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말은 돌의' 수조 노래' 에서 나온 말이다. "사람은 애환이 있고, 달은 침울하다. 이 일은 고대에는 완성하기 매우 어려웠다. 사람이 오래오래 지속되고, 천 가지 좋은 풍경이 있기를 바랍니다. "
원어
달이 언제부터 나타났어요? 나는 멀리서 술잔을 들었다. 나는 하늘의 궁전도, 몇 월 몇 시인지도 모른다. 나는 어풍을 타고 하늘로 돌아가고 싶다, 나는 세옥의 누각에서 9 일간의 한기를 견디지 못할까 봐 두렵다. 춤을 추면서 그림자가 지구에서 어떤 모습인지 발견하다.
달이 성홍색의 정자가 되어 조각창에 낮게 걸려 졸린 자신을 비추고 있다. 달은 사람에 대해 어떤 원한도 가져서는 안 된다. 왜 사람이 가야 둥글까? 사람들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그들은 헤어지고 다시 만난다. 달은 어둡거나 밝아지고 둥글거나 둥글게 됩니다. 과거에도 완벽한 것은 없다. 사람이 오래오래 지속되고, 천개의 좋은 풍경이 있기를 바랍니다.
번역
명월은 언제 나타납니까? 컵을 들고 하늘에 묻다. 천선궁은 어느 해 몇 월인지 모르겠다. 나는 미풍을 타고 하늘로 돌아가고 싶다. (마치 내가 원래 하늘에서 지구로 온 것 같아서, 나는' 집에 가라' 고 말했다.) 옥제의 아름다운 월궁에 올까 봐 하늘의 한기를 참을 수 없다. 상상에서, 달에 춤을 추고, 그림자가 사람을 따라 맑게 하는 것은 마치 구름을 타고 역풍을 타고 하늘에 있는 것처럼, 상체가 세상에 있는 것과 비교될 수 있는 곳이 어디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달이 주홍색 다락방을 돌며 조각한 창문에 낮게 걸려 졸음이 없는 사람들에게 비쳤다. 명월은 원래 사람에 대해 어떤 원한이 있어서는 안 되는데, 친척이 가면 왜 둥글고 밝습니까? 사람은 희로애락의 변화가 있고, 달도 맑은 날 비 오는 날의 변화가 있다. 이런 일은 예로부터 전면적이기 어렵다. 그리운 사람만 건강하고 오래 살기를 바랍니다. 비록 그들은 천리 떨어져 있지만, 그들은 이 아름다운 달을 감상할 수 있다.
확장 데이터:
글쓰기 배경
"명월은 언제 있어요?" 1076 에 쓴 추석. 이때, 스시와 동생은 이미 4 년 동안 만나지 못했다. 진나라에는 시가 있었다: "당설의 꽃, 꽃받침 배아가 아쉬워한다. 형제애는 전혀 손발 같지 않다. " 더구나 소식 부자의 정견이 동일하여 서로 지지한다. 초창기에 그는 자유와 "은퇴했다, 저녁에 비가 온다" 는 약속이 있었다. " 당시 스시와 주역 변법 왕안석 불화, 그래서 밀주를 알게 해 달라고 요구하며 벼슬길이 미묘하고 마음속에 억압이 있어 천언만어로 말했다. 추석 (음력 8 월 15 일) 은 중국의 전통 명절이다.
이 날의 달은 가장 크고 둥글다. 사람들은 그것을 가족 상봉의 상징으로 여긴다. 그러나 이 단어를 쓸 때, 스시는 밀주에서 일한다. 그날 밤, 스시는 밤새 술을 마셨다. 술로 근심을 풀다. 붓으로 이 불후의 명구를 적었다. 관직에서 실의에 빠진 시인은 소슬을 말하지 않고 모두가 건강하게 사는 한 말했다. 비록 사람이 사람과 천리 떨어져 있지만. 여전히 같은 달이 우리를 비추고 있다. 낙관적이고 명랑한 생활 태도를 보여줄뿐만 아니라 그리고 달을 이용하여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추석의 대배경과 잘 어울린다. 정경이 어우러진다고 할 수 있다.
단어의 감상
자연 풍광에서 달은 매우 낭만적이며, 그것은 사람들의 예술적 연상을 자극할 수 있다. 초승달은 신생아의 싹을 생각나게 한다. 보름달은 아름답고 완전한 삶을 생각나게 한다. 명월은 공명정대한 인격을 생각나게 한다. 인류의 많은 아름다운 이상과 동경이 달에 집중되었다. 달은 정말 시적이다! 스시는 성격이 호방하고 기질이 낭만적인 사람이다. 추석날 밤 그는 술에 취해 둥글고 아름다운 명월을 바라보며, 마치 날개가 달린 듯 하늘과 땅 사이를 자유롭게 날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자에 구현하면 호방하고 소탈한 풍격이 형성된다.
저자 소개
수시 (1037 ~1101), 저명한 문학가, 글자자첨, 자중, 호동포거사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미산) 사람. 서기 1057 년 (송인종 가우 2 년 서기 1079 년 (신우 원풍 2 년), 호주가 친차 어사로 강등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듬해 황주단 훈련사로 강등되어 동파에서 집을 짓고 이곳에서 출가하여 속인이 되었다.
서기 1086 년 (철종원우 원년) 귀국, 중국 서예가, 한림학사, 지식인 특허. 서기 1094 년 (소성원년), 다시 제 1 왕조로 강등되어 휘주, 단주로 강등되었다. 서기 1 100 년 (푸원 3 년), 그는 북방으로 소환되어 이듬해 상주에서 사망했다.
수시의 시, 단어, 문, 책, 그림에 모두 정통하여 북송 문단이 구양수에 이어 영군한 인물이다. 사작 340 여 곡, 사회 내용이 광범위하여 북송시문 혁신 운동의 정신을 사학 분야로 넓히고 만당 5 대 이래 사학의 전통 풍격을 일소하며 완약파와 병행하는 호방파를 개척하고, 사학의 소재를 넓히고, 사학의 의경을 풍부하게 하며, 시와 시의 경계를 돌파하며, 사학의 혁신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의 작품은 현재 1 15 권' 동파전집' 을 포함하고 있다. 단어에는 동파악부 등이 있다.
바이두 백과사전-사람이 오래오래, 천리 밖에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