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사는 17 세기 초 데카르트가 이성주의를 개척한 이후 현대이성주의 철학을 발전시키고 성숙시켰다. 그는 자연의 보편적 법칙과 규칙을 사용하여 인간의 본성과 감정을 이해하고, 인간의 감정을 자연과 같은 필연성과 힘으로 본다. 장자는 진을 계기로 한 사람의 출생을 시기적절한 것으로 보고, 한 사람의 죽음을 자연의 변화로 본다. 그는 운세에 안주하고, 물화를 따르고, 생사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거꾸로 된 고통을 덜어주는 방법이다. 대사는' 배제, 즉 요천일'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고, 자연의 안배에 안주하고 생사의 운명을 따른다고 주장했다. 이는 광활한 대로와 끝이 없고 자연의 본성과 일치한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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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대, 생사는 숙명이고, 문제는 우리가 생사를 대하는 태도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람은 천성적으로 고민이 있는데, 고민이 오래되면 무슨 고생이냐!" 라고 생각한다. ⑨ 장자는 인생의 고민을 피하기 위해 "태평무사, 애환은 들어갈 수 없다" 고 주장했다. ⑩ 날씨와 조화롭게 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명의 가치를 긍정하고, 잘 살고, 완전한 죽음을 누리며, 죽음의 가치를 긍정한다.
장자는 수련의 최고 목표가 인간 신의 마음까지 멀다고 주장했다. 즉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되고, 하늘과 땅의 영과만 통한다. 그래서 그는 천인이 하나가 될 수 있고, 생사할 수 없다. "심재" 와 "좌망" 의 승리에 관해서는, 이때 모든 외적인 생사변화는 그의 내면의 평온을 방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만물은 통할 수 있고, 생사는 도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내성의 궁극적인 수련이다. 인간미가 있지만, 동경을 불러일으킨다.
장자의 인생은 평범하고 외롭고 이성적이며 평온하다. 그는 여러 차례 "몸이 구부러진 마음" 을 언급하고, 생명을 죽음처럼 여기고, 죽음을 생명처럼 여긴다. 변화는 불가피하다. 죽음은 인생 대극의 마지막 장면일 뿐이다. 그것은 한 존재에서 다른 존재로, 무에서 유무로 바뀌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의 생사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