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민의 예술 생산 이론은 미학을 받아들이는 것을 창조하고,' 영운' 은 벤야민 미학 사상의 중심 개념 중 하나로, 예술 작품을 이미지를 초월하는 이미지, 신비로운 분위기와 의경을 갖게 한다. 신성한 예술에서는 신성한 숭배감이 지배적이다. 세속예술에서는 비기계 복제 원작의 독특한 진실성이 신비한 숭배감, 진실성을 압도한다 하지만 대규모 기계적 복제는 작품의 전시성을 크게 높였으며, 숭배의 가치는 점차 사라지고 전시가치에 위치하게 되었다.
키워드 벤야민; 후광 링 윤관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J40 문헌 식별 번호 A1006-0278 (2015) 08-215-02.
월터. 월터 벤야민 (1892- 1940), 독일 미술가, 문학평론가, 철학자, 독일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중요한 회원 중 한 명. 주요 대표 작품은'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선진 자본주의 시대의 서정적 시인',' 독일 비극의 기원' 이다.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은 벤야민의 대표작으로, 기술 복제 예술 이론이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기술 복제 예술은' 선진 기술과 기계적 수단으로 대량 복제할 수 있는 현대 예술 작품' 을 말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서방 연구계는 벤야민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으며, 영국 학자 이글턴은 "지난 20 년 동안의 뚜렷한 상징은 월터인가? 벤자민. " 벤야민 부흥을 형성했습니다. 외국의 벤야민 연구열에 비해 국내 벤야민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기상장' 은 벤야민 미학사상의 중심 개념 중 하나로' 사진간사' (193 1) 에서 찾을 수 있다. 벤야민은' 후광' 을 예술적 운명의 높이로 끌어올렸다. 그가 주목하는 중요한 현상 중 하나는 현대복제예술에서' 후광' 이 사라지는 것이다.' 기술복제' 에서 그는' 후광' 의 정의를 내놨고, 시간과 공간에 후광의 두 가지 감성 차원을 지적했다.
후광은 시공간의 독특한 스모그입니다. 이 산들과 이 나뭇가지를 호흡하는 후광입니다.
이 인용문에서 우리는 후광이 보편적인 경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것은 어떤 것에도 나타날 수 있다. 벤자민은 여기서 후광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묘사를 하고 있으며, 객관적인 물체와 외부 사물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고리의 경험은 주체의 정신 상태와 감정력, 또는 주체와 객체, 관찰자와 관찰자 사이의 매력에 있다. 벤야민은 후광에 대해 "가까워질 수 있지만 일정 거리를 넘으면 비길 데 없는 경지" 라고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후광의 정의는' 접근할 수 있지만 일정한 거리를 뛰어넘는 비길 데 없는 경지' 이다. 사람들은 물질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는 있지만 거리를 없앨 수는 없다. 타고난 품질과는 거리가 멀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헤일로 (halo) 는 벤야민의 작품에서 대략 세 번 나타났다. 처음 193 1 에 등장한' 사진 간략사' 에서 옛 인물 사진의 속성을 묘사한다. "특별한 시공간이 얽히면 아무리 가까워도 거리 표상이 있다." 그런 다음 선진 자본주의 시대의 서정시 중 전통예술이 보들레르 예술과 다른 특징을 지칭하는 데 쓰이며' 무의식적 기억' 에서 감성 대상 관계를 둘러싼 자연반응의 전환으로 여겨진다. " 마지막으로,'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에서' 일정 거리에서 이렇게 가까운 것의 독특한 표현' 으로 정의되었다. "
벤야민은 헤일로 (halo) 가 최소한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신비성이 있다. 예술이 숭배의 가치를 지닌 것은 탄생한 원시 시대가 요술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며,' 고리' 는 이런 숭배가치의 내재적 신비성과 크게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모호성이 있습니다. "현기증" 은 이해할 수 있지만 표현하기 어려운 느낌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묵상에 빠지게 할 수 있지만, 이 느낌이 무엇인지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다. 이것은' 가스전' 자체의 풍부함과 복잡성과 관련이 있다. 세 번째는 독창성과 진실성입니다. 예술 작품의 출현은 즉각적이고 즉각적이며 창작자 본인의 예술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독특하다.
기계 복제 시대가 도래하여 후광을 궁지에 몰아넣었는데, 그것의 퇴색은 그 시대의 특징이다. 대중을 위해 더 넓은 공간을 개척하여 예술품의 감상 기능을 정치 기능으로 바꾸었다. 후광의 실종은 예술작품의 독특성이 파괴되어 예술작품과 사람의 시공간의 거리를 단축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중문화는 빠른 속도로 역사 무대에 올라 엘리트 문화를 벽 구석으로 몰아넣고 예술작품의 전시 가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예술작품의 숭배가치를 약화시킨다. 무대에서 카메라는 점차 관객을 대신해 주체와 객체가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교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시대는 호크 하모와 아도노도 계몽 운동이라고 불린다. 계몽의 절차는 세상을 깨우는 것이다. "그래서 기상장의 실종으로 예술작품의 숭배가치가 전시 가치로 대체되고, 경건하고 먼 의식 기능의 거리감도 대량의 복제품에서 후퇴하고, 진정한 예술작품은 권위성을 잃는다.
벤야민은 영화의 출현과 발흥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영화가 낯선 세계와 시각적 무의식을 드러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화의 특징은 카메라 앞에서의 표현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렌즈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세계를 어떻게 보여주는가에 달려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쉽게 느낄 수 없는 것을 보여 주는데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영화는 또한 프로이드 심리학이 설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세계에 대한 대중의 견해를 풍부하게 해 시각적 감각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청각적 감각을 심화시켰다.
벤야민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술은 의식에서 비롯되며, 신의 숨결이 작가의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작품의 신성성의 원천이다. 이것은 또한 고대 영감 이론의 핵심이다. 작품은 신의 숨결로 빛을 발하고, 작품은 신의 숨결로 코끼리, 운외 운율, 맛 외 맛, 신비로운 분위기와 의경이 있다. 이 기능은 의식과 관련된 무술과 종교 예술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의식 예술의 신성함과 독특함입니다. 세속화 과정이 크게 가속화되는 후르네상스 예술에서도 그 존재의' 진실성' 은 주로 화가나 그 회화 성취의 유형적이고 독특한 진실성에서 비롯되지만,' 진실성' 의 개념은 항상 진리의 경계를 초월한다. 세속예술의 진실성은 예의에 기초해야 한다.
정치적 이상을 가진 지식인으로서 벤야민은 현대예술과 매력의 파괴에 직면했지만 전통예술에 대한 그의 집착은 현대예술이 대체할 수 없는 것이다. 결국 벤야민은 문인이고, 그의 가장 깊은 갈망은 자신의 정신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조용이 말했듯이, "벤야민은 유행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했지만, 그의 뼈에는 전통예술을 더 사랑했다. 대중문화는 그를 놀라게 할 뿐, 전통 예술만이 그에게 그런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개인의 감성적 흥미와 정치적 이상 사이의 모순은 벤야민의 매력에 대한 평가가 풍부하고 복잡해졌다.
참고 자료:
[1] 주립원. 현대 서양 미학사 [M]. 상하이: 상하이 문예출판사, 1997.
[2][ 영국] 이글튼 월터? Benjamin: 또는 혁명적 비판 [A] 으로 이동하십시오. 이글튼. 역사상의 정치, 철학, 사랑 [C]. 말 양해역. 베이징: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9: 33.
[3] 벤자민. 경험과 빈곤 [M]. 왕병군, 김양, 번역. 천진 백화문예출판사, 2006.
[4][ 미국] 린지? 워터스. 미적 권위주의 비판 [M]. 앙의 휘휘휘, 번역.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2000: 269.
[5] 한나? 아렌트. 계몽: 벤야민 문선 [M]. 베이징: 삼련서점, 20 12.
[6] 호크 하모? 아도노. 계몽 변증법 [M]. 상하이: 상하이 세기 출판그룹, 20 12: 1.
[7] 양루, 왕이. 문화 연구 소개 [M]. 상하이: 복단대학교 출판사, 20 12: 106.
[8] 조용. 통합과 전복: 대중문화의 변증법 [M].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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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자민의 예술 생산 이론
추상 월터? 벤야민은 20 세기 독일에서 가장 유명한 철학자, 미학자, 마르크스주의 문학 비평가 중 한 명으로' 유럽의 마지막 지식인' 으로 불린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초기 핵심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한 명인 그는 독특한' 예술 생산' 이론으로 유명하다. 현재, 우리 나라는 사회변화의 역사기에 처해 있으며, 중국특색 사회주의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문예 발전이 심각하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벤야민의 예술 생산 이론을 연구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주로 예술 기술, 예술 제품, 예술 소비의 세 가지 측면에서 벤야민의' 예술 생산 이론' 의 건설을 빗어 내고 그 의미를 간략하게 분석했다.
키워드 벤야민; 예술 생산 이론 예술 생산 예술 제품 예술 소비
예술 생산론은 간단히 말하자면 예술이 일종의 사회 생산으로 귀결되는 이론이다. 일찍이 19 세기에 마르크스는 예술생산과 물질생산의 유사성을 보았다. 예술생산과 물질생산은 모두 소비법칙에 의해 지배되는 생산활동이다. 1948 의 경제학 철학 원고에서 마르크스는 "종교, 가족, 국가, 법률, 도덕, 과학, 예술 등" 이라고 지적했다. 단지 특수한 생산 방식일 뿐, 보편적 생산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마르크스가 저서에서 예술이 특별한 생산 방식이라는 것을 분명히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857 년 8 월 마르크스는' 소개' 에서 처음으로' 예술생산' 이라는 개념을 공식적으로 제시하고' 물질생산의 발전은 예술생산의 불균형관계와 같다' 고 썼다. 그는 처음에 예술 생산의 이론적 틀을 제시하여 예술 생산과 물질 생산을 같은 범주에 두고 토론했다.
마르크스의 예술 발전에 대한 독특한 이해와 파악은' 생산 소비' 로 예술을 연구하는 독특한 이론적 시각을 열었다. 월터. 벤자민은 마르크스 예술 생산 이론의 깨우침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예술 창작을 물질 생산과 같은 법칙을 가진 특수한 생산 활동과 과정으로 본다. 이 활동과 과정에서 예술 창작은 생산자, 제품,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산력과 생산관계 갈등 운동 법칙의 영향과 제약을 받는다. 벤자민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술 창작은 생산이고, 예술 감상은 소비이다. 예술 창작의 기술, 즉' 기술' 은 어느 정도의 예술 발전 수준을 대표하며, 예술 생산의 예술 생산력을 구성한다. 예술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는 예술 생산의 관계를 구성한다 [3]
첫째, 예술 기술-"기계 복제 기술"
벤야민은 공업혁명과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는 마르크스 관련 문학 이론에 대한 이해와 흡수를 바탕으로 자신이 처한 시대의 구체적인 사회 상황을 결합하여 당시 문학 예술의 모든 측면에 대한 산업 기술과 과학 진보의 중요한 영향을 심도 있게 탐구하여 결국 자신의 독특한 문학 생산 이론을 형성하였다.
벤자민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술 생산은 전통적인 의미의 예술 창작뿐만 아니라 기계 복제 시대 예술의 대규모 복제 생산도 가리킨다. 벤야민은' 예술 생산 방식' 이라는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사회 환경의 예술 작품에 대해 거시적인 연구를 진행했으며, 예술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은 사회에서의 예술 제품의 지위와 역할, 그리고 그 자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직결된다고 주장했다. 분명히 예술 생산의 기교는 예술 제품의 내용, 형식, 심지어 스타일까지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벤야민의 눈에는 예술 생산 방식의 핵심 요소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예술 기교' 는 자연히 벤야민 예술 생산 이론의 첫 번째 연구 과제가 되었다.
벤야민은'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이라는 글에서 "예술은 다른 생산 형식과 마찬가지로 특정 생산 기술, 즉 그림, 출판, 공연 등의 특정 기술에 의존한다" 고 지적했다. 이 기술들은 예술 생산력의 일부이며, 예술 생산 발전의 단계이다. 그들은 예술 생산자와 대중 사이의 일련의 사회적 관계를 포함한다. " [4] 분명히 벤야민은' 예술 기술' 즉 기술을 예술 생산 과정의 생산성으로 보고 그것을 예술 발전 수준을 측정하는 연구 요소로 삼았다. 동시에, 그는 또한 예술의 생산력이 예술의 생산관계를 결정하고, 예술의 생산관계도 어느 정도 예술적 생산력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예술 기교의 출현은 필연적으로 예술 생산 방식의 변화로 이어져 예술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벤야민의' 예술기교' 에 대한 이론은 주로 그의' 문장 간사','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등 사진에 반영된다. 이 문장 중 벤자민은 공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계 복제 방법이 및 비디오 기술과 같은 예술에 도입되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예술 생산 방식으로서, 이 기술들은 전통 예술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일부 전통 예술 형식의 쇠퇴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벤자민은' 선진 자본주의 시대의 서정적 시인' 이라는 책에서 현대 자본주의 시대 서정시가 직면한 위기를 설명하고' 서정시의 수용 조건이 크게 달라져 독서와 이해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고 주장했다. [5] 그러나 동시에, 벤야민은 영화를 예로 들어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탐구하고, 기계 복제 기술이 예술 발전에 미치는 큰 영향과 충격을 충분히 반영했다. 그는 기계 복제 기술을 일종의 예술 혁명의 힘으로 보고, "예술작품의 기계 복제가 대중과 예술의 관계를 바꾸었고, 가장 보수적인 관계 (예: 피카소) 가 가장 진보된 관계로 변했다 [6]
둘째, 예술 제품-"영적 매력" 의 실종과 전시 가치의 변화
벤야민의 예술 생산 이론에서 그는 기계 복제 시대 이전에 예술가들이 자신의 모든 재능을 창작에 투입했고, 예술 제품의 창작은 예술가의' 개인' 행동에만 속한다고 생각한다. 이들 예술제품들은 예술가의 영감과 지혜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예술제품 자체의' 진실성' 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즉, 예술제품이 이 시점에서 탄생할 때 독특하고 복제할 수 없는 것이다. 그는' 매력' 이라는 예술 개념으로 전통 예술 제품의 진실성을 정확하게 요약했다. 벤야민의 관점에서 볼 때,' 신운' 은 전통예술제품의 가장 근본적인 심미적 특징이며, 전통예술이 현대예술과 구별되는 근본 표지 중 하나이다.
벤야민은' 가스장' 의 정의에 대해 193 1 이 쓴' 사진간사' 기사에서' 가스장이 뭐지? 시공간의 기이한 얽힘, 머나먼 사물의 독특한 모습, 멀지만 눈앞에 가깝다. 여름의 정오에 휴식을 취하고 지평선을 따라 산의 호를 따라 혹은 관람자에게 투사된 나뭇가지를 따라' 이 순간' 이 영상의 일부가 될 때까지, 이것이 바로 먼 산과 나뭇가지를 호흡하는 정신이다. " [7] 벤야민이' 매력' 이라는 개념을 설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후 그는'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에서 여러 차례 묘사했다. 벤자민의 설명에서 예술 제품의' 매력' 에 대한 이해는 주로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매력' 을 가진 예술 제품은' 독특함' 이어야 하며, 이 시점에는 성성과 진실성을 지녀야 한다. 둘째, 예술 제품의' 매력' 은 전통 예술 제품에 영구적인' 권위' 를 부여한다. 한편 예술상품' 지금 여기' 에 기반한' 숭배' 는 전통예술' 매력' 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방법이며 전통예술제품의 독특하고 초기 사용가치이기도 하다. 그러나 기계 복제 기술이 등장하면서 전통 예술 제품이 대량으로 복제되었다. 이 복제품들의 출현은 전통 예술 제품의' 매력' 가치를 빠르게 해소했고, 예술 제품의' 진실성' 은 복제품의 대규모 수량에 의해 파괴되었다. 영기' 를 기초로 한 전통예술제품의' 숭배' 가치도' 영기' 가치가 사라지면서 크게 할인된다. 대규모 기계 복제가 시작되면서 예술제품 전시 가능성이 크게 높아져 예술제품의' 매력' 이 점차 사라지고 예술제품의 숭배가치가 점차 전시가치로 대체되고 있다. 벤야민이'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이라는 글에서 말했듯이, "기계 복제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의식에 대한 기생 의존에서 예술 작품을 해방시켰다." [8] 그가 보기에 기계 복제로 인한 예술 제품의 양적 변화는 이미 예술 제품의 질적 변화를 이루고 있다.
셋째, 예술 소비-대중 문화의 부상
기계 복제 시대 이전에는 예술 작품을 다른 상품처럼 대량 생산할 수 없었고, 예술 작품의 소비는 소수의 사회 엘리트에 불과하며 일반인과는 무관하다. 전통 예술품은' 정신적 매력' 을 지닌 것으로, 숭배의 가치가 강하다. 그들은 항상 감상자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기계 복제 시대가 되자 상황이 근본적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전통 예술품의' 매력' 과 숭배의 가치는 기계적 대량 복제에 의해 점차 사라지고, 대중은 복제품을 통해 예술품을 점유할 수 있다. 기계 복제 시대에는 예술의 산업화가 이뤄지고, 예술의 소비자인 일반 대중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대중의 예술적 수요가 전례 없는 관심을 받고 있다.
벤야민은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이 문화예술에 가져온 엄청난 변화를 직접 경험했고, 이 과정에서 관객의 지위 변화를 목격했다. 예술의 소비와 소비예술에 관심이 있는 청중은 벤야민 예술 생산 이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벤자민의 예술 생산 이론에서 그는 예술 활동을 예술 생산과 예술 소비 사이의 상호 작용 운동 과정으로 여긴다. 따라서 벤자민은 예술 창작자의 주체적 지위를 강조하지만, 동시에 대중이 예술 소비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 "예술 생산자로서의 작가" 라는 글에서 그는 예술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가 예술 생산 관계의 사상을 구성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독자와 관중은 예술의 소비자이고, 예술 창작은 생산이고, 예술 감상은 소비이다. 벤자민은 또한 독자와 관객이 예술 제품의 수동적인 수취인이 아니라 예술 생산 과정의 협력자이자 적극적인 참여자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혁명 예술가는 예술 생산을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하며, 예술 창작에 새로운 예술 기술을 적용하는 것 외에도 소비자들이 예술 생산에 참여하도록 적극 장려해야 한다.
넷. 결론
학자인 왕일천은' 언어유토피아: 20 세기 서구 언어학미학원' 이라는 책에서 벤야민을 이렇게 평가했다. "벤야민은 예술을 정치성과 전투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는데, 이런 추구는 특히 서구 마르크스주의자들의 반항이 날로 미미한 시대였다." [9] 월터? 벤야민은 마르크스주의 문학 이론을 비판하고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자신의 독특한 예술 생산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생산성과 생산관계가 상호 작용하는 역사 유물주의를 예술 생산 분야에 적용해 기계 복제 시대에 새로운 예술 연구 관점을 구축했다. 이것은 우리가 예술의 본질과 기능 변화를 연구하는 데 매우 고무적이다.
참고
[1][ 독일] 마르크스. 1844 경제철학 원고 [M]. 베이징: 인민출판사, 1985: 78.
[2][ 독일] 마르크스와 엥겔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선집 (제 2 권) [M]. 베이징: 인민출판사, 1955: 9.
[3] 주립원. 현대 서양 문학 이론 [M]. 상하이: 화동사범대학 출판사, 1997: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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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독일] 월터? 선진 자본주의 시대의 서정적 시인 벤야민. 장욱동 번역 [M]. 상하이: 삼련생활서점, 1989: 1 13.
[6][ 독일] 월터? 벤야민, 허치령 등 번역. 후광이 사라진 시대 [M] 에 직면하다. 난닝: 광시 대학 출판사, 2003: 46.
[7][ 독일] 월터? 벤야민, 허치령 등 번역. 후광이 사라진 시대 [M] 에 직면하다. 난닝 광시 대학 출판사 2003: 32.
[8][ 독일] 월터? 벤야민, 허치령 등 번역. 후광이 사라진 시대 [M] 에 직면하다. 난닝: 광시 대학 출판사, 2003: 65.
[9] 왕일천. 언어의 유토피아: 20 세기 서구 언어학의 미적 탐구 [M]. 쿤밍: 운남 인민출판사, 1994: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