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칸트 철학은 계몽 철학의 큰 범주에 속한다. 계몽 사상과 마키아빌리의 사상은 다소 관련이 있지만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계몽의 핵심 사상은 자신의 이성으로 자신의 진로를 밝히는 것이고, 자신의 이성이 주인이다. 그러나 동시에 다른 사람들을 당신 같은 사람으로 여기고 자신의 이성으로 자신의 삶의 길을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에 비해 마키아빌리도 이성의 운용을 강조하지만 통치자의 이성 운용을 강조했다. 그는 통치자 이외의 사람을 통치자 같은 사람으로 취급하는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마키아빌리가 어떤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을 자신의 도구로 삼는 것은 마키아빌리와 칸트의 큰 차이다.
학업을 지키는 피업의 아들
칸트의 인생철학을 이야기하려면 먼저 칸트의 인생을 이야기해야 한다. 독일 대시인 하이네는 이' 독일 종교와 철학사 개요' 에서 칸트의 일생을 이렇게 묘사했다. 그는 칸트의 전기를 묘사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칸트는 생활도 없고 세상도 없기 때문이다. 그는 코니히스부르크의 조용하고 외진 길에서 매우 기계적이고 추상적인 독신 생활을 하고 있다. 심지어 칸트는 평생 그의 고향인 고네스버그를 떠난 적이 없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이 생각은 다소 부정확해서 90% 만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칸트는 평생 학업을 지키며 어떤 중대한 현실 투쟁에도 참여하지 않는 집돌이다. 일상생활에 있어서, 평범함은 지루하고, 지루함은 평범할 정도로 지루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칸트의 평범한 삶에 대한 관찰이 어떻게 인재가 되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지식을 우리에게 알려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현재 많은 사람들이 학구방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좋은 학교에 가기 위해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칸트는 사실 빈한한 출신이지만 아주 좋은 교육을 받았다.
1724 년 4 월 22 일 오전 5 시 칸트는 크나프 섬에서 태어났다. 그가 크나프 섬에서 태어났을 때, 고네스버그시는 아직 설립되지 않았다. 칸트가 태어난 지 두 달이 지나서야 고네스버그는 칸트의 출생지 (크나호프 섬) 를 자신의 행정 관할 구역으로 삼았다. 고네스버그라는 도시를 얕보지 마세요. 그의 독일어는 왕산으로 번역될 수 있는데, 듣기에 매우 패기가 있다. 그는 프러시아 왕국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이며, 동방의 교두보로, 번영하는 무역 노선과 공업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시내의 고네스버그 대학은 발트해 연안의 교육 센터이다. 칸트가 집에 도착하자마자 좋은 대학에 갈 수 있게 된 것은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칸트 본인은 여전히 평범하다. 칸트는 독일 철학자이지만 사실 칸트의 증조부는 독일어를 할 줄 모른다. 그는 발트해에서 왔다. 그의 할아버지는 구두장이가 되어 그의 솜씨를 칸트의 아버지 조지에게 물려주셨다. 그들은 모두 가죽 안장을 만드는 데 능하다. 칸트의 어머니에 관해서는 주로 날염 신발 등 가죽 관련 업종에 종사한다. 네가 아무리 생각해도 철학과 무관하다.
칸트의 부모 조지와 그의 아내는 아홉 명의 아이를 낳았고, 임마누르 칸트는 4 위를 차지했다. 아홉 자녀 중 칸트를 제외하고는 언니 한 명과 여동생 두 명 그리고 동생 한 명만이 성인이 될 때까지 살았다. 칸트는 왜 임마누엘 칸트라고 불리나요? 에마넬리는 프러시아의 임마넬리의 날이자 마침 칸트의 생일이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은 에마넬리 칸트였다.
칸트의 가정 환경은 형편없다고 할 수 있지만, 그의 어머니가 그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깊다. 칸트 자신도 우리 어머니가 나를 위해 첫 번째 선한 씨앗을 심으셨다고 말했다. 그것은 내 마음을 자연으로 돌리고, 나의 지능을 깨우고 확장시켰고, 그녀의 가르침은 내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매우 재미있는 추억이다. 요즘 많은 엄마들은 아이의 양성에 대해 상당히 초조해서, 아이를 더 나은 학교에 보내는 데 모든 비용을 다 쓰고 싶지만, 아이의 성격에 대한 배양은 소홀히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칸트의 어머니가 칸트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히 지식보다는 도덕적이다.
일의 길을 배우다
그러면 칸트가 대철학자가 되려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전기 자료로 볼 때 칸트의 계몽 선생님은 프란츠 앨버트 슐츠로 목사이다. 그는 슐츠와 좋은 관계를 맺은 뒤 슐츠를 교장으로 하는 프레드릭 대학에 들어가 라틴어 등 고대 중국어 훈련을 받았다. 1740 이 되어서야 고네스버그 대학에 입학했다. 그가 대학에 있을 때, 그의 주요 과목은 신학이었지만, 그는 곧 학교에서 자연과학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철학과 수학을 공부했다. 동시에, 그는 형이상학 교수인 크누젠의 일을 통해 라이프니츠와 뉴턴의 이론을 배웠다.
하지만 칸트의 부모가 연이어 사망하면서 그는 대학에서 계속 공부할 수 있는 경제적 지지를 잃고, 칸트는 학업을 중단하고 밖에 나가 생계를 꾸려야 했다. 칸트 대학교가 다 읽지 않은 것은 집안 형편이 가난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나가야 했기 때문이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는 과정에서 분명히 약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네가 나가서 공부하지 않으면, 너의 지능과 학업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학술 연구의 적극성과 경제자원 부족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칸트의 해결책은 개인 교사가 되어 자신의 학습 열정을 유지하고 돈을 벌 수 있는 것도 당시 독일의 가난한 대학생들의 생활 습관이었다. 만약 그가 이상적인 플랫폼을 살펴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그는 양문도 씨에게 연락해서 그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칸트가 평생 고향을 떠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의 개인 교사는 주로 Jodechen 이라는 곳에서 일하지만, 그의 고향인 고니스버그에서 그리 멀지 않다. 요덕흥은 독일 문화와 리투아니아 문화가 서로 어우러진 곳이라 독일어로 지식을 말할 수 있는 인재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칸트도 누출을 주워 앤더스 목사의 세 아들의 선생님이 되었다.
1750 년에 칸트는 오스트로드의 지주집에 와서 가르쳤다. 그의 막내 학생은 조지 프레드릭으로, 앞으로 농노를 해방시킨 후 캐서린 백작의 가정교사로 갔는데, 이것은 그의 세 번째 교직이었다. 칸트의 농촌에서의 교학 활동은 풍부한 교학 경험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인생 경력을 풍요롭게 하여 앞으로의 학술 활동의 기초를 다졌다. 그동안 번 돈은 코니히스부르크 두 방의 집세를 지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인 한 명을 고용하여 그의 일상생활을 돌볼 수 있게 해 주며, 그가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참, 칸트는 정욕적인 사람인 것 같아서 기본적으로 남자 하인을 고용했는데, 그도 여자친구가 없는 것 같아요.
지리를 좋아하지 않는 철학자는 좋은 원사가 아니다.
칸트 같은 대가가 되려면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까? 그는 다방면수가 되고 싶어한다. 그가 아는 것이 많을수록 접촉하는 영역이 많을수록 뇌동이 커진다. 칸트가 발표한 첫 번째 중요한 저작은 철학 저작이 아니라 천문학 저작으로' 자연통사와 천체이론' 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이 책에서 그는 이른바 칸트라플라스 가설, 즉 태양계의 기원에 대한 성운 가설을 제시하여 천문학사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 1755 년에 칸트는 고네스버그 대학으로 돌아와 라틴어로 쓰여진 불에 관한 논문을 제출하여 학위 답변 자격을 얻었다. 그리고 그는 소위 석사 학위를 받았는데, 오늘의 박사 학위에 해당했지만 칸트는 여전히 대학에서 교직을 받지 못했다.
대학에서 교직을 받기 위해 칸트는 라틴어 논문을 제출하여 형이상학 인식론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답변을 통과했다. 그 이후로 칸트는 편제 외의 민영교사가 되었는데, 이것은 독일의 오랜 교사 임시 편성이다. 즉, 젊은 교사가 수업할 때, 그의 월급은 학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수강 선택 의지가 있는 학생이 낸 것이다. 그가 말솜씨가 좋고 많이 듣는다면, 그의 경제 문제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숙본화는 앞으로 이 일을 했지만 대학에서 잘 먹지 않았다. 듣는 학생이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칸트는 여전히 교수로 승진하기를 원한다. 1756 년 4 월 칸트는 고네스버그 대학 교수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프러시아 왕에게 편지를 썼다. 그러나 몇몇 제도상의 이유로 칸트는 그가 원하는 지위를 얻지 못했다. 당시 청년 교사로서 칸트의 교학 업무는 매우 무거웠다. 철학 외에도 자연지리, 수학, 역학, 공학, 윤리학, 자연과학, 물리학, 수사학을 가르친다. 고네스버그 대학의 칸트 인력에 대한 압착이 이미 가증스러운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흥미롭게도 칸트 본인은 자연지리를 매우 좋아한다. 그는 독립적으로 지리를 주요 과목으로 가르친다. 칸트 본인은 고네스버그를 거의 떠난 적이 없는데, 이것은 매우 큰 풍자이다. 기본적으로 고향을 떠나지 않는 사람은 지리에 집착하고 있다. 나중에 피터부르크 과학원은 칸트를 원사로 선출했는데, 칸트의 철학적 성취가 아니라 그의 지리학적 성취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것은 사실 우리에게 만리길, 만권서 두 마디, 만권서를 읽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만권의 책을 정말 읽는다면 만리길을 갈 필요는 없고 칸트처럼 고향의 지리학자가 될 수도 있다.
칸트의 일생에서 그와 관련된 유일한 전쟁은 7 년 전쟁이다. 이곳은 유럽 국가들이 모두 참여하는 대혼전이다. 1758 1 년, 그의 동프러시아가 러시아군에 의해 점령되어 칸트가 좀 어색했다. 칸트 본인은 원래 프러시아 시민이었는데, 지금은 여차르 엘리자베스 페트로프스키에게 충성해야 하는데, 대학은 러시아인에 의해 인수되었다.
칸트는 프러시아 왕에게 교수 승진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경험을 떠올려 여차르에게 교수직을 신청하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칸트는 나라와 나라 간의 차이에 매우 민감한 사람이 아니다. 그의 관점은 세상에 단 한 가족밖에 없다는 것이다. 누가 나에게 교수직을 주었는지, 누가 좋은 왕이나 좋은 왕후였다. 1762 7 년 전쟁이 끝난 후 고네스버그는 프러시아로 돌아왔지만 당시의 정치 분위기는 정말 너그러웠다. 칸트가 여차르에게 교수직을 달라고 편지를 썼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지만, 아무도 이를 위해 칸트를 기소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 후 칸트는 확실히 학술의 절정에 이르렀고, 그는 가장 중요한 철학 저작' 삼비판' 을 완성했다. 첫 번째 비판은 순전히 이성적인 비판이다. 두 번째 비판은 이른바 실천적 이성적 비판이다. 세 번째 비판은 판단 비평이다. 그것들은 각각 철학 연구의 인식론, 도덕 철학, 미학에 해당한다.
1770 년, 교수가 되고 싶은 또 미친 칸트가 마침내 논리와 형이상학 교수로 임명되었다. 1786 년에 그는 마침내 고네스버그 대학의 총장이 되었다. 즉, 1740 년에 칸트는 고네스버그 대학에 입학했고, 1786 년에 그는 이 대학의 총장이 되었다. 이 날을 기다리기 위해 그는 46 년 동안 분투했다.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은 시계처럼 규칙적이다.
1804 년 2 월 22 일 칸트는 신체 부전으로 사망했다. 그는 또한 매우 장수하는 철학자로 약 80 년을 살았다. 칸트의 수명에 관해서는 칸트의 양생의 도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칸트의 생활은 매우 규칙적이다. 그는 매일 오후 3 시 30 분에 산책을 온다. 왜냐하면 그는 매일 3 시 30 분에 산책을 하기 때문이다. 현지 주민들은 그가 걷는 속도로 시계를 맞추었다. 유일한 예외는 그가 루소의' 아미아' 에 매료되어 산책할 시간을 놓쳤다는 것이다.
칸트는 몸이 허약했지만 생활법칙으로 80 년을 살았다. 일부 전기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칸트는 하루 세 끼 중 점심을 잘 먹었고, 점심때 철학 문제를 생각하지 않도록 위장에 영양물질 흡수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보통 유명 인사들을 초청해 점심때 함께 밥을 먹도록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그리고 그는 말투에도 엄격한 요구가 있다. 절대로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왜냐하면 그의 휴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것은 나에게 아인슈타인을 생각나게 한다. 전반적으로 아인슈타인은 일반인과 물리학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는 하루 종일 물리학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진정으로 물리학을 토론할 필요가 있을 때 그의 정신력이 부족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편 칸트는 여색을 잘하지 못하고 여자친구도 없고, 이 방면에 대한 고민도 적기 때문에 학술 연구에 더 많은 정력을 쏟을 수 있다.
칸트 판의 주요 내용
글쎄, 칸트의 삶에 대해, 나는 그렇게 많이 말하고 싶다. 듣고 나니 좀 지루하지 않나요? 모두가 내가 이런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다. 너무 지루해요. 나는 대학 교수이지만, 나는 그의 생활이 너무 지루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의 철학은 창조적이다.
그럼 우리가 전개해야 할 칸트 계몽철학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우선, 제가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첫 번째 내용은 이미 끝났습니다. 그렇다면 칸트 계몽사상의 정수는 무엇입니까, 특히 선험적 논증의 사고방식은 무엇입니까? 그것들은 우리의 사고 논증 방법과 우리의 일상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그럼 제가 무엇을 토론해야 할까요? 나는 칸트가 회의론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토론할 것이다.
회의주의는 서구 철학사에서 큰 문제이며, 또한 우리의 일상생활의 안정을 방해했다. 칸트는 회의론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그는 우리 일반인들이 직면하는 일상 세계가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어떻게 이 이야기를 꾸몄습니까? 먼저 신의 문제를 말하다. 하나님의 개념 때문에, 안젤모와 같은 경험 많은 철학자들과 데카르트와 같은 현대 철학자들은 일상생활의 현실성을 보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왜 우리가 보고 만지는 세상이 진짜일까? 신은 그것들이 진실이라는 것을 보증하기 때문에, 하느님도 많은 도덕 원칙의 보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칸트는 신에게 매우 놀라운 일을 했다. 한편으로, 그는 우리가 하느님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말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하느님이 우리의 도덕적 생활의 보증임을 인정한다. 이게 뭐야? 이것은 장난꾸러기라고 한다. 하지만 당신은 어떻게 신이 있는 척하고 하느님께 경건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칸트의 인생철학의 한 측면입니다.
신의 도덕생활에 대한 보장에 대해 말하자면, 도덕생활의 기본 규범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다음 콘텐츠입니다. 이것은 칸트의 절대적인 명령이다. 즉, 그는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도덕법칙으로 우리의 다채로운 생활을 구속할 것이다. 누가 이렇게 해도 된다고 했나요? 칸트가 이 이야기를 어떻게 요약했는지 들어보세요.
도덕의 절대적인 명령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즉, 칸트의 관점에서 자연에 대한 우리의 묘사는 인과법에 부합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자연 외에도 우리가 잊을 수 없는 영역이 있습니다. 그것은 가장된 하나님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덕명언) 가장한 신이 알아차린 도덕규칙에 의해 형성된 세계, 즉 칸트가 말한 자유세계에 유의하세요. 여기에 두 장의 가죽이 있는데, 하나는 자연에 관한 것이고, 하나는 자유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서로 껍질을 형성하는가? 이것은 칸트가' 판단력 비판' 에서 언급한 판단 메커니즘에 달려 있다.
이 토론은 우리 생활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우리는 현재 세계에서 두 종류의 사람을 자주 만난다. 하나는 이과인, 하나는 문과인이다. 이과인은 과학 법칙을 말하고, 문과인은 추상적인 도덕과 가치 원칙을 이야기하므로, 이 두 집단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나 칸트는 단지 이 두 방면을 연결시키려고 했을 뿐이다. 그가 어떻게 다리를 놓았는지, 그리고 그의 우회 방안이 우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봅시다.
판단의 문제는 우리가 이미 말했지만, 심미 문제도 끌어들일 것이다. 왜요 판단 자체가 이런 심미적인 방향이기 때문이다. 심미 논란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큰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부부는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데 심미가 다르면 싸울 수 있다. 그렇다면 아름다움의 본질은 무엇일까? 순수한 주관인가, 객관인가? 칸트는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해야 합니까? 이것은 그의 선험적 공감 이론을 포함한다.
선험적 공감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칸트 미학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데, 이 개념은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매우 유용하다. 이것은 목적 없는 것이라고 한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즉, 한 가지 물건을 예쁘게 만들려면, 매우 가식적으로 해서는 안 되고, 자연스럽게 아름다움을 드러내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이번에 칸트의 미학 원리에 대한 나의 설명을 들어라.
목적도 없고 목적도 있는 말을 끝내고 칸트의 평화이상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목적명언) 강덕은 영구 평화라는 매우 중요한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병법으로 가득 찬 마키아빌리와는 달리 칸트의 이상은 미래 대동, 영원한 평화, 수천 년 동안 세계 국민들이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생각이 너무 공허하고 아름답지 않나요? 아니면 반대로, 우리가 평화를 미래에 대한 궁극적인 기대로 삼지 않는다면, 우리 개인의 생명의 의미는 또 어디에 머무를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평화명언) 마키아빌리와 칸트는 누가 진리를 더 잘 대표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제가 이 부분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완성하면 이 부분은 마지막에 칸트 철학의 장단점을 총결하여 헤겔의 인생철학의 전환을 위한 기초를 마련할 것이다.
자, 오늘은 칸트 판의 시작이다. 다음에 우리는 칸트의 계몽 사상과 그의 선험적 논증 방법을 토론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저는 약속입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