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락학 국학 고전 배우기》 D662
채소근담 양생편
잔에 풍월을 읊고 붉은 먼지를 피하다.
원문: 노화는 눈 아래 누워 구름 속에서 자고, 밤바람을 모았다. 대나무 잎 컵, 바람이 달을 치고, 붉은 먼지를 피한다.
갈대 이불을 덮고 조용한 산야에서 살면 산뜻한 저녁 바람을 모을 수 있다. 대나무 잎청술잔을 들고 읊조리는 풍경에 젖어 명월을 초대하는 의경에 빠져 세상의 여러 가지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해석: 평일에 술잔을 들고, 달을 감상하고, 시를 읊고, 붉은 먼지 속에서 고생하는 사람은 각종 세속적인 고민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다. 평소에 명리를 추구하는 소인은 의식주를 추구하는 사치만 알면 마음이 자연히 세속이 된다. 반대로, 사람은 냉막 상태에 있지만, 오히려 끝없는 흥미를 가질 것이다.
원나라 때 관윤석 남하 양산백은 갈대로 엮은 이불을 좋아했다. 어부, 솜이불의 주인님, 관윤석에게 시를 교환해 주세요. 관윤석은 잠시 궁리하다가 또 일곱 곡을 불렀다. "갈대꽃을 꺾어도 먼지가 없고, 푸른 꽃이 번식장으로 쓰인다." 서풍이 꿈을 불고, 가을의 뜻은 끝이 없고, 밤달은 눈이 새하얗다. 머리뼈가 세상과 함께 늙어서 고금의 공명이 끝이 없다. 청사는 원앙을 부러워하지 않고, 목소리에는 봄이 있다. 이 시' 루화비' 는 널리 전해지고, 관윤석은 그것을' 루화비' 로 바꾸는 것도 좋은 말이다. 나중에 관윤석은 아예' 루화도인' 이라는 별명을 지어' 청풍의 연잎컵, 명월의 갈대 이불, 감곤중의 고요함' 이라고 적었다. "명리장" 거부를 선언하고 10 년 동안 강호를 떠돌아다니며 창작에 전념하는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다.
꽃이 피고 꽃이 지는 것을 보고 구름과 함께 뒹굴다.
원문: 모욕은 놀라지 않고 법정 앞에 꽃이 피는 것만 본다. 갈 의향이 없으면 하늘 밖의 구름을 따르기가 쉽다.
담담한 모든 영욕을 담담하게 하고, 고요한 심정으로 정원의 꽃을 감상하다. 관운의 득실을 의식하지 않고, 하늘에서 구름이 몰려오는 것을 냉담하게 바라보다.
설명: 애완 동물은 자부심의 일반적인 표현입니다. 굴욕은 좌절의 통용 코드이다. 영예와 총애를 받는 것은 미친 듯이 기뻐할 필요가 없고, 명예를 잃더라도 괴로울 필요가 없다. 슬픔과 슬픔, 득실의 경계는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명리는 그저 눈속임일 뿐이다. 길을 잃고 돌아오는 것은 흔한 일이다. 모든 것이 시공간의 전환으로 인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우리는 명리를 경시하고' 영욕불상' 을 할 수 있다.
한번은 맹자가 제왕을 만나러 간 적이 있다. 이 때, 왕이 감기에 걸려서 바람을 쐬지 못한다는 소식을 듣고 맹자를 궁으로 초대하여 그를 만났다. 맹자는 이것이 그에 대한 경멸이라고 생각하여 사람들에게 말했다. "아쉽게도 나도 아파서 그를 보러 갈 수 없다." 다음날 맹자는 동곽 의사 댁에 문상하러 갈 것이다. 그의 학생인 공손추가 말했다. "선생은 어제 병으로 제왕을 만나지 못해서 오늘 조문하러 갔다. 제왕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어제는 어제, 오늘은 오늘, 오늘은 내가 좋다. 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는가? 클릭합니다 맹자가 막 떠나자 왕은 사람을 보내 도움을 청했다. 맹자의 동생 맹중자가 대답했다. "어제 왕은 그에게 법정에 가라고 명령했다. 그는 병이 나서 가지 않았다. 오늘 그는 1 시 정각에 법원에 갔는데, 도착했는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왕 제나라 사람들이 가자 마자, 멩 zhongzi 는 맹자 가 집에 가는 길에 그를 가로막는 사람을 보내, 집에 가지 말라고, 왕 제나라 를 보러 갔다. 맹자는 여전히 가지 않고 그의 친구 경호집에서 하룻밤을 보냈다. 경추가 맹자에게 물었다. "제왕이 너에게 그를 만나러 가라고 했는데, 너는 가지 않는다. 불경스럽지 않니?" 이것도 예의가 없는 것이다. 맹자가 말했다. "야, 너 무슨 소리 하는 거야? 제나라 아무도 왕에게 인의를 말한 적이 없다. 이것은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나도 요순이가 감히 그와 말을 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충분히 존중하지 않습니까? 쩡 Zi 는 말했다:' 나는 진 Chu 의 부자보다 적지만, 그는 그의 부를 가지고있다. 나는 나의 자비가있다. 그는 그의 직함을 가지고있다. 나는 나의 의미가있다. 나는 왜 열등감을 느끼고 말을 들어야 하는가?' 칭호, 나이, 도덕은 공인된 진귀한 세 가지이다. 제왕은 어떻게 그의 칭호로 나의 나이와 도덕을 경멸할 수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그와 차이를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다. 왜 내가 자신을 타협해야 그를 만날 수 있을까? ""
38 숲의 즐거움을 감상한다고 해서 반드시 숲의 정취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원문: 산림의 즐거움을 찬탄하는 자는 반드시 산림의 재미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명리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명리를 잊지 못할 것이다.
산야림천 생활의 즐거움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는 사람은 산림의 진정한 즐거움을 완전히 체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명리를 싫어하는 사람은 마음속으로 명리라는 관념을 완전히 잊지 못할 수도 있다.
석법을 거쳐 한양인 오욱이 효염으로 선정되어 벼슬길이 순조롭다. 하지만 그의 두 동생 엄욱과 서프는 여전히 알려지지 않았다. 어느 날 오욱은 그의 두 남동생이 하루빨리 유명해지게 하기 위해 그들에게 "예의도 분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나는 너희들과 헤어질 것이다" 고 말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두 남동생은 반대를 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욱은 가산을 세 몫으로 나누어 비옥한 밭과 저택, 강건한 하인을 자신의 이름으로 두고 척박한 밭과 집, 병든 노예를 동생에게 선물했다. 두 남동생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당시 마을 어른들은 두 동생의 오빠에 대한 예우를 칭찬하고 오욱의 탐욕을 경멸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엄욱과 서포는 명성이 널리 퍼져 마을 사람들에게 효도로 선출되어 관직을 배정받았다. 며칠 후, 오욱은 민족을 소집하여 "나는 웃는 관원으로 선출될만큼 운이 좋았지만, 내 두 남동생은 벼슬길에 들어갈 수 없었다" 고 말했다. 동생들에게 효성으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가산 분할, 재산 분담, 동생들을 출세시킬 것을 요구했다. 이제 나의 소원이 이루어졌으니, 나는 나의 재산을 재분배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제가 가져간 부분을 제 두 동생에게 돌려주었습니다.
39. 꽃이 무성하고, 계곡의 환상이며, 나무가 절벽에 떨어진다.
원문: 영국의 꽃, 고암의 산이 두껍고, 영원히 간곤의 잠이다. 수목이 낭떠러지에 떨어져 말라서야 천지의 본색을 똑똑히 볼 수 있었다.
봄이 오니 꽃이 피고 새소리가 일제히 울려 계곡에 무한한 매혹적인 경치를 더했다. 그러나, 이런 현란한 새말 꽃향기의 경치는 대자연의 착각에 지나지 않는다. 가을, 샘물이 마르고, 나뭇잎이 떨어지고, 계곡의 석두 들이 마른 상태에 있다. 그러나 이 황량한 산하는 마침 천지의 본색을 볼 수 있다.
김성탄은' 임강선' 이라는 단어에서 "장강은 동류로 굴러가고, 파도는 영웅을 다 찾는다" 고 감탄했다. 성패가 텅 비었고 청산은 아직 남아 있다. 석양이 몇 도 지고, 백발이 강에서 낚시를 하고 있다. 나는 봄바람의 가을달에 익숙해졌고, 탁주 한 주전자는 행복의 만족이었다. 고대와 현대의 일은 얼마나 되는가? "
다시 열자를 만났어요? 전서의 묘사: 무지개, 구름, 비바람, 사계절, 이것들은 모두 하늘에서 기후가 누적되어 형성되는 현상이다. 산, 강, 바다, 돌, 화목은 모두 지면의 유형적인 물건들이 쌓여 있다. 공기가 쌓이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흙덩이가 쌓이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왜 나쁘지 않겠는가? 천지는 우주의 작은 것으로 가장 큰 물체를 가지고 있다. 지금처럼 그것들을 투철하게 연구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 추측하기 어렵고 이해하기 어렵다. 사실은 이렇다. 슬픔은 나빠질 수 있고, 지나친 걱정은 피할 수 없다. 깨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다. 천지는 나쁘지 않을 것이고, 언젠가는 나빠질 것이다. 일이 더 나빠질 때 왜 슬퍼하지 않습니까?
열자는 "하늘과 땅이 나빠질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터무니없고, 천지가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터무니없다" 고 말했다. 안 좋을지 모르겠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쁜 것은 가능성이고, 나쁘지 않은 것도 가능성이다. 그래서 살아 있는 사람은 죽음이 어떤 모습인지, 죽은 사람은 살아있는 상황을 모른다. 생은 끝을 모르고, 끝은 시작을 모른다. 좋지 않을까요, 왜 마음속에 두어야 합니까? ""
40 년은 길지만 바쁜 사람들은 모두 진취적이다.
원문: 세월은 길지만 바쁜 사람들은 모두 진취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 하늘과 땅이 넓고, 가벼운 사람이 지나간다. 풍화설월은 모두 한가하고, 바쁜 것은 모두 쓸데없는 것이다.
자연의 세월은 길지만 바쁜 사람들은 시간이 짧다고 생각한다. 자연의 세계는 원래 광활했지만, 마음이 편협한 사람들은 오히려 자신을 작은 동그라미로 제한했다. 봄꽃과 가을달은 원래 몸과 마음을 즐기고 조절하는 것이었지만, 주위의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은 쓸데없는 물건이라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송대 진회 가 논가관 을 건설할 때 강남 의 한 관원 은 다른 심심 을 하고 진회 에게 아부 를 하고 싶어, 그래서 중금 을 건축 노동자 에게 뇌물로 청당 의 크기 를 얻고 진회 를 위해 양탄자 를 만들었다. 카펫의 크기가 딱 맞아서 진회는 이 관원이 자기 집의 사생활을 엿보는 것에 대해 매우 화가 났다고 생각했고, 그는 늘 그 관원을 꾸짖는 핑계를 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명나라 주첸 르네 강남 주지사 기간 동안, 큰 환관 왕진이 정권을 잡았다. 저우 wenxiang 두려워 왕 마을 은 어렵게 할 수있는 기회를 했다, 그래서 왕진 에 저택 을 건설 할 때, 저우 wenxiang 사람들이 먼저 비밀리에 홀 의 크기와 폭 을 측정 한 다음, 사람들이 크기 에 따라 송강 왕 마을 에 카펫 을 선물로보냈습니다. 왕진은 크기가 조금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기뻤다. 앞으로 주문상이 제출한 모든 공문은 왕진의 비준으로 순조롭게 통과되었다. 강남 사람들은 오늘도 이 복을 받고 있다.
같은 카펫이 올라왔는데, 결과는 오히려 화가 나고 기뻤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충간과는 다르다고 생각하여 각자의 보응이 있다. 사실, 왕진은 교만하고 횡포하지만, 심성은 깊지 않다. 진회 음험하고 교활하다. 왕진은 신사를 감동시켜 명성을 얻는 것을 좋아한다. 진회는 암살될까 봐 마음이 좁아서 모든 사람을 조심스럽게 방비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다른 결과의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