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
도교 창시자 노자는' 도' 를 우주의 본체와 만물의 법칙으로 간주하며 시공간을 초월하는 신비로운 존재로' 도' 를 기반으로 한 도교 신학 이론 체계를 세웠다. 노장의 신비주의와 양생사상은 도교의 핵심 신앙을 구성한다. 양생의 수양에 치중하고, 노장이 제기한 조용한 무위, 번잡함을 간간간으로, 건망증 등 방법은 신도들에게 계승되어 발양되었다.
전국 중기에는 제나라가 황로도교를 성행하여 황제와 노인을 추앙하였다. 서한 초년에 통치자들은 황로학을 추앙하고, 무위로 통치하여' 문화 풍광의 통치' 의 성세를 만들었다. 한무제 이후 황로이론은 민간에 깊이 들어가 측과 합병하여 황색을 형성하고 정치적 신앙에서 종교단체로 바뀌었다. 공맹의 유교 사상은 도가 사상과 호환되고 포용되어 종교 윤리의 주체를 구성한다. 묵가의 사상과 내용 (예: 귀신에 대한 존중, 상호 사랑, 상호 지원, 과학기술 방법 등) 은 도가 () 에 의해 다루어진다. <역경> () 는 도가 () 의 기본 경전으로, 이학 사상이 신학철학, 좌부단도, 제이코 () 에 스며든다. 조연의 음양오행학설도 도가 학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한나라 황로도교의' 태평경' 은 천지기화를 선포하고, 천인이 하나가 되고, 천도가 무거운 짐을 지고, 행복이 선하며,' 태평천하' 를 목표로 한다. 동한 단테도가 위버양의 <역경> () 는 이학, 황로, 불의 열을 융합하여 도교양생연단술을 총결하고 발전시켰다.
서한경제는 5 년 (기원전 145 년), 산시 함양도사와 그의 형제 모곡, 털로 세상을 구하고 인민을 구하기 위해 꼬불꼬불한 산에서 약연금단에 몰두했다. 백성들은 그 공덕을 느끼고 산을' 모산' 으로 바꾸고, 모삼형제는 모산도교의 창시자로 불린다. 삼모진군사는 모산에서 모산도학을 개척했다. 5 두미터 도로 건립이 있은 지 거의 300 년이 지났다. 한말 군벌 장루는 자신의 조상 장령이 동한 순제인이라고 거짓말했다. 그는 어르신이 촉국학명산에서 "법을 수여하고, 천사로 임명한다" 고 주장하며, 조손 삼장리교 이론을 조작해 이목을 혼동했다. 사실, 장루에 의해 살해된 장수는 오두미도 (석천도) 를 세우고, 노인을 조상으로 존경하며,' 도덕경' 을 기본 경전으로 삼관만트라와 서예를 연습했다. 찬탈교가 성공한 장루는 한중에 지방할거의 임시정권을 세웠다. 영제 시절 황제자는 중원에서 태평도를 창설하고 태평경을 위주로 질병이 유행할 때 물의 운율로 병을 치료하고 신도 수십만 명을 발전시켜 36 방치를 세웠다. 184 년 장각 지도자 황건봉기, 김조 진압 실패, 태평로 사라졌다.
성숙한
위진 시대에 도교는 상류층 신사단테 도교와 하층 민간 부수 도교로 나뉜다. 모산도사 갈홍은 도교신선방술과 도통을 결합해 신선체계를 세우고 상층사족의 단테도교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노장현학의 성행은 도가 이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364 년 상청파 창시자 양과 남악 아내 위가' 상청동 진경' 등 성서를 수여해 상청파를 계승했다. 동시에, 갈은 영보학파를 계승하여, 임교 영보학과로 인해 이름을 얻었다. 민간 도교는 여전히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고, 바촉 지역의 오두미도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이특 이웅이 이끄는 유민 봉기는 석천도 수장 범장생의 지지를 받았다. 실크로드, 이도로, 두자공의 길은 강남에서 유행한다.
북위 태조 시대 봉건 역사상 처음으로 황제에 의해 인정된 천사구는 "삼가법" (장령, 장형, 장루) 과 윤리도덕을 없애는 것을 원칙으로 북위 도교를 개조하고 도교를 북위 국교로 삼았기 때문에 북위의 모든 황제는 도법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남송문제 시대에 상청파 전승은 유와 부처의 의식을 흡수하여 남도교를 개조했다. 코겸지와 노정수의 개혁은 기본적으로 도교의 교규, 계율, 의식을 형성하여 각종 규칙과 제도를 전면적으로 체계화하였다. 남조량 시대에 모산 사람들은 도홍경이 계속해서 도교신선 이론과 수련이론을 풍부하게 하고, 도교신선 계보를 구축하고, 모산 상청파를 넓혀 향후 도교정통이 되었다.
불교가 처음 중국에 왔을 때, 의도적으로 도교와 일치한 것이었는데, 최초로 도교에 의해 보급되었다. 불교는 주로 도교의 원리와 방법을 흡수하고, 북위 스님의 난탄도 도교 실물인 도홍경으로부터' 장생불로' 를 배웠다. 당대의 선종 건립은 황실의 추앙도가 노자 장자의 사회적 배경의 영향을 받았다. 남북조 시대에는 외래불교가 본토도교와 격렬한 대립을 벌였다. 북조에서는 북위 오태와 북주무제의 불멸운동으로 나타났다. 남조에 이르렀는데, 의샤론과 삼파론의 정오 다툼에 지나지 않는다. 동시에 불교와 도교도 서로 교류하고 서로의 교리와 학설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