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4 자 성어로 맹자에 대한 이해를 요약할 수 있습니까?
맹자' 의 생사관:' 맹자' 라는 책은 맹자 시스템의 생사관을 담고 있으며, 모든 생명을 잘 대하는 태도,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삶의 가치,' 군자 창업은 영속적이다' 는 인생 추구로 표현된다. 키워드: 맹자; 생사관 삶을 잘 대하다 생사를 버리고 의리를 취하다. 창업전통' 중국도서관 분류번호: B222.5 문헌 식별 번호: A 번:1002-2589 (2011)/Kloc 맹자는 공자의 생사관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그의 인생 태도는 모든 생명을 잘 대하고, 사생을 강조하며, 창업을 추구하고, 죽음을 초월하는 것이다. 1. 모든 생명맹자를 공자후학의 가장 중요한 대표로서 공자가 생명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사상을 계승하여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켰다. 맹자의 생사관의 특징은 좀 더 광범위하게 생명을 대하는 개념을 제시하는 것이다. 맹자는 먼저 자신을 잘 대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명제를 제시했고, 몸의 모든 부위는 사랑과 보양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몸과 몸을 모두 사랑합니다. 만약 네가 둘 다 사랑한다면, 너는 두 가지를 지지할 것이다. 사이즈가 없는 피부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사이즈가 없는 피부는 그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 (맹자 고자상) 몸의 모든 부위를 돌보는 것은 효도의 구현이며, 이를 바탕으로 그것을 지키는 것이 생명 자체의 보물이다. 둘째, 맹자는 생명에 대한 인자함을 자연의 만물로 확장했다. 리앙과 이야기할 때, 그는 말했다. "이것은 무해하지만, 그것은 인자하다. 소 한 마리를 보면 양 한 마리를 볼 수 없다. 군자는 짐승에게, 그 생을 보고, 그 죽음을 차마 볼 수 없다. 그 소리를 들으면 차마 그 고기를 먹을 수 없다. 먼 삶는 것도 군자이다. " 맹자의 인생철학에 대한 가장 큰 공헌은 생명을 잘 대하는 사상을 인민을 배려하는' 인정' 이론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그는' 인정' 이 천하인민을' 물과 불' 처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영토를 바꾸고 세금을 얇게 하면 국민이 부자가 될 수 있다. 밥을 먹을 때는 예의 바르게 쓰고 돈은 쓸 수 없다. 사람은 물과 불이 아니어야 한다. 황혼에 남의 문을 두드려 물과 불을 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복이 없으면 충분하다. 성현이 천하를 다스리니 좁쌀이 물과 불처럼 되었다. 좁쌀이 물과 불 같은데, 백성들이 어찌 인정에 가까이 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 맹자는 사람이 풍족해야 서로 사랑하는 인간관계를 실현할 수 있고 생활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같은 사상 논리에 따라 맹자는 통치계급이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여 서민 생활이 파괴되는 행위를 폭로했다. "마구간에는 비계가 있고, 야생에는 살찐 말이 있고, 야생에는 배고픔이 있어 짐승상잔으로 이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맹자 텐문공 상") 전쟁을 일으키는 것은 통치계급에 대한 맹렬한 공격이다. 그는 "춘추시대에는 의전이 없었다" 고 지적했다 ("맹자") 리앙은 백성들과 그들의 사랑하는 자녀들을 전쟁으로 몰아갔고, 맹자는 "리앙에게 너무 잔인하다!" 라고 욕설을 퍼부었다. 그런 다음 공손추에게 말했다. "양혜왕은 땅과 국민으로 싸워 대패했다. 그는 또 패배할 것이다. 자신이 이길 수 없을까 봐 사랑하는 아이를 모두 죽게 했다. " 리앙 (Liang) 은 실제로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목숨을 잃었습니다. 맹자의 눈에는 인의의 구분이 없다. 이런 사람은 천하를 통일할 수 없다. 그래서 리앙이 누가 천하를 통일할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말했다. "살인자도 죽이지 않으면 죽일 수 있다." " ("맹자 혜량 왕상") 사람들은 살인을 잘하지 못하는 군주가 천하를 통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전쟁을 좋아하는 사람이 유죄라고 비난했다. "나는 군대를 잘 활용하고, 나는 군대를 잘 이용한다." 이것도 큰 죄다. "("맹자 정성상 ")" 이 이른바 인육을 거느리고, 죄는 죽을 수 없다. 따라서 전쟁에 능한 사람들은 벌을 받았고, 그 다음에는 제후들까지, 그다음에는 잔디를 깎고 농사를 짓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벌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맹자 이로상") 맹자는 악인에게 다양한 정도의 처벌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땅과 권력을 위해 살인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맹자의 사상 논리에 따르면 생명은 정치적 필요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생명을 사랑하고 생명을 잘 대하려는 목적으로 맹자는 전쟁에 극도로 반대하며' 인자무적' ('맹자 혜량 왕상') 을 제시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인자는 천하에 무적이고, 인자조차도 비인간적인 지경에 이르렀다. 어떻게 피가 날 수 있지? " ("맹자") 나라와 나라 간에 서로 겸손하게 양보하면 해를 끼치지 않는다. 맹자의 눈에는' 인' 이 있어야' 사랑' 이 있고,' 사랑' 이 있어야' 사람' 이 있고,' 사람' 이 있어야' 세상' 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맹자는 통치 계급이 인민의 생명을 훼손하는 것을 반대하면서, 연정을 실시하고 인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일련의 조치를 제시하였다. 그는 "농사를 거스르지 않으면 오곡이 곡식을 이길 수 없다" 고 말했다. 연못에 들어가지 못하면 물고기와 거북이는 음식을 이길 수 없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곡식과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나무와 나무는 사용할 수 없어, 사람을 죽게 한다. ("맹자 리앙") 맹자의 이러한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깨우침 의의를 가지고 있다. 맹자는 공자처럼 인간의 자연생명의 중요성을 충분히 확인했지만, 인간의 생명의 자연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 사이에 갈등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보았다. 이런 갈등에 직면하여 그는 공자처럼 사회도덕의 우선 순위를 강조했다. 달리 공자는' 인' 에 중점을 두고, 맹자는' 의', 즉' 인' 의 외적 표현이 적절하다는 것, 즉 인자에 부합하는 행동이다. 공자는' 인' 이 최고가치라고 생각하고 맹자는' 의' 가 최고가치라고 생각한다. 맹자의 설명에 따르면: "자비, 사람들의 집도 안전합니다. 의로움, 사람의 정도도. " ("맹자 릴루") "인, 인심; 의야, 사람도 길에 있어. " 맹자는 인자함이 사람의 선량한 마음을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의란 사람이 행동에서 마땅히 가야 할 바른 길, 즉 행동에서 선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맹자는 의리 사이에 사리를 의리로 내세웠다. 맹자가 빔을 보았을 때, 양은 그에게 물었다. "이봐! 멀리서 달려오는 것이 우리나라에 유리할까요? 맹자가 그에게' 왕! 왜 수익성이 있습니까? 인의일 뿐이다. "("맹자 혜량 왕상 ") 삶과 죽음의 선택에 직면하여 맹자는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삶의 가치관을 분명히 제시했다. 그는 "물고기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곰 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생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생활에서 사람들은 종종 둘 사이에서 선택을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이때 사람들은 왕왕 장단점을 따져 보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 " "물고기와 곰 발" 은 분명히 곰 발이 더 희귀하고, 곰 발을 선택하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곰 발을 선택한다. 생과 죽음의 선택에서 생을 선택하는 것이 죽음을 선택하는 것보다 더 유리하다.' 생' 은 희망을 의미하고' 죽음' 은 반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생명의 존재가' 의 가치' 를 거스르면' 생' 을 버리고' 의' 를 취해야 한다. 그가 말하길, "나는 살고 싶다. 나는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많은 것을 원한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얻고 싶지 않다. 죽음도 나의 악이고 죽은 사람보다 더 악하기 때문에 나는 잃을 것이 없다. " 맹자는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득실의 양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가 이른바' 욕이 생보다 크다' 는 것은 인의이고,' 악이 죽음보다 크다' 는 것은 인의를 배신하는 언행이다. 이런' 사신취의 의미' 의 인생 가치관은 공자의' 살신성인' 사상의 발전이며, 같은 문제의 다른 표현이다. 맹자는' 존지' 의 인생 가치관을 전제로' 사생취의 의미' 라는 생사관을 제시하며 인의를 의지로, 인을 인생의 가치 목표와 생존의 의미로 주장했다. 맹자는 이에 힘쓰고 있다. "군이 물었다.' 수재야 무슨 일이야?' 맹자는' 상지' 라고 말했다 상지가 뭐예요?' 고 말했다:' 자비 만.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불의한 것이고, 가져가지 않는 것도 불의한 것이다. 악 속에 살아요? 자비 도; 악의 길은 어디에 있습니까? 의리. 인의가 있어 어른의 일은 이미 준비되었다. "야망이란 고상하고 의로운 방식으로 일을 하고, 무고한 사람을 죽이지 않고, 불의한 재물을 가지지 않고, 자신의 동기와 행동을' 의 원칙' 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맹자는 도덕에 도달하고, 수양을 하고, 성품을 도야하려면' 인의' 를 근본으로 하여 인의 속에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은 "측은한 마음", "염치없는 마음", "역행하는 마음" 을 가져야 처세하고, 예의바르게 사람을 대할 수 있다. "존지" 와 연계하여 맹자는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사람이 생활에서 기개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도의와", "의리" 를 모아 고상한 정신을 길러야 한다고 "양기" 를 제안했다. "호연의 가스" 는 의를 강령으로 하는 의지와 힘을 의미하며, 불요불굴의 정기이며, "사생취의 의미" 를 실현하는 의지력 보증이다. 맹자는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자고 주장하지만 불필요한 희생을 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은 죽을 수 있고, 당신은 죽을 수 있고, 당신은 용감합니다." (맹자 이로오 2 세) 만약 당신이 죽거나 죽을 수 없다면, 당신이 죽기로 선택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용기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맹자 이로우' 제 1 장에는 맹자의 태도도 반영된 예가 있다. "순유우완이 말했다.' 남녀가 베풀지 않는 것이 예의가 있는가?'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맹자는' 예도' 라고 말했다. 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형수를 익사시킨다면, 당신은 어떻게 그녀를 도울 수 있습니까? ♫ 고 말했다:' 아주머니가 익사하고 구하지 않는 것은 승냥이이다. 남성과 여성은 가깝지 않고 예의 바르다. 만약 형수가 물에 빠져 그녀를 구한다면, 그녀는 이 권리가 있다. "남녀가 키스를 하지 않는 것은 유교가 따르는 행동 규범이지만, 처제는 생명이 위험할 때 이 규범을 유연하게 대해야 하기 때문에 맹자는 변심할 권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녀가 받은 키스는 예의가 없는 것이지만, 파괴에 무관심하다면, 그는 오히려 무례하고 배은망덕하지 않을 것이다. 예의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생명을 구하는 상황에서는' 예의를 목숨으로 삼는다' 는 것은 맹자가 생사 선택에서도 신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어진 사람은 불필요한 희생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명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아는 사람은 암벽 아래에 서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운명을 아는 사람은 위험한 벽 아래 서 있지 않고 쓰러진 벽에 눌려 죽고, 그도 아무런 가치도 없이 죽는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죽고 싶어도' 길에서 죽어라'. 이런 죽음은 공평한 죽음이다. 이를 위해 맹자는 죽음을 구별했다.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고, 죽은 사람과 결혼하는 것은 올바른 생활이 아니다. " ("맹자") 셋째, "군자 창업은 전통을 계승하고 지속 가능하다. 맹자와 공자는 사람이 죽음을 초월하여 불후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그의 일생이 걱정하는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평생의 근심을 가지고 있으며, 단 한 번의 고통도 없다. 만약 네가 걱정한다면, 너는 그것을 가지고 있다. 순 사람 도, 나도 사람이야; 순은 천하의 법이지만 후세에 전해질 수 있다. 나는 시골 사람이 아니지만 걱정할 수 있다. 무슨 걱정이 있어요? 이것은 너무 어색하다. 클릭합니다 (맹자 이로하) "순" 은 천하인의 본보기가 될 수 있고, 그 미명은 후세에 전해질 것이며,' 불후의' 것이다. 군자의' 걱정' 은 도덕적 수양을 완성할 수 있는지, 공적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복을 도모하고, 순처럼 죽고 불멸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어떻게 이런 걱정을 없앨 수 있습니까? 맹자는 우리가 순으로부터 배울 수 있을 뿐, 반드시 혁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군자의 창업은 지속가능하다." ("맹자 혜량 왕하") 공맹은 생로병사가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깨닫고 자연무위를 주장하지 않고, 사람들이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고, 업적을 창출하고, 후손에게 물려주고, 죽고 불멸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공맹의 이런 사상은 후배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맹자는 일찍이 백이의 고상한 도덕정서를 찬양한 적이 있다. 그가 말하길, "버이, 눈은 악색을 보지 않고, 귀는 악음을 듣지 않는다. 그것은 왕이 아니다,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만약 그 사람이 아니라면, 그것을 만들지 마라. 거버넌스 진보, 혼란 퇴보. 무슨 횡정이 생겼고, 백성들에게 가로막혀 차마 살 수 없었다. 고향을 생각하면 마치 황궁의 숯에 앉아 있는 것 같다. 시간이 되자, 그것은 북해안에 살고, 세계가 명랑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므로 박예의 풍조를 듣는 자는 고집스럽고 충직하며 겁쟁이와 끈기가 있다. " ("맹자 만장하") 보이는 비록 가난했지만, 그는 "큰 뜻을 품고 있다" 며 인간성에 어긋나는 일을 한 적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가장 높은 도덕 경지에 도달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였기 때문에, 그가 죽은 후에 사람들의 마음속에 살면서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맹자의 생사관은 주로 공자의 생사관에서 비롯되며,' 사생취의 의미' 를 강조하며 민생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맹자는 사회생활을 중시하고 인의를 지향하며 숭고한 정신을 배양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나를 버리고 누구' 라는 호기가 있다. 맹자는 결국' 창업 전통' 을 봉행하여 죽고 부패하지 않는다. 출처: 학습 이론, 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