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내 눈에는 양생하는 방식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불륜이나 불륜을 제외하고는 양생이라는 개념이 이상하다. 제 개인적인 눈에는 한의사 양생의 선전이 국인의 큰 건강에 아무런 긍정적인 효과가 없고, 심지어 대부분의 양생방법조차도 인체에 해롭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황제내경》은 중의학의 고전으로, 다른 사람이 모르는 지식이나 우월한 철학적 사고를 담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고전적인 저자가 마음을 가라앉히고 빈 마음으로 세상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표상을 뛰어넘어 문제의 본질을 직접 파악하고 간단하고 소박하며 직접적인 언어로 표현한다. 소박한 경전은 세심한 사고를 견딜 수 있다. 이 고전들은 핵심을 가리키며 임상치료와 양생을 지도하는 데 일침이 있다. 고전 저자가 양생의 본질을 어떻게 보는지 봅시다.
우리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황제의 내경' 을 보았는데, 고전 교수의 양생법은 매우 간단하다.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오곡을 기르는 것, 오과를 돕는 것, 오축을 돕는 것, 오채를 보충하는 것, 냄새를 합치는 것" 이다. 양신은 "담담하고 텅 비어 있고, 진기가 뒤따르면 신은 안에 감추고, 병은 안전하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간단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저는 알고 있습니다. 사실 당신이 모른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한 가지가 지식, 사고, 느낌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머리로 이 말들을 기억하면, 너는 그것들의 소중함을 알 수 없고, 너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 너의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너는 사고 차원에서 이 말들이 정확하다는 것을 확신한다. 즉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이나 엄밀한 논리적 추리를 통해 뇌의 사고 차원에서 이것이 가장 정확한 양생방식이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일상생활에서 항상 자신의 행동을 감시하고, 이런 양생방법에 부합하는지, 항상 좀 억지스럽고 수동적이다. 마음에서 이런 양생 방식이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때, 진정으로 당신의 내면의 소망에 부합할 때, 당신의 행동은 당연히 올바른 양생 방식에 부합할 것이며, 당신은 아무런 제약도 없이 당신의 음식과 풍습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정신적인 느낌이 가장 간단하다. 우리가 마음을 가라앉히고 소위 몸에 좋은 음식을 맛볼 때, 그들의 냄새가 고약하고 삼키기 어렵고 자신의 냄새와 맞지 않기 때문에 양생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뺨 때리기, 긁기 등 디톡스 방법은 우리가 마음을 가라앉힐 때 잔인하게 피부를 괴롭히려 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매일 수만 걸음을 걸어야 하고, 물을 얼마나 마셔야 하며, 어떤 영양을 보충해야 하는가. 우리가 진정할 때, 우리는 이렇게 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단조로운 운동과 음식을 반복하는 대신 매일 다채롭게 지내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마음을 가라앉히고 모든 양생방법을 채택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야 한다. 유일한 올바른 양생방법은 내경이라면 오곡 잡곡일 뿐이다.
어떤 사람들은 내 마음이 술을 마시고 싶으면 담배를 피운다고 말할까요? 물론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자신이 마음을 가라앉혔는지, 비교적 조용하고 허무한 상태에 있는지 주의해야 한다. 그런 조용하고 허무맹랑한 상태는 말로 형용하기 어렵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사랑과 연민으로 가득 차 있고, 우리의 마음은 부드럽고 깨끗하며, 우리는 평화와 평등이다. 우리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경' 을 많이 읽어서 그런 조용하고 허무한 상태를 체득해야 한다. 이런 처량하고 허무한 상태의 행동만이 양생이다. 그래서 마음의 힘을 발휘하고 고전을 느끼며 의학을 공부하든 양생을 하든 진실을 직접 찾아 굽은 길을 덜 걷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의료의 최우선 과제
정신적인 면에서 보양, 더 많은 말은 불필요한 쓸데없는 말이지만, 대부분의 마음은 만족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약간 밋밋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고 차원에서 왜 이런 가장 간단한 방법만이 유일한 올바른 양생방법인지 간단히 분석해 보자.
더 오래 살고 싶다면, 한 가지 문제는 불가피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한 사람의 수명이 얼마나 개인의 손에 달려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우리가 사는 환경은 너무 복잡해서 구멍이 없는 바람, 추위, 열, 습기, 건조, 불은 육음이다. 사람들 사이의 교류는 불가피하게 희로애락, 공포, 충격의 영향을 받는다. 각종 갑작스러운 재난은 사람을 막을 수 없게 한다. 만약 우리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전문가의 말에 따라 열심히 밥을 먹고, 각종 건강 지식을 부지런히 공부한다면, 이 지식들이 모두 절대적으로 정확하더라도, 이 첨가된 칩은 사람의 수명에서도 매우 보잘것없다.
우리가 진정할 때, 우리는 한 개인이 장악하고 있는 생명 범위가 매우 짧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이 사회와 자연의 보잘것없는 부분이며, 이 개인은 항상 큰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이렇게 큰 세상에 사는 인체가 오래 살 수 있는지 여부는 주변 환경과 사회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크게 달려 있다. 우리가 아무리 생각하든 오래 걸리든, 외부 환경이 우리를 인정하지 않는 한, 우리는 하기 어렵다. 그래서 양생의 최우선 과제는 외부 환경이 우리를 부드럽게 대하게 하는 것이다.
자연과 사회가 우리를 부드럽게 대하는 방법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달려 있다. 우리의 마음이 허무한 상태에 있을 때, 우리는 부드럽고, 조화롭고, 대중에게 복종한다면, 우리는 부드러운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우리는 모든 것을 가지고 성장의 대문에 떠 있을 것이다. 이기적이든 항상 외부 세계로부터 자신을 부양하기 위해 요구하든, 아니면 광기가 자연을 지배하여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든, 결국 자연에 의해 무자비하게 삼키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음식 방면에서 인체는 사회와 마찬가지로 손해를 보지 않고 득실을 앓는다. 질병은 오장부의 기혈불균형으로 오장부의 음양기혈이 기울어져 질병의 발생을 초래한다. 내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려면 5 가지 곡물이 영양으로 필요하고 5 가지 과일이 도움이 된다.
몸이 약간 시기적절하지 않을 때 마음을 가라앉히면, 인체의 정기가 필요한 음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고, 어떤 음식이 당신을 끌어들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따라서 건강에 적합한 것은 외부 전문가를 믿지 말고 내부 전문가를 믿어야 한다.
물론, 분명히 몸이 불편할 때, 마음을 가라앉히고 어떻게 조절해야 할지 모를 때, 반드시 이해심이 많은 의사를 찾아 편방한 한약이나 침술을 열어 몸이 빨리 회복되도록 도와야 한다. 물론 마음을 가라앉히고 의사를 찾아야 한다. 의사는 반드시 환자보다 더 조용하고 공허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함부로 약을 처방하고, 노병은 가지 않고, 신병은 또 더해져야 한다.
영원히, 천지가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은 태어나지 않아 영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셋째, 장수노인의 공통점
장수 노인을 다시 보면, 서로 다른 양생 방법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매일 특수한 음식을 먹고 장수한다 (예: 구기자, 시리얼, 하수우, 삼칠일 등). ),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건강 제품을 먹지 않고 더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매일 부지런히 단련하여 장수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하루 종일 앉아서 움직이지 않고 장수할 수 있다. 양생의 수단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것은 정반대이다. 왜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같은 양생방법을 모방하고 있다. 왜 소수의 사람들만이 장수하는가? 한의사는 병을 치료하여 뿌리를 구하는 것을 강조하고, 양생도 뿌리를 요구한다. 이것은 마치 큰 나무의 뿌리와 같고, 끝은 바로 이 큰 나무의 가지와 잎이다. 이것이 강해야 결국 번영할 수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생활 습관의 세부 사항이 아니라 장수 노인들의 공통점을 모두 찾아야 한다.
장수 노인들의 공통점은 사실' 사랑' 이라는 단어다. 그들은 자신의 몸과 생활을 사랑한다. 자신을 사랑하면 사랑으로 가득 차게 되고, 보이지 않게 주변의 모든 사람에게 이 사랑을 전하기 때문에 장수하는 노인이 하나도 없는 것은 불친절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방식을 택할 것이다. 방법은 많고 건강식품은 먹지 않고 운동은 운동하지 않는다. 모든 건강방법은 자신을 사랑해야 효과가 있다. 만약 당신이 증오로 가득 차 있고, 자신의 몸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신선이 살아 있어도, 당신은 오래 살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랑은 이기적이지 않다. 사람은 먼저 자신을 사랑해야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다.
한의학 고전' 황제의 내경' 에는 양생에 관한 말도 없고, 어떤 운동이 장수할 수 있는지도 언급하지 않았다. 역사상 무수한 제왕귀족들은 장수를 위해 모든 것을 다 썼다. 세상에서 찾을 수 있는 약은 다 먹었고, 어떤 약은 알약으로 정련되었다. 약으로 마음을 기르지 않는 이 사람들은 결국 일찍 죽고, 소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해롭다. 사실, 우리 모두는 영원히 살 수 있는 약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모두 진시황, 양무제 등 많은 인력과 물력을 쓰고 불로장생하는 사람들은 모두 실패로 끝났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약간의 환상을 품고 건강품에 희망을 걸고 있다. 마음가짐을 중시하도록 권하는 것이 바른 길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묻습니다. "저는 제 몸을 아주 사랑합니다. 건강한 몸을 가지기 위해 나는 동충하초 해삼 인삼 녹용 등 많은 약을 먹는다. 이것은 내 몸에 좋다. 왜 나는 늙기 전에 질병과 노화에 얽매이는가? 클릭합니다 이곳은 사람을 미혹시키기 쉽다. 바로 이 사람들이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사랑명언) 이 사람들은 사실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고, 자신의 노화와 질병을 두려워한다. 두려움 때문에 그들은 사랑을 찾을 수 없다.
그들은 전문가의 말을 많이 듣고 제 시간에 약을 먹는 것이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러한 관행은 자신의 두려움을 증가시킬 뿐, 두려움은 두려움을 응시하는 대상만 긴장을 풀지 않게 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그들이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고 그들이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어떤 일을 하면, 그들은 단지 두려움을 증가시킬 뿐, 결과는 반드시 몸이 갈수록 나빠지는 것이다.
사랑과 두려움은 두 가지 상반된 감정이다. 사랑의 감정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감사와 감사에서 비롯된다. 공포의 정서는 불평에서 비롯되고,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불평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항상 신체의 실망에 대해 불평한다면, 단지 당신의 두려움을 증가시키고 더 많은 불편함을 야기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우리는 우리의 눈이 아름다운 세상을 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자연과 우주의 다양한 아름다운 멜로디를 들을 수 있는 귀에 감사드립니다. 나의 강한 몸 때문에, 나는 나의 가정과 사회를 위해 더 잘 일할 수 있다. 당신이 밥을 먹거나 운동을 할 때, 이러한 방법들이 당신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당신을 활기차게 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감사할 수 있는 모든 것에 감사하고, 몸을 사랑으로 가득 채우십시오. 이 무형의 사랑의 포용으로 몸은 점점 더 건강해지고, 얼굴은 점점 좋아지고, 얼굴은 점점 더 착해질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항상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다면, 항상 불평하고, 자신의 몸에 불만이 있다면, 나는 두려움과 싸우지 말고, 두려움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에 감사하고, 당신의 건강에 감사하고, 이런 두려움을 느끼고 질병을 통해 표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체반응에 민감하지 않고, 큰 병은 후기에 불편함을 나타낼 수 있지만, 이미 늦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바로 이런 불편함 때문에, 너는 자신이 사랑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천천히 사랑의 느낌을 찾고, 사랑으로 돌아가고, 사랑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당신의 몸과 마음을 가득 채우도록 노력하라.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곁에 사랑이 있다면, 너는 곳곳에서 자신의 몸을 아끼고, 그것을 손상시키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네가 일상생활에서 손상을 피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넷째, 예나 지금이나 보건의 근본 법칙
장자 양생주' 에는 한 기술 근로자가 소를 아는 이야기가 기재되어 있다. 글은 기술노동자들이 젖소를 해부하는 과정을 감상함으로써 양생의 길을 이해한다. 우리 스승은 소용 칼을 해부하여 수천 마리의 단단하고 강력한 소를 해부했다. 19 년, 칼날은 조금도 손상되지 않았는데, 단지 그의 칼이 소의 무늬를 따라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천국과 지구 사이에 산다. 우리 자신의 몸이 천지에 의해 파괴되지 않도록 하려면 천지의 근리에 순응하고 천지와 맞서지 말아야 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짧은 시간 내에 자연의 업적을 이겨낸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지만, 짧은 승리가 결국 완전한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의성장중경은 이런 대립을' 필사적으로 자상' 이라고 묘사했다. 즉, 대항이라면 최후의 승리 여부와 상관없이 자상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상, 자상, 자상, 자상, 자상, 자상, 자상, 자상) 조화만이 파괴할 수 없고, 마음에는 사랑이 가득하며, 하는 모든 것은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다.
옛사람들이 강조한 천인 관계와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바로 조화였다. 천지와 사람 모두 자신의 운행 법칙을 가지고 있다. 천지와 인체의 생물학적 리듬에 대항해서는 안 된다. 고대인들은 하늘과 땅과 사람의 법칙을 생, 길이, 수확, 소장이라는 네 글자로 요약했다.
황제의 내경' 제 1 편' 고대 천진론' 은 춘하 가을겨울 장장 법칙을 따른다. 사람도 이 법칙을 따르고, 춘하 많이 운동하고, 가을과 겨울에 적게 운동해야 한다. 우리는 "만물과 함께 성장의 문" 즉 하늘과 땅 사이의 동식물처럼 하늘과 땅의 법칙에 따라 살아야 한다. 겨울이 왔거나 모든 동물이 너무 늙었을 때, 우리는 마라톤을 뛰는 것과 같은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태극권을 할 수 있고, 8 단 금단을 연습할 수 있다.
여름이 올 때, 모든 동물들이 적극적으로 달리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적당히 운동 강도를 높여야 한다. 물론, 하루 내에도 이런 법칙이 있고, 각종 법칙은' 황제내경' 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책 속의 이 글들은 모두 고체가 아니므로, 흥미가 있는 사람은 스스로 읽을 수 있다. 음식에서도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신, 단, 쓴맛, 매워, 짠 오맛을 조화시켜야지, 너무 과해서는 안 된다.
인삼, 구기자와 같은 단맛 약물을 많이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오미 중 어떤 맹목적으로 약이나 음식을 많이 먹으면 인체의 불균형과 병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따라서 모든 편파적인 한약은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이 한약들은 옛사람들에게 독약이라고 불리는데, 만부득이하니, 매운 술을 많이 마시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요즘 사회에서 신장이 유행하고 있는데, 온 국민이 신장이 허술한 것 같다. 이것은 큰 실수입니다. 한의학 치료의 목적은 조화롭지 못한 몸을 조화로운 상태로 조절하는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장기간 대량의 보약을 복용하면, 몸이 조화롭지 못하고 병이 날 수 있다.
직장에서 우리의 욕망은 직면할 수 없다. 현재 돈이 없는 많은 민간인들은 돈 많은 사장을 질투하고, 돈 있는 관원을 질투하며, 권력을 가지고 매일 바쁘게 일하며 한가한 민간인을 질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생각하고, 욕망과 욕망은 대립적이다.
욕망이 없으면 우리는 살 수 없다. 욕망이 없으면 우리는 고목이다. 우리는 황제의 내경 고대인들이 말한 것처럼 빈둥거려야 한다. 욕망은 간단하고 적당하며, 욕망의 전제는 감사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반드시 현재 일을 잘 해나가는 전제 하에, 다른 사람이 한 일에 대해 감사하고, 아름다운 축원을 품고, 바로 《 황제내경 》 이 말한 "잘 먹고, 잘 먹고, 관문을 즐겨라" 는 것이다.
요컨대, 모든 것은 사랑의 분위기 속에서 조화가 충만해야 한다. 사실, 상술한 양생방법은' 황제의 내경' 에서 여덟 글자만 쓰면 매우 투철하게 설명된다. "바람이 없으면 파도가 나지 않고, 진기가 따라온다." 이것은 예나 지금이나 양생보건의 근본 법칙이다. 소슬이 허무하다는 것은 은은한 단물에 촉촉한 마음이다. 이런 느낌은 복권 승진에 당첨되어 부자가 되는 열광감이 아니라 남을 돕는 달콤한 느낌, 즉 사랑의 느낌이다. 만약 당신이 이런 사랑의 느낌을 계속 유지한다면, 당신의 몸은 정기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고대인들이 말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네가 충분한 정기를 가지고 있다면, 건강과 장수는 반드시 너에게 속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