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학년 상권 국어기말 종합시험지 (답안 및 문제별 분석 포함)
(시간: 120 분 만점: 120 분)
첫째, 축적과 적용 (25 점)
1. 아래 단락을 읽고 필요에 따라 질문에 답합니다. (6 점)
그는 털이 많은 얼굴로 태어났다. 빈터보다 식물이 더 많고 수염이 빽빽하다. z: () 그의 내면 세계를 보기 어렵다. 긴 수염 () A 가 볼을 떨어뜨렸고, B 가 입술을 떨어뜨려 Y () 나무 껍질처럼 구겨진 검은 얼굴을 가렸다. 한 손가락의 좌우 넓은 눈썹이 얽힌 나무뿌리처럼 곧게 서 있다. 회색 곱슬머리가 거품처럼 내 이마에 쌓여 있다. 미켈란젤로가 모세를 그린 것처럼 톨스토이의 잊을 수 없는 이미지는 그의 수염에서 나온 것이다. 마치 D 의 흰 파도와 같다.
(1) 위 단락에 추가 된 단어를 기록하거나 병음으로 한자를 작성하십시오. (4 점)
(2) 다음 옵션 중에서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여 선택한 텍스트의 a, b, c, d 를 채웁니다. (일련 번호만 기입) (2 점)
옵션: ① 펄럭임 ② 커버 ③ 커버 ④ 롤업.
답: (1) 란리 (2) a.3b.2c.1d.④
2. 다음 단어 중 오자가 없는 것은 (2 점) 과 (b) 입니다
A. 생생하고, 의심의 여지없이, 교묘하고 무섭다.
B. 똑바로 앉아 있고, 창의적이고, 산이 많고, 현지 상황에 따라 적당하다.
C. 대중의 눈에는 봄추위를 남용하는 난폭한 대우가 한기가 핍박하고 어깨를 나란히 한다.
D. 어둠 속에서 뒤척이며 고개를 끄덕이고, 눈썹을 낮게 하고, 억양을 억누르다.
서론: B A 항 중' 의심할 여지가 없다' 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여야 한다. C 항의' 난폭한 대우, 남조' 는' 난폭한 제조' 여야 한다. D 항의' 갑자기 실색하다' 는 것은' 가려졌다' 여야 한다.
3. 다음 문장에서 부가어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2 점) 과 (b) 입니다.
A. 각종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에서 시민들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고 빨간불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 극도로 증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 걱정거리가 생길 때마다 풀밭에 누워 미풍이 얼굴을 쓰다듬게 하고, 바람이 불어서 하늘에서 자유롭게 날 수 있기를 바란다.
C. 평소 생활에서는 늘 어쩔 수 없는 감정이 있다. 미소를 지으며 허리를 굽히고 비주타옥 같은 추억을 세세히 세어보고 생명에 대한 감사를 하소연하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D. 만약 우리가 지극히 높은 성실성을 잃는다면, 사람들은 거리를 유지하고, 신중한 교류를 유지하며, 조심스럽게 상해를 피한다.
안내: B' 피치 자세' 는 아래를 보든 위를 보든 아름다운 자세를 형성하며 보이지 않는 바람으로는 형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다음 진술 중 하나가 잘못되었습니다 (2 점) 와 (c)
한 곡의' 후지노 선생' 은 노신의 산문집' 조화석픽업','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오반회' 에서 뽑혔다.
B. 주지청은 현대 산문작가, 시인, 민주 투사이다. "봄", "뒷모습", "유럽유잡기" 는 모두 그의 작품이다.
C.' 곤충학' 은 영국 곤충학자인 파불스가 쓴 코프 명작으로, 문필이 생동감 있고, 언어가 유머러스하며, 재미가 넘친다.
D.' 수경주' 는 매우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닌 지리학 저작이다. 저자 이도원은 북위 지리학자이며 삼협은' 수경주' 에서 뽑혔다.
소개: C 의 곤충학 저자인 파블은 프랑스인이지 영국인이 아니다.
5. 다음 문장에서 잘 선택한 것은 (2 점) 과 (c) 이다.
A. 올해 우리 학교의' 서향 캠퍼스' 활동은 풍성한 성과를 거두어 시' 서향 캠퍼스' 시범학교로 선정되었다.
B. 봉관을 만드는 법을 배우려면 꾸준한 학습정신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이 전통 기예에 관심이 있는지의 여부도 보아야 한다.
C' 김화맛' 을 제외하고 신화서점의 다른 동종 서적 판매량은 모두 낙관적이지 않다.
D. 사금란 수원보전 생태 기능 구역은 시내에서 약 70 만 명의 식수 안전 중책을 맡고 있다.
서론: C A 항, "우리 학교' 서향 캠퍼스' 활동" 을 "우리 학교는' 서향 캠퍼스' 활동 중" 으로 바꿨다. B 항의 어순이 적절하지 않으니,' 집요한 연구 정신' 과' 네가 이 전통 기예에 관심이 있는지 보자' 를 대조해야 한다. D 항의 부적절한 조화는' 책임' 을' 책임' 또는' 책임' 으로,' 약 70 만명' 중' 약' 이나' 다수' 도 빼야 한다.
6. 요구에 따라 본문을 묵필하다. (8 점)
(1) 어쩔 수 없이 꽃이 떨어지게 하고, 전에 얼굴을 본 것 같다. "라쿤계사"
(2) 나는 흰머리를 쓰다듬었다. 그것은 너무 얇아서 더 이상 머리핀을 넣을 수 없게 되었다. ("봄의 희망")
(3)' 기러기 문' 에서 병사의 애국심을 전고로 표현한 그 말은 황금플랫폼에서 황제에게 보고하고 옥룡이 그를 위해 죽는 것을 지지한다는 것이다.
(4) 전쟁 시대든 오늘이든 우환의식을 유지해야 한다. 맹자가 말했듯이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고 말했다.
(5)' 삼협' 이라는 글에서 대비로 물살이 급한 그 말은 역풍으로 타고 있지만 비병도 있다는 것이다.
7. 다음 뉴스의 주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 (3 점) (20 자 이하)
본보 소식을 종합해' 한자 영웅' 과' 중국어 받아쓰기 대회' 라는 두 가지 중국어 받아쓰기 프로그램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그들은 텔레비전에 국어 받아쓰기 수업을 할 뿐만 아니라, 캠퍼스를 떠난 지 여러 해 된 어른들도 기꺼이' 동반 시험' 을 하고, 성실하게 글씨를 배우게 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웨이보 화제 TV 프로그램 6 시간 만에 1 위를 차지했고' 중국 좋은 목소리' 등 여러 프로그램을 능가하기도 했다. 두 중국어 받아쓰기 프로그램의 열기로 많은 중국인들이 글씨를 쓸 줄 모른다고 외치며 한자 문화 전승에 대한 우려를 다시 한 번 불러일으켰다.
답: (예 1) 한자 받아쓰기 대회 프로그램은 한자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예 2) 두 개의 중국어 받아쓰기 프로그램이 유행하여 중국인들이 놀라서 쓸 줄 모른다. ("프로그램 인기" 만 쓰면 점수를 주지 않는다.)
둘째, 독해력 (45 점)
(1) 아래의 고시를 읽고 질문 8-9 에 답하세요. (5 점)
적벽
두목
깨진 철창 한 자루가 모래 밑바닥에 가라앉아 온데간데없이 날아가더니, 갈아서 씻은 후에야 이것이 적벽전의 잔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만약 동풍이 주유에게 편의를 주지 않는다면, 결말은 조조의 승리가 될 것이고, 이조는 구리 참새대에 갇혀 있을 것이다.
8. 장르적으로 보면 이것은 4 행 시 (절구) 인데, 내용상 이것은 서사시이다. (2 점)
9. 후자의 두 문장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만약 주유가 동풍을 빌려 성사시키지 않았다면, 위너 조조 () 가 조조 () 일 수 있다는 전통적 관점과는 달리, 저자가 성패론 영웅 (또는 영웅은 어느 정도의 성공 기회가 있음) 이 아닌 정치적 관점과 독특한 역사적 지식을 표현했다. (3 점)
(2) 아래의 문어문을 읽고 10 ~ 13 질문에 답한다. (14 점)
주원에게 보내는 편지 한 통
바람 연기 순, 천산 * * * 채색. 시냇물에서 떠다니는 것, 무엇이든지. 푸양에서 동려백리에 이르기까지 세상에 둘도 없다.
물이 푸르고, 천 피트가 밑바닥을 본다. 너는 가는 돌과 함께 수영을 할 수 있고, 그것들을 직시할 수 있다. 파도가 세차게 불면 화살이 얼마나 빠른가.
근해의 산들은 모두 차가운 나무로, 기발하고 화려하며, 높은 지봉에 경쟁하고 있다. 샘물이 석두 () 를 휘저어 끊임없이 울린다. 좋은 새가 노래를 부르고, 그들은 운을 맞추었다. 매미는 끝이 없고 유인원은 끝이 없다. 하늘을 나는 사람은 산봉우리를 보고 휴식을 취한다. 천하의 일을 관장하는 자는 계곡이 반란을 잊기를 바란다. 횡 가지 커버, 낮 은 여전히 희미한; 소조가 서로 어울려, 때때로 햇빛을 본다.
10. 다음 문장에 단어를 추가하는 의미를 설명합니다. (3 점)
(1) 격류는 매우 세차게 세차게 세차게 밀려온다.
(2) 매미는 천회 돌아간다 ('돌리다' 와' 꼬르륵' 이 같고 새소리가 같다)
(3) 망곡망역 ("역" 과 "귀환", 귀환)
1 1. 같은 의미를 가진 다음 문장 세트 중 하나 (3 분) (d) 를 선택하세요.
A. 부정적인 잠재적 경쟁/주거는 잘못이 없다. 상승하면 진입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나: 푸양에서 동려까지 100 마일.
C. 매미는 끝이 없다
D. 나이와 90/ 천자가 도착하다
소개: D 항 A,' 상' 은 각각' 위' 와' 황제' 를 의미한다. 항목 B 에서 "허" 는 각각 "좌우" 와 "찬성" 을 나타낸다. 항목 C, "가난" 은 각각 "중지" 와 "끝" 을 의미합니다. D 항, "and" 는 모두 "good" 를 의미합니다.
12. 현대중국어로 다음 문장을 번역합니다. (4 점)
(1) 음전기가 서로 경쟁하다. (2 점)
높은 산은 그 (숭고한) 지세로, 마치 모두 높은 곳으로, 먼 곳으로 확장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2) 가지에는 뚜껑이 있고, 낮에는 여전히 희미하다. 소조가 서로 어울려, 때때로 햇빛을 본다. (2 점)
위에는 대각선 나뭇가지가 덮여 있어 낮에도 황혼처럼 어둡다. 드문드문 나뭇가지가 서로 덮여 있고, 때로는 태양을 볼 수 있다.
13. 고대인들은 산수를 쓰면서 자연 사회 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와 깊은 사고를 스며들어 아름다운 생활과 이상적인 인격에 대한 추구를 표현했다. 주에게 보내는 편지' 와' 감사합니다 중서' 는 모두 이런 작품이다. 대답해 주세요: 이 두 작품이 표현한 사상 감정은 어떤 유사점이 있습니까? (4 점)
답: 모두 자연과 하나가 된 생활의 즐거움감을 표현하고, 저자가 아름다운 자연을 사랑하고 속세를 은퇴하는 고상한 정취를 표현했다.
(3) (헤드, 20 16) 아래 설명을 읽고 14 부터 17 까지의 제목을 완성하십시오. (1 1)
젓가락 춘추
우리 조상들이 언제 젓가락을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고증할 수 없다. 그러나이 두 가지 가제트는 일단 숙련되면 매우 민첩하게 사용됩니다. 서양의 일부 학자들이 젓가락을 동양의 고대 문명의 대표라고 칭찬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② 젓가락은 선진시대에는' 바' 라고 불렸고, 목자 옆에는' 클럽' 이 아니었다. 예기? 곡례와 관련해서는 "수프에 음식이 있는 사람은 꼭 써야 한다" 고 언급했고, 정현의 평가는 "상야" 였다. 사마천 \ "사기 \"? 송미자 세가' 는 "코끼리로 시작한다. 희자는 한숨을 쉬었다.' 코끼리라면 옥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설명" 제나라 "라는 명칭은 상조에서 시작된다.
"젓가락" 이 오늘날의 "젓가락" 이 되었다는 말이 있다. "젓가락" 과 "집" 의 동음으로 선민에게 불길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거꾸로 "젓가락" 이라고 불린다. "젓가락" 은 대부분 대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젓가락" 이라는 글자에 대나무 자두를 더하면 "젓가락" 이 된다. 명대에 젓가락을' 젓가락' 이나' 젓가락' 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지만 청대 강희사전은 젓가락만 받고 젓가락은 받지 않는다.
④' 예기' 는' 밥은 젓가락에서 해서는 안 된다' 는 말이 있다. 진나라 시대에는 사람들이 밥을 먹을 때 손으로 음식을 잡았고, 젓가락은 반찬에만 사용되었다. 음식의 진화로 볼 때 원시 사회가 손으로 음식을 잡는 것은 자연스럽다. 그리고 음식 용기는 크랭크가 얕은' 비수' 로 발전한다. 오늘날의 숟가락과 비슷하다. 오늘날의' 숟가락' 은' 비' 에서 발전한 것으로 믿지만 젓가락으로 음식을 담는 것보다 편리하다.
⑤ 이론적으로' 젓가락' 의 탄생을 촉진하는 계기는 익힌 음식이 뜨거울 것이다. 선조들이 나무를 뚫고 불을 피우고, 음식을 요리하고, 나뭇가지로 고기를 잡는 것을 발명한 것으로 추정할 만한 이유가 있다. 원시인이 숲과 동굴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장 편리한 재료는 나뭇가지이기 때문이다. 지금 젓가락 모양으로 보면 원시 대나무 막대기의 특성도 있습니다.
젓가락은 식기이지만 미니어처 헬스 기재 같다. 젓가락으로 밥을 먹을 때 인체의 관절 30 여 개, 근육 50 여 개 모두 영향을 받아 신경계의 활동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학자도 있다.
젓가락은 작은 식기일 뿐 매력으로 가득 차서 문명 진보의 상징이 되었다. 프랑스 사상가 롤랜드? 젓가락에 대해 바트는 젓가락이 서양 식기의 나이프와 포크처럼 자르고 베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음식은 더 이상 폭력적인 먹이가 아니라 조화로운 물질" 이라고 생각한다.
(저자 이양파, 광명일보 20 16 에서 약간 삭제)
14. 이 문장 어떤 면에서' 젓가락' 에 대한 지식을 소개했습니까? (4 점)
답: (1) "젓가락" 이라는 단어의 유래와 진화. (2) 젓가락의 탄생에 대한 추측. (3) 젓가락 사용은 건강에 좋다. (4) 젓가락 사용은 문명 진보의 상징이다.
15. 네 번째 밑줄 부분에 어떤 해석 방법을 사용했으며,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3 점)
A: "젓가락" 과 "단검" (또는 "숟가락") 의 비교를 통해 "젓가락" 을 사용하는 것이 음식을 집는 데 더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6. 제 5 항에 추가된' 이론상' 을 삭제할 수 있습니까? 문맥을 결합하여 원인을 해석하다. (2 점)
답:' 주' 의 출생에 대한 설명은 합리적인 추측일 뿐 실증이 아니기 때문에 삭제할 수 없습니다.
17. 젓가락을 식기로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2 점)
대답: (1) 사용하기 쉽고 유연합니다. (2) 식사 방식을 더욱 문명화할 수 있다.
(4) (20 16 오주) 아래를 읽고 18 ~ 22 문제를 완성한다. (15 점)
나비 한 마리를 좋아하다
이한영
초여름의 어느 날 아침, 나는 강변을 산책하러 갔는데, 강만 기슭에 한 어린 소년과 한 소녀가 있는 것을 보았는데, 표정이 긴장되어 중요한 일을 토론하고 있는 것 같았다. 내가 살며시 그들에게 다가갔을 때, 그들이 수면에서 빙빙 돌며 발버둥치는 꽃호를 구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비가 날개를 다쳤을 수도 있지만, 물에 빠졌을 때 날개가 너무 무거워서 날 수가 없었다. 어린 소년은 버드나무 가지를 물 속으로 뻗었지만 버드나무 가지가 너무 짧았다. 어린 소녀는 또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그녀의 붉은 머리 끈을 풀고 버들가지 두 개를 연결했다. 결국 그녀는 나비에 닿았지만 여전히 어울리지 않았다. 나는 어떻게 이 작은 생명선을 빨리 오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어린 소녀는 얼른 머리 위의 나비 머리핀을 벗고 버드나무 가지의 한쪽 끝에 매어 어린 남자아이를 수면 위의 나비 근처에 던져 놓으며, 이것이 당신의 동반자가 당신을 구하러 왔다는 것을 표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너는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너는 너의 동료를 알아야 한다. 역시 약소한 나비는 날개를 몇 번 두드리며 천천히 이 나비에게 다가갔고, 천천히 이 나비의 강한 날개를 기어올랐다. 어린 소년이 천천히 버들가지를 해안으로 옮기자 나비가 마침내 땅에 떨어졌다. 두 아이는 즐겁게 말하고 웃고 있다.
나는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두 아이는 나비의 미래 생활에 대해 토론했다. 그들은 조심스럽게 나비를 햇빛 아래 풀밭에 활짝 핀 들장미꽃 한 다발에 올려놓고 햇볕을 쬐면서 꿀을 빨아들이게 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이런 안배가 집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탐욕스러운 새들이 조용한 휴양이 필요한 불쌍한 나비를 쪼아먹을까 봐 나뭇잎 몇 개를 따서 간단한 녹색' 보호소' 를 만들어 나비를 보호했다. 그들은 그것이 조용히 쉬고, 상처가 아물고, 힘이 회복되면 봄에 다시 들판을 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 아침에 나는 외출을 계획하지 않고 집에 머물면서 책을 읽거나 글을 쓰고 싶다. 웬일인지 나는 여전히 나갔다. 외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책 밖에서 가장 순수하고 생생한 봄날의 줄거리를 읽겠습니다. 나의 작은 글자와 나의 뻣뻣한 키보드 외에 두 아이, 나비와 입구는 정말 따뜻하고 시적인 이미지로 결합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내 생각 외에 아이들의 사상은 정말 봄의 깊은 곳, 만물의 깊은 곳, 영혼의 깊은 곳으로 통한다.
나는 돌아 오는 길에 많은 생각을 했다. 우선, 나는 나의 선함이 아이의 냉막 못지않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나는 내 생존, 이익, 얼굴, 존엄성에 더 신경을 쓰지만, 다른 생명과 생물의 생존 상태와 그들이 입은 피해는 별로 개의치 않는다. 내가 신경 쓰더라도 나는 공감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돕지 않았다. 신경 써도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나는 선량함과 순결에 있어서, 우리는 나날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나날이 줄어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이가 들면서 경력이 깊어지면서 인성의' 수토유실' 이 점점 심해지고, 잃어버린 것은 바로 인성의 선량, 순결 등 아름다운 수토이며, 내면의 강은 점차 혼탁하고 진창이 되고 있다. 얼마나 아까운지 생각해 보세요. 인간성의 선토침식, 천진한 감정, 실용적인 이성, 솔직함, 계산도 적고, 이런 증감 과정에서 인간의 감정과 마음이 점차 나타나거나 가벼워지거나 무거운' 사막화' 가 된다. 이런 사막화된 사람들로 구성된 인파와 사회는 큰 사막이 아닌가? 그때는 때때로 인간성과 인심의 황사가 우리 얼굴을 향해 으르렁거리고, 모래를 날리며 돌을 걷고, 하늘을 가렸다.
그 귀여운 두 아이, 그들은 오늘 아침의 천사이다. 나비에 대한 그들의 동정과 사물에 대한 사랑은 정말 선량한 천성과 순수한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그들은 사랑 외에 다른 동기가 없고, 사랑은 사랑 속에서 만족을 얻는다. 보답을 구하지 않는 사랑은 위대한 사랑이고 진정한 사랑이다. 보답을 구하지 않는 사랑은 사물 자체나 자연계 전체로부터 더 큰 보답을 받을 수 있다.
(독자 제 3 기 20 16, 삭제 있음)
18. 문장 속 어린 남자 아이와 어린 소녀의 나비 한 마리에 대한 관심은 세 가지에 나타난다. 간결한 언어로 요약해 주세요. (3 점)
① 버들가지로 꽃을 구조한다 ② 나비가 햇볕을 쬐고 꿀을 빨아들이는 것을 돕는다 → ③ 나비를 보호하는' 보호소' 를 짓는다.
19. 문장 제 1 단 가로줄이 있는 문장에는 어떤 묘사방법이 사용됩니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3 점)
A: 행동 설명 및 심리적 설명; 기능: 어린 소년 소녀의 위트, 친절, 순진함을 보여줍니다. (뜻이 비슷하다)
문장 제 4 항은 주로 어떤 표현을 사용합니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3 점)
대답: 토론 역할: 어린 소년과 소녀의 선량함과 순진함을 칭찬하고, 아름다운 인간성의 상실을 폭로하고, 문장 주제를 승화시킨다. (승화편의 주제에만 대답한다. 구체적인 분석이 없다면 1 점을 준다.)
2 1 .. 문장 ④ 단락 끝에 추가된' 대사막' 과' 황사' 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일상생활의' 인성과 인심의 황사' 를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3 점)
답:' 대사막' 은 아름다운 인간성을 상실한 이기적인 냉막 사람과 사회를 가리킨다. 황사' 란 사람들이 선량한 인간성, 이기심, 냉막 등을 잃었다는 뜻이다. 간단한 예입니다.
22. 이 문장 다 보고, 어린 소년 소녀는 나비 한 마리에 신경을 쓰고, 저자에게 주는 생각은 당신에게 무엇을 주었습니까? (3 점)
답: (예) 약자의 생명을 배려하고, 생존환경을 배려하며, 자연과 조화롭게 지낸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과정에서 더 많은 관심, 적은 냉막, 더 많은 선량함, 적은 계산이 있다. (1 점에 2 점, 2 점에 3 점) (비슷한 의미)
셋. 쓰기 (50 점)
23. 입에 달고 마음속에 새기다. 다른 사람을 격려하고 자신을 채찍질하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말" 입니다. 이것으로 작문을 한 편 써 주세요.
요구 사항: ① 글쓰기가 깔끔하다. ② 작문글자 수 500 자 이상, 문체는 제한이 없고, 시는 제외한다. (3) 실제 지명, 교명, 인명 등이 수험생 정보를 누설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