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년 동안, 두 파의 이론은 서로 경쟁하는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서로 성취한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뛰어넘을 수 없는 고전이 되었다. 그러면 공자와 노자의 사상은 대립하는 것입니까? 그들 뒤에 있는 학교는 다른 노선을 통해 같은 목표를 달성합니까, 아니면 반대입니까? 안작은 전자라고 생각한다.
안작은 두 사람의 마음속에서 유교와 도가는 비록' 대립' 으로 보이지만, 두 학파 이론의 출발점은 일치한다. 두 학파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같은 일을 바라보기 때문에, 두 학파가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로 보완하거나 심지어 같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파, 학파, 학파, 학파)
다음으로 유도의' 출발점'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유교' 인자애인' 과 도가' 천지불감' 이라는 겉보기에 대립적인 두 가지 관점을 통해 유도가 통일인지 대립인지를 논증합니다. 여러분들에게 약간의 사고와 깨우침을 가져다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 유가학파 이론사상의' 출발점': 인류의 사회질서, 유가의 중용의 길, 맹자의 숭고한 정신,' 치국평천하' 의 적극적이고 유망한 군자 정신으로 동서고금의 수많은 사람들의 추앙을 받고 있다. 여기서 유교 사상의 서비스 대상은 이 사회의 큰 집단에 사는 민중일 수도 있고, 고대 통치자가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지키기 위해 민중을 관리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지만, 얼굴에 있다.
유가의 공맹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많은 고전 이론을 남겼는데, 여기에는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는 법, 사람을 어떻게 수양하고, 군자가 되고, 권력자가 어떻게 현능이 되는지를 가르치는 것이 포함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이러한 행동의 배후에는 모두 고대 사회 질서의 안정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있다.
요컨대 공자를 대표하는 유교 사상의 출발점은 어떤 부류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질서 있는 운영을 위한 것이며, 그 서비스 대상은 사실상' 인간 사회의 질서' 이다
2. 도가사상의' 출발점': 인간의 내면질서, 그러나 도가의 기질은 유가와 약간 다르다. 도교는' 은신' 과' 은밀한' 기질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상조말' 보다는 상조말을 하는 것 같다. 이것은 도교의 고명한 점이자 도교가 가장 오해받기 쉬운 곳이다.
도가 노자는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이 없다", "도법이 자연스럽다" 고 말했다. 많은 친구들이 노자의' 무위' 와' 자연' 에 대한 관점의 단순성을 수량관계의' 영' 과 동일시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도가는 "무위" 를 "무모함" 과 "자연" 을 "과량" 에 비유한다.
도가의' 무위' 는 산속에 숨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시간에 적당한 일을 하는 것이지, 자신의 욕망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이 내포는 공자가 세계를 주유할 때' 알고 있으면 안 된다' 는 정신적 핵심과 같다. 도가의 "무위" 는 "공리 행위" 의 반대이다
소위 "자연" 은 실제로 "초과" 에 해당합니다. 유가의 공자는' 전능한' 중용의 도리를 말하고, 도가의 노자도' 역도의 움직임' 을 말하는데, 사실은' 도' 이다. 즉, 도가의 관점에서 볼 때, 소극적 은둔은 일종의' 과도한' 이고, 지나치게 공리적인 것도 일종의' 과도한' 이다. 전자는 사람을 시들게 하고, 후자는 욕망의 노예가 되게 한다. 이것은 도가 노인이 제창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가노자의 서비스 대상은 유교 공자의 서비스 대상보다 객관적이고 접지기가 낮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도가의 노자는 더 추상적이고 더 본질적일 것이다. 그것의 많은 관점은' 마음' 과 세계 수준에 대한 우리의 인식으로 시작되며, 그것은 우리의 내면의 질서를 겨냥한 것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도자연' 의' 무위의 신비' 를 이해할 때, 만약 우리가 유혹이 가득한 명리장에 있다면?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가만히 앉아 질서 정연하다.
3. 위의 깔개를 통해 유교의 인과 도가의 둔감한 두 가지 대립적이지만 통일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유가는' 인' 이 공자부터 매우 고전적인 개념이 되었다고 말한다. "인" 은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지만, 이것은 우리가 구체적인 토론을 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어떤면에서 공자는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 이라고 대답했는데, 이는 인간의 몸에서 자비의 표현 중 하나가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 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어떻게 사랑할까요? 자신을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경험에 대해' * * * 호감' 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희비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의 이익회피의 본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한 가지 일에 직면할 때의 심정을 이해하도록 추진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이때 우리는 더 관대하고, 활달하고, 착하고, 겸손하고, 너그럽고, 우호적이다.
사실 좀 더 투철하게 말하자면, 공자는 인자한 사람이 애인을 사랑한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사적인' 자를 극복했다. "사심 없는" 사람이 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가도 역시' 무심코' 를 제기한 적이 있는데, 사실 유가의' 인' 보다 더 근본적이거나 더 엄격하다.
도교의 관점에서 볼 때, "자비" 와 통합 된 현실의 존재는 "무정" 과 "자비" 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도교의 "하늘과 땅이 무자비하고 만물을 초견으로 삼는다" 는 개념이 있습니다. 즉, 하늘과 땅은 초직된 개에게 제사를 위해 "선호" 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도가사상에서' 인' 은 거의 타고난 것이므로, 우리는' 인' 과 대립하는 기질이나 성품을 일부러 구속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런 기질은 전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도교의 "자비" 는 실제로 유교 "자비로운 애인" 의 고급 버전이며 도교의 "자비" 는 실제로 유교 "자비" 의 이상적인 상태입니다.
4. 유도는 결코 대립하지 않지만, 이론의 본질은 모두 같은 길로 돌아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안작은 보기에 유도는 모두 긍정적이고, 무위, 인, 선하지 않은 것 같다. 사실 두 학파의 차이는 더 많다. 하나는' 인간 사회질서' 에 봉사하는 것이고, 하나는' 인간 내적 질서' 에 봉사하는 것이고, 근원을 추적하는 것이다.
동시에, 유도두 집뿐만 아니라 백가쟁명도 그렇고,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한때 명성을 떨쳤다.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이 학설들이 만발하지만 모두' 인간 사회질서 안정',' 인민생활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전개되는 것' 을 발견할 수 있다. 다만 학설의 각도와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특색이 있다. 예를 들면 묵가, 법가. 물론, 위 역시 안작은 두 가지 아이디어로 참고할 수 있으니, 당신에게 약간의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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