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도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불도비교도교는 노장사상을 핵심으로 하고, 신선신앙과 민간유행신앙이 결합되어 유석사상의 영향을 받는 종교이다. 도교는 비록 노장을 신봉하지만, 여전히 뚜렷한 차이가 있다. 선진시대의 도교는' 소요생사' 에 초점을 맞추고, 동한 시대의 도교는' 장생불로'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진나라 시대의 도가는 내면적인' 덕' 의 수양에 치중하고, 나중에 도가는 외적인' 술' 의 수양에 치중하였다. 도교는 발전 중에 불교의 인과응보, 지옥관념, 유가의 윤리도덕을 흡수하고 신선신앙의 전제하에 민간의 각종 신령신앙도 수집하고 개조했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도교가' 잡다한 면' 이라고 말했다. 이 글은 도교의 기원과 발전, 불도쟁, 불교가 도교에 미치는 영향, 불도 비교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도교의 기원과 발전은 동한 시대의 장령에서 시작되었고, 그 아들 장형 손장록은 축소판이다. 도가의 교리는 도가 대 유가의 반동사상, 즉' 무위' 의 세계관에 기반을 두고 있다. 게다가, 동한 정치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종교로 전향하여 자신의 소망을 표현하였다. 도교는 농후한 민간 색채를 가지고 있다. 각종 행동 외에도 각지에 자원봉사를 하는 집을 설립하여 신도들을 편리하게 하기 때문에, 점차 방대한 반유반불의 종교가 되었다. 그러나 그들이 유교와 불교에서 더 많이 흡수되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북위 말년에 코우는 풍부하고 조직적인 도교 교육 체계를 완성했고 신도들도 상류층으로 확대되었다. 수당과 송삼 이후 불교, 도교, 유교 사이에 이합이 나타났다. 동시에 도교는 이론과 실천 방면에서 균형 잡힌 발전을 이루었다. 송대에서는 도교와 불교가 유교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도교의 발전은 진나라와 한 왕조의 고대 요술, 신선방술에서 유래한 뒤 음양 오행 점술 주술 등을 융합했다. 도교 사상 체계를 세우고 불교 사상을 도입하여 발전시키다. 동한 순제년 (125- 144), 장령은 5 도미도를 제창하고, 노인을 교주로 존중하며, 노자 오천서를 주요 경전으로 삼았다. 이 시점에서 도교는 점차 형성되었다. 한영제 때 (167- 189 년 재위) 태평도는 초기 도교의 또 다른 중요한 유파로 태평청영술을 위주로 제자를' 선도' 로 교육하고 물로 사람을 대한다. 수십만 명의 제자가 청서 등 팔주에 널리 퍼져 있으며, 장형 장루 등의 오두미도학과 당시 농민 봉기의 기초가 되었다. 나중에 노자가 나타나 노자 서유화후를 부처로, 화불을 도제자로 선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동진 건무 원년 (기원 3 17 년), 갈홍은' 포박자 내편' 을 집필해 전국 이래 신선방술 이론을 정리하고 서술하며 도교의 사상 내용을 체계화하여 도교의 기본 경전이 되었다. 동진 말년에 손은 노신 등도 쌀콩 오칼로 농민 봉기를 조직했다. 남북조 시대 북위 태평진군 년 (기원전 440-450 년), 송산도도도사는 위디 (기원전 424-45 1 년 재위) 의 지지를 받아' 태상군' 이라고 자칭하고 도교를 치우고 없애 버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남조 () 송대 여산도사 () 루 () 와 량 () 의 도홍경 () 이 경서를 편찬하고 금식 () 판본을 편찬하면 도교의 이론과 조직 형식도 점점 완벽해져 남도학 () 으로 불린다. 당대에 이르러 도교의 발전이 더욱 번영했다. 도홍경의 손왕원은 석천남북도교의 조화가 당대의 도교 번영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당대의 군주는 노자묘와 도관을 광범위하게 건설하고,' 도덕경' 과목을 과거시험에 넣었다. 정관 11 년 (기원 637 년), 당태종은 도교를 불교에 올려놓았는데, 이런' 선도후불' 정책은 당나라의 일관된 정책이 되었다. 당고종 (649-683 년 재위) 은 당대에 노인을 황족의 시조로 하여' 태상황헌원' 이라는 존칭을 주어 각 주에 도관을 세웠다. 현종 때 (7 12-756 년 재위), 모든 독서인에게' 노자' 한 권을 더 남겨두고 현학을 추앙하며' 노자',' 장자',' 열자' 등의 경전을' 참' 으로 삼았다 만당 5 대 시절 두광정은 도교전적의 정리와 도례 수집에 힘썼다. 여동빈은' 슬픈 천민인' 을 출가의 길로 삼아 탐욕, 미움, 광기 대신 검술을 배우는 것은 북송도교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신종 (997- 1022 년 재위) 때 왕칭로, 장준방 등은' 도장' 을 편집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그 중' 운기칠정' 122 권은 대표작이며 도를 지었다 송휘종 (1100-1125 년 재위) 은' 도군황제, 도교의 창시자' 라고 자칭해 전 세계를 방문하라고 명령했다 당시 도교가 성행하였다. 당송 이후 남북석천도교는 점차 상청, 영보, 경명 제파와 융합되어 원대에 가서 부우 위주의' 정일파' 로 합병되었다. 김대정 7 년 (서기 1 167 년), 왕중양은 산둥 닝해에서 전진교를 창설하고, 김원시대에는 유덕인이 대도교 (후명 진달도) 를 창설하고, 소보정은 태을도를 창설하며 허베이에 있다 당시 전진교와 석천도교는 도교의 두 가지 주요 주류였다. 왕중양은 불교, 도, 유삼가의 관점을 극력 조화시켜 주문과 미신의 성분을 없애고 불교 (특히 선종) 의 교리와 출가의 이치를 강조했다. 그의 일곱 제자는' 칠실인' 이라고 불리는데, 그 중 추처기는 원태조 (1206- 1228 년 재위) 보다 더 중요하다. 원세조 통치 기간 (1260- 1294 년), 노자' 호정' 으로 인해 불도가 격렬한 논쟁을 일으키고 도교가 실패하자 18 년 (1294 년) 그래서 도교의 발전은 큰 타격을 받았고, 사교의 세력은 점차 쇠락했다. 이후 도교는 정일파와 전진파로 정식으로 나뉘어 명대에 계속 전파되어 청대에 이르러 점차 쇠퇴하였다. 도교가 흥성하는 초기에 종교 조직은 국가 권력과 결합하여 특수한 계층과 승려를 전문으로 하는 종교를 형성했다. 도교가 점차 쇠퇴한 후, 사람들의 종교적 욕망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들의 생활과 일상 도덕에 입각하여' 인민도교' 라고 불리며, 동시에 대량의 좋은 책과 진귀한 권본이 출간되어 이른바 인민도교경전이다. 도교는 인류의 근본적인 희망이 이 세상에서 행운, 행복, 장수, 번영을 얻는 데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선행을 적극 권하고, 복을 기원하고, 복을 기원하는 등의 의식을 거행하기 때문에 도교신앙은 특히 환영을 받는다. 그래서 적응성과 적응성이 커졌을 뿐만 아니라 신도 계층도 넓어졌다. 도교는 비록 파벌이 많지만, 전반적으로 그 기본 신앙과 교리는 여전히' 도' 로,' 허무제, 자연의 뿌리, 신의 본, 천지의 원' 으로 여겨지며, 우주, 음양, 만물이 모두' 도' 에서 전환된다고 한다. 숭배하는 가장 높은 신령은 삼청의 신으로,' 도' 로 인격화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도덕천신' 은 노자이다. 그러나 송대 이후 유행하는 도교는 자연별을 신화시키거나 문창제 (학신), 여조, 관승제, 북두신 (신화북두), 현천신 (신화북극성) 과 같은 역사적 인물을 신화했다. 도교수련의 구체적인 방법은 갈고리 (선약을 복용하는 것), 유도로 (일종의 연체체조), 태리 (일명 숨결 행기라고도 함), 우주의 원기를 체내에 흡입하여 영원히 살 수 있는 호흡법, 부적 (마술의 비밀), 방예 (음양법), 기식이다 불도쟁은 도교에서 비롯되고 불교는 동양에서 왔다. 초기에는 서로 많이 사용했는데, 둘 다 같은 뜻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교에 대한 도교의 도입은 신도들의 증가와 충돌하고 있으며, 한위 남북조는 수당 이후 쇠퇴하지 않았다. 불도쟁은 동한 시대에 처음 발견되었는데, 가사면은 도사와 상의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삼국 시대에 조식은' 논도' 에서 신선의 거짓성을 비판했다. 서진 () 때 원보 () 와 도사 () 왕부 () 도 논쟁이 있었는데, 왕부 () 는 나중에 논쟁하는 중요한 재료였다. 그러나 남북조 이후 북위 태조 때 코우 () 는 도교를 혁신하고 계몽하여 도교의 종교 질서를 확립하였다. 남조량의 육지와 도홍경은 교리의 준비와 도교전적의 정리를 체계화하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증가하여 불교와 맞설 수 있다. 그들의 논쟁의 초점은' 이하' 론이고, 중국 고유의 종교를 믿지 않고 불교를 믿는 것은 옳고 그름이다. 남송 3 년 (기원 467 년), 도사가' 이하론' 을 써서 명고승이' 정론' 과' 혜통 반박도사 이하론',' 장영' 은' 인법',' 도불합을 주장하며 본적론을 주장했다. 그러나 장점과 단점으로 볼 때 그들은 주장한다. 북조 효명 원년 (기원 520 년) 에는 궁중에서 불도쟁, 즉 청도관도사와 영각사 샤만담을 가장 논란이 되는 주제도 벌어졌다. 결국 장빈은 패하여 마읍으로 유배되었다. 그 전에 견환의' 논웃음' 과 도안의' 논양교' 는 당시 불도공론에 관한 두 편의 중요한 저작으로, 모두 강력한 논거로 종교의 열근성을 강력하게 논술하였다. 그러나 북조에서 불도 다툼은 쌍방 다툼일 뿐만 아니라 권력자의 정책 압박이기도 하다. 이것은 역사상 유명한' 삼무멸불', 북위태무제와 북주무제 멸망불입니다. 3 대 무공멸불 수단: 도사 코겸의 정선도, 사도최호 발신 각 주, 구덩이 피해 살모넬라, 불조상 파괴. 북주무제는 자신의 생명을 세상에 전파하려고 도사 장빈과 송원의 말을 듣고 불씨를 없애기로 결심했다. 당무종은 도교를 소중히 여기는 조귀진을 소중히 여기고 4600 여 개의 불교 사원을 철거하고, 2 만 6 천 명의 승니를 강제로 출가하여 두 개의 세가를 징수했다. 역사상 불교도의 대참사에 대하여. 수나라는 남북을 통일하고 당나라는 번영했다. 노자와 당사는 모두 이씨로 도교에 대한 특별한 예우가 있다. 당태종은 도교가 불교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더욱 의식하고 불교에 이어 당나라의 일관된 정책이 되어 도교가 흥성하기 시작했다. 무덕 4 년 (기원 62 1 년), 도사 푸의가 11 알의 모래를 쳐서 승니를 없애고, 지발사 파림은' 논파사' 를 써서 도교의 오류를 논술하였다. 도교 방면에서 이중청은' 논십구현' 을 가지고 있으며, 류진희는 불교를 비판하고 불교와 도교의 자리에 대해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8 년, 아래, 유, 석방의 질서를 정하다. 당 태종 년, 도사가 스님 위에 군림하고, 지혜사 법사가 황제에게 청원하여 부처를 죽이는 부적절한 방식을 설명하려 하였다. 황제는 재상 중심점 문건에 그의 죄를 정해 달라고 명령했지만, 스님은 성지에 복종하기를 거부했다. 황제는 화가 나서 법정은 몽둥이로 사다주를 때렸고, 그는 백성의 옷을 입고 그를 영남으로 유배했다. 어떤 사람들은 벼슬꾼의 제멋대로를 비웃으며 진퇴를 모른다. 벼슬꾼에게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당나라 스님의 귀가 있다는 것을 후세에 알리고 싶다!" 벼슬꾼은 불교의 난세에도 당나라에는 스님이 있다는 것을 후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 한다. 고종 3 년 (기원 658 년), 그는 세 번이나 불도파를 소집하여 내당에서 토론했다. 5 년 동안 스님 경태와 도사 이융은 노자 호정에 대한 논쟁을 다시 한 번 했다. 융석 2 ~ 3 년 (662-663) 까지 논쟁이 멈추지 않았다. 불도 사이의 이러한 분쟁으로 도교는 불교 경전의 교리를 흡수하여 불교에 대항하는 각종 경전을 만들어 냈다. 송대 도교는 매우 활발하여 왕중양이 전진교를 창설했다. 원나라 때 5 대 추처기의 제자 이지창이 불상을 점령하고 불상을 파괴하고' 후성경' 과' 노자 81 도' 를 판에 박았다. 소림사는 허망함을 부추기고, 헌종은 5 년 (기원 1255 년) 두 사람이 서로 다투며 야심을 거듭했다. 그래서 황제는 \ "도덕경 \" 을 제외하고 모두 노인을 태워야 한다고 명령했다. 미래에는 두 가지 주요 종교 분쟁이 계속 될 것입니다. 원세조는 18 년부터 원대 (서기 128 1 년) 까지 전진교가 포고령에 의해 진압되고 위진 이후 불도 분쟁이 가라앉았다. 불교가 도교에 미치는 영향 초기에 도교의 사상 체계는' 삼위일체, 종교', 즉' 천지인의 화합',' 정신신이 섞여 신선이 되었다' 였다. 여기에서' 장생불로신, 비승체, 삼순기' 라는 관념이 진화했는데, 그 목표는' 장생불로신',' 양생성신' 이다. 도교에는 원래 "선악에 대한 보응" 과 "천도가 책임을 진다" 는 교리가 있었다. 나중에 일부 도사들은 불교 인과응보와 환생의 사상을 점차 흡수하여 도교 이론을 풍부하게 하고 조정하였다. 당대의 도사 오윤은' 현학과 장생' 제 30 편에서 "내 아내가 이렇게 죽으면 그 모양도 좋다" 고 말했다. 불멸의 것도 성이다. 아직 해골이 되지 않은 성인은 신의 집이며, 성을 가지고 있다. 가장 소중한 것은 하나님의 귀입니다. 죽음이 두려움이라면, 그것은 수덕의 길이고, 수리는 정말 멋지지 않다. " 그는 사람의 육체가 죽을 수 있으니 신성의 배양을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중에 전진교는 심성의 수양에 더 신경을 썼고, 색조 세계는 허황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만약 우리가 이 점을 의식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것에 싫증이 나서 그것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도장중 "모양이 다 있다" 는 것은 불교의 "중생에 부처가 있다" 는 것을 모방한 것이다. 불교의 불성론과 선종의 이해력론은 도가의 도성론과 심성수양론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교계율에는' 도교계율' 과' 재계' 가 포함된다. 도를 배우지 않으면 승선할 수 없다. 세 가지 계명, 즉 육체로 개종하고, 하느님으로 개종하고, 생명으로 개종하는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오계: 살생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입이 옳고, 도둑질하지 않고, 음탕하지 않다. 팔계: 살생자업자득을 하지 않고, 색욕을 즐기지 않고, 다른 것을 훔치지 않고 자신을 부양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함부로 말하지 않고, 술에 취하지 않고 침대에 누워, 참기름을 배우지 않고 장식으로 삼지 않고, 마음껏 가무를 하지 않고 예기처럼 하지 않는다. 또한 십계명, 노군 27 계명 등이 있다. , 모두 불교 계명을 모델로 한 것이다. 도교의 천국 지옥에 대한 논술은 불교 우주관의 영향으로 그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칠성운' 에는' 사범천삼계 32 일' 이라는 말이 있다. 즉 6 일, 색 18 일, 무색 4 일, 3 계 위 사범천이다. 삼십육동, 일흔두 개의 복지가 있는데, 하늘이 신선을 보내 통치하는 곳이라고 한다. 불교의 천도관은' 삼계 28 일' 이다. 6 일은 욕망이고, 18 일은 색이며, 4 일은 무색이다. 수시 (), 반지 (), 선정 () 등 십선삼선 () 을 연습하면 태어날 수 있다. 동악태산' 웅장함은 하늘에 있다'. 전국 시대에 사람들은 태산을 사람과 하늘이 소통하는 장소로 삼았다. 그래서 왕이 천하를 평정할 때마다 태산에 가서 핑안, 즉' 봉태산', 제사, 즉' 선푸량' (부량은 대지의 주인이다) 을 하늘에 알렸다. 나중에 태산은 점차 저승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후한' 우환전' 은 "중국인이 죽고 혼백이 대산으로 돌아간다" 고 말했다. 다이산은 태산이다. 사후에 태산으로 돌아가 불교의 지옥학설과 결합해 중국 고대 종교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남북조 시대에는 도교가 불교의 지옥 보응론을 흡수했다. 불경에는 염라왕을 포함한 8 층 지옥이 있다고 한다. 도교는 염라왕이' 귀신관' 으로 임명되어 신이 임면했다고 말한다. 도교도티베트는 불교의' 삼장 12 부' 의 조직 분류를 모방한다. 세 굴 (동진, 동원, 동신) 과 네 개의 보조굴 (태원, 태평, 태청, 정일) 이 있다. 요컨대 도교는 여러 방면에서 불교의 영향을 받는다. 불교와 도교의 비교 불교의 불상은 황금빛, 소박함, 장엄함, 수염이 필요 없는 불교가 젊고 활기찬 종교라는 것을 상징한다. 도교 우상은 가운을 입고, 금은 달고, 긴 수염은 흩날리고 있다. 불교는 삼법인, 사성제, 12 인연, 6 도 만동을 말한다. 그것은 태어나서 WTO 에 가입한 종교이다. 도교는 신선 신앙을 위주로' 장생불로',' 양생성신' 을 추구한다. 따라서 연금단, 양기, 오행팔괘, 마술을 중시하는 것은 자연종교이다. 불교 승니는 삼천 번뇌를 깎고,' 똥옷 쓸기' 를 입고, 나한화, 삼복 한 그릇을 입고, 엄밀하고 소박한 생활을 하고 있다. 도사는 옷차림이 단정하지 않고, 긴 수염을 기르고, 의상도 진나라 이전에 커스터마이징한 것이 아니다. 남조 육까지 도교복식은 제도화되기 시작했고, 일정한 규격을 갖추었다. 예를 들어' 선검' 은 "도복 수, 월목도리 성수건, 소매피 네온상, 십절기가 여기에 있다" 고 말했다 또한 도포는 귀천을 구분하기 위해 5 차 더 있다. 의식마다 다른 도포를 입고 있으며, 그것들은 또한 맞춤식이다. 지금 도교복에는 가운, 조끼, 법복, 꽃치마, 스카프 등이 있습니다. , 이것은 또한 간단하고 평평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불교 승니가 사는 곳을 사원, 정사, 강당 등으로 부른다.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악기는 편종, 편종, 목어, 우렁찬 하프늄, 심벌즈 등이다. 도사들이 수행하는 곳을 궁전, 절 또는 절이라고 한다. 그들이 사용하는 기구들 가운데 칼과 거울은 악귀와 재난을 없애는 중요한 법이다. 소위 세 개의 거울, 즉 하늘, 땅, 사람의 세 가지 금속경이 있다. 그들은 고정된 사이즈가 있어서 법에 따라 주조해야 한다. 한대 도교가 확립된 이래 도교는 시종' 중국의 종교' 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세계 종교가 될 수도 없었다. 그 이유는 너무 미신적이기 때문이다. 근대에 이르러 도교는 단식을 표지로 삼아 민간 미신에 대처할 수밖에 없었고, 더욱 몰락할 수밖에 없었다. 대만성의 절에는 절이 있지만 도사를 찾기는 어렵다. 도교의 역사와 내용은 허위 황당무계와 관련이 있지만 보건의학 제련주조 민간 숭선 등에도 기여했다. 그래서 우리는 도교를 연구하는 동시에 존중심 있는 태도로 그것을 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