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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전공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

체육 전공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

개제 보고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교사와 전문가에게 연구 과제가 가치가 있는지, 연구 방법이 유효한지, 논증 논리에 뚜렷한 결함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께 나누고자 하는 체육학과 대학생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oh 100.com/bylw) 를 참조하십시오.

논문 제목: 레저 스포츠의 문화적 가치와 실현 전략 연구.

1. 주제의 의미와 배경 연구의 목적:

제사와 축제로 대표되는 스포츠 요소가 있는 여가 활동은 고대 레저 스포츠의 초기 형태다. 이때 사람들의 레저스포츠 활동은 생활자료와 생존공간을 얻는 것을 바탕으로, 생존수요가 레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근본적인 목적이 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적극적인 참여가 아니기 때문에, 레저 스포츠 문화는 말할 수 없다. KLOC-0/의 생산량은 레저 스포츠와 그 문화가 충분히 자양되고 싹트지 못하는 것을 결정한다.

공업 혁명 이후 생산력의 향상은 생산 효율의 빠른 향상을 촉진시켰다. 근로자들에게 매일 필요한 노동시간은 크게 단축되고, 개인이 지배할 수 있는 자유시간은 눈에 띄게 연장된다. 전통적인 관념에 갇혀 있는 사람들에게 일의 절대적 지위가 점차 여가에 의해 전복되는 것은 엄청난 사상 충격이다. 여가는 처음에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심지어 차별과 편견까지 받지는 않았지만, 사회는 역사의 수레바퀴에 따라 발전하여 사람 중심적이 아니며, 기술의 진보는 결국 사람들에게 국민 여가 사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산업 문명을 바탕으로 한 보편적 레저 사회는 인류가 단기간에 엄청난 물질적 부를 얻는 동시에 점점 더 많은 자유 시간 동안 무력감을 느끼고, 기괴한 생활방식이 점차 번식하여 사회생활의 악질 경쟁과 개인의 고독을 가져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이 시점에서 일부 선지자들은 자유 시간 앞에서 인간의 어색함을 깨닫고 사람들이 여가 세례를 받아들이려고 시도하는 것을 탐구하고 제창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시간, 자유시간, 자유시간, 자유시간, 자유시간, 자유시간, 자유시간)

대다수의 사람들이 여가라는 문화 현상을 직시하기 시작한 것은 제 3 차 과학기술혁명으로 인한 사회와 산업 혁신으로 시작되었다. 20 세기 상반기에 등장한 원자력, 생물공학, 컴퓨터, 우주기술의 발명과 응용을 상징하는 제 3 차 과학기술혁명은 사람들을 지식경제와 정보화 시대로 이끌었고, 물질적인 풍부함과 여가시간이 더 충분한 조건 하에서 긴장을 풀고 새로운 요구를 제시했다.

사람들이 여가를 제대로 대하고 여가를 배울 수 있을지는 이미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의 삶의 질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여가의 본질로 볼 때, 그것은 사람이 생물학적 개인으로서 본능적으로 내면의 흥미에 복종하는 일종의 행동활동이며, 놀이나 게임 등 순수한 오락활동과는 다르다. 문화적 관점에서 여가를 보는 것은 인류가 외부 압력의 속박에서 벗어나 누리는 비교적 자유롭고 편안한 생활 상태이며, 인간의 자아실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일종의 문화 창조, 문화 건설, 문화 감상의 과정이다. 레저스포츠는 중요한 레저로서 사람들의 문화적 특징을 구현한다. 그것은 자발적이고 개성이 담겨 있어 생활에 즐거움과 생존의 의미를 가져다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는 생활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적 긴장을 개선하는 동시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정신적 위안과 삶의 질을 보장해 대다수 사람들이 인정하는 문화생활방식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레저 스포츠가 낳은 문화는 레저 스포츠와 관련된 물질적 정신적 성과의 합계로서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레저 스포츠 문화의 탐구는 이미 사람들 앞에 놓인 새로운 과제가 되었다.

레저 스포츠는 사회 경제 발전의 특수한 문화 현상이다. 그것의 기원은 대량의 여가 시간과 풍부한 물질적 부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생활 관념과 가치에 대한 탐구에서도 비롯된다. 자신의 정신생활에 대한 이런 강조는 인류 사회의 문화 변천, 인간 생존 목적의 귀환, 그리고 문화 진화에서의 인류의 선택을 보여준다. 사람은 자기 주인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주도적 지위는 현대 사회에서 이미 각종 이화의 추구와 일방적인 이성으로 대체되었다. 레저 스포츠의 번영은 인류에게 변화의 기회를 가져왔고, 각종 불량백나무의 끊임없는 침투에서 그 문화적 가치는 더욱 귀중하다. 이에 따라 이 과제는 레저 이론, 스포츠 이론, 문화 이론을 바탕으로 전통 레저 철학의 내포를 출발점으로 하고, 레저 스포츠의 문화적 가치를 발판으로, 시간을 맥락으로 삼아 이 현상의 근본 원인을 깊이 탐구하고, 레저 스포츠 문화의 현대 사회 배경 아래 기능을 해석하고, 레저 스포츠 문화 실현의 내외 조건을 탐구하고, 레저 스포츠 문화 실현 방법을 분석해 레저 스포츠 문화 연구의 풍부함을 도모한다

연구의 의의:

20 세기 이래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사회생산성의 비약적인 발전과 노동생산성의 향상은 근로자의 해방을 가져왔다. 사람들의 생활 중 여가시간이 갈수록 채워지고, 게다가 인류의 가치와 정신경지에 대한 추구까지 더해져 여가가 점차 사람들의 생활에 스며들어 인류 사회의 새로운 문화 현상이 되었다. 미국 국립여가연구소 전 의장, 국제여가오락협회 학술고문인 제프리 고비는 국제여가의 미래 트렌드를 전망하면서 20 15 년경 세계선진국이 여가시대에 접어들고 여가가 인류사회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레저, 오락, 여가관광은 다음 경제 물결이 되어 전 세계를 휩쓸 것이다. 20 여 년이 지난 오늘날, 이 말은 인류 사회의 풍부한 레저 요소에 의해 확인되었다.

인류 문화의 구성에서 여가는 초석이자 선도이며 인류 문화의 결정체를 구현한다. 스포츠는 인류의 중요한 여가 행위로서 문화 전승의 중요한 전달체와 새로운 문화 원소의 원천이다.

여가 중의 각종 체육 활동은 문화적 형식으로 개인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책임과 인류 사회의 조화로운 진보를 촉진하는 사명을 맡고 있다. 스포츠 행위가 레저 시대에 필수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에 상응하는 문화의 발전은 당대 인류 문화의 진화에 특별하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 국민 여가의 개념이 점점 더 풍부해짐에 따라 물질적 수준, 여가 시간, 시설 등 객관적인 조건이 높아지면서 레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성이 높아지고 수가 급증하고 활동 방식과 수단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레저 스포츠 연구의 번영에 비해, 그 문화적 차원의 탐구는 매우 적다. 역사적으로 정체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구 선진국의 연구도 백여 년밖에 되지 않았고, 우리나라의 레저 스포츠 문화 연구는 이제 막 시작되었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물의 객관적 발전은 그 문화적 차원의 지지와 지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레저 스포츠 문화를 탐구하고, 전통 레저 스포츠 문화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효용을 충분히 인식하고, 인류 문화 체계를 풍요롭게 하고, 사회 전체의 조화로운 순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중요한 이론과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논문 요약/연구 기초.

1 외국 문헌 검토;

인간 여가에 대한 연구는 역사가 유구하여 서구에서 기원하여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성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레저 문명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그의 대표작' 윤리학' 에서 그는' 행복은 여가에 존재한다' 고 제안했다. 여가는 인류 행복의 원천이다. 이 유명한 견해는 2000 여 년의 세례를 거쳐 여전히 인류 문화 발전사에서 번쩍인다. 고대 그리스 문명 이후 서구 사회는 중세 기독교의 혹독한 통치를 경험했지만, 레저 문명은 통치자의 배척과 억압 아래 발전이 더디지만, 뒤이어 르네상스에서 레저의 개념은 선봉파 학자들의 추앙을 받아 격렬한 변증적 해석에서 사회문화의 주류로 돌아왔다. 근대의 유명한 계몽 사상가인 스펜서 (Spance) 는 선견지명이 있어 "이런 흥미의 배양과 즐거운 여가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다가올 시대에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 이라고 생각한다. 인간 여가 관념의 해방은 레저 문화의 왕성한 발전을 위한 관념의 기초를 다졌다.

근대 이래 외국 학자들은 레저 스포츠 문화에 대해 약간의 연구를 진행했다.

레저 스포츠 문화의 기능에 대해 말하자면, 주 맥과이어는 여가와 여가 활동 중의 감정이 스포츠 사회학 이론을 풍부하게 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제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나는 운동을 통해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레저 운동의 주요 기능이다. 데니스 앤더슨 (Dennis Anderson) 은 장애소녀 등 특수집단에 대해 스포츠 레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인격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청소년 스포츠에서 전달하는 엄숙한 여가 방식에 대해 비판한 학자도 있다. 부모나 감독의 지나친 개입이 청소년들의 스포츠 참여를 심각한 여가 방식으로 소외시켜 레저 스포츠의 효과를 크게 약화시키고 레저 스포츠 문화의 기능이 바뀔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① 레저 스포츠 참여와 문화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Tijana Woodward 등 학자들은 남녀가 같은 가처분시간과 여가 기회를 얻을 때 나이, 직장, 가정환경, 교육 배경, 사회계층, 소득, 민족이 모두 여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가사, 육아 등 가사 행위가 주로 여성이 부담할 때 성별 요인도 개인의 레저 스포츠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고, 각기 다른 레저 스포츠 행위로 형성된 다양한 레저 스포츠 문화를 직접 결정하여 기능도 직접적으로 다르다.

2 국내 문헌 검토:

레저 스포츠 문화는 일종의 사회 하위 문화로,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각종 역사와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레저 스포츠 문화에 대한 학술 연구는 겨우 10 여 년 동안 전개되었다. 우리나라가 점차 레저 시대로 접어들면서 학자들이 레저 스포츠 문화에 대한 연구 성과가 풍부해지면서 각종 논문, 전문 저서, 주제 회의의 수와 질이 급속히 높아졌다. Geoffrey Gaby 는 무석 등 중국 도시에 대한 여가 연구에서 중국이 여가사회에 진출한 시간은 약 20 15, 중국의 연구라고 분명히 밝혔지만, 최근 20 년 동안 레저 스포츠와 그 문화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깊어졌다. 중국 학자들이 레저 스포츠 문화에 대한 연구는 주로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1) 레저 스포츠의 문화적 내포.

지금까지 스포츠 이론계는 레저 스포츠 문화가 무엇인지, 그 내면적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 많은 토론을 진행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레저 스포츠 문화가 사람들이 여가 시간에 문화 창조, 문화 감상, 문화 건설을 하는 일종의 생활 상태와 행동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감정, 이성, 의지, 생리학, 가치, 문화, 행동 인식 영역을 구성하는 모든 것, 가치, 언어, 사고 방식, 역할 오리엔테이션, 세계관, 예술, 조직

우리나라 학자들은 레저 스포츠의 문화적 내포에 대해 일관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레저 스포츠는 뚜렷한 오락성을 지닌 거시적인 개념이며, 레저 스포츠의 물질, 제도, 정신문화의 총칭이다.

(2) 레저 스포츠와 레저 스포츠의 문화적 의미는 레저 스포츠와 그 문화적 의미에 대해 현재 학계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관점을 가지고 있다.

조위 등 학자들은' 사람 중심' 의 기본 이념을 제시하여 2 1 세기 스포츠의 주요 발전 방향 중 하나로 우리나라 레저 스포츠의 진화 과정을 관통한다. 그들은 레저운동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강해지면서 현대사회인들의 정상적인 생활과 풍부한 생활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현대사회의 물질적 풍부함 조건 하에서 사람들이 삶의 가치를 다시 창조한다는 의식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저스, 레저스, 레저스, 레저스, 레저스, 레저스, 레저스)

유 양리민 등 학자들은 화합사회와 문화의 시각에 서서 시대열점과 높은 일관성을 유지하며 레포츠가 사람들의 생활에 침투하는 과정을 탐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포츠, 레포츠, 레포츠, 레포츠, 레포츠, 레포츠) 그들은 정신적인 차원에서 레저 스포츠를 바라보는 것은 문화적 형태의 침투를 통해 가치 체계에 반영되어 인간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조화로운 사회에서 레저 스포츠의 가치를 탐구하는 것은 긍정적인 현실적 의의와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레저 스포츠 문화는 사람 중심의 인생 가치관을 실천하고 인류 문명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며 현대인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한 경로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좋은 사회 사상도덕과 정신문화 분위기를 구축하는 부스터입니다.

(3) 레저 스포츠 문화의 기능 레저 스포츠 문화는 하나의 문화로서,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하고 사회 발전을 지도하는 등 문화의 모든 일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레저 스포츠 문화는 그 자체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가 시간의 체육 단련을 통해 사람들의 정신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많은 학자들은 레저 스포츠 문화의 기능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임해는 레저 운동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소일거리로 오해받기 쉽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레저 스포츠는 우리나라에서 대중 스포츠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형식이다." 레저스포츠는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일깨워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헬스 운동이다. 레저 스포츠는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예술적 승화로, 사람들이 체육 단련에서 생활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맛보게 하며, 사람들의 내면의 생활에 대한 사랑과 추구를 불러일으킨다.

왕군기의 관점은 임해의 관점과 비슷하다. 그들은 현재 학계에서 레저 스포츠 문화인지 기능에 대한 보편적인 견해를 대표한다. 그들은 레저 스포츠 문화가 적당히 통일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스포츠 시스템에서 레저 특징이 있지만 차이가 있는 내용, 형식, 요소는 동시에 경제 기초, 정치 취향, 생태 환경과의 유기적 융합을 촉진하여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레저 스포츠 문화 연구의 지지점으로 레저 스포츠 문화 체계의 구축은 레저 스포츠 문화를 번영시키는 현실적 필요성이다. 우리나라 학자들은 레저 스포츠 문화 체계의 건설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장덕승 등은 인간관계 전파, 집단 전파, 조직 전파, 대중전파가 당대 사회 레저 스포츠 문화 전파의 주요 방식이라고 제안했다. 이 전파 방식 들은 사회 레저 스포츠 문화를 창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다.

일부 학자들은 복합적인 관점에서 이웃인자와 관련된 구조방법을 제시했다. 우정 두 학자는 레포츠에 대한 학술 연구를 적극 전개하고 레포츠와 관련된 소비와 서비스 체계를 확립하고 보완하며 자연발전을 바탕으로 레포츠 내용의 다양화 추세를 촉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낙림과 유춘래는 중국 레저 스포츠가 산업화를 발전 방향으로 삼아 자국의 레저 스포츠 문화와 세계 레저 스포츠 문화 교류를 강화하는 동시에 고등 교육 체계에 적극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 학자들의 레저 스포츠 연구는 외국에 비해 짧지만 상대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접어들면서 체계적인 연구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레저 스포츠의 문화적 가치와 실현 전략에 대한 탐구는 매우 적고, 아직 이론 체계를 형성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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