의해 살해될 수 없다. 포학한 사람은 도를 존중하지 않고, 덕을 고치지 않고, 덕을 어기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고, 성인의 가르침을 듣지 않고, 행패시를 업신여기고, 제멋대로 행동한다. 이런 사람은 자연적으로 죽을 것이고, 신은 그를 처벌하거나, 죽거나, 국왕에게 벌을 받을 것이며, 그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않을 것이다. 노인은 한 사람이 악행을 많이 하면 부자연스럽게 죽고 자연적으로 죽는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하늘과 땅의 장수는 가르치는 비유이며 세상에 대한 원한이 없어 장수한다" 고 생각한다. 사람이 장수하려면 하늘과 땅을 본받고, 악을 행하지 않고, 원한을 받지 않고, 하늘과 땅처럼 선량해야 장수할 수 있다.

셋째, 적덕은 장수이다.

"도덕경" 의 "덕" 글자도 "덕" 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덕이 있어야 "덕" 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덕" 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하늘이 무너지지 않고 네가 계속 축적하는 것을' 적덕' 이라고 한다. 덕을 쌓는 것은 선을 쌓는 것이고, 선을 쌓는 것은 끊임없이 선을 행하고, 선을 행함으로써 덕을 쌓는 것이다.

이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좋은 것을 쌓으면 여경이 있을 겁니다. 나쁜 것을 축적하면 더 많은 재난이 있을 것이다. " 선덕을 쌓는 사람은 반드시 많은 상서로운 복이 있을 것이다. 악행을 축적하는 사람은 반드시 많은 재난을 남길 것이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이것은 봉건 미신이 아니라 인과 관계를 구현한 것이다. 매사에 모두 인과가 있다.

-응?

노자는' 도덕경' 제 59 장에서' 조역중적덕' 이라고 말했다. 인과응보의 이치를 이해한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덕을 쌓아야 한다. 장수는 덕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덕만이 장수할 수 있다.

그래서 지금은 많은 기업가와 예술가들이 돈이 있으면 모두 자선을 하러 온다. 기부금으로 재해를 구제하고, 빈곤을 구제하고, 돈을 기부하고, 책을 읽고, 각종 선행을 하는 방식으로 사회에 보답하고, 자신을 위해 덕을 쌓는다. 홍콩의 소일프 경은 수백 억 개의 학교와 병원을 기부하여 107 세까지 살았다. 기부금으로 산두대학을 설립하고 장강교육기금을 설립한 이가성 선생은 올해 90 세에 여전히 일하고 있다. Jide 는 jishou 이고 jide 는 jishou 입니다. 덕이 부족하면 목숨을 잃는다. 만약 네가 미덕이 부족하다면, 너는 너의 생명을 잃게 될 것이다.

키드는 소일프와 리카성처럼 꼭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사람의 능력은 다릅니다. 사람마다 덕행을 쌓는 방식이 있습니다. "작은 악을 위해 하지 말고, 작은 선을 위해 하지 마라" 는 것은 모두 덕을 쌓는 것이다. 버스에서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도 미덕이다. 택시 기사가 돈을 받고 주인에게 돌려주는 것도 좋은 일이다.

노자는' 도덕경' 제 33 장에서' 죽어도 죽지 않는 자는 장수한다' 고 말했다. 죽은 후에 사람들의 마음속에 사는 것이 진정한 장수이다. 이것은' 덕이 있는 자의 영생' 이라는 개념이다. 나는 사람이 오래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현대 시인 장크가의 명언이 있는데, 이 명언은 노자의 사상과 완전히 통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살아 있지만 죽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죽었고, 그는 아직 살아 있다. " 도덕이 없는 사람은 산 사람이다. 도덕이 고상한 사람은 영원히 사람들의 마음속에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