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편방대전넷 - 건강보양 - 스시 () 의 "문과 그림, 운고연 주집 ()" 원역문의 주석과 감상 감사.

스시 () 의 "문과 그림, 운고연 주집 ()" 원역문의 주석과 감상 감사.

대나무는 갓 태어나 1 인치는 귀엽지만 잎은 어색하다. 뱀에서 검에 이르기까지 태어날 때부터 열 명의 구도자가 있었다. 요즘 화가들은 하나하나 하고 있고, 잎도 피곤하다. 어떻게 대나무가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대나무를 그릴 때, 우선 머리 속에서 그것을 얻어야지, 반드시 그것에 익숙해야 한다. 그리려는 것을 보고 빨리 그림을 따라가야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토끼가 떨어지면 적게 세워서 죽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리고 교회에 의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너는 줄 수 없지만, 너는 왜 그런지 안다. 남편은 자신이 무엇인지 알지만 할 수 없다. 안팎이 다르고, 마음이 맞지 않고, 배운 것도 많지 않다. 그래서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마음이 편안할 수 있고, 자신에게서 똑똑히 볼 수 있지만, 사물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그것을 잃을 수 있을까, 고독한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옥자는' 주묵푸' 의 유작이다. "나는 요리에 능하고, 소를 푸는 자도 취하고, 양생자도 취한다. 바퀴는 평평하고, 바퀴도 평평하며, 독자는 그것과 함께 있다. 오늘날 스승은 네 주인에게 부탁하지만, 교사가 되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자유회는 여태껏 그림을 그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 뜻을 얻었다. 만약 네가 그것을 준다면, 너는 혼자서 그것의 의미를 얻지 못할 것이고, 그것의 방법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대나무를 그릴 줄 알아요. 처음엔 비싸지 않아요.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 초대장을 들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대문에 올랐다. 그는 혐오스럽게 땅에 쓰러져 소리 쳤다: "나는 양말을 생각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사대부가 전해서 진짜인 줄 알았다. ". 그리고 양주에서 돌아올 수 있고 나머지는 서주입니다. 우과는 쪽지를 썼다. "근어 사대부, 내 묵가, 죽종은 모두 펑성 부근에 있으니 물어볼 수 있다. 양말은 아이에게서 뽑아야 한다. " 책의 끝에 시 한 수를 베껴 써서 간단히 말했다. "거위 시냇물 한 토막을 쓸고, 차가운 끝을 만 피트 길이로 가져갈 생각이다." " 웨이 유 (Wei Yu) 는 "대나무는 길이가 1 만 피트이므로 250 개의 실을 사용해야합니다. 나는 내가 글씨와 벼루에 싫증이 났다는 것을 알고, 나는 이 실크를 얻기를 바란다! 그가 대답할 수 없을 때, 그는 말했다: "나는 너무 우습다." 세상에 천 피트의 대나무가 있습니까? 그래서 나는 그의시에 대답했다: "세상에는 또한 천 개의 대나무가 있고, 달빛은 길다." 그는 우스꽝스럽게 말했다. "들깨가 논쟁했지만, 실크 250 필이 있으면 나는 밭을 사서 만년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연곡연죽' 을 그렸기 때문에 왼쪽이 말했다." 이 대나무는 몇 피트 길지만 만 피트 기세가 있다. \ "양주 yunyou 밸리, 양주, yunyou 밸리 30 푸 중 하나입니다. 유 는 말했다: "한천 심기 대나무 싼 펭, 도끼는 용을 살려주지 않는다. 재료 가난한 욕심 지사, 웨이 빈 가슴 천 에이커. \ "나는 부인 라인 밸리, 구운 죽순 늦게 먹고, 시를 보내고, 웃고 밥을 토했다.

원풍 2 년 정월 20 일, 나는 주헨에 없다. 7 월 7 일 호주에서는 서화를 접했다. 내가 이 대나무를 보았을 때, 나는 울었고, 소리를 잃었다. 어제 조문덕 공식 문서 제사교, 복통의 말, 그리고 나도 지난날의 웃음과 농담의 말을 담고 있어, 볼 수 있고, 마음을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응?

[주] 문, 코: 즉 문동 (1018-1079), 북송 화가, 자주 영태 (오늘 쓰촨 염정동) 우리와 스시는 사촌이다. 산천을 잘 그렸는데, 특히 대나무를 잘 그렸고, 깊은 잉크를 면으로 하고, 연한 잉크를 등에 업고 있는 죽엽화법을 개척하여 후세' 호주죽파' 의 선례를 열었다. 운수곡: 이 계곡의 이름은 양주 (현 산시성 양현) 의 북서쪽에 운수 (물가에서 자란 큰 대나무) 가 많이 난다. 일본 대나무, 사죽. 자유: 수시 동생 소철의 성격. 화합 당애' 문장: 문동은 송인종희녕 8 년 (1075) 양주주로 임명돼 10 년 동안 개봉 (오늘 하남 개봉) 으로 임명됐다. "물고기 비" 문장: 수시는 시닝 임서주 (오늘 장쑤 서주) 에서 9 년을 보냈다. 쳉 펭: 오늘 장쑤 쉬 저우시. 주헨: 오늘 하남 화이양을 다스리세요. Huzhou: Zhejiang Huzhou 의 규칙. 조맹덕: 조조 (155-220), 자멘드, 삼국 시대의 정치가, 군사가, 시인. 한나라에서 그는 재상이 되어 황제를 호칭한 후 위무제로 존칭되었다.

문장 감상

원풍 2 년 (1079) 7 월 7 일, 수시는 서화를 햇볕에 쬐다가 고문과 계곡에 있는 대나무 한 그루의 그림을 발견하여 자신에게 선물할 수 있게 해 이 잡기를 적었다. 문 () 과 코 () 는 생전에 이런 대나무를 제재로 삼아 그림을 그려 수시 () 를 증여한 적이 있다. 이 글은 이 그림을 단서로 작가와 문간의 깊은 우정과 사물을 보는 슬픔을 묘사한다. 장화와 조화를 이루며 애틋하게 썼다. 이것은 우수한 산문으로, 소시의 성격과 자태의 특징을 전형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전문을 세 단락으로 나누다. 첫 단락은 애도의 감정이나 둘 사이의 교류를 직접 쓰지 않고 문학성과 가능성을 지닌 화죽론에서 출발해 갑작스럽고 독특하며 처음부터 신선함을 준다. 문장 (Wen) 은 문코 (Wen ke) 가 화주 () 가' 반드시 가슴에 있어야 한다' 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나무를 그리기 전에 반드시 대상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정신의 본질을 파악하고 마음과 조화를 이루며 성숙해야 한다. 그런 다음 단숨에 책을 바로잡아야 생생하게 재현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반대로, 만약 우리가 그것의 미세한 세부 사항을 임시로 요구한다면, 기계적으로 한 토막 한 토막씩 그리고 한 잎 한 잎 한 잎 한 잎 한 잎 한 잎 한 잎 묘사를 하면 살아있는 대나무를 그릴 수 없다. 이것은 실제로 첫 번째 의도를지지하고 무관심한 그림에 반대합니다. 전반적으로' 신' 을 제창하고, 세부적인' 동일' 에 반대한다. 작가가 동정적인 말투로 표현하고 발전한다는 이 관점은 문예 분야 전체에 보편적인 지도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는 것은 사람들이 일을 하는 규범과 필단에 사는 성어가 되었다. 상술한 문필은 생동감 있고 유창하다. 예를 들어' 토끼 한 마리가 오르락내리락하다' 는 비유는 글쓰기의 속도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다음 작가는 이 문장 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그가 그에게 가르칠 수 있는 것을 계속 이야기했다. 그는 마음속으로는 알지만 쉽게 실천할 수는 없다. 그 이유는' 너무 많이 배우지 마라' 가 이런 죽화법을 철학의 높이에 올려놓기 때문이다. "한 사람인가요?" 이것은 이것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나는 부의 몇 마디 말을 인용했는데, 이것은 글의 제자가 그에게 준 것이다. 장자 양생대사' 의' 나는 해우고수' 와' 나는 하늘의 평륜' 이라는 두 가지 전고를 통해 내가 그릴 수 있는 대나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설명했다. 나는 해우고수이다. 왜냐하면 내가 규칙을 장악했기 때문이다. 글은 참고할 수 있다. 책을 읽고 있는 제환공은 기교가 실천에서만 체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화죽에 기탁할 수 있는 사상은 그도 사물의 법칙을 깊이 이해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작가는 자유회가 알고 있고 화의만 얻을 수 있는 사람이지만 그의 화법을 얻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 글은 문, 코화론에 대한 묘사, 저자 본인과의 이 화론에 대한 사고를 통해 문, 코의 뛰어난 기예와 독창적인 견해를 썼을 뿐만 아니라, 문, 코의 경앙과 지기에 대한 그의 정을 표현했다. 그중에는 의론도 있고, 묘사도 있고, 누군가의 말도 있고, 직접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는 것도 있고, 흩어져 있고 유연하며, 재미있고 합리적으로 보인다.

두 번째 단락은 작가와 문학과 전파의 재미있는 일을 묘사한다. 먼저 쓰고 나서 대나무를 그렸는데, 처음에는 값어치가 없어서, 천하의 사람들이 가는 실크를 들고 문을 들고 그림을 그리려고 하는데, 그의 반감을 불러일으켜, 실크를 바닥에 던져서 욕을 했다. "양말이 그리울 거야!" " "얇은 실크를 양말로 신으세요. 나중에 수시는 서주 지사를 만들었고, 수시 본인은 또 유명한 수묵죽엽청 화가로, 문과코는 수시에게 편지를 써서 최근 펑성 (서주) 에 가서 그림을 구할 수 있다고 농담했다. "양말은 아이에게서 꺼내야 한다." " 결국 그는 시 한 수를 썼는데, 그 중 두 구절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거위 시냇물 한 토막을 쓸어서 만 피트 길이를 잡을 생각이다. "거위계는 쓰촨 () 성 염정현 북서부에 위치해 있는데, 이곳은 명화 실크가 많이 난다. 냉첨은 대나무를 가리킨다. 수시가 만 피트 길이의 묵주를 그리며 유명한 실크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수시는 유머러스하게 대답했다. "대나무는 만 피트 길이니 250 개의 실을 써야 한다. 대중이 붓을 싫어하고 벼루를 싫어하는 것을 알고, 이 비단을 바라본다! " 그런 다음 그들은 편지를 교환하여 세상에 만 피트 길이의 대나무가 있는지 논쟁했다. 수시는 이런 대나무의 존재를 증명하고, "천하에 천 개의 대나무가 있고, 달이 지고 그림자가 길다" 는 시를 썼다. "즉, 천지의 상상이나 경지에 기세가 만척인 대나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여기 스시는 개념을 몰래 바꿔서 매우 교묘하게 대답했다. 원 () 과 코 () 는 웃으며 말했다. "말은 했지만, 이백오백보로 밭을 샀는데, 안로인 () 이다." 그는 자신이 그린 대나무도를 수시에게 선물하며 "이 대나무는 몇 자 길이지만 만 자 기세가 있다" 며 자신이 그린 대나무 형태를 겸비하며 기세가 비범하다. 이것은 수시의 대나무가 천 피트라는 말을 더 증명할 뿐만 아니라, 그의'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는 절호의 방법으로, 교묘하게 제목이 나왔고, 자연스럽게' 죽화곡' 의 유래를 설명하고, 서두의 죽화 이론 서술과 호응하며, 매우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운수곡이라는 지명을 붙잡고, 계속해서 그들 사이의 편지 한 통을 썼다. 문, 문임 양주 판관, 스시가 30 곡' 양주 푸' 를 쓰게 하자, 운수곡은 그 중 하나이다. 시는 이렇게 말한다. "한천 (한수) 식죽천 () 은 한 푼처럼 싸지만 도끼는 절대 용서하지 않는다. \ "재료 가난한 욕심 지사, 웨이 빈 가슴 천 에이커 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용은 죽순입니다. "용 서 도끼" 는 죽순을 절단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욕심 현" 이라고, 죽순을 모두 먹고, 그래서 "웨이 빈 가슴에 에이커가 있다" 고 말했다. "사기 화물식 열전" 에는 "위천 천무 대나무" 라는 말이 있다. 원, 코이 이 시 편지를 받았을 때, 산골짜기에서 아내와 함께' 죽순을 태우고 늦게 먹는다' 고 하는데, 마침 소시의 말에 응해' 웃음밥' 이라는 시를 읽었다. 전체 글은 유머러스하고, 친절하고, 자연스럽고, 이런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과 농담 속에서 온순하고, 솔직한 마음, 기민한 지혜, 그리고 그들 사이의 친밀한 우정은 모두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마지막 단락은 이 문장 쓰는 이유를 설명했다. 먼저 말해 보세요. 글이 죽은 지 7 개월 후, "서화를 폭로하고, 이 대나무를 보고 울음을 터뜨렸다." "우는 소리" 라는 단어는 작가가 사람을 보고 일을 보는 것을 보고, 사람을 생각하는 무한한 슬픔을 묘사한다. 그리고 조조가 조현을 희생한 전고를 인용해 문장 취지를 설명했다. 이 전전은 배송의' 삼국지 무제 사주' 를 참조하십시오. 조조는 젊었을 때 다른 사람에게 중시되지 않았지만, 조현은 그를 매우 높이 평가했다. 조현이 죽은 후, 조조는 조현고리 수양으로 곧장 들어가 사신을 파견하여 조현에게 제사를 지내고,' 노구교를 제사하는 문헌' 을 적었다. 그 중' 그가 죽으면 길이 통하고, 술을 다투지 않고, 닭이 강을 건너고, 차가 세 걸음 지나간다고 맹세했다' 고 말했다. 일시적인 농담이지만,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결코 좋은 일이 아니다. 후켄은 이 때문에 사직한 것입니까? 작가는 이 전고를 인용하여 강조했다. "나도 과거를 놀릴 수 있는 글을 가지고 있어, 내 친족에게 가까이 가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 전고는 매우 자연스럽고 적절하며, 평평한 언어는 죽은 친구에 대한 진지한 애도의 정을 드러낸다. 첫 번째 단락이 토론을 강조하고 두 번째 단락이 서술을 강조한다면, 이 짧은 세 번째 단락은 더욱 서정적이다.

문필이 유창하고 자유롭다. "항상 네가 해야 할 일을 하고, 항상 네가 멈출 수 없는 곳에 멈춘다." 마치 구름이 흐르는 물처럼; 글에서는 정론, 연극, 시, 책, 때로는 사소한 일, 때로는 전고, 기계를 유연하게 하고, 자태가 변화무쌍하다. 그러나, 자유자재로 썼지만, 규율도 없고 규율도 없는 것도 아니다. 시종일관' 계곡의 죽도' 와' 그릴 수 있는 계곡' 을 둘러싸고 펼쳐진다. 먼저' 답이 있다' 는 회화 이론을 논술했다. 이것이' 계곡의 죽도' 를 그리는 기초이다. 중간 서서서로 시사 서신을 증정하여 연죽도의 내력 및 관련 재미있는 일을 설명하다. 이후 투스인을 보고 자신의 심신을 표현했다. 이야기 전체에서 나는 그림과 추억의 우정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 둘은 불가분의 관계로 보이며 자유와 규정 준수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었다. 이것은 애도문인데, 선인들은 일찍이 농담으로 쓴 것이라고 논평했다. 이 잡문의 주체 부분은 확실히 묘어와 운치가 넘치지만, 그래야만 작가와 글의' 친밀함' 을 알 수 있고, 글이 죽으면 작가의 슬픔은 상상할 수 있다. 기쁨으로 슬픔을 돋우고, 슬픔을 보는 데 유리하며, 예술의 변증법을 더 잘 반영하는데, 이 글은 언어가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신선하다. 전문은 마치 작가의 가슴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처럼, 방해받지 않고, 사용된 언어는 조각하지 않고, 글은 질서 정연하고 생동감 있고 매끄럽다. 명대 왕이 말했듯이, "동파사를 쓰는 것은 정말 작문할 필요가 없다. 아무데나 녹음하면 글이다. " (수 장공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