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전체 역학
B. 변증 법적 재배
C. 조화와 온건
D.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한의사 양생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명을 지지하고 체질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여 장수를 연장하는 의료 활동이다. 한의학의 양생은 전체성과 체계성을 중시하며, 병을 예방하고 병을 치료하여 미연에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의학 이론의 유명한 대표작은 《황제내경》이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마오쩌둥 주석은 중양의학의 결합을 지시했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것은 여전히 정치적 의학 발전이다. 그 배후의 원인은 현대의학의 끊임없는 충격으로 한의사가 시장을 진정으로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의사가 다양한 질병에 대한 치료 작용이 그 존재의 치료 기초가 되었다. 한의사의 완전한 체계는 중국인의 사고 방식에 부합한다. 이것이 한의사의 문화적 기초가 되었는가, 아니면 한의학 문화의 존재 때문인가. 중양의는 주로 중양의학 기술이 임상적으로 독립적으로 운용되는 것을 나타낸다.
첫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건강관. 한의사는 천지가 큰 우주이고, 인체는 작은 우주이며, 사람과 자연은 서로 통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언제나 천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마치 물고기가 물속에 있는 것처럼, 물은 물고기이고, 물의 변화는 반드시 물고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찬가지로, 천지 만물의 변화는 모두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한의사는 천인의 단결을 강조하고, 양생하는 방법은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라 춥고 추우니 적절하게 조정해야 한다.
둘째, 건강한 음양 균형관. 음양의 균형이 맞는 사람은 가장 건강한 사람이고, 양생의 목표는 심신의 음양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음이란 무엇입니까? 음은 신체의 물질적 기초이다. 양이란 무엇입니까? 양은 에너지이고, 음양은 상대적이다. 위로, 밖으로, 능동적, 열이 나는 사람은 모두 양에 속한다.
하, 내, 추운 것은 모두 음이다. 몸이 아픈 것은 음양의 불균형으로 인해 양성이나 음성, 음허, 양허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부분을 최소화하고, 너무 적은 부분을 늘리고, 원래의 음양 균형을 회복하면 질병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따라서 한의학 보건은 음양의 균형과 건강한 생활을 강조한다.
셋째, 심신 전체관. 한의사는 심신 양면을 중시하고, 유형몸의 단련과 보양, 마음의 수양과 요양을 중시한다. 몸은 마음에 영향을 주고, 마음도 몸에 영향을 미친다. 양자는 하나의 전체적인 양면이므로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