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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1 학년 신입생으로서 어떻게' 한의학 기초 이론' 과정을 잘 배울 수 있을까?

한의학의 기본 이론 과정을 잘 배우는 법

구단린

한의학의 기초 이론은 한의학의 기초 이론, 지식, 사고 방법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과정이다. 한의학과 수업에 속하며, 내용은 한의학 체계의 기본 특징, 철학 기초, 장상, 경락, 병인 병기, 치료 원칙 등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형성된 인지 구조는 후속 과정의 학습을 위한 자체 구성 및 동화 능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이 과정의 교육 대상은 신입생이며 이전 사고 방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고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관련 기초를 다져야 이 과정을 잘 배울 수 있다.

첫째, 추상적 사고의 발전을 촉진한다

한의학의 기초이론을 처음 배우는 학생은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인식이 모호하다. 사춘기에 들어가기 전의 사고는 주로 동작사고와 이미지사고이고, 갓 입학한 대학생은 청춘 초반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추상적인 사고는 고급 사고 형식으로 발전이 늦다. 일반적인 추상적인 사고는 모두 청년이 되어서야 발전한 것이다. 결국 한의학의 기초이론과 현대인의 사고방식 사이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것은 한의학의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장애이다. 그래서 신입생의 원래 사고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사고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1. 수락-추상적 사고 육성-이해

새로운 지식에 대해 받아들이는 과정이 있다. 낯설음부터 친숙, 숙달에 이르기까지 지식에 대한 태도가 지식의 깊이에 따라 변하고 지식을 받아들이는 능력도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한의사 기초 이론 초심자에게는 먼저 그 내용을 받아들이고, 머릿속에 감성적 인식을 일으키고, 그 관점과 명제에 익숙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사고의 배양을 촉진할 수 있다.

왜 먼저 한의학의 기초 이론을 받아들이고 추상적 사고의 배양을 촉진해야 하는가? 주된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학생의 수용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학생은 한의학원에 들어가기 전에 사상적으로 한의사에 대한 대체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한의사의 발전에 기여할 뜻을 세웠다. 그러나 한의사에 대한 이성적 인식은 여전히 모호하다. "성별" 으로 표시: ① 실명. 한의학 이론의 내용과 명제는 분명하지 않다. ② 수동적이다. 학습 목표가 불분명하고 사유에는 명확한 개념이 없다. 이 두 가지 요인은 학생들이 장기간 자신의 수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촉구했다. 두 번째는 추상적인 사고를 발전시키기 위한 준비이다. 사람의 앞선 사고의 배양은 어느 정도의 이론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공부가 깊어지면서 의대생들은 기존 사고방식을 시기적절하고 적극적으로 풍부하게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사유로 한의사 기초 이론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2. 추상적 사고 개발의 중요성

환경의 영향과 인식의 차이로 고대 학자들은 사물의 본질에 대한 인식이 현대인과 달리 독특한 한의학 개념을 구축했다. 예를 들어' 심장신' 의 정의는 현대의학의 정의와 다르다. 현대의학은 뇌가 인간의 정신, 사고, 감정의 기관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정하고, 한의사는 심주인의 정신, 사고, 감정을 강조한다. 한의학의 기초 이론의 일부 개념은 매우 추상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기존 사고와 추상적인 사고의 충돌을 피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현대 관념의 한의학 기초 이론을 배우는 속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추상적 사고는 "계몽" 을 강조합니다.

추상적인 사유가 발전함에 따라 지식에 대한 이해도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야 한다. 책의 내용을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깨달음' 도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추상적인 사유로 책의 개념을 분석할 때 자신의 지식으로 이해하는데, 이 지식은 지식에 대해 깊이 이해한 후에야 비로소 깨달을 수 있다. 학생들은 지식을 이해하는 주체로서 한의학 기초 이론에 대한 견해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어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병',' 병',' 증' 사이의 관계를 연구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결론을' 체득' 할 수 있다. ① 증상은 객관적인 표현이고, 증증은 주관적인 유발이다. ② 증상이 나타나면 어떤 질병에 해당하는 증후군을 판단할 수 있다. ③ 증후군은 병리 종합 요약이다. 물론,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한 후에, 당신은 지식에 대한 숙달이 이전보다 더 깊어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둘째, 사고 과정

한의학의 기초 이론은 전반적인 관념을 기본 특징으로 강조하며, 음양오행이 각 장기의 생리적 특징과 병리 표현을 판별하여 병인병기를 논증하여' 예방' 과' 치료' 의 원칙을 추구한다. 학생들은 공부할 때, 자신의 사유가 하나의 주선을 따르고, 지식의 진보를 스케치하고 파악하며, 배운 지식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

1. 요약

학생들은 한의학의 기초 이론을 공부할 때, 왕왕 중점 내용에만 집중하고, 미묘한 지식점은 간과한다. 각 장이 나중에 요약된다면, 이 작은 지식점들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예를 들어,' 오행 곱하기 상호 치욕' 장에서 나무의 성성으로 인한 곱하기는' 왕목취토' 라고 불린다. 그러나 한의학의 기초이론 연구에서 오행 곱하기 상호손실과 비슷한 용어가 많다. 이때 바로 제때에 총결산해야 한다. 그것들을 하나하나 열거하여 기억해야 할 법칙을 찾아내다.

물론 귀납총화의 형식은 참신해야 하고, 방법은 교묘해야 한다. 되도록이면 필사 상장을 피하십시오. 너는 몇 가지 복잡한 지식점을 목록과 도면을 통해 생동감 있고 한눈에 볼 수 있다.

2. 비교 분석

비교와 분석은 사고의 기본 과정이다. 비교 분석을 통해 두 개의 유사한 명사나 용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쉽게 분석할 수 있다. 양기' 와' 위기' 의 비교에서' 진액' 과' 액',' 가래' 와' 음료' 가 있다. 치영' 과' 지위' 를 비교해 기억을 깊어지게 하고' 치영' 과' 지위' 가 모두 비장에서 운화한 물곡으로 물곡으로 바뀌는 것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차이점은 전자가' 정교한 순종' 부분에서 전환된다는 것이다. 후자는 부분적으로' 병에 걸려 부자가 되는 것' 에서 전환된다. 그리고 하나는 맥에서 영양작용을 하는 기이고, 다른 하나는 맥밖에서 방어작용을 하는 기이다.

셋째, 사고 방식의 기초를 다지다

1 .. 문어문 지식.

모두 알다시피 한의학 이론의 형성과 발전의 주요 시기는 고대에 있었다. 고대 의가의 사상은 대부분 고대 의적 형식으로 전해 내려왔다. 학생들은 공부할 때 반드시 일정한 문어문 지식을 가져야 한다. 한의학의 기초 이론은 고대 의학 저작의 많은 정밀한 논술을 인용했다. 탄탄한 문어문 기초가 없다면 이런 논점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2. 명의의 명구를 쌓다

"한의학 기초 이론" 에서 인용한 문장은 지식에 대한 총결산이며, 내용에 대한 분석은 왕왕 "일침" 의 효과를 발휘한다. 예를 들어, 내가' 오행 곱하기 상호 모욕' 을 말할 때, 수문오운론 중의 한 마디를 인용했다.' 기가 가득 차면 자기를 억누르고 천하에 무적이다. 실패는 무적이고, 이용은 이기고, 경시하면 패한다' 는 말은 오행곱하기 상호욕의 원인과 그 관계를 충분히 보여준다. 따라서 학생들은 한의학 기초 이론의 내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기억 의학 저서 중의 명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의학의 기초 이론을 잘 배우려면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방법을 탐구하고 경험을 총결해야 한다. 개척과 혁신의 정신으로 한의학의 기본 이론을 계승하다. 한의사 기초 이론을 배우는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해 강한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기초 이론 지식을 전면적으로 깊이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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