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오모리 개인 프로필
이시진, 아민 이시진 시대의 의학가, 명호 동벽, 그 이름 임호라는 이름으로 붙여졌다. 그는 남자다. 오늘 키는 약10.63 미터이다. 그는 후베이 치춘현 저우치 마을에서 태어났다. 오명교 정덕 13 년 (기원 65, 438+05, 654, 38+08) 에서 태어나 종신만력 21 년 사망했다. 그의 아버지 이안완은 현지의 유명한 의사이다. 이시진은 가학을 계승하고 본초를 중시하며 실학정신이 풍부하며, 기꺼이 노동인민으로부터 배운다. 이시진은 서른여덟 살 때 무창에서 초왕에게 소환되어 왕미 () 가' 전관 ()' 이 되어 의사부의 사무를 잘 관리한다. 3 년 후, 부인 병원에서 베이징에 가서 형을 선고하도록 추천받았다. 타이 병원은 법원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의료기관이다. 당시 돌팔이 의사들에 의해 엉망이 되었다. 이시진은 여기서 일 년 만에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이시진은 800 여 종의 역대 의학 및 학술 연구 서적을 열람하여 자신의 경험과 고찰을 결합하여' 본초강목' 이라는 책을 27 년 동안 편찬하여 우리나라 명대 이전의 약학의 총결산성 거작이다.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여러 언어의 번역이나 요약판이 나왔다. 또' 호숫가맥학',' 기경 팔맥' 등의 책도 있다.
이씨 가문의 조상 세대는 모두 의사이고, 할아버지는' 벨 의사' 이다. 악지 1 호 인물인 이안완의 아버지는 현지의 명의이다. 당시 민간 의사의 지위는 매우 낮았다. 이씨 집은 늘 관원과 신사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그래서 아버지는 둘째 아들 이시진이 책을 읽고, 시험을 보고, 한 번 성공하고, 출세하기로 했다. 이시진은 어려서부터 허약하고 병이 많았지만, 성격이 솔직하고 순수하여 무미건조한 8 개 국어를 공부할 가치가 없었다. 14 세 진사 이후 9 년 동안 그는 무창에 세 번 가서 평균 손산에 이름을 올렸다. 그래서 그는 과거에 벼슬을 하려는 계획을 포기하고 의학에 전념했고, 그래서 아버지에게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내 마음은 돌보다 강하다" 고 다짐했다. 부친의 의지가 높고, 죽을 때까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기를 바란다. 클릭합니다 이월지는 마침내 차가운 사실 앞에서 깨어나 아들의 부탁을 들어주고 세심하게 가르쳤다. 몇 년 후, 이시진은 정말 명의가 되었다.
본초강목' 은 총 52 권으로 16 부 60 부로 나뉜다. 27 년 (1578) 에 쓰여졌다. * * * 역대 본초에 들어 있는 약 1892 종 중 식물약 1094 종을 포함한다. 798 종의 미네랄, 동물 및 기타 약품이 있는데, 그중 374 종은 이신이 추가한 것이다. 첫째, 모든 의학은 정명을 강령으로 하여 이름을 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해결책을 수집하고 의문점과 옳고 그름을 구분하며 발생한 경과를 상세히 기술한다. 냄새, 적응증, 부작용이 다시 한 번 신체의 용도를 설명했다.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중국 약물학의 귀중한 유산으로 후세 약물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본초강목' 의 이야기 이시진은 의학을 행하는 10 년 동안 대량의 고대 의서를 읽었고, 임상실천을 통해 본초 고서의 수가 많고 명목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는 2 ~ 3 가지 제품 또는 2 가지 혼합 제품 "("명나라 외국 역사 전기 ")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특히 많은 독성 약물은' 장효' 로 여겨지며, 재앙은 무궁무진하다. 그래서 그는 약초 책 한 권을 다시 쓰기로 했다. 31 세부터 이 일을 양조하기 시작했는데, 이시진은' 가난한 수색부학' 을 위해 많은 참고서를 읽었다. 집에서 소장하고 있는 책을 읽고, 나는 약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고향의 부유하고 유력한 가정에서 돈을 빌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무창초궁과 베이징 태병원에 입학하여 책을 많이 읽어서' 책 팬' 이 되었다. 그는 자신을 "고전을 오래 좋아하고 사탕수수를 씹는 것을 좋아한다" ("본초강목" 의 원래 순서) 라고 묘사했다. 구 경행은' 이시진전' 에서도 "10 년 동안 공부했고, 집을 나서지 못하고, 공부도 하고 근심도 없다" 고 칭찬했다. 그는 800 여 종의 의학 서적 1 만여 권을 읽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지리, 문학 명작, 돈황 전적을 많이 읽었을 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의 몇몇 대시인들의 전집을 자세히 연구하기도 했다.
그는 또한 의학에 관한 시사를 많이 발췌했다. 그리고 이 시들은 확실히 그에게 많은 진실되고 유용한 의학 지식을 주었고, 그가 전임자들의 의학상의 많은 오류를 바로잡는 데 도움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고대 의학서에는 복희가 자주 등장한다. 그게 무슨 뜻인가요? 차이가 있습니까? 역대 약리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여 논쟁이 그치지 않았다. 이시진은 굴원' 이소' 의 두 마디, 즉' 나는 닭 한 마리와 다투겠다' 와' 나는 물고기처럼 물을 얻는다' 는 말을 인용해 시인이' 나' 와' 나' 를 병행한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그들이 일종의 새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는 시에서 그들의 서로 다른 생활환경에 대한 묘사에 근거하여' 복' 은 집오리이고,' 복' 은 들오리이며, 약성이 다르다는 것을 증명했다. 굴원의 시문부는 이시진이 마약 명실을 고증하는 웅변의 근거가 되었다. 본초강목' 편찬 과정에서 가장 골치 아픈 것은 약물의 이름이 뒤섞여 약물의 모양과 성장 상황을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과거의 초서는 반복적으로 해석되었지만, 일부 저자는 실제 조사 연구가 아니라 책에서 베껴 쓴 것이기 때문에 해석이 할수록 혼란스럽고 갈등이 배가되어 동의할 수 없게 되었다. 예를 들어 남북조 유명 의학가 도홍경은 풀이라고 하는데, 마황처럼 보이지만 색깔은 파란색이고 흰 꽃이 피었다. 송대 마심은 대청처럼 도홍경을 전혀 모른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예는 개 척추를 치료하는 약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잡초와 같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잡초와 같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꽃과 같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매우 일치하지 않는다. 비슷한 상황이 많아 이시진은 한 번에 한 번씩 손에 든 펜을 내려놓아야 했다.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합니까?
이시진은 아버지의 영감을 받아' 만권서 읽기' 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만리길' 이 더 필요했다. 그래서 그는' 거저' 뿐만 아니라' 방중주' 를 방문하여 심도 있는 조사를 진행했다. 이시진은 짚신을 신고 약광주리를 메고 제자 방헌과 아들 건원과 함께 산야에서 먼 길을 걸어 명의와 학자를 방문해 민간 검측을 찾아 약재 표본을 관찰하고 수집했다.
그는 먼저 그의 고향에서 저우치 인터뷰했다. 나중에 그는 여러 차례 외출해서 인터뷰했다. 호광을 제외하고 강서 장쑤 안후이의 여러 곳에 가 본 적이 있습니다. 주준이의 태화산도 가 봤어요. 약재가 많이 나는 강서여산, 난징의 구산, 모산, 우수산에도 그의 발자국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후세 사람들은 이를 위해' 한적한 곳, 산기슭을 탐험하는 꽃' 이라는 시를 한 편 썼는데, 이는 그가 사방을 돌아다니며 인터뷰하는 생활을 반영한 것이다. 이시진은 가는 곳마다 여러 가지 사람들에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했다. 그들 중에는 약초 채집자, 농민, 어부, 장작꾼, 사냥꾼이 있다. 열정적으로 그가 각종 마약을 이해하도록 도왔다. 예를 들어, 이끼는 일반적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약이다. 그런데 이게 뭐죠? 신농본초경은 분명하지 않고, 주석도 분명하지 않다. 이시진은 채소를 재배하는 노인에게 물었다. 그의 지도 아래 그는 실물을 고찰하고서야 이끼가 사실 유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식물은 첫해에 심고, 이듬해에 꽃이 피며, 씨앗은 기름을 짜는 데 쓸 수 있다. 그래서 그의' 본초강목' 에는 이 약에 대한 명확한 주석이 실려 있다.
이시진은 취재 중이든 자신의 약단에서든 약물의 형태와 성장 상황을 매우 잘 관찰하고 있다.
뾰족한 키스, 즉 저우치 산 백뱀. 이 약은 바람 마비, 경풍, 버짐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이시진은 오랫동안 연구했다. 하지만 처음에는 뱀의 머리에서만 관찰했습니다. 내부자는 이것이 강남흥국부의 산에서 잡은 것이지 진짜 독사가 아니라는 것을 그에게 일깨워 주었다. 그렇다면 진짜 독사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는 뱀잡이에게 문의했다. 그 사람은 그에게 뾰족한 입맞춤을 하는 독니는 독극물이라고 말했다. 물린 사람은 즉시 절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독되어 죽을 것이다. 이런 질병을 치료하는 데 특효가 있기 때문에 매우 가치가 있다. 국가 관리들은 황제에게 공물을 바치기 위해 군중들에게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그들을 붙잡으라고 강요했다. 이렇게 큰 저우치, 사실 성북의 용봉산에만 진짜 독사가 있다. 이시진은 미주를 직접 관찰하고 싶어서 뱀잡이에게 그를 용봉산으로 데려가라고 꼬집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바위와 관목으로 둘러싸인 동굴이 있다. 석남은 관목에 휘감겨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바이퍼는 석남의 잎을 즐겨 먹어서 이 일대에 산다. 이시진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여기저기 찾아다녔다. 뱀잡이의 도움으로 나는 마침내 독사를 직접 보았고, 뱀을 잡는 것과 뱀을 만드는 전 과정을 보았다. 이런 심층적인 고찰로, 그는 나중에' 본초강목' 에서 독사에 대한 논술을 썼고, 수월하고, 간결하고 정확하게 썼다. 바이퍼의 모양은' 수도꼭지 호랑이 입, 옆에는 흑백꽃, 24 각승무늬, 복부에는 염주반, 입에는 사송곳니, 꼬리에는 불갑, 1, 2 점, 장은 구슬 같다' 고 한다. 뾰족한 키스를 하는 포획과 제작 과정은 "사람이 그 꽃과 석남의 잎을 먹으면 사람이 찾을 수 있다" 고 한다. 먼저 모래를 뿌린 다음 평평하게 움직이지 않고 포크로 가져가세요. 밧줄로 매달고, 칼이 복부를 부러뜨리면, 뒷부분으로 배를 씻고, 창자를 덮고, 대나무 장대로 받치고, 구부리고, 묶는다. "동시에 독사와 다른 곳의 독사의 차이를 분명히 했다." "땅을 떠나는 자, 눈은 마르지 않고, 다른 자는 빠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바이퍼의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명확한 묘사는 물론 세밀한 현장 조사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이시진의 약물에 대한 인식은 대략적인 고찰에 만족하지 않고 하나하나 보고 실물과 비교한다. 이것은 그럴듯한, 애매모호한 약품을 많이 해명한다. 그의 말로는' 하나 하나, 진짜'' 모든 제품을 나열해 반복한다' 는 것이다.
당시 태화산 오룡궁에서 생산된' 랑매' 는 도사들이' 장생불로한 선과' 를 먹었다고 묘사했다. 그들은 매년 그것들을 따서 황제에게 공물을 바쳤다. 정부는 다른 사람들이 따는 것을 금지했다. 이시진은 도사의 이야기를 믿지 않는다. 스스로 시도해 보고 공격 효과가 어떤지 봐야 한다. 그래서 그는 도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하나를 골랐다. 연구에 따르면 그 효능은 일반 복숭아 살구와 같아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변형 느릅나무 과일로 특별한 공격 효과가 없습니다. 금잉어, 혹은 오늘의 천산갑, 과거에 자주 쓰던 한약입니다. 도홍경은 양서류, 낮에 바위 오르기, 비늘을 벌리고 죽은 척하며 개미를 갑옷으로 유인한 다음 비늘을 닫고 물속으로 잠입한 다음 갑옷을 열어 개미를 삼키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도홍경의 말이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시진은 직접 산에 올라가 관찰했다. 나무꾼과 사냥꾼의 도움으로 그는 천산갑 한 마리를 잡았다. 그것의 위에서 약 1 리터의 개미를 해부하여 천산갑 동물이 개미를 먹는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도홍경이 맞다. 그러나 그는 관찰에서 개미를 천산갑 먹을 때 개미를 갑옷으로 유인해 물에 삼키는 것이 아니라 둥지를 핥는 것을 발견했다. 이시진은 도홍경의 정확한 면을 확인하고 그의 잘못을 바로잡았다.
이런 식으로 이시진은 오랜 현장 조사를 거쳐 많은 약품의 난제를 찾아내 만력오인년 (기원 1578 년) 에 본초강목 편찬을 마쳤다. 책은 약 200 만자, 52 권, 약 1892 종, 신약 374 종, 운반체 10000 여 종, 사진 1000 여 점 포함, 우리나라다 그중 많은 잘못을 바로잡고 동식물 분류학 등 여러 방면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으며, 다른 관련 학과 (생물학 화학 광물학 지질학 천문학 등) 에도 기여했다. 다윈은 그것을 "고대 중국 백과 사전" 이라고 칭찬했다.
둘째, 이시진의 병원 경력.
1551-1
이시진이 제국병원에서 일한 경험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이시진이 제국병원의 법정판사 (정육품) 를 맡았던 적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의사로만 일한 적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의 입장이 어떻든 이시진이 북한에 추천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태병원의 업무 경험은 그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가' 본초강목' 을 창작하는 데 좋은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이시진은 약물 연구 방면에서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여 제국 병원의 약국과 왕실 약고를 자주 드나들며 전국 각지의 약촌을 자세히 비교하고 감별하며 대량의 자료를 수집했다. 동시에, 그는 왕미와 황실이 소장한 풍부한 경전을 감상할 기회가 있었다. 동시에, 그는 법정에서 당시 민간 본초의 자료를 많이 받았을 수도 있고, 평소에 보기 힘든 약물 표본을 많이 보고 시야를 크게 넓히고 지식 분야를 풍부하게 했다. 이 점에 대해 말하자면, 명대 공수가 편찬한 또 다른 유명한 본초서' 본초 정요' 에 연락해야 한다.
2002 년 중화문화연구회는 명효종이 홍치 16 (1503) 8 월에 편찬한 국가약전인' 본초강목' 을 복사해 출판했다. 내시 유 () 의 조직 하에 순무 (), 리프트 (), 회장 (), 부회장 (), 찬탈위 (), 검사 등 9 개 직위의 편심팀 () 을 설치하여 필사 (), 그림 () 을 포함해 모두 49 명이다. 1 년 반의 수정을 거쳐 약전 편찬이 완성되었다. 작가는 송대 당신미의' 증본초' 의 구례순서에 따라 약재를 65,438+00 부 (옥, 풀, 나무, 과일 포함) 로 나누어 각각 상, 중, 하품으로 썼다. 이 책에는 65,438+0,865,438+05 가지의 약이 포함되어 있으며, 글은 주묵에 쓰여 있다. 본문 앞에는 최다 1358 폭의 컬러 스케치가 있어 중국 최초의 대형 그림책입니다. 동시에 편집자는 당시 성숙한 조각판 인쇄 기술인 14 장인의 색상 분판을 포기하고 8 명의 궁중 화가가 도면을 담당했다. 책 완료 후, 명효종이 직접 순서를 정하고,' 영락대전' 형식으로 36 권으로 제본하여 남나무상자에 보존한 것은 명나라 조정의 정통 사본이다.
그러나 이 책을 다 쓴 지 겨우 두 달 만에 명효종은 의외로' 사망' 하여 사망원인이 큰 수수께끼가 되었다. 원서 49 명 중 12 명이 효종 황제를 살해한 혐의로 조사를 받았기 때문에 이 명대 약전' 본초정요' 는 줄곧 황궁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나중에 어떤 수단으로 로마 국립도서관 1877 에 숨겼는지 모르겠다.
이시진은 약 50 년 전 태병원에 입원해 과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리가 없다. 이때 효종 이후 계승한 명무종은 이미 세상을 떠났고, 명세종도 30 여 년 동안 황제로 활동해 사망 원인에 대한 수수께끼는 신경 쓰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본초를 엿볼 수 있고, 궁전에 봉인하고, 퍼뜨리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이시진이 태병원에서 일하는 동안 이 책을 볼 수 있어서 다행이다. 이런 이유로 그는 이 책을 뛰어넘을 수 있는 새로운 본초 전문 저서를 편찬할 계획이다. 그러나 태병원의 근무환경에서 그의 생각을 만족시키고 그의 소원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시진은 영록만큼 유명하지 않아 태병원에서 근무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셋째, "materia medica 프로그램" 의 위대한 공헌
이시진은 이시진 태원병원에서 근무하기 전후로 오랜 준비 끝에' 본초강목' 을 쓰기 시작했다. 편찬 과정에서 그는 짚신을 신고 약광주리를 메고 학생과 아들 건원을 데리고 산을 넘고 약을 찾아 하남 허베이 장쑤 안후이 강서 호북 등 광대한 지역, 우수산, 구산, 모산, 태화산 등 명산대천을 두루 돌아다녔다 그는 수천 리를 걷고, 수천 명의 의견을 듣고, 800 여 권의 책을 읽었다.
본초강목' 은 총 16 부, 52 권, 약 1.9 만자입니다. 책에는 각종 약초가 수집한 15 18 가지 약이 수록돼 있으며, 전임자를 기준으로 374 종의 약품이 추가되어 1892 종 중 식물1을 차지했다. * * * 수집 1 1096 고대 약사 처방전 및 민간 검사자; 책 앞에는 1 100 여 장의 약물 형태학 사진이 첨부되어 있다. 이 거작은 역대 본초 저작의 정수를 흡수하여, 가능한 이전의 잘못을 바로잡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며, 많은 중요한 발견과 돌파구를 얻었다. 그것은 중국에서 16 세기까지 가장 체계적이고, 가장 완전하고, 과학적인 의학 저작이다.
연기가 자욱한 본초의 보고와 마주하여 어떻게 통제하고 조종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시진의 가장 큰 공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약물 방법과 검색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식물 분류학에 대한 그의 새로운 관점과 생물 진화 발전에 대한 귀중한 사상을 보여 주었다. 이시진은' 신농본초경' 이후 1000 여 년간 상하품 분류를 깨고 약물을 물, 불, 흙, 돌, 풀, 계곡, 라이, 과일, 나무, 기, 벌레, 벌레 각 약품 라벨의 고유 이름은 개요이며, 개요의 다음 항목은 명확하다. 이 책은 또한 각종 약물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소개했다. 수정, 이름 설명, 설명, 수정, 치료, 냄새, 적응증, 발명, 부록, 부록 등이 포함됩니다. , 약물의 역사, 형태, 기능, 처방약 등에서 상세히 서술하였다. 특히' 발명' 은 주로 이시진이 약물 관찰, 연구 및 실제 응용에서의 새로운 발견과 새로운 경험을 통해 본초 지식을 풍부하게 했다.
마씨의 연구에 따르면 이시진이 식물학에서 설립한 인공분류법은 실용성과 형태가 비슷한 식물을 여러 유형으로 나누고 계층별로 분류하는 과학적 방법이다. 이시진은 식물의 경제적 용도, 자세, 습성, 내용물에 따라 1000 여종의 식물을 분류했다. 먼저 다섯 부분 (예: 풀, 눈, 요리, 과일, 곡식 등) 과 30 가지 범주 (예: 풀 9, 나무 6, 메뉴 7, 목곡 5) 로 나누어 몇 가지로 나눕니다. 그는 식물 간의 친연 관계를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식물의 명명 방법도 통일하였다.
결론적으로, 이시진은 역대 본초의 각종 약물 자료를 재분석하고 정리하여 이 거의 200 만 자에 가까운 본초의 거저 () 가 엄격하고 조리가 분명하며, 중점이 두드러지고, 준비가 충분하며, 진정으로' 광범위하고 번잡하지 않고, 세부 사항이 중요하다' 고 했다.
본초강목' 은 약리학 전문 저서이지만 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도 많이 기재되어 있다. 원서 제 3 권, 제 4 권은' 백병지시약' 으로 1 13 가지 적응증이 있다. 그 중' 외감 내상' 제 3 권에는 장티푸스, 기침 등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약이 포함되어 있으며, 제 4 권은 주로 이목구비,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입니다. 원서에는 역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이 20 여 가지가 있다고 분명히 기록되어 있다. 코마, 아이엽, 랍피, 소성납, 양기석, 화약, 판란근, 마황, 위령선, 순초, 대마, 콩, 애호박, 죽순, 배
또한' 본초강목' 에는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오관과 등 임상과를 포함한 각종 처방전 1 1096 이 포함되어 있다. 이 중 2900 여 개는 노방이고 나머지는 신방이다. 치료 범위는 주로 흔한 병, 다발병, 사용된 투제형에는 환약, 산제, 고약, 환약이 있다. 많은 처방전은 과학적이고, 간단하고 저렴하며, 매우 실용적이다. 예를 들어, 기침을 치료하는 처방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약물 처방에 나타납니다.
급성 폐 천식: 마포링 22 (껍질을 벗기고 덮음), 바삭바삭 반 (그릇에 넣고 약한 불로 볶음), 감초 한두 개 (말린 것) 가 끝이다. 각각 1 달러, 물 한 잔, 6 분 튀김, 미지근한 모금, 끓인 것.
천식 가래 기침: 장아분: 은행잎 다섯 조각, 마황 이반, 감초 이냥 (볶은) 돈. 물 1 분 30 초, 8 분 볶아 누워서 먹어요. 금릉의 또 다른 가게는 천식, 은행, 천식 수프, 먹는 사람은 효과가 없다. 사람은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처방전: 백과 (볶음), 마황삼돈, 들깨, 겨울꽃, 파반여름, 삼백피 (꿀), 아몬드 (껍질을 벗기는 끝), 황달 (살짝 볶는 것), 감초를 사용한다. 물 3 분, 튀김 2 분, 언제든지 2 인분 주세요. 생강은 필요 없습니다.
폐열가래 기침, 가슴막힘: 각각 멜론, 반여름 (일곱 번 국물에 담그고 말리는 것) 을 각각 한두 개씩 사용한다. 생강 배터 알약은 다섯 알만큼 크다. 매번 50 알씩 먹고 생강탕을 먹는다.
따라서' 본초강목' 은 임상치료에서도 높은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다.
"약왕" 소개
손사우 () 는 세명 () 이 손실물 () 이라고 불렀고, 이후 약왕 () 으로 존칭되었다. 수문제 원년 (58 1) 은 조경화원 (현 산시 요현) 손집에서 태어나 당고종 영춘 원년 (682) 에서 10 1 을 사망했다 어떤 사람들은 손사우가 기원 542 년경에 태어나 기원 682 년에 140 을 죽었다고 생각한다.
[이 단락 편집] 약왕의 일생
손씨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했고, 민혜는 그가 7 살 때 매일 1000 개 이상의 단어를 외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 성동이라고 불렀다. 손사우의 고향은 장안 부근에 있는데, 이곳은 진한시대의 문화 중심지이자 동서위 전쟁의 후방이다. 당시의 전쟁은 그것의 역사와 문화에 거의 해를 끼치지 않았다. 이런 조건 하에서 손사우는 어려서부터 광범위하게 읽을 기회가 있었다. 어려서부터 몸이 허약하고 병이 많아서, 늘 의사를 찾아 치료하며, 가족 자원을 다 써 버렸다. 그래서 청년기부터 그는 의학을 직업으로 삼고, 평생 의학 연구에 힘쓰고, 인민을 위해 병을 치료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황기의 예술을 열심히 공부하기로 했다. 스무 살쯤 되었을 때, 그는 의학적으로 어느 정도 조예가 있고, 작은 명성이 있어서,' 경외 병든 사람' 이 그를 찾아 병을 치료한다. 의학 서적 외에도 그는 유석도의 경전을 읽었다. 손씨는 젊었을 때 이미 박학한 학자였으며, 특히 유도 양가에 정통하여 불교에 대해서도 상당히 연구하였다.
손씨가 37 세쯤 된 기원 579 년 이후 그는 자신의 총명하고 예리한 두뇌와 해박한 학식으로 당시 통치그룹 간의 싸움과 살인의 본질을 꿰뚫어 보았다. 도교와 불교의 영향과 함께 그는 벼슬길을 경멸하고 고향을 떠나 장안 600 여 리의 장안 이남에서 조금 떨어진 태백산과 장안 이남 이백여 리의 종남산에 수십 년 동안 은거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당나라 이전의 역대 의사들의 저서 (예: 수문, A&B,' 황제의 침경', 당명의 유저, 편까치, 중경, 장궁, 화투, 왕숙과, 응우엔 학남, 범동양, 장위) 를 연구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그는 당시 유행했던' 음양록',' 각 집의 법',' 거북 5 조',' 주역 유인원'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즉 화복 예측, 길흉 예측, 재난 기록이다. 고전 의학 이론에 익숙할 뿐만 아니라, 그는 오랫동안 산간 지역에 살던 자연 조건을 이용하여 풍부한 약물 감별, 채집, 가공 및 저장 경험을 연구하고 기록하였다. 여러 해 동안 방원 수백 리의 일반인을 위해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실천에서 그가 배운 의학 이론과 임상 실천을 결합하여 의료 기술은 난롯불의 경지에 이르렀다. 손씨의 침약 결합은 매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당고조무덕 시대 (기원 6 18-626) 에서 그는 설사를 하는 중증 치료에 성공했다. 당태종 정관 초년 (기원 627 년경) 은 거의 치료할 수 없는 결핵병을 치료했다. 정관 9 년 (기원 636 년), 그는 젊어져서 한왕의 고질성 부종병을 치료했다. 당고종 영휘원년 (기원 650 년) 그는 한약을 내복하는 방법으로 완고한 화살상을 치료했다. 잠깐 만요, 수많은. 또한, 그의 수십 년간의 의료 경력에서 나병 환자 600 여 명을 치료하여 완치율 10% 에 달하는 것은 1300 년 전의 기적이었다. 다방면으로 치료하고 무효를 치료하는 각종 난치병은 손씨의 진료만 거치면 손에서 치료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식으로, 그의 명성은 산림뿐만 아니라 경성에도 이름을 올렸다. 손사우가 명리를 겸수하다. 수문제, 당태종, 당고종은 여러 차례 그에게 벼슬을 요청했지만, 그는 사표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85 세 이래로 그는 수도와 산간 지역에 살면서 의학을 주요 사회활동으로 삼고 있다. 당고종 원년, 즉 기원 674 년 손사우는 약 132 세였다. 그는 법원과 약간의 연관이 있어, 어떤 제한의 구속을 받는다. 그래서 그는 몸이 좋지 않다는 핑계로 고종을 찾아가 이경귀산을 신청했다. 황제 가오 는 동의하지 않았고, 그에게 좋은 말 을 주었고, 그 당시 유휴 포양 공주 의 집 을 그에게 주었다. 이 시기에 손씨는 상류 사회에서 매우 존경을 받았다. 당시 동대 전임 학사 송, 저명한 학자 맹국화, 초당' 왕로' 사걸 중 하나인 육지는 모두' 사례' 로 대접했다.
만년의 손사우는 천문 지리 인문 사회 심리 등 각 방면에 정통하여 사물의 발전 변화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입신의 지경에 이르렀다. 구당서' 에 따르면 당시 동대 시랑손초에는 다섯 아들, 정치인 손견, 손이, 손준, 손우, 손의를 데리고 손사우를 방문했다. 그들을 만난 후 손씨는 손준이 먼저 부자가 될 것이고, 손우의 사업 성공은 뒤에 있을 것이며, 손의는 몇 형제 중 가장 유명하지만, 그의 불행은 군대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일의 발전은 과연 손씨가 예상한 바와 같다. 또한, zhanlu 왕자 qiqing 은 어렸을 때 sun siyao 를 보았습니다. 손씨는 "50 년 후에 네가 벼슬을 하면 내 손자가 너의 부하다" 고 말했다. 。 나중에 루는 서주 도사로 임명되었고, 손사우의 손자는 서주 소현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손사우가 육계청과 이야기할 때 손박은 아직 태어나지 않았다.
만년에 손사우는 주요 정력을 책 쓰는 데 쏟았다. 남송문학가 엽몽득에 따르면 손씨는 백 살 때' 천녀자' 30 권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영춘 원년 (682) 그는 최근 30 년간의 경험을 모아' 천녀의 날개' 30 권으로' 천녀요' 의 유산을 보충했다. 같은 해 140 세까지 살아온 명의사 손사우가 장안에서 사망했다. 그는 유언장에서 가족에게 자신의 장례식을 간결하게 하고, 장례를 치르지 말고, 가축을 도살하여 추모하지 말라고 말했다. 《 구당서 》 에 따르면 그가 죽은 후, "한 달이 넘고, 얼굴이 변하지 않고, 시체를 들 때, 말뚝처럼 죽고, 마치 빈 저고리처럼, 사람도 다르다" 고 한다. 기공을 오랫동안 연습하고 약을 복용하면서 신진대사에 특별한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일 수 있다. 이 점은 쉽게 터무니없는 말이나 봉건 미신으로 여기지 말고 앞으로 더 탐구하고 연구해야 한다. 손사우는 수당 () 을 거쳐 학식이 깊고 의술이 뛰어난 의사이다. 그러나 그는 명리를 구하지 않고, 의사를 평생의 직업으로 삼고, 오랫동안 인민 사이에서 생활하며, 약을 연습하고, 병을 치료하여 사람을 구한다. 그의 진단과 치료는 고대의 방법에만 국한되지 않고 많은 가정의 장점을 채택했다. 그의 약은 본초 전적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임상 요구에 따라 처방이 통용된다. 사용된 처방제는 유연하고 변화무쌍하여 효능이 현저하다. 그는 민간 의료 경험을 매우 중시하여, 늘 전력을 다해 방문과 문의를 아끼지 않는다. 일면법을 얻기 위해서, 진상을 전파하기 위해서, 나는 큰 값을 쓰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오대산, 태백산, 종남산, 아미산 등지에서 뒹굴며 약재를 채집하고, 약을 포제하고, 단약을 정제하고, 약성을 깊이 연구하다. 흔한 병, 다발병, 지방병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 많은 난치위중한 환자를 치료한 적이 있다. 그는 내과뿐만 아니라 외과, 부인과, 소아과, 오관과, 안과에도 능하며 양생, 식이요법, 침술, 예방, 연금술 등에 대한 연구도 하고 있다. 동시에, 그는 광범위한 약리학 지식과 정교한 침술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를 당대의 유명한 의학 대가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백세까지도 시력을 잃지 않을 때까지 몸이 허약하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이 단락 편집] 누가 기여했습니까?
손씨는 평생 세계와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했고, 환자에게 높은 책임감과 동정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대의정성' 을 제기하여 의사의 기술이 뛰어나고 환자에게 성실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의사가 진료실에 있을 때 신경을 진정시키고, 주의를 집중하고, 진지하게 책임져야 하며, 부자인지 가난한지, 젊은지, 우호적인지, 우호인지, 어리석은지, 똑똑한지 묻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치료 기간 동안, 위험을 피하고, 주야로 잠을 자지 않고, 추위와 더위를 갈증하지 않고, 피곤하고 지치지 않고, 전력을 다해 환자를 구해야지, 일시적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명리를 탐내서는 안 된다. 이것도 그의 수행의 사진이다. 그는 직접 600 여 명의 나병 환자를 치료하고 간호했다. 그의 고상한 의덕은 평생 선생님이 되기에 충분하다. 짱 는 말했다: "그 기술은 정교하고 광범위하며, 그 길은 깊고 통한다. 지금으로부터 과거를 알고, 뒤에서 현재를 보고, 그 영원하고 실행 가능한 법을 믿는다. "
손사우는 일생 동안 풍부한 의학 경험을 쌓았으며,' 급천여 여자',' 익천여' 를 저술하여 고대부터 당대까지의 의학 경험과 약리 지식을 전면적으로 총결하여 우리나라의 의학 내용을 풍부하게 하였다. 그의 의학 사상과 학술 성과는 주로 9 개 방면에 나타난다.
우선 장중경의' 열병론' 이론을 발전시켜 육경증증을 처방약과 주치의가 결합된 분류 진단 방법으로 바꿔 이론을 더욱 실용적으로 만들었다.
둘째로, 그것은 당대 이전의 6500 여 개의 의학 처방을 수집했다. 경방, 고방, 속담은 모두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대부분 출처가 있다.
셋째, 진단은 갈증, 콜레라, 괴저, 악성병, 강풍, 참새목, 지렁이 등의 질병에 대한 묘사와 치료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는 질병에 대한 인식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넷째, 치료학에서 새로운 의료 기술을 창조했다. 예를 들어 턱 관절 탈구 수법 리셋, 양파 잎 도뇨관, 식도 이물질 제거, 자체 혈농접종 예방, 종기 예방 등이 있다.
다섯째, 약리상으로는 도지약재와 약품의 채집, 가공, 보관에 주의해야 하며, 7 종의 약품을 기초로 그 기능에 따라 65 편으로 나누어 만병을 병행하고 의사가 약을 처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부녀보건을 중시하고, 부녀전문과를 설립하는 의미를 강조하여 아동과 산부인과전문을 설립하기 위한 조건을 마련하다.
일곱째, 건강과 장수 이론을 풍부하게 하고, 위생을 강조하고, 돌을 취하는 것을 반대하고, 움직임의 결합을 주장하고, 식이요법 노동을 보조하며, 양생을 노인병 예방과 결합시켰다.
여덟 번째, 침술 방면에서 다채로운 삼인당도를 그려 혈주정렬법을 만들고, 아관혈과 동체인치법을 제창하며 침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Nineth, 나의 연금술 경력에서, 유황강화법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중국의 초기 화약 레시피로 화약의 발명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손씨의 저작은 상술을 제외하고 많은 역사적에도 기재되어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이미 실전되었다.
손사우의 의학상의 탁월한 성과와 숭고한 의덕으로, 그는 우리나라 역대 국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으며, 그 영향은 대대로 전해져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수천 년 동안, 그를 기념하는 절은 각지에 널리 퍼져 있었는데, 특히 그의 고향인 야오현에서 더욱 그러하였다. 일찍이 만당 시대에 성동에 있는 왕요산에 그를 위해 사당을 지었다. 이후 왕요사는 송, 금, 원, 명, 청 등 왕조에 연이어 건설되었으며 석정, 석각 등이 있다. 현재 명대에 세워진 왕요사는 잘 보존되어 있다. 손실물이 살던 절에는 석실 태현동이 하나 있고, 동굴 밖의 정자에는' 천금보' 와' 해변' 이 새겨진 비석이 있다. 손사우의 세정제와 자신이 심은 백나무가 지금까지 온전하다고 전해진다. 이런 중국 문화의 귀중한 유산은 국내외 중국인들의 귀중함을 깊이 받고 있다. 매년 2 월에 사람들은 왕요묘에서 이 위대한 의학가를 엄숙하게 기념하고 추모하는 의식을 거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